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hen Jiawei 의 예술적 평가
문혁' 의 지청 화가는 대부분 민국과 동갑이며, 그들은 모두 혁명 사상 교육을 받았고, 큰 제재의 역사화는 그들의 초기 구상과 실천이다. 두 번째는 이전 세대를 이식한 소련식 현실주의를 추구하고 서사, 도문, 인물이 많은 대형 화면에 집착하는 것이다. 셋째, 소년은' 문혁 폭동' 을 목격하고 농촌에 참여해 사회 밑바닥에 오래 머물며 선전과 현실 사이의 적자에 매우 민감하다. 넷째, 정치적 주제와 정치인은 그들의 창작적 사고에 결정적인 영향을 미치며, 이 세대의 화가의 상징자원을 구성하며, 그 초점은 마오쩌둥이다.
더군다나 이 화가들의 인격은 이미 자라서 고도로 정치화되었고, 그들의 청춘에 대한 기억도 일종의 강한 정치적 기억이다. 이른바' 지청화가' 는 그 자체로 문혁의 신분이다. 신앙에서 의혹, 참여에서 이탈, 집착에서 반란에 이르기까지 창작 경력의 많은 통증과 즐거움이 문혁의 경험과 얽혀 있다.
후문혁 시대에는 자연스럽게 이 세대의 화가들이 점차' 문혁' 스타일을 버리고 정치제재에 작별을 고하며 정치화, 정치화 과정을 자발적으로 시작했다. 이는 여전히 전형적인 정치화 선택임에도 불구하고-베가가 속한 상하이 지청화가 집단은 두드러진 예라고 할 수 있다.
이러한 맥락에서 베가의 고도로 정치화된 작품은 비교적 명확한 역사적 단서를 얻을 수 있다. 내 의견으로는, 그는 대부분의 당대 화가들이 공개적으로 혁명 현실주의 창작 모델을 고수하고 이 모델 내에서 자신의 정치 주제를 발전시키는 한 예이다. 그들은 소위 순수 예술과 당대 예술의 가설을 거부한다. 이것은 예술 창작 20 여 년 동안 보편적으로 부가된' 정치적 정확성' 이다. 오히려 그들은 꺼리지 않고, 자신이 10 여 년 동안 한 거의 모든 작품이 역사 수업이나 정치 논문이 되기를 분명히 희망한다.
공간과 시간의 먼 곳에서, 나는 그의 입장이 왜 이러한지 이해할 수 있을 것이다. 우리는 모두 외국에서 오랫동안 살았고, 현대 서양 예술, 현대 예술, 실제 서구 세계가 무엇인지 목격했다. 동시에, 우리는 나이가 들면서, 우리가 성장한' 문혁' 배경을 볼 수 있는 충분한 세월을 쌓았다. 배경은 갈수록 멀어지지만, 문혁의 유산으로서, 여기, 우리 손에, 캔버스, 품위에서 이 유산의 진실성을 바꿀 수 있는 것은 없다. 다른 말로 하자면, 우리가 문혁의 인질이라는 것을 깨달을수록, 서방과 세월은 문혁의 정치적 기억을 지우지 않았다. 반대로, 세월과 서방은 우리에게 이 깊은 기억을 해석하는 법을 가르쳐 주었고, 이 기억에 대해 큰 소리로 말하는 언어는 결코 우리를 떠나지 않았다. 이 언어는 요컨대 문혁의 혁명 현실주의였다.
따라서 베가의 곳에서는 무엇을 그리고 어떻게 그리느냐가 동일할 뿐만 아니라 똑같이 중요하다. 베가가' 만타나의 예수' 를 이홍장의 책상 위에 올려놓았을 때, 나는 정치적 은유가 단지 역사적 상상이 아니라 그의 그림에 또 다른 텍스트 가치를 부여했다는 것을 깨달았다.
이것은 중국 현실주의 유화의 사극이다. 문혁에 대한 복수처럼 완강한 수정도 드러난다. 그림에서, 나는 베가가 여전히 우리의 어린 시절의 예술을 사랑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그는 그에게 속아 넘어간 정치 경험을 피하기보다는 배신당한 혁명을 맹렬히 캐물었다. 그런 다음 역사의 열정으로 그는 혁명 그림을 구하여 진정으로 혁명적으로 만들려고 시도했다. 나는 그가 이것이 혁명과 정치의 그림이라는 것에 동의하는지 모르겠지만, 아마도 그는 이런 그림과 함께 죽고 싶어하는 것 같다. 심가위는 최근 캔버라에 간 것은 메리 공주를 만나기 위해서뿐만 아니라 그의 초기 작품을 보기 위해서였다. 심가위가 가는 곳마다 자신의 작품을 만나는 것 같아요. 그가 공주를 처음 본 것은 2005 년이었는데, 당시 국가 초상화 갤러리는 그에게 그녀의 초상화를 그리라고 의뢰했다.
호주에서 태어난 메리 도노는 시드니의 한 맥주집에서 그녀의 왕자를 만났다. 5 년 후, 그녀는 심씨에게 맥주집에서 멀지 않은 록영역과 그녀가 사는 호텔에서 세 시간 동안 사생했다. 그는 공주의 스케치를 그리고 많은 사진을 찍은 후 본디나의 스튜디오에 돌아가 그녀의 유화 초상화를 그렸다. 공주는 5438 년 6 월+그해 10 월에 열린 초상화 제막식에 참석할 수 없었다. 하지만 다음 1 년 동안 심씨는 이 초상화를 따라 오스트레일리아 국가 초상화 갤러리의 전시회를 가지고 코펜하겐을 참관했다. "코펜하겐에서 공주를 만났을 때, 나는 그녀에게 스케치를 주었다. 그녀와 프레드릭 왕자는 모두 매우 좋아한다. " 심설.
물론 덴마크 왕실 부부가 호주를 방문했을 때, 심씨 가족, 그의 아내 왕란 (화가이기도 함) 과 그의 딸 수니를 포함한 심씨 가족들이 캔버라에 초대되었다. 이 가족은 먼저 의회 빌딩에서 수상이 왕실 부부를 환영하는 공식 오찬에 참석한 뒤 국가 초상화관의 공주 초상 앞에서 왕실 부부를 접견했다. 심은 말했다. "그들은 이 초상화를 다시 보고 싶어서 특별히 여기에 왔다. 보통 관객들에게는 평범한 날이어서 왕자와 공주를 보았을 때 놀라고 놀랐습니다. "
관장은 메리의 초상화가 관람객이 보고 싶은 첫 번째 그림이라고 나에게 말했다. " 그림 10 분 전 대화에서 이 왕실 부부는 화가와 초상화에서 손으로 그린 것의 중요성에 대해 토론했다. 메리 공주의 얼굴을 감상한 후 관객들은 다시 그녀의 손의 멋진 세부 사항에 끌린 것 같다. "손은 초상화에서 매우 중요하다. 손은 얼굴과 같기 때문에 모든 손은 독특합니다. " 쉔 은 설명했다.
심씨의 다른 두 초상화도 여기에 걸려 있다: 변호사 톰 휴스와 초상화 갤러리의 창시자이자 자선가 고든 달링. 국립박물관에서 심우는 그가 1987 에서 창작한 큰 그림을 보았다. 이것은 그가 호주에 오기 2 년 전에 그린 것이다. 그 이름은' 홍성이 중국을 비추다' 로 중국 120 여 명의 정치인을 그린 거대한 작품이다. 이 그림은' 중국 당대 예술의 새로운 경지' 전시회의 일환으로 호주에서 20 12 1 끝까지 전시될 예정이다. (마리아 갈리노비치, 오스트레일리아 지도자) 20 1 1 9 월 말, 중국 미술관 소장품전' 새로운 영역' 이 호주 캔버라 국립박물관에서 성대하게 개막됐다. 이 가운데 긴 1 1 미터의' 홍성이 중국에 빛난다' 는 관심이 쏠리고 있다. 제가 24 년 전에 창작한 이 대형 역사적 인물의 초상화는 많은 오스트레일리아 관객들의 흥미를 불러일으켰습니다. 특히 그림 속의 124 인물이 거의 모두 실물이라는 것을 알았을 때 더욱 그러했습니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예술명언) 그들은 내가 배역에 대해 이야기하는 이야기를 듣는 것을 좋아한다. 전 호주 주재 홍콩 외교 대표, 현재 퇴직한 작가 노인이 나에게 모두의 이름을 물었다. 그래서 뒤의 관중을 편리하게 하기 위해, 나는 중국어와 영어로 전체 인원 명단을 만들었다.
4 분의 1 세기와 남북반구의 광활한 시공간은 나에게 창작 실천을 검증할 수 있는 드문 기회를 주었다. 레드 스타' 는 내 20 년 생활달력 실천과 독서사고 축적의 총발발로 65438 부터 0987 까지 반년도 채 안 되어 단숨에 이뤄졌다. 문혁' 에서 형성된' 가짜 하늘' 과' 빨간불' 패턴에 대한 엄중한 도전이다. 나는 진실을 쓴 역사화 도안을 만드는 데 성공했다. 이 작품에서 막 장정을 마친 홍군과 중국의 지도자, 주요 장군은 본색을 드러내며' 개인 숭배' 시대의 흔적은 전혀 없었다. 모든 사람이 평등하다는 것은 그들이 추구하는 이상의 핵심 가치를 진정으로 구현한다.
현재 이 작품은 * * * * 가치관을 지니지 않는 서방 시청자들을 감동시켜 이런 창작 방법이 철저한 현실주의이며 인간성에 기반을 두고 있음을 보여준다. 노신 선생은 일찍이 말했다. "진리만 쓰면 중국에 유리하고 시비가 분명하며, 폭로하는 것은 공정하다." 이 말은 내 작품의 창작 목적에 매우 가깝다. 그림 속의 각 캐릭터는 관중에게 자신의 이야기를 들려주고 있다. 작가의 임무는 단지 관중 앞에서 그것들을 부활시키는 것이다. 나는 임무를 잘 완수했다. 그들은 내가 죽은 후에도 계속해서 그들의 이야기를 무수한 세대에게 들려줄 것이다.
제가 이 글을 썼을 때, 복단대학교 상해시각예술대학이 주최하는 연구형 역사화전이 상해미술관에서 개막될 예정입니다. 제가 이번 전시회에서 보여드릴 것은 두 개의 최근 작품입니다. 역사화의 창작 기법을 토론할 때, 나는 허구가 역사 화가의 특권이라고 제안했다. 창작 수법 수준에서는 소설이 어디에나 있다. 이 오래된 작품인' 붉은 별이 중국을 비추다' 처럼, 이 124 명의 인물이 어떻게 모여 큰 사진을 찍을까? 만약 내가 시간과 공간의 제한을 깨뜨리지 않는다면, 나는 이 그림을 만들 수 없다. 나는 아직도 요약해야 할 많은 경험이 있다. 예를 들어, 실제 그림 속의' 허구' 를 타려면 좀 더 사실적인 디테일과 의상 소품이 필요하며, 대충대충 해서는 안 된다. 내가' 홍성' 을 그린 이래 4 분의 1 세기 동안 내가 본 홍군을 묘사한 영화작품 중 어느 것도 역사의 진실에 부합되지 않았다. 따라서 예술가는 역사 제재의 작품을 창작할 때, 후시의 치학처럼' 대담하게 가정하고, 조심스럽게 증거를 구해야 한다' 고 해야 한다.
그러나 더 중요한 것은 창작 기법 수준이 아니라 창작 목적에서 노신 이전의' 진실쓰기' 를 짓밟아 후세를 위해 진실한 역사를 남기는 것이다. 바킨을 차용한다는 말은' 진실을 말하는 것' 이다. 다른 말로 하자면, "진짜 사람이 되는 것" 입니다. " "모든 역사는 당대사이다." 오늘 우리는 역사화를 그리고 있다. 후세 사람들은 우리의 역사화를 보고, 우리가 이미 죽은 역사를 볼 것이다. 우리는 반드시 자신의 역사를 쓰고 수정해야 선인의 역사를 그리고 수정할 수 있다. (심가위 20111214 호주 정옥재일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