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때' 기경' 으로 여겨졌던 한복은 현재 100 억 달러 상당의 새로운 산업이다
당대의 벼슬치마를 입은 소녀와 친구가 모조품 단지에서 자신의 중국 틱톡(더우인) 영상을 찍고, 명대 금의위관복을 입은 남자가 커피를 마시며, 핸드폰으로 친구와 이야기를 나누며, 카디한 의상을 입은 젊은이들이 나이트 클럽 댄스홀에서 밤을 새워 흥청거린다. 이런 초현실주의 장면은 현재 점점 더 보편화되고 있다. 특히 절강의 서당고진에서는 더욱 그렇다. 현재 국내에서 가장 규모가 크고 화성량이 많은 한복 문화주가 있는데, 한복은 여기서 부끄럽지 않은 주인공이다.
서당 고대 도시의 한복 활동
매년 수많은 한복 애호가들을 끌어들이는 서당한복 문화주간은 이미 현지 정부와 관광국의 중점 보급 프로젝트로 자리잡았고, 한복 애호가들에게는 성대한 모임으로, 현대의 유행복을 입는 것은 여기서' 이질적' 으로 간주될 수 있다. 한복문화주의 발기인은 주걸륜 어용 가사인, 대중음악을 전통문화 전파매체로 여기는 방문산이다. 지난 100 ~ 수백 년 동안 서구 문명은 글로벌 문화 발전사를 형성하는 주도력이었다. 하지만 지금, 이 규칙들은 깨져야 한다. 이전에 엽기적인 시각에 얽매여 있던 중국 문화는 동양 문화의식의 발흥에서 점차 응당한 정시를 받았다. 중국이 경제문화에서 이룬 큰 성과도 이야기를 전하는 마이크를 국인의 손에 넘겨주게 했다. 특히 중국의 젊은 세대는 더욱 그렇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경제명언)
중국의 국력이 강대해짐에 따라 젊은 세대는 중국의 오랜 역사를 적극적으로 이해하기 시작했고, 입고 있는 한복을 통해 자신의 민족적 정체성을 표현하기를 희망하고 있다. 지난 10 년 동안 한복 애호가들의 수가 날로 늘어났다. 그들은 도안이 풍부하고, 윤곽이 큰 디자인의 한복을 입고 친구를 만나러 가거나, 모임에 참석하거나, 일상생활에서 입는 옷을 입고 있었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예술명언)
한복의 개념은 한 무리의 고전 문화 애호가들로부터 유래했다. 미주리대 레이놀즈 뉴스연구소 (Reynolds Journalism Institute at Missouri) 의 연구보조인 Yiheng Zhao 는 자신도 한복 애호가라고 말했다. "그들은 중국이 한복을 일본 기모노와 한국 한복처럼 전통 정장으로 볼 수 있기를 바란다. 그것은 문화 부흥의 상징이며, 사람들이 오래된 중국 전통을 거슬러 올라가도록 격려한다. " 한복 애호가단체 한복 정보 (Hanfu Information) 가 지난해 발표한 연례 보고서에 따르면 약 361 만명이 한복 애호가라고 자처하며 2018 년보다 77 이 늘었다. 이 중 86 은 여성이고 15 는 남성이다. 2019 년 타오바오 * * * 에는 1188 개의 정통 한복 소매상이 전년 대비 45.8 개 증가했는데, 이 수치는 이 단체가 2276 명의 참가자를 대상으로 한 설문 조사에서 얻은 결론을 바탕으로 한 것이다.
한복의 역사를 돌이켜보면, 그 발전 과정은 청군이 입관한 후 억압을 받았다. 청나라 통치자는 한복을 치파오로 교체하여 한족 인구가 많은 중원 지역의 권력을 공고히 하기를 원했다. 이후 신중국 시대로 접어들면서 한복도 소외됐고, 문화적 역사적 가치는 여전히 중시되지 않고, 오히려 치파오는 영화 대중문화에 따라 중국 전통 의상의 대표가 되었다. 중국 경제문화 현대화 건설의 비약 발전을 거쳐 치파오보다 훨씬 이른 한복이 중국 주류 문화권에서 유행하기 시작했다.
또 중국 사극은 한복의 유행에도 기여했다. 전자는 지난 10 년간 중국에서 가장 사랑받는 드라마 유형 중 하나가 됐다. 초기의' 홍루몽' 과' 삼국연의' 등 중국 고전 드라마에서 당대의' 무미낭전설' 과 인터넷 역사소설을 각색한' 랑야방' 에 이르기까지 중국 젊은 세대의 성장 과정에서 거의 매일 스크린에서 전통 한복의 출현을 볼 수 있다.
드라마' 랑야방' 스틸사진
이와 함께 유교와 도가 등 전통철학 사상도 교실에 들어가기 시작했고, 젊은 세대는 전통문화를 더 많이 접하고 이해하도록 독려받았다. 이런 하향식 중국 전통문화의 전승 보호는 더 많은 중국 젊은 세대들이 한복에 대한 자신의 사랑이' 문화적 수치심' 이 아니라 민족 문화의 정체성을 찾을 수 있는 방법이라는 것을 깨닫게 한다.
현재 한복을 입고 있는 것은 고고학자가 전시한 역사의 실제 모습을' 100% 복제' 하도록 요구받지 않는다. Yiheng Zhao 의 관점에서 볼 때, 그것은' Cosplay 와 일본 로리타 의상과 같은 새로운 시대 도시 아문화' 또는' 중국판 아프리카 미래주의 (Afrofuturism)' 와 더 비슷하다. 한복 정보' 보고서에 따르면 65.1 이 넘는 한복 애호가들은 역사 원형을 유지하는 데 더 관심이 있지만 원단이 더 예쁜 한복을 선호하고, 18.7 명은 현대화된 버전을 선호한다.
하지만 아직 통용되는 한복 스타일은 없다. 결코 없을 것이다. 행사, 시대, 수요에 따라 스타일과 코디 방식이 다른 한복 형태를 바꿀 수 있기 때문이다. 황족에서 관원, 전사에 이르기까지 각 왕조, 각 계층의 멤버들은 독특한 스타일을 가지고 있으며, 종교 의식, 결혼식, 장례식, 일상적인 의복 등 다양한 목적에 따라 더욱 변화한다. 다양한 스타일을 가지고 있다. 이것이 현대 한복이 이렇게 다양한 스타일을 가지고 있는 이유 중 하나다.
전통문화의 부흥과 해외 중국인 인구의 급속한 성장은 중국 한복의 해외 발전에 새로운 장을 열었다. 한복 조류가 중국 이외의 지역에서 성장하는 것은 대량의 중국 해외 이민자 덕분이다. 점점 더 많은 중국 젊은이들이 유학을 선택함에 따라 한복 애호가들도 점차 외국에서 같은' 근거지' 를 찾았다. 관심단체' 한복지도 (Hanfu Map)' 에 따르면 중국 외곽에는 이미 41 개의 등록된 한복조직이 있으며, 조직당 최소 수백 명의 회원이 포함되어 있다. 뉴욕 한복 조직 (New York Hanfu Corporation) 의 설립자, 사회복지사 Liang Ming 은 "한복을 입으면 해외 중국인들이 자국문화유산과의 진정한 유대를 느낄 수 있다" 고 말했다. 다른 커뮤니티에 중국 문화를 보급하는 데 도움이 될 뿐만 아니라 유용한 사교 방식이 될 수 있다. " 뉴욕에서는 한복 애호가들이' 수공의 밤', 음악, 댄스 공연을 개최하고 센트럴파크와 타임스퀘어 등 랜드마크 건물에서 야외 집회를 열어 한복에 대한 인식을 보급한다.
뉴욕 한복기구가 뉴욕 센트럴파크에서 조직한 한복 행사
Olivia Chen 은 로스앤젤레스 한복 관심단체 (Hanfu Interest Group) 의 책임자입니다. 그녀는 2013 년 이후 이 단체의 회원 수가 10 배 증가하여 현재 300 명이 넘었다고 말했다. 전염병이 발발하기 전에 그녀는 매달 중국 전통 명절을 축하하거나 파티를 여는 것과 같은 행사를 조직하고, 한복을 입고 인감을 연습하고 머리핀을 만들 수 있도록 했다. Olivia 는 "미국 남부 캘리포니아에서는 송 () 명 () 두 세대의 한복 스타일이 한복 애호가들에게 인기가 많다" 고 덧붙였다. 송명 2 대 의상에 대한 비교적 완벽한 문헌 기록과 문화재 지원이 있으며, 그 스타일도 오늘날의 일상생활과 활동에 더 적합하다. "
로스앤젤레스' 한복 관심단체'
Ming 의 관찰에 따르면, 치가슴치마인 수당 5 대 여성이 입는 하이웨이스트 전통 의상은 뉴욕의 젊은 소녀 집단에서 인기가 많다. 이와 함께 최근 송대 시대를 배경으로 한 극작이 많아 당대 의상과 믹스매치하기 쉬운 송조 의상 스타일도 인기를 끌고 있다.
여러 해 동안 한복 산업의 발전 규모는 이미 매우 상당했다.
류샤오웨이는 "이 한복 애호가들이 3 개월마다 완전한 한복 한 벌을 산다고 가정하면 한복의 시장 가치는 50 억 위안에 달할 것" 이라고 말했다. "일부 투자기관들은 사진촬영이나 음악공연, 다도, 문화활동 등 다양한 요구로 한복을 구매하는 사람들을 포함하면 2019 년 한복 시장 가치는 이미 80 억에서 100 억원 사이일 것으로 전망했다."
한복 정보' 에 따르면 한복 한 벌의 가격은 100 원까지 낮을 수도 있고, 1 만원까지 올라가는 맞춤형 세트일 수도 있고, 100 원에서 500 원 사이의 한복 세트가 70 의 시장 점유율을 차지할 수 있다고 합니다. Ming 이 산 가장 비싼 한복은 명화당에서 나온 것으로 가격은 1 만 2000 원으로, 그녀는 4 개월을 기다려서야 전문인원이 그녀를 위해 독점적으로 제작될 때까지 기다렸다. Ming 처럼 명화당이 한복을 맞춤화하기를 기다리는 사람은 이미 2021 년 말까지 줄을 섰다.
홍콩 상장회사 신세계개발그룹 CEO 정지강은 WWD 에게 한복이 일고 있는 중국 하이엔드 공예 부흥을 보게 되어 기쁘다고 말했다. "문화유산 보호는 중국에서 매우 중시되고, 우리는 이런 솜씨 뒤에 숨겨진 가치를 알고 싶다" 고 그는 말했다. "밀레니엄 세대, 특히 Z 세대는 이 지식 분야에 관심이 많으며 거대한 패러다임 전환이 다가오고 있습니다. 나는 사람들이 그 문화의 근원을 되돌아보고 우리가 어떻게 이 정교한 직물을 만들었는지 알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한다. (빌 게이츠, 지혜명언). "
한복의 미래 발전에 대해 묻자, Yiheng Zhao 는 "전통문화 중심의 인터넷 기반 운동으로 엘리트 패션 산업을 형성하고 싶다" 고 말했다. 한복이 주류 패션의 일부가 된 날은 이미 멀지 않은 것 같은데, 우리가 오늘 본 형식은 아닐 수도 있다. " Ming 은 한복이 중국 주류 사회에서 완전히 받아들여지려면 아직 갈 길이 멀다고 생각한다. 그는 "한복을 입는 것은 역사적인 옷을 입거나 Cosplay 를 하는 것과 같다는 오해가 있었다" 고 말했다.
그러나 LV Xiaowei 는 이것에 대해 낙관적입니다. 한복을 입는 것은 현대 사회 활동과 동떨어진 것과 같다. 여효위는 이것이 한복에 관한 큰 오해라고 생각한다. "대중이 이해할 수 있는 것은 한복이 우리의 현대 생활 방식에 완전히 녹아든다는 것이다. 한복을 입은 젊은이들이 휴대전화와 컴퓨터를 동시에 사용하고 있고 한복을 입고 운전하거나 자전거를 탈 수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우리도 한복을 입고 출근, 운동, 쇼핑, 요리, 심지어 번지점프와 스키를 탈 수 있다 "고 뤼샤오웨이는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