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경제 문화를 다룬 뉴스 에피소드 10

중앙당 학교에 가서 강좌를 열다

베담닌은 일찍이 농담으로 반의 방청생을 탐문했는데, 자신이 중앙당 학교에 가서 강의할 수 있을까? 방청생은 아무 생각 없이 대답했다: 아니오! 그러나 얼마 지나지 않아 이 방청생은 그에게 초청을 보냈다.

"외국 정치학 교수가 정말 중국 * * * 산당의 최고학부에 가서 강의할 수 있을까?" 베담녕의 눈은 첫째를 노려보았다.

"예!" 방청생은 진지하게 대답했다. "중앙당 학교가 과거의 정책을 수정하고 있다. 부총장의 비준을 거치기만 하면, 외국인은 지금 중앙당 학교에 가서 강의할 수 있다. "

그러나 무슨 말을 하는 문제에서 쌍방은 잠시 망설였다. 아니면 방청생이 약삭빠르다. 그는 입을 벌리고 말했다. "어떻게 영어 실력을 향상시킬 수 있는지 말씀해 주세요." "

베탄닌이 웃었다. "나는 이것에 대해 아무것도 모른다! 너는 내가 소설 영어에서 온 것을 알고 있는데, 이것은 중국 학생들에게 무슨 의미가 있는가? "

방청생은 그를 위해 격려했다. "사양하지 마라, 너는 대교수야, 분명히 할 말이 있을 거야. 약속할게, 내일 데리러 올게. "

베타닌이나 중앙당교에 대한 낯선 체험이다. 베타닌은 캠퍼스와 학교의 역사에 관심이 있다. 그는 티베트어를 하는 여자 몇 명을 만났고, 그들의 미래가 티베트의 고위 간부가 될 가능성이 높다는 것을 알고 놀랐다. 그가 학생 식당에 줄을 섰을 때, 학생들은 그의 표정을 보고 "호기심도 우습다" 고 말했다.

연설의 제목은 물론 베담녕이 익숙한 정치철학이 아니라 영어를 어떻게 배우느냐 하는 것이다. "제가 말하는 것은 사실 제가 중국어를 배운 경험입니다." 베담녕의 눈에서 한 가닥의 미소가 스쳐 지나가니, 어린아이처럼 득의양양하다. 한 소녀가 그에게 어떻게 빨리 영어 실력을 향상시킬 수 있냐고 물었다. 그는 즉시 무대 아래 영어를 하는 남자 친구나 여자 친구를 찾을 수 있다고 말했다. "아내를 알게 된 후 중국어를 배우기 시작했고, 그녀는 나에게 많은 도움을 주었다. 하지만 나도 몰라, 나에게 질문을 한 여자, 당시 그녀의 남자친구는 사실 그녀 옆에 앉아 있었다. "

어떤 학생이 묻습니다. 영어 학습 방면에서 BBC 를 들어야 합니까, 아니면 VOA 를 들어야 합니까? 베담닝은 "VOA 는 미국 정부의 홍보 도구이므로 BBC 를 듣는 것이 더 좋을 것 같다" 고 대답했다. 무대 아래 많은 사람들이 참지 못하고 웃었다. "외국인이 이렇게 말할 줄은 생각지도 못했다."

중앙당 학교의 학생 추억에 따르면 그날의 분위기는 "상당히 유머러스하다" 고 한다. 어떤 사람들은 덧붙여 공동체주의에 관한 문제도 물었다. "사실, 학교 입구에 경비가 보초를 서 있는 것 외에는 다른 학교와 별반 다르지 않다." 중앙당 학교의 한 학생이 말했다. "사실 우리 교실 토론은 상당히 활발하고, 학생들은 흥미가 넓고, 영어 책을 읽는다. 아마도 베담닌 교수의 눈에만 있을 것이다. 중앙당 학교는 신비한 색채를 띠고 있는 것 같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독서명언) 아마도 이것이 그가 항상 중앙당 학교에 와서 강의를 하는 것을 영광스러운 일로 여기던 이유일지도 모른다. "

사실, 피차간에 확실히 어떤 격막이 있었다. 베담닌이 중앙당 학교에서 교수가 그의' 동양이 서양을 만나다' 라는 책을 읽었다는 말을 들었을 때, 그는 당시 매우 놀랐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남녀명언)

강연이 끝난 후 몇 명의 여학생들이 남아서 토론을 계속했다. 한 학생이 영어를 하는 남자를 찾아 출국해야 하는지 재롱을 부리며 물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영어명언) 베담닌은 즉각 대답했다. "영어를 하는 남자를 찾는 것은 쉬워요. 그리고 그를 데리고 중국으로 돌아오세요. 제 상황처럼요."

그 자리에 있던 사람들은 모두 웃음보를 터뜨렸다.

황혼에 이륙하는 부엉이

"정치를 말하자마자, 내 머릿속에는 초등학교, 중학교, 심지어 수능 중 그 고지식한 교조를 연상하게 될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정치명언) 왜 청화는 지금 외국인에게 정치를 가르치라고 합니까? 그가 가르친 정치와 우리가 과거에 배운 정치의 유사점과 차이점은 무엇입니까? " 사실 청화자동화학과 학생 소공의 의문도 대부분' 외국인이 청화교 정치' 를 들을 때 생기는 의문이다.

칭화대 인문대 철학학과 주임 만준인 교수의 눈에는 전혀 이상하지 않다. 외국인 교사를 초빙하는 칭화 () 가' 국제 일류 대학 ()' 프로그램을 실시하는 중요한 조치 중 하나이며, 문과 학과에서는 경제학, 관리과학 등 여러 해 전부터 외국인 유명 교수를 초빙하기 시작했다.

국내외 많은 학자들은 42 세의 베담닌을 하버드 대학의 명성이 높은 또 다른 87 세의 다니엘 벨과 혼동하는 경우가 많다. 더 큰 오해를 일으키지 않기 위해 베담닌은 자신의 중간 이름인 다니엘 A 벨을 다시 사용했다. 당대 국제학계에서는 칭화의 벨이 하버드의 벨과 어깨를 나란히 할 수 없었지만, 바로 이 베담닝이 서방학계에서' 공동체주의' 의 신생대 대표 인물' 으로 인정받고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Northern Exposure,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스포츠명언)

1985 년 캐나다 맥길 대학을 졸업한 후, 베담닌은 옥스퍼드 대학에서 박사 학위를 받았다. 그의 저서는 영국 옥스퍼드대, 미국 프린스턴대 등 국제 일류 대학의 출판사에서 연이어 출판되었다. 대표작' 공동체주의와 비평가',' 동양이 서양을 만나다' 는 이미 몇 년 전부터 중국어 일본어 등 다국어로 번역되었다.

만준인 교수의 학술 연구 중점은 현대 서구 윤리학과 정치철학이다. 일찍이 1990 년대 초에 그는 베담닝의 연구 성과를 알아차렸다. 이후 그들은 국제 학술회의를 통해 서로에 대해 더 깊이 이해하게 되었다.

"제가 알게 된 서양학계 학자 친구들이 많은데 왜 그를 초빙합니까?" 만준인 교수는 스스로에게 물었다. "윤리학과 정치철학은 우리가 우선적으로 발전하기로 선택한 철학의 중점학과이다. 베이 씨는 중국 고전 정치철학과 유교 윤리에 대해 매우 중시하며 독특한 연구를 하고 있다. 중국 문화와 교육에 대한 그의 동정, 이해, 그리고 자신의 취임 의향, 시간표가 모두 원인이다. 우리가 베이 씨를 초빙하는 동시에, 심지어 이전에도 일찍이 북경대학교 등 고교들이 그와 상담하고 있었다. 그가 최종적으로 우리의 초빙을 받아들이기로 결정한 것도 그 본인이 우리 학술단체에 대한 인정과 큰 관계가 있다. 바이 씨의 가입은 칭화철학과가 윤리학과 정치철학을 우선시하는 발전 전략에 매우 긍정적인 의미와 영향을 미친다는 데는 의심의 여지가 없다. "

청화대가 외국계 철학 교사를 초빙하여 정치철학을 가르치는 것에 대해 만준인 교수는 이렇게 설명했다. "만약 당신이 철학학과의 지식체계와 역사 연혁을 이해한다면, 당신이 당대 중국 사회주의 개혁 실천에 대해 더 깊은 이해를 가지고 있다면, 당신은 우리가 왜 베씨를 초빙했는지 이해할 수 있을 것입니다. 철학은 지혜의 학으로서 서구 세계에서 가장 중요한 인문학 지식의 종류로 여겨져 왔다. 어떤 변변한 대학이라도 건전한 철학 학과나 철학과를 가지고 있다. 윤리학은 서양인들에게' 제 1 철학' 으로 여겨졌고, 정치철학과 윤리학은 줄곧 철학이라는' 황혼이 이륙하는 부엉이' (헤겔어) 의 양익으로 여겨져 철학이 생활세계와 현실 문제에 주목하는 두 눈이다. 국제적으로 가장 유명한 고교 철학과는 모두 이 두 방향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하버드대 철학과는 현재 교사 16 명, 절반 이상이 정치철학과 윤리학연구에 종사하고 있다. 하버드 철학' 이' 미국 철학' 의 대명사가 될 수 있고' 미국 정신' 의 사상의 핵심을 이루는 기본적인 이유이기도 하다. "

만준인 교수는 베담녕 씨의 사회문화 * * * 동체에 대한 윤리학연구와 과정, 국제전쟁에 관한 정치연구와 과정, 현대민주와 평등에 대한 그의 연구와 과정이 청화철학과의 교사와 학생들에게 독특하고 유익한 역외 지식의 미러링을 제공했다고 주장했다.

정치철학은 정치활동 자체와 같지 않다. "만준인 교수는 특히" 중국에서 정치철학을 연구하는 데 학술적인 어려움과 제한이 있다고 생각하지 않는다 "고 강조했다. 반대로, 오늘날 중국 학계와 교육계는 정치철학을 포함한 각종 학술 연구에 전례 없는 좋은 환경과 조건을 제공할 뿐만 아니라, 우리의 개혁 실천과 경험 교훈도 우리가 정치철학과 윤리학에 종사하는 연구에 독특하고 풍성한 실천 자원과 이론적 동력을 제공한다고 생각한다.

"

그는 "개혁개방 20 여 년 동안 우리 나라는 더 이상 자기 폐쇄의 나라가 아니다" 고 말했다. 나는 우리가 행정이나 정치적인 방식으로 대학 교육을 관리하지 않을 것이라고 책임질 수 있다. 대신, 우리는 국제 관례에 부합할 뿐만 아니라 중국 고교의 실제 교수 과학 연구 관리 모델을 탐구하고 모색하기 위해 노력해 왔습니다. 지금까지 내가 아는 한, 칭화 (칭화) 는 어떤 교안 심사 같은 것을 한 번도 해 본 적이 없다. 외국인 교사든 본토 교사든 다 그렇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독서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독서명언). "

나는 너에게 말할 수 있다. 만준인 교수의 기쁨은 말로 넘쳐난다. "지난 몇 년 동안 나는 미국 하버드대, 프린스턴 대학의 철학 동행과 명가를 여러 번 방문했는데, 그들은 모두 베담닝의 책을 알고 있을 뿐만 아니라 칭화대가 그를 정식으로 교편을 잡을 수 있다는 것에 놀라움을 금치 못했다. 너는 내가 그의 중국 동료로서의 기쁨과 자부심을 상상할 수 있을 것이다! "

그는 점점 더' 중국' 이 되고 있다

많은 사람들이 베타닌에게 묻는 첫 번째 질문은, 당신은 어떤 언어로 수업을 합니까?

그는 희망은 중국어이지만 실제로는 여전히 주로 영어를 사용한다고 말했다. "첫 수업에는 거의 100 명의 학생이 왔고, 두 번째로 온 사람이 20 명도 안 되어 나는 조금 우울했다. 나중에 나는 많은 사람들이 내 수업에 와서 영어를 단련하기를 원한다고 들었는데, 알아들을 수 없다는 것을 알게 되자 오지 않았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공부명언). "

베담녕 중국어 수준이 높아짐에 따라 현재 그의 중국어 수업 비율이 증가하고 있다. 그도 중국어 질문을 받기 시작했다. 왜냐하면 그는 대부분의 내용을 알아들을 수 있기 때문이다. 그러나 질문자가 강한 지방 억양을 가지고 있거나 문제가 길고 교육 내용과 밀접한 관계가 없다면, 그는 중복 문제를 요구해야 한다.

학생 류문가는 "바이 선생님의 고대 중국어 수준은 상당히 좋아 많은 고등학생들보다 강하다" 고 소개했다. 무엇이 움직이고 의동하는지, 그는 모두 알고 있으며, 많은 고문명편을 암송할 수 있다. " 지난 2 년 동안, 그녀는 일주일에 두 시간을 내서 베담닌이 고대 중국어를 배우도록 도왔다. "작년에' 중용' 을 다 읽었는데, 지금은' 맹자' 를 읽고 있다.

유문가는 베담녕을' 진지한 학생' 이라고 평가했다. 수업마다 예습을 하고, 산간자를 카드로 만들고, 뒷면에는 영어 주석을 잘 썼다. "그는 많은 질문을 할 것이고, 어떤 것은 우리가 전혀 생각하지 못할 것이다."

"맹자 공손추하" 는 제선왕이 맹자를 불러야 한다는 기록을 담고 있는데, 맹자는 그가 요순의 도를 존중하지 않는다고 생각하여 병을 핑계로 보이지 않았다. 베담닌은 이곳을 읽고 류문가에게 반복해서 물었다. "맹자가 정말 아프지 않은 게 확실해? 나는 확실하다고 말했다. 그는 또 맹자가 아프지 않느냐고 물었다. 제선왕과 그의 제자를 속이는 것이 아니냐? 나는 중국인들이 선함에 대소점이 있다고 생각하는데, 대선을 위해서 소선을 버릴 수 있다고 설명했다. 그러나 그는 맹자가 거짓말을 하는 것이 성인의 무결성에 매우 영향을 미친다고 생각한다. 나는 그것이 아마도 그가 칸트와 기독교의 사상을 받아들이는 것과 관련이 있을 것이라고 생각한다. "

"고대 중국어에는 상호문의 수법이 많은데, 때로는 문자통달만을 위한 것일 뿐, 한 글자의 정확한 의미를 굳이 따지려 한다면 오히려 그 뜻을 따지지 않을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독서명언) 때때로, 나는 그에게 중국의 철학이 많은 것은 문학적인 표현이라고 말할 것이다. 서양의 분석 방법으로 텍스트에 대해 1 인치씩 결정하는 것은 그다지 적합하지 않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독서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독서명언). "

베담녕의 의식에서 유문가는 그를 위해 고문을 지도해 보수를 받아야 하는데, 유문가는 완곡하게 거절했다. "이것은 또 다른 문화적 차이다. 중국인들은 스승을 존중하고, 선생님을 위해 뭔가를 하는 것은 경의를 표하는 방식이며, 보수를 받을 수 없다. 서양인들은 학술과 경제를 잘 나눕니다. " 유문가가 말했다.

"선생님은 나중에 중국식 방법으로 이 문제를 해결하셨는데, 바로 나를 식사에 초대하는 것이다." 리우 wenjia 웃었다. 좀 더 공평하게 하기 위해서, 베담닌은 그녀에게 영어 번역의' 중용' 을 읽도록 가르치는 좋은 아이디어를 생각해냈다. 곧 그들은 외국인의 번역에 많은 오해가 있다는 것을 발견했다. 예를 들어, 중국의' 성실', 번역은 과거에' 창조성' 이 되었다. "바이 선생님도 당연히 우리의 관점에 찬성할 것이다. 동시에, 우리가 읽은 번역 된 서양 철학도 많은 부정확 한 곳이 있다는 것을 깨달았습니다. "

부인 송빙조차도 베담닝이 지난 2 년 동안 점점 더' 중국' 이 되고 있다는 것을 인정했다. 그는 장모네 가족과 함께 살면서 많은 전통적인 중국 가정보다 더 사이좋게 지낸다. 어떤 학생은 그가 잘생겼다고 칭찬한다. 그는 서양인처럼 가볍게 어깨를 으쓱거리며 웃으며 "Thankyou" 라고 말하는 것이 아니라 수줍게 고개를 숙이고 낮은 목소리로 말했다. "어디, 어디."

처음에는 베담닌이 학생들이 영어 교재를 복사하는 것을 보고 충격을 받았다. 그가 보기에 이것은 공공연히 지적재산권을 침해하는 행위이다. 그러나 얼마 지나지 않아 그는 중국 학생들이 한 달에 약 50 달러 정도의 생활비로 원판 책을 살 여유가 없다는 것을 깨달았다. 만약 복사한다면 책 한 권에 몇 달러면 충분하다는 것을 깨달았다. 이것들을 이해한 후, 베담닌은 아예 자신의 책을 꺼내서 학생들에게 복사해 주었다.

그는 지금 동행을' 선생님' 이라고 부르는 것에 익숙해져 있으며, 서양 학자처럼 직설적으로 이름을 부르는 것이 아니다. 그는 더 이상 옥스포드와 같은 방식을 유지하지 않고 "상대방을 갈기갈기 찢어 버렸다" 고 말했다. 그는 중국 동행처럼 상대방의 발언이 끝난 후 완곡하게' 몇 마디 추가' 할 것이다. 사실 상대방의 관점을 비판하고 자신의 관점을 변호하는 것이다.

중국에서 몇 년을 거주한 후, 베담닌은 캐나다로 돌아가 친척을 찾아갔고, 이별할 때 어머니가 그를 문까지 데려다 주고는 잠시 멈추었고, 그는 한참 동안 곤혹스러웠다. "왜 나를 공항으로 보내지 그래? 클릭합니다 알고 보니 그는 중국인들이 공항과 역에서 송별하는 방식에 이미 익숙해졌다. 아이스하키를 하고, 하룻밤 빵을 먹지 않는 등 생활의 세부 사항에서만 서구 생활방식이 그에게 남긴 흔적을 볼 수 있다.

"중국 교사, 특히 명문대 교수는 사회적 지위가 높고' 문혁' 에서 지식인에 대한 혐오감은 이미 해묵은 옛일이 된 것 같다. 이게 바로 변화야! " 베담녕은 중국 사회의 더 많은 변화를 보고 싶어 베이징에 상주할 계획이다. 그는 칭화대 근처에 조용한 식당을 열 계획이다. "책을 읽고, 학술을 토론하고, 친구들과 함께 음식을 즐길 수 있는 곳이어야 한다." 베담녕은 흥미진진하게 생각했다. "내 박사 논문처럼, 중칙적인 논문 형식이 아니라, 두 사람이 파리의 카페에서 백김치찜돼지고기를 먹으며 공동체주의에 대해 토론하고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과학명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