루구 호숫가의 딸 나라

루구 호숫가의 딸 나라

중국 남서부의 윈난과 쓰촨 접경에 있는 횡단산간 지역에는 루구 호수라는 아름다운 고원 호수가 있다. 루구 호수 주변에는 왜 나모소인이라고 주장하는 특별한 민족이 있다. 그들은 농후한 모계 문명 전통을 가지고 따뜻한 모계 가정에서 생활한다. 그들은 그들의 어머니에게서 왔고 그들에게 속한다. 몇 세대가 전승되든 모령의 아이들은 결국 모소 여성이 국가의 주인이며 영원히 존재하고 계속될 수 있도록 어머니의 집으로 돌아간다. 모소족과 모계 문화 전통의 전설로 중국과 외국으로 유명하며, 외계에서' 동방 딸국' 으로 불린다.

처음으로 모소를 체험하다.

이것은 내가 올해 중춘에 다섯 번째로 루구 호수를 유람하는 것이다. 내가 처음으로 루구 호수를 여행한 것은 1992 의 초봄이었다. 루구 호수가 정식으로 대외 개방을 하기 전에 윈난성 위원회 홍보부는 선전단을 조직하여 농촌에 내려가 중앙 1 호 문건을 선포하였다. 떠나기 전에 지도자는 우리 선전단의 동지들에게 루구 호수의 자연 풍경이 수려하고 민족 풍채가 독특하다고 말했다. 너는 모소족의 종교적 신념과 민속 습관을 존중해야 한다. 이와 함께 일부 지방에서는 현지 간부들의 동의 없이는 카메라가 사진을 찍을 수 없다고 규정하고 있다.

우리는 동경과 경외심을 품고 루구 호수에 갔다. 당시 쿤밍에서 리강까지는 2 급 도로였고, 리장에서 닝까지 흙길이었고, 산이 가파르고 만은 좁았다. 차를 몰고 루구 호수로 가는 데 5 일이 걸렸다.

우리가 호숫가의 산길을 따라 걸어가자, 포장마차가 마치 고대에 들어온 것처럼 끊임없이 울린다. 그때 호숫가에는 호텔이 한두 곳밖에 없었고 농촌에도 전기가 없었다. 저녁에는 영녕진 정부의 접대공방에서 군이불이 깔린 나무 침대에서 잠을 잤다. 우리 마을의 선전단을 주변 농가의 집에 파견하여 대중에게 선포하도록 안배하다. 나는 65,438+00 명이 넘는 성인, 어린이, 노인 여성이 벽난로 옆에 둘러앉아 있는 작은 나수촌의 한 농민 집에 있었던 것을 기억한다. 불이 약하다. 우리를 동반한 향간부는 이 할머니가 집안의 할머니라고 말했다. 피부가 까맣고 윤이 나서 따뜻하게 우리를 앉히라고 인사했다. 산의 장벽으로 강의를 듣는 사람은 거의 없고, 그들도 말을 거의 하지 않는다. 현지 간부들은 우리가 마을 사람들에게 한 말을 한마디로 번역했다. 할머니는 우리 조상 대대로 이곳에 살고 있다고 말했다. 이제 당의 정책이 좋아졌고, 우리의 생활은 많이 좋아졌고, 얼굴에는 자상한 웃음이 가득했다.

모소족은 보통 사합원이다. 외할머니 집, 당징, 화루, 초루. 할머니의 집은 이 가족의 핵심이며 들쭉날쭉한 평면과 네모난 벽이 있다. 할머니의 집은 기둥 두 개, 남자 기둥 한 개와 여자 기둥 한 개로 지탱된다. 수컷과 암컷은 반드시 같은 나무에서 나와야 한다. 마지막 섹션에서는 남성 열이 여성 열과 나란히 표시됩니다. 남성 기둥과 여성 기둥은 가정의 형제자매를 상징한다. 그들은 뿌리와 동족하여 영원히 헤어지지 않는다. 외할머니 집은 가족 구성원의 생활과 죽음, 그리고 중요한 의식을 거행하는 곳이며 온 가족이 식사, 생활, 토론, 접대하는 곳이다. 홀은 모소 가정에서 가장 신성한 곳이자 모든 집 중에서 가장 높은 건물이다. 초가집은 남자의 거처이고, 밑바닥은 마당이고, 상층부는 짚으로 쌓은 건물이다. 남자가 결혼하지 않았을 때는 침실이었다. 할머니 맞은편에 있는 건물은 온실이라고 하고, 모소는 이를 니자이라고 부르는데, 이는 이중층을 의미한다. 아래층에는 농기구가 있고 위층은 성인 여자가 시집가는 침실이다.

온실을 보러 가는 것이 궁금해서 혼인 풍습에 대해 알고 싶다. 향간부는 모소 사람들이 모소 여자를 마음에 들어하고, 남자는 중매인에게 예복 벨트 신발 담배 술 차 등의 선물을 가져오라고 했다. 여자 집에 가서 그녀의 어머니에게 청혼하다. 남자는 같이 갈 수 없고, 어머니는 딸의 동의 하에 선물을 받을 수 있다. 나는 딸을 위해 리넨 바지 한 벌과 리넨 벨트 한 벌을 만들었다. 이 과정을' 좌측 갈가' 라고 부르는데, 이는 토큰 교환을 의미한다. 한편, 여자는 남자가 가져온 선물을 동촌의 사람과 친척에게 선물해 딸이 이미' 협객' 을 가지고 있다는 것을 설명해야 한다. 첫 방문의 밤에, 여자의 어머니와 언니는 남자를 여자의 온실로 보냈다.

모소족은 또 다른 결혼 방식, 즉 남녀가 사적으로 결혼하는 것, 즉 자유로운 연애가 있다. 일상적인 교제에서 모소 남녀는 서로 사모하며 보석과 반지를 비밀리에 교환한다. 이를 증표로 삼아' 협협' 관계를 맺고 뒤에서 몰래 다른 사람을 방문하다. 만약 우리가 이런 비정규적인 방식을 유지하고 싶다면, 우리는' 좌좌갈식' 의식을 통해' 여름' 관계를 세워야 한다. 그래야 결혼이 쌍방 가정의 인정을 받을 수 있다. 그렇지 않으면 가정사회의 인정을 받지 못할 것이다. 모소인의 이혼은 다른 가족 구성원을 포함하지 않고 재산 분쟁이 없다. 남녀 쌍방은 완전히 감정을 바탕으로 가족의 방해와 간섭을 거의 받지 않는다. 이것은 세상에서 가장 순수한 사랑과 결혼이다.

모소족의 생활에는 많은 의식이 있지만, 개인 생활에는 생일 의식, 전달식, 장례식의 세 가지 의식만 있다. 이것은 그들의 일생에서 가장 중요한 세 가지 의식이다. 3 대 의식은 매우 성대해서 다바나 라마가 와서 일을 할 것이다. 아기가 태어난 날 혹은 다음날 생일식을 거행하고, 동시에 이름 지정 행사를 거행하며, 다바가 주관하고, 아이의 이름을 지었다. 모소족의 성인식은 모소 아이가 헛되이 13 세가 되었을 때 거행되어 그들의 성장을 상징한다. 이후 이들은 성인이 된 뒤 생산노동과 사회활동에 참여했다. 성인식은 보통 설날에 거행된다. 장로들이 의식을 주재했다. 의식 기간 동안 다바나 라마가 노래를 불렀고, 소년과 소녀가 음식 봉지와 돼지 지방을 밟았는데, 돼지 지방은 음식이 창고에 가득 찼다는 것을 의미한다. 축산업의 번영, 모소 사람들은 모두 고기가 있고, 돼지살이라고 부르는데, 몇 년 동안 썩지 않고, 시나몬 향이 나고, 살이 쪄도 느끼하지 않다. 돼지 비계는 모소족의 음식일 뿐만 아니라 모소 여성의 근면한 부의 상징이기도 하다.

다섯 번째로 이런 신선 같은 장면을 느꼈다.

두 번째로 루구 호수에 간 것은 1997 의 초봄이었고, 성 위원회 지도자와 함께 루구 호수 연구에 갔다. 길이 어려워, 루구 호수가 상대적으로 폐쇄되었다. 루구 호수에 가는 관광객이 많지 않다. 일부 산객이 왔지만 접대 조건은 여전히 매우 나쁘다. 낙수촌에는 호텔이 몇 개 있어서 관광객의 수요를 충족시킬 수 없다. 관광객들은 기본적으로 보통 가정에 산다.

10 년 후, 2008 년 국경일. 나는 세 번째로 루구 호수에 갔다. 나는 사진을 좋아해서 특별히 루구 호수로 갔다. 이번 루구 호수 여행에서 수천 명의 관광객이 호숫가에 모여 운전과 배낭, 자전거를 탔다. 인구가 증가함에 따라 관광업이 번창하기 시작했다. 어떤 여신 정원, 딸 여관, 모계 가족 여관, 여신 식당, 할머니 방, 양 이차나임 여관, 외국 손님들의 호기심을 충족시키기 위해 호숫가에는 많은 호텔과 여관이 있다. 곳곳에 꽃이 피고, 산꽃이 만발하고, 코스모스가 만개한다. 코스모스는 국경일에 꽃이 피는데,' 국경절 꽃' 이라고 불린다. 고요한 호수에 이상한 그림자가 있다. 때때로 그것은 선녀가 목욕하는 것처럼 그림자를 반사하고, 때로는 호랑이, 사자, 새처럼 보여서 관광객들이 충분히 볼 수 있게 한다. 나는 끊임없이 셔터를 눌러 새벽빛과 저녁노을을 촬영했다. 이틀간의 촬영 끝에 나는 루구 호수의 기묘한 그림자를 촬영하고, 그임산에 올라 루구 호수의 파노라마를 찍고, 차를 몰고 영녕 온천으로 가서 그 해의 목욕 장면을 체험했다. 사자 산기슭에 가서 목축민의 생활을 촬영하다. 밤, 카메라로 촬영, 키가 큰 모소 여자, 연못가에 주름 치마를 입고; 모소족은 와이드 팬츠, 여우가죽 모자, 펠트 모자, 부츠를 신고, 시끌벅적하고, 때로는 손을 잡고, 어깨를 나란히 하고, 노래하고 춤을 추는 카니발 장면을 연출했다. 이틀간의 루구 호수 여행에서 나는 기본적으로 루구 호수, 운남, 쓰촨 큰 마을을 방문하고 수천 장의 사진을 찍었다. 나중에 나는 100 여 장의 사진을 골라서' 루구 호수 사진집' 을 출판했다. 중국 미술가 협회 주석인 유다가 그림책을 위해' 시화 운남' 이라는 제목을 썼다.

어떤 곳은 여러 번 가봤기 때문에 더 이상 가고 싶지 않다. 그러나, 루구 호수에 가는 횟수가 많을수록, 그들은 더욱 기분이 좋아지고, 루구 호수를 동경한다. 2008 년 호모소 부대의 첫 지휘관으로서 하소권은 퇴직 후 운남 동방모소 문화연구센터를 설립했다. 그해 초여름, 하소권은 국내외 120 명의 유명 화가를 모소인들이 집중적으로 거주하는 루구호 채풍에 초청해 회화예술 형식으로 모소인의 문화경관을 홍보했다. 여구호의 화가 대열에 초청된 것은 이번이 네 번째다. 루구호의 관광 서비스 시설과 관광지 기반 시설이 크게 개선되었다. 루구 호수 지역의 아름다운 자연 경관과 신기한 인문 경관에 직면하여 화가들은 황홀하여 모소 문화를 반영하는 다채로운 예술 작품을 창작하였다. 그 시절, 낮에 우리는 모소 소녀와 남자아이와 호수에서 춤을 추며 노래를 불렀다. 모소 사람들은 술을 마시고, 노래하고, 춤을 추는 것을 좋아하며, 그들의 목소리는 마치 천추와 같다. 춤, 풍진종, 날개를 펴고 나는 독수리처럼 72 가지 곡조를 춤출 수 있다. 예술가들은 자기도 모르게 피리로 노래하고 춤을 추며 월 초부터 막을 내렸다. 나는 큰 흥미를 가지고 이' 딸 국공술에 취하다' 시를 썼다. 인생에 많은 미련이 있다/가장 흥미진진한 것은 루구 호숫가의 딸국이 인생에서 많은 운명을 가지고 있다는 것이다/가장 어려운 것은 루구 호숫가의 딸국이 나중에 나시족 작곡가가 작곡한 곡이다. 나시족 유명 가수 다포매기가 불렀다. CCTV 와 성 안팎의 대형 문예 파티에서 공연한 바 있으며, 지금은 무용음악과 노래방이 되었습니다.

20 16 은 진빙년이다. 어린 시절의 친한 친구 하용은 나에게 30 여 년 동안 그가 여러 차례 루구 호수를 유람했다고 말했다. 현재 루구 호수 공항은 이미 개방되었고, 쓰촨, 운남, 티베트의 샹그릴라 순환선은 이미 건설되어 중국과 세계의 황금 관광 노선이 될 것이다. 그는 수천만 달러를 투자하여 우아하고, 물이 따뜻하고, 온온온한 호경 호텔을 지었다. 호텔에 묵을 때 겨울은 춥지 않고 여름은 덥지 않기 때문에 사계절의 다른 풍경을 감상할 수 있고, 나는 한가한 휴가를 보낼 수 있다.

봄에 나는 다섯 번째로 루구 호수에 왔다. 쿤밍에서 루구 호수까지 비행하는 데는 40 여 분 밖에 걸리지 않는다. 공중에서 보면 작은 량산이 더욱 웅장하다. 비행기에서 내리자 나는 루구 호수에 도착했다. 오늘날 관광지에는 많은 호텔과 식당이 있다. 큰 물에 빠진 마을, 작은 물에 빠진 마을, 낙포마을, 초해, 연인나무를 걸어서 마지막 공주의 고향인 연원 모소 박물관을 방문하고 전망대에 오를 수 있습니다. 아름다운 풍경이 사람을 도취시킨다.

나는 지금 옛 동창의 비밀 장소인 루구 미안 호텔에 서 있다. 밝은 창턱에서 바라보니 푸른 호수, 밝은 하늘, 새가 날고, 산들이 푸르고, 호숫가의 청산이 시와 같고, 꿈처럼 환하다. 나는 인간 선경의 이쪽에서 사람과 자연이 조화롭게 공존하고, 호수가 영릉인민을 자양하고, 그들에게 발전의 기회를 주었다는 것을 진심으로 느꼈다. 이것은 한 민족의 변화를 보여준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나는 마치 루구 호수가 리본인 것처럼 한 번에 한 번씩 루구 호수로 들어갔다. 내가 어디를 가든지, 그녀는 항상 그것을 나의 허리에 단단히 묶었다. 아름다운 루구 호수는 우리의 공통된 고향이며, 다채로운 모소 자녀는 모계 문화의 전승이다. 은은한 노랫소리와 아름다운 춤 자태에서 모소족은 용감하고, 지혜롭고, 낙관적이며, 활달하고, 순박하고, 건강하다. 모소 모계 가족의 행복한 생활과 수미 산천의 매력을 뽐냈다. 이 신기하고 신비롭고 아름다운 곳은 인류의 성지로 길고 신기한 풍경을 가지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