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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교, 공자, 맹자, 순자를 대표한다. 저작: 공자, 맹자, 순자.
도가, 대표 인물: 노자와 장자. 작품: "도덕경" "장자".
묵가, 대표 인물: 묵자. 작품: 묵자
법가, 대표 인물: 한비, 리스. 작품: 한비자야
유명한 예술가와 대표: 덩, 혜시, 공손용, 환단. 작품: "공손자룡"
음양가, 대표 인물: 추연.
전략가와 전략가, 대표 인물: 스와 장 이순신. 주요 발언은 《전국책》에 전해졌다.
성인, 대표 인물: 뤼부웨이.
농가,
소설가,
유가는 전국 시대의 중요한 학파 중의 하나이다. 춘추시대에는 공자를 스승으로, 육예를 법으로' 예악',' 인',' 충용',' 공평한 중용',' 덕치',' 인정',' 도덕윤리교육',' 인정',' 도덕윤리교육',' 인양' 을 주장했다.
유가는 교육의 역할을 강조하며, 중교육 경벌은 국가의 안정과 인민의 부유하고 행복한 유일한 길이라고 생각한다. "국민 무산계급" 을 제창하는 것은 통치자를 교육해야 할 뿐만 아니라, 통치자를 교육해야 하며, 온 나라가 덕이 있는 사람이 되게 해야 한다.
정치적으로 그는 예치국, 덕복으로' 이주' 회복을 호소하며 이상정치를 실현하는 이상적인 길이라고 주장했다. 전국시대에 이르러 유학에는 8 대 유파가 있었는데, 그중 맹자와 순자가 가장 중요하다.
도가는 전국 시대의 중요한 유파 중 하나로 일명' 도학자' 이다. 이 학파는 춘추말기 노자의' 도' 이론을 바탕으로' 도' 로 우주 만물의 본질, 기원, 구성, 변화를 설명한다. 천도가 무위이고 만물이 자연적으로 변한다고 생각한다. 그것은 신과 귀신이 모든 것을 지배하고, 도가 자연을 주장하고, 자연에 순응하고, 조용하고 무위하며, 여자는 부드러운 것을 주장한다. 정치적 이상은' 소국 과부민',' 무위 통치' 이다. 노자 이후 도교는 여러 파벌로 나뉘었다. 네 개의 유명한 학교가 있다: 장자학파, 양주학파, 송윤학파와 황로학파.
묵가는 전국 시대의 중요한 학파로, 그 창시자는 묵이다.
이 학파의 이론적 근거는' 서로 사랑하고, 호혜적으로 서로 이익을 얻는다' 는 것이다. 사람을 자신처럼 대한다. 동시에 사랑하는 것은 자신을 사랑하는 것처럼 다른 사람을 사랑하는 것이다. 천하의 소개팅' 은' 호혜호혜' 의 목적을 달성할 수 있다. 정치적으로, 그는 zunxian, 여전히 같은 공격 을 옹호; 경제적으로, 적극적으로 비용 절감을 주장하다. 천경귀신의 사상을 제시하다. 동시에' 비명' 이라는 사상을 제시하여 자력갱생을 강조했다.
묵가는 엄밀한 조직을 가지고 있으며, 회원들은 대부분 하층 사회에서 왔다. 전하는 바에 의하면 모두 불을 제거하고, 칼로 가서 자신을 격려할 수 있다고 한다. 그의 제자들은 변론을 하고 있는데, 이것은' 모변론' 이라고 불린다. 무술을 하는 사람은' 모하' 라고 불린다. 지도자는 그것을 거인이라고 부른다. 그 규율은 엄격하여, "묵가의 법, 살인자가 죽고, 사람을 다치게 하는 자는 벌을 받는다고 한다" ("여춘추") 고 한다.
모묵이 죽은 후 그는 세 파벌로 분열되었다. 전국 말기에 이르러 인식론, 논리학, 수학, 광학, 역학 등의 학과에 초점을 맞춘 연구,' 묵가 후학' (일명' 후기 묵가'), 또 한 명은 진한시대에 레인저로 전환됐다.
법가는 전국 시대의 중요한 학파 중의 하나이다. 법가를 부르는 이유는 법치를 주장하기 때문이다. "다정하지 말고, 극도로 고상하지 말고, 법에서 벗어나라." 춘추시대에는 관중 () 과 자산 () 이 법가 사상의 창시자였다. 전국시대 초기에 이신 상양 심불해 심도는 법가 학파를 개척했다. 전국 말기에 한비는 상양의' 법', 심도의' 사단',' 심무해한' 술' 을 종합해 법가의 사상과 학설을 결합했다.
경제적으로, 이 파벌은 광산을 버리고, 중농을 억제하고, 농경을 중시한다고 주장한다. 정치적으로 분봉제 폐지, 군 설치, 군주전제, 동종 요법, 엄한 형벌로 통치한다고 주장한다. 사상 교육에서는 백가의 이론을 금지하고, 법을 교훈으로 하고, 벼슬을 스승으로 삼아야 한다. 그의 이론은 통일된 군주정체의 설립을 위한 이론적 근거와 행동 전략을 제공한다.
한서' 에 기재된 법가의 저작은 2 17 부로 현존하는 절반 가까이 있으며, 그중 가장 중요한 것은' 상군' 과' 한비자자' 이다.
명사는 전국시대의 중요한 유파 중 하나로, 변명 (이름, 개념), 변론 (사실) 에 종사하는 주요 학술활동으로 후세 사람들에게 명사라고 불린다. 당시 사람들은 이를' 변론가',' 판사' 또는' 명범죄자' 라고 불렀다. 대표적인 인물로는 혜시와 공손룡이 있다.
음양가는 전국시대의 중요한 학파 중 하나로 음양오행학설을 제창하고 사회인사로 해석해 이름을 얻었다. 이 학파는 고대에 천문 역법을 관장했던 통치 계급에서 유래했는데, 대표 인물은 전국 시대 제인조연이었다.
음양학설은 음양이 사물 자체의 대립과 전환력으로 사물 발전 변화의 법칙을 설명하는 데 사용될 수 있다고 생각한다. 오행설은 만물이 나무, 불, 흙, 금, 물의 다섯 가지 원소로 이루어져 있다고 생각하는데, 그 중 두 가지 상호 승승승의 법칙이 우주 만물의 기원과 변화를 설명하는 데 사용될 수 있다. 조연은 양자를 융합하여 오행상상상상의 이론에 근거하여 오행의 속성을' 오덕' 으로 해석하고,' 오덕이 시종일관' 이라는 학설을 창설하여 역대 왕조의 흥망의 법칙으로서 새로운 통일왕조를 세우기 위한 이론적 근거를 제공하였다.
"한서 예문지" 는 이 학파의 작품 21 종을 기록하여 이미 전부 실전되었다. 전국 말기에 완성된' 예기 월령' 은 음양작이라고 한다. 관관' 의 일부 문장 역시 음양저작에 속하며,' 여춘추 영통',' 이남자기 소경',' 진시황사기' 에도 음양자료가 보존되어 있다.
종횡가는 전국시대 중국이 제후를 로비하며' 종횡으로' 전략으로 정치 외교 활동에 종사하는 모사이다. 백가쟁명 중 하나로 등재되다. 주요 대표 인물은 수진, 장의이다.
전국 시대, 남북 수직, 동서 횡포. 소련은 연, 조, 한, 위, 치, 초연합이 연합하여 진을 배척하고, 장의는 연합을 깨려고 한다고 주장했다. 연이어 6 개국을 가로질러 각각 진관으로 돌아가니, 옛 이름이다. 그들의 활동은 전국 시대의 정치와 군사 구조의 변화에 중요한 영향을 미쳤다.
《전국책》에는 그 활동에 관한 많은 기록이 있다. "한서 예문지" 에 따르면 종횡가는 일찍이 "16 서 17 편" 을 저술한 적이 있다.
잡학은 전국 말기의 종합 학교이다. 그것은' 유묵, 합명법' 과' 제자백가의 길 일치' ('한서문예지',' 안씨 고주') 라는 이름을 따서 붙여졌다. 진시 모임객이 편찬한' 노춘추' 는 전형적인 잡서이다.
농가악은 전국 시대의 중요한 유파 중 하나이다. 농업 생산을 중시하여 붙여진 이름. 이것은 고대에 농업 생산을 관리하는 한 관원이 보낸 것이다. 그들은 농업이 식량과 의복의 기초이며 모든 일의 최우선 순위에 두어야 한다고 생각한다. 맹자 텐문공 상' 은 서행인인' 신농의 말' 을 기록하며 성현이' 민과 함께 경작하고, 먹고, 인민을 대접하라' 고 제안하며 농민의 사회정치적 이상을 표현했다. 이 파티는 또한 농업 생산 기술과 경험을 기록하고 요약하는 데 중점을 두었다. 여씨 춘추' 의' 상농',' 인간지',' 변토',' 시사' 등의 장은 선진 농민을 연구하는 중요한 자료로 여겨진다.
진나라 9 가구 중 한 곳의 소설가가 민간 이야기를 수집하여 사람들의 감정과 풍습을 조사하다. "한서 예문지" 는 "소설가들은 모두 벼슬에서 흘러나왔다. 거리와 골목, 길은 화자가 무엇을 했는지 듣는다. \ "라고
이유:
(1) 경제적 이유: 생산성의 발전.
(2) 정치적 이유: 노예제도가 더 무너지고 봉건주의가 형성되면서 역사에 획기적인 변화가 일어났다.
(3) 계급 원인: 서로 다른 계급의 이익을 대표하는 사상가들이 당시의 변화에 대해 서로 다른 의견을 발표하고, 서로 다른 파벌을 형성하여' 백가쟁명' 이 나타났다.
(4) 환경적 이유: 제후가 할거하는 시기에 통치자는 봉건문화전제주의를 실시할 수 없었다. 반면 제후국은 현나스를 모집하기 위해 경쟁하고, 예상 하사는 사회 풍조가 되어 각 파벌의 발전 기회를 주었다.
공자
위대한 사상가이자 교육자 공자 (기원전 55 1- 기원전 479 년) 는 루에서 태어났다.
공자는 위대한 사상가이다. 그는 유교 학파를 창립했다. 우선, 그는' 인론' 이론, 즉 통치자에게 인민의 감정을 이해하고, 인민의 힘을 소중히 여기며, 인민을 지나치게 억압하고 착취하여 계급 갈등을 완화하지 말라고 요구했다. 둘째, 그는 덕치국, 폭정과 자의적 처형에 반대한다고 주장했다. 그의 학설은 나중에 중국의 2 천여 년 봉건 문화의 정통이 되어 후대에 큰 영향을 미쳤다.
공자도 위대한 교육자이다. 노예 사회에서는 귀족의 자녀만이 교육을 받을 수 있고, 문화교육은 정부에 의해 독점된다. 공자는 서당을 설립하고 제자를 널리 모집하여 정부의 독점을 돌파하고 교육 대상의 범위를 넓혔다. 공자는' 적성에 따라 가르치라' 고 제창하고 학생마다 다른 교육을 실시한다고 한다. 그는 학생들에게 지식을 자주 복습하도록 교육했다.' 온고로 새로운 것을 안다',' 학습 태도에서 성실해야 한다',' 아는 것은 알고, 모르는 것은 모른다'; 우리는 학습과 사고를 결합해야 한다.
공자는 만년에 루의 사료에 근거하여 시, 책 등 몇 편의 고대 문화 전적을 편찬하고,' 춘추' 를 편찬했다고 전해진다. 이것은 고대 문화의 보존과 발전에 긍정적인 역할을 했다.
맹자
맹자 (기원전 372 ~ 289 년경) 는 전국 시대의 위대한 사상가이자 유가 사상의 주요 대표 중 한 명이다. 명희는 추에서 태어났다 (이 산둥 추현). 주열왕에서 4 년 태어나 26 년 만에 죽었다. 맹자는 노국 귀족의 후예라고 전해진다. 그는 어려서부터 아버지를 여의고, 가정 형편이 빈한하여, 자사고의 학생이다. 학업을 마친 후 학자로 제후를 로비하고 자신의 정치적 주장을 추진하려 하며 연이어 양조 (), 치 (), 송 (), 송 (), 루 () 에 뛰어들었다. 당시 몇몇 대국들은 강병이라는 부국에 힘쓰고 폭력적인 수단을 통해 통일을 쟁취했다. 맹자의 어진 정치 이론은' 우회, 사물보다 넓음' 으로 간주되어 실시할 기회가 없다. 결국 그는 은퇴하고 강의하며 학생들과 함께 "시를 짓고, 책을 쓰고, 중니의 뜻을 설명하고,' 맹자' 7 편을 썼다" 고 말했다.
맹자 생활의 시대, 백가쟁명,' 양주의 말이 세상에 성행하였다'. 맹자는 유가의 입장에 서서 그것을 격렬하게 비판했다. 맹자는 공자의 사상을 계승하고 발전시켜 완전한 사상 체계를 제시하여 후세에 큰 영향을 미쳐 공자 이후의' 자성' 으로 여겨졌다.
맹자는 공자의 덕치사상을 계승하고 발전시켜 이를 인정학설로 발전시켜 그 정치사상의 핵심이 되었다. 그는' 친' 과' 긴' 원칙을 정치에 적용해 계급 갈등을 완화하고 봉건 통치 계급의 장기적 이익을 수호했다.
맹자는 윤리와 정치를 밀접하게 결합시켜 도덕적 수양이 좋은 정치의 기초라고 강조했다. 그는 "천하의 본본은 나라에 있고, 나라의 본본은 집에 있고, 집 자체는 그 안에 있다" 고 말했다. 이후' 대학' 이 제기한' 양기평천하' 의 사상은 맹자의 이 사상에 근거하여 발전한 것이다.
맹자 철학 사상의 가장 높은 범주는 하늘이다. 맹자는 공자의 천명 사상을 계승하여 인격신의 잔재 의미를 제거하고 하늘을 도덕적 속성을 지닌 정신적 실체로 상상했다. 그는 말했다: "정직한 사람, 천국. 클릭합니다 맹자는 성실한 도덕관념을 하늘의 본질적 속성으로 정의하며, 하늘은 인류 고유의 도덕관념의 기원이라고 생각한다. 맹자의 사상 체계는 그의 정치 사상과 윤리 사상을 포함하여 하늘을 범주로 한다.
노자
백양, 성 이명아는 기원전 580-500 년경 춘추말년에 살고 있다. "사기" 에는 "곡인례인, 추현" 이 실려 있다. 이향 () 은 초나라의 고현 () 으로, 바로 지금의 보주시 와양현 제북정점 () 이다. 노자는 일찍이' 주장실사' 를 맡았는데, 주조의 서적에 대해 상당히 잘 알고 있어서 지식이 해박하다. 주 왕실의 쇠락을 보고 그는 관서행을 버리고 하코곡관에서 관릉윤을 만났다. 은씨는 그에게 책을 쓰라고 했다. "그래서 노자는 책 한 권을 썼고, 도덕의 뜻을 표현하고, 오천여 자를 남겼다." 결국 은둔자가 되어 "어찌할 바를 몰랐다" ("사기")
"도덕경" 은 일명 "노자" 로, 의미가 풍부하고 글이 풍부하다. 5 천 글자밖에 없지만 매우 풍부하고 심오한 철학 사상을 담고 있다. 노자 철학의 핵심 사상은' 도생만물' 의 우주 생성론이며, 우주는 자연발생과 진화의 과정이라고 생각하며, 세상의 만물은 모두 자연의 법칙에 따라 변화하고 있으며,' 도' 는 세계의 근원이다. 노자 철학의 정수는 그의 소박한 변증사상으로, 천지 만물은 모두 대립과 보완적이라고 생각한다. "동생이든 아니든, 쉽지든, 높낮이든, 서로 어울리지 않든", 모순된 쌍방은 상호 의존적이고 상호 조건적이다. 또한 반대 면은 서로 전환될 수 있고, 사물은 항상 반대 방향으로 나아가는 것을 지적한다. 반대 방향으로 나아가는 것을 막기 위해, 그는 자신을 약자에 두는 것을 주장하며' 약한 승강' 이라고 생각한다. 이런 관점은 일정한 조건 하에서 합리적이지만, 모순된 쌍방의 투쟁을 무시하고 전환을 무조건적인 순환으로 본다. 정치사상에서 노자는' 무위' 를 주장하고, 무위무위라고 주장하며, 당시 통치자의 무능을 반영하여 첨예한 사회 갈등을 완화하려 했다. 그러나 "제후" 에 대한 그의 훈계는 "백성의 굶주린 자는 그 식량세의 양에 따라 결정된다", "백성은 죽음을 두려워하지 않는다. 왜 죽음을 두려워하지 않는가" 와 같이 매우 정교하다. 노자의 역사관은 낙후되어' 소국 과부민' 시대로 돌아가라고 요구했다. "이웃 나라가 서로 바라보고, 닭견의 소리가 들리고, 백성은 낯설지 않다." 노자 철학은 중국 사상사에서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으며, 후대의 많은 철학자들은 그 영향을 다양한 정도로 받았다. 한대 이래' 노자' 에 대한 주석은 이미 천여 종이 있는데, 이것은 중국 고서에서 보기 드문 것이다. 노자는 중국 3 대 종교 중 하나인 도교를 창설했을 뿐만 아니라, 그의 사상은 중국 전체 철학사의 발전에 영향을 미치고 봉건 사회 전체의 이데올로기에 깊은 영향을 미쳤다.
장자
(기원전 369 년경-기원전 286 년경) 주, 서수, 몽성현 동교 (이 성관진 동성로) 사람, 전국시대의 유명한 사상가 문학가. 장자는 일생 동안 십여만 자를 썼는데, 책 제목은' 장자' 이다. 이 문헌의 출현은 전국시대에 중국의 철학적 사고와 문학 언어가 이미 시비로 발전했다는 것을 상징한다. 깊은 수준은 중국 고서의 진귀한 보물이다. 따라서 장자는 중국 철학사에서 유명한 사상가일 뿐만 아니라 중국 문학사에서 걸출한 작가이기도 하다. 철학적으로든 문학언어적으로든 그는 중국 역대 사상가와 문학가들에게 심오하고 큰 영향을 미쳐 중국 사상 공식과 문학사에서 매우 중요한 지위를 가지고 있다.
장자는 몽성 페인트원 (현재 군와하 북안 페인트원 구지) 에서 작은 관직을 맡았지만, 얼마 지나지 않아 사직했다. 그는 초라한 골목에 살면서 책을 썼다. 생활이 유지될 수 없을 때, 나는 후검강에서 식량을 빌렸다. 초위왕은 중국의 장주가 학문이 있고 도덕적인 사람이라는 말을 듣고, 사자를 보내어 그의 딸을 위해 선물을 준비하고, 장자를 초국의 재상이 되게 하였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사자가 초왕이 상이 뜻이라고 생각한 후 장자는 웃으며 초사에게 말했다. "천 원은 중례이고, 상은 가장 높다. 그런데 제사를 지낼 때 소를 못 보셨나요? 사람들은 소를 살찌우고 제물을 바칠 때 빨간 옷을 입고 있었다. 그들은 그들을 사당으로 데리고 가서 제물로 삼지 않았는가? 나는 젖소를 희생하기보다는 냉막 속에서 살겠다. " 장자는 우스갯소리에서 "소처럼 말한다" 며 초국의 재상이 된 적이 없다. 전국 초년, 제후병이 서로 만났고, 전란이 빈번했고, 사회가 격동했다. 이런 사회적 배경에서 학술사상은 전무후무하고 학술유파가 서로 경쟁하여 그의 독특한 철학체계와 사상은행을 형성하여 백리도 채 떨어져 있지 않아' 노장학' 이라고도 불린다. 만년, 장자는 민들레 (오늘 성남 구강) 와 소용돌이 속에서 낚시를 하며, 호량 (현재 안후이 봉양 임회성 서남) 에서 수영을 하며 물고기를 구경하며 어조와 함께 조용하고 한가한 생활을 즐겼다. 당현종 천보 원년 (742 년), 당현종이 전서를 반포하여 장자' 남화실물' 이라는 칭호를' 남화진경' 이라고 불렀다. 역대' 장자' 를 연구한 학자들도 있고, 저작은 수백 가지이다. 최근 몇 년 동안' 장자백화' 와' 장자현대판' 이 잇따라 나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