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미는 어떤 사람이고, 그의 인생 이야기는 무엇인가요?
리미
남월에는 뛰어난 인재와 인재가 있는데, 리미도 그 중 한 명이다. 그는 남월에서 은둔 생활을 했으며 평생 동안 인장을 받았습니다. 죽은 후 그의 영혼은 남월로 돌아와 남월과 불가분의 유대를 형성했습니다. 그는 대외적으로는 큰 성취를 이루었고, 내부적으로는 도교를 실천한 인물로 여러 면에서 롤모델이 될 수 있다. 『당고서』에는 그가 총리가 된 후 “언급할 가치가 없다”고 적혀 있고, 『태평광기』는 그의 행위를 “괴물”로 분류하기도 했다. . 이러한 견해는 편향되어 있으며, 우리는 그를 현실적으로 평가할 책임이 있습니다.
1. 도사의 실체
리미가 역사서에 영광스러운 족적을 남길 수 있었던 것은 주로 그의 정치적 업적 때문이었다. 하지만 리미는 도교와 인연이 더 일찍부터 있었고, 도사로서 정치 활동에도 자주 참여했다. 그러므로 먼저 그의 도교 신앙에 대해 이야기해보자.
'여호외전'에 따르면 리미는 태어나기 전부터 다양한 초능력을 발휘했다. 첫째, 한 외국 승려가 주씨 가문의 셋째 아들(이밀의 어머니)이 황제의 스승이 되어야 한다고 예언했다. 이후 "저우의 임신과 분비물은 출산 3주년에 일어나며 분비물이 눈썹까지 닿게 된다. 우선 저우가 출산할 때마다 여러 날 피곤하겠지만 분비물은 괜찮기 때문에 양이 적다"고 말했다. 문자는 /qing입니다." 어린 시절 아무런 훈련도 받지 못한 리미는 칸막이 위에 서거나 새장 위를 걸을 수 있었다. 그래서 한 도사가 이것을 보고 이렇게 선언했다. "15년이 되면 해가 떠오를 것이다. “낮에 하늘로 오른다는 것은 신이 되기 위해 세상을 떠나는 것을 의미하지만, 세상에 남을 수밖에 없는 부모와 친척들은 그런 것과 헤어질 수 없다. 어쨌든 뛰어난 아이이므로 인간과 신 사이의 전투가 시작됩니다. "여호외전" 기록: "부모님이 나를 아껴주시고, 친척들이 나를 사랑하는데, 그 말을 들으면 뭔가 안타까운 마음이 듭니다.... 이상한 향기 냄새나 음악 소리가 들릴 때마다 공중에서 Li Gong의 후손들이 그들을 환영하고 꾸짖을 것입니다. 그가 8 살이되었을 때 음력 15 일 방에서 음악과 음악이 연주 될 때 종종 나무에 다채로운 구름이 걸려있었습니다. 안뜰에서 Li Gong의 친애하는 친구는 마늘을 여러 번 치고 이상한 소리와 이상한 향기가 오기를 기다렸습니다. 그러면 사람들이 집에 와서 두꺼운 마늘과 향기를 휘젓습니다. 기쁨이 흩어질 것입니다." 이 전투에서 마침내 리씨 가문이 승리했습니다. 리미의 승천이 조금 늦었지만 세상에는 여전히 더 많은 사람들이 있었습니다. 리라는 재상이 태어나 나라와 국민을 이롭게 했습니다. .
이미는 이후 형산과 송산을 유람할 때 “환진인, 선문자, 안기성 등 불멸의 신들이 자신에게 강림하는 것을 만났다. 그들은 날아다니는 전차와 깃발, 흐르는 구름과 신의 빛이 계곡을 비추어 새벽이 오게 하였다.” 떠난 뒤에도 그는 그에게 불멸의 길, 출현의 길, 먹이의 길을 가르치며 다음과 같이 경고했다. 어려움이 많으면 민사적, 군사적 방법을 동원하여 주인을 돕고 생명을 이롭게 하는 것이 마땅하다. 그러면 실제 장소에 가서 옷을 벗을 수 있다.''('여호외전') 이 기록은 명백히 신화적이다. , 그러나 이는 리미가 초기에 도교를 수행하기 위해 산에 간 경험이 있음을 보여줍니다. 그 이후로 리미는 오랫동안 음식과 호흡을 금하며 황로고심의 정수를 닦았습니다.
리미의 부모는 천보 12년(753)쯤 세상을 떠났다. 그 후 한동안 리미의 주된 관심은 도교를 배우는 것이었다. 딩 가문의 어려운 상황에 그는 관직에 오르지 못하고 도교를 실천하기로 결심하고, 유명한 산을 여행했으며, 사후에 장씨로 명명된 인장을 남월의 장씨에게 받았다. 이 기록에 따르면 리미는 오랫동안 도교를 공부했지만 공식적으로는 도교 승려가 되었습니다. 그가 헝산에 거주할 때도 그랬기 때문에 리미는 헝산 도교 승려였다고 합니다.
형산에서 도교를 배우는 동안 리미는 여전히 많은 어려움을 겪었다”며 “수년 동안 산에서 살다가 밤에 도적에게 살해당하고 깊은 계곡에 몸을 던졌다. 명나라 때 길을 벗어나서 槁叶에게서 빌렸는데 전혀 훼손되지 않았다”(“여호외전”). 계곡에 무성한 낙엽이 아니었다면 리미는 거의 죽을 뻔했습니다. 수년간 도교를 공부하고 재능을 발휘한 리미는 수년 동안 먹지 않고도 지낼 수 있었고, 제비처럼 가벼웠으며, 손가락이 숨을 쉴 수 있었다고 합니다. 양초. 그의 독특한 은둔생활 방식 중 일부는 후세에서도 모방되었습니다. 그것을 쓰고 "Yanghe Pian"이라고 써서 수종 황제에게 바치기 위해 "("Yehou Gaiden") "(Li Mi)는 Hengshan에 숨었습니다. 그는 등을 가리기 위해 소나무 가지를 가져 가려고 "Yanghe"라고 명명했습니다. 나중에 용 모양의 것을 얻어서 황제에게 바쳤고, 네 당사자가 그 효과를 놓고 경쟁했다."
("신당서·리미전기") 이 두 기록은 다음과 같다. 유사하며 둘 다 Li Mi의 건강 요법이 당시 큰 영향을 미쳤음을 보여줍니다. 또한, 그가 창조한 신을 숭배하는 방법도 당시 사람들에게 받아들여졌다: “비(節)는 중화술로 사용되어 고우망신에게 풍년을 기원하는 제사를 드렸으며 오늘날에도 여전히 행해지고 있다.
“('예후외전') 리미는 당시 교계에서 매우 영향력 있는 인물이었다고 해야 할까요.
리미 사망 이후의 상황에 대해 '예후외전'은 이렇게 말했습니다. 나는 세 번째 달에 죽어서 왕자와 가정교사에게 바쳤습니다. 그 달 중순, 임원은 낭관에서 역행 중에 미를 만나 평복을 입고 임시로 형산으로 가기로 약속했지만, 그들은 비극적으로 헤어졌다. 장기. 나는 그의 죽음을 멀리 장안(長安)까지 들었다. “이 기록은 두 가지 문제를 보여줍니다. 첫째, 당시 사람들은 그가 죽은 후에 불멸자가 된다고 믿었고, 이는 사람들의 마음 속에서 그의 높은 종교적 지위를 더욱 잘 보여줍니다. 둘째, 그는 마침내 형산을 목적지로 선택했습니다. 그는 형산과 가장 깊은 관계가 있다고 믿었기 때문에 형산에서 인장을 받고 마침내 형산으로 돌아왔다. 이는 리밀의 정치 경력이 형산에 있었다는 것을 보여준다. >
2. 뛰어난 거버넌스 능력
리미는 뛰어난 정치가로, 아래에서 그를 철학, 정치, 군사, 경제 측면에서 간략하게 소개하겠습니다.
에서 철학적으로는 리미가 운명론에 반대했다.
'자지통감' 226권에는 건중 원년(780년)에 흑마법사 상도마오가 덕종에게 편지를 썼다고 기록되어 있다. “폐하께서는 몇 년 안에 궁궐을 떠나셔야 할 것입니다. Fengtian에는 황제의 정신이 있기를 바랍니다. 따라서 비상 사태에 대비하여 도시를 더 높게 건설하는 것이 좋습니다." Jianzhong 4 년 (783)에 Dezong은 반란으로 인해 실제로 Fengtian으로 도망갔습니다. 이 문제에 대해 이야기하면서 그는 그것이 운명이라고 생각했습니다. 그리고 Li Mi는 Dezong과 멋진 대화를 나누었습니다. "내 남편의 운명은 그가 말한 것입니다. 주님은 운명을 표현하시는 것이 아니라 운명을 창조하십니다. 운명이라고 하면 더 이상 선한 사람에게 상을 주고 악한 사람을 벌하지 않을 것입니다. Jie (틀렸음, Zhou이어야 함)가 "낮에 태어날 운명이 있습니까? "라고 Wu 왕이 Zhou를 세어 말했습니다. "그것은 나에게 운명이 있다는 뜻입니다." ' 왕의 운명은 Jie와 Zhou가 될 것입니다. 황제는 "더 이상 말하지 마시기 바랍니다"라고 말했습니다. “(<당나라 신서 이미전>) 이 대화를 통해 이미가 매우 명석한 정치가였음을 알 수 있으며, 특히 운명사상이 강했던 고대에는 이미가 매우 명석한 정치가였음을 알 수 있다. 미의 행동 이 견해는 더욱 드물다. 사람을 소중히 여기고 운명을 경멸하는 그의 생각은 정치에서 그의 재능을 아주 일찍부터 보여주었다. 어렸을 때 유명 총리 장구령(張九陵)을 직접 비난한 적이 있는데, '부드러운 미인'을 좋아하지 않는다는 이유로 장구령은 그를 '작은 친구'라고 부를 정도로 존경했다. 약력"). 그의 정치적 능력이 가장 잘 드러난다. 다음과 같은 측면에서.
우선 집권세력 내에서 관계를 조정하는데 능숙하다. 이것이 매우 중요하다. 내부의 조화로운 관계 통치 집단은 수종의 성공과 실패를 직접적으로 결정한다. 그 후 건녕왕 리탄(Li Tan)이 천하의 군대 사령관으로 임명될 계획을 세웠으나 리미(Li Mi)는 그의 형제 리유(Li Yu) 왕자를 믿고 열심히 싸웠다. 즉, Daizong)은 이 직책을 맡아야 했고, 원수는 실질적인 권력을 가졌고, 분리는 필연적으로 정권의 분열로 이어질 것입니다. Li Tan이 비방을 받고 살해된 후 Suzong은 그를 황제로 삼도록 설득했습니다. "New Tang Book 10"). "종파의 주인의 전기") 이러한 관행은 형제 간의 관계를 조정했을 뿐만 아니라 리미가 다시 한 번 두 수도를 되찾은 후 정치 권력의 통일을 보장했습니다. Xuanzong과 Suzong의 아버지와 아들 관계를 조정했습니다. 황제는 Shu에 피신 한 Xuanzong에게 기념비를 보냈고 Li Mi는 Xuanzong이 돌아 오지 않을 것이라고 주장했습니다. 수종이 어떻게 해야 할지 묻자 "비내이는 모든 대신들에게 비문을 읽어 주며 특히 황제께서 아침저녁으로 자신을 그리워하신다고 말씀하셨습니다. 효심과 지지로 보답해 주십시오"라고 말했다. 말했다: "당신은 나와 함께 건남(建南)에 가서 자신을 숭배하고 결코 동쪽으로 돌아가지 말아야 합니다. “(<신당서·이미전>) 두 번째 추모를 받고 나서야 비로소 기쁘게 돌아가 '천자의 아버지'가 됐다. , 그 영웅들은 그렇지 않을 것입니다. 그렇습니다. 권력 이양은 그가 늙었다는 것은 물론이고 또 다른 혼란을 일으킬 가능성이 높습니다. 리미는 다양한 정치적 관계와 정치인의 심리에 대한 통찰력을 가지고 있으며 적절하게 만들 수 있다고 말할 수 있습니다.
둘째, 리미는 정치가로서 넓은 마음을 갖고 있었는데, 수종이 왕자였을 때 강력한 재상 리린푸가 왕자에게 여러 차례 모함을 하여 그가 왕위를 차지하는 것을 거의 불가능하게 만들었습니다. .수종이 왕위에 오른 후 복수를 원했다. “(수종은) 이에 분개하여 무덤을 파고 뼈를 불사르고자 하였느니라. 황제를 생각하는 비결과 그의 오랜 의혹은 세상이 넓지 않고 그를 위협하고 있음을 보여준다. 제자들에게서는 도둑에게 자신이 하신 말씀을 설명해 주실 수 있었습니다. 황제는 불쾌해하며 “과거를 잊었나요?”라고 말했고, 그는 “아닌 것 같다”고 답했다. 황제가 50년 동안 천하를 다스렸으니, 남쪽의 기후가 좋지 않고, 폐하께서 오랜 원한을 기록하셨다는 말을 들으면 부끄러워하실 것입니다. 폐하께서는 세상이 넓기 때문에 평화롭게 살 수 없으실 것입니다.
’ 황제는 이를 깨닫고 목을 잡고 울면서 ‘나는 이만큼은 못 된다. '"("당신서: 리미전") 리미는 수종이 열린 마음을 가진 황제로서 신민들 앞에 나타날 수 있기를 희망하기 위해 최선을 다했습니다. 그는 이것을 다른 사람들에게도 요구했고, 그도 그렇게 했습니다. 진원은 3년(787)에 재상으로 임명되었을 때 황제에게 “나는 충성스러운 신하로서 남을 적대시하지 않습니다. ...갚을 게 없어요. "('자지동견' 232권) 이는 종교인이자 정치인의 관대함을 고스란히 보여준다.
셋째, 반타협, 반양권의 영역을 갖고 있으며,
건종 4년에 경원태수 요령이 반란을 일으켰고, 직후 태위태수이자 쇄방태수였던 이회광도 반란을 일으켰다. , 가뭄이 심하고 메뚜기 역병으로 인해 덕종은 대내외적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다고 할 수 있었기 때문에 일부 장관들은 이회광에게 타협을 제안했습니다. 이때 리미는 통예를 부수고 사신을 보냈습니다. "대왕 폐하, 회광이여, 군주와 신하의 구별은 양립할 수 없나이다." 『사면은 없다』( 『당신서·이미전』). 이미는 이회광과 궁중의 관계를 문학적이고 낭만적인 방식으로 매우 명확하게 분석하여 황제에게 이회광의 난이 마침내 이루어졌다고 확신시켰다. < /p>
이것은 국내 영웅들에 대한 태도와 외국의 강력한 적들에 대한 동일한 태도입니다. Zhu Si의 반란 동안 Dezong은 Tubo 사람들에게 도움을 요청하고 문제가 발생하면 Anxi와 Beiting을 양도하겠다고 약속했습니다. 나중에 토보는 당군의 힘에 패했지만, 토보는 적극적으로 공격하지 않았을 뿐 아니라, 반란을 진압한 후에도 사신을 보내지 않았다. 덕종도 땅을 내는 데 동의했지만 리미는 "서부 57개국과 투궐 십성을 다스리는 안시와 북정이 모두 자기 입장을 지켜 토보세력을 분열시킨다"며 단호히 반대했다. 그리고 그들이 동쪽으로 군대를 합병하는 것을 막습니다. 지금 이곳은 관중이 위험에 빠졌습니다. 게다가 투보는 양측의 싸움을 거부하고 나의 무술을 강탈했다. 그들은 도둑이다. 우리가 그들을 어떻게 처리할 것인가?”(<당신서전>) 리미의 의견은 합리적이었고 법원은 결국 이를 거부했다.
이 두 사건을 통해 우리는 리미의 용감하고 강인한 면모를 보았습니다.
넷째, 전통적인 선비 관료의 죽음의 정신을 가지고 있습니다.
위에 인용된 사례 중 어느 것도 리미의 개인적인 이익과 직접적으로 관련되어 있지 않습니다. 자신의 안전이 위태로워졌습니까? 송종리(즉 순종)가 왕자로 즉위했습니다. 고공주가 요염한 죄로 투옥되었기 때문에 데종은 고의적으로 이 문제에 연루되었습니다. 이에 대한 리미의 반대가 너무 확고해서 데종은 "너희가 내 말을 거역하고 가문의 악을 무시하는 것이냐"며 리미를 학살하겠다고 위협했지만, 리미는 더욱 단호했다. "세상은 늙어가고 있다." 총리였던 그는 훈계하고 처벌하고 분열시켰다. ...” 『신당서·리미전(新唐書·리미전)』은 계속해서 다음과 같이 기록하고 있다: 리미는 “수십 번 논쟁을 벌이고 그의 의지는 더욱 강해졌으며 황제는 단결했고 왕자는 태평하게 되었다.” 큰 옳고 그름은 가족의 삶과 상관없이 황제와 수십 번 논쟁을 벌였습니다. 이상, Li Mi는 공무원 급여 조정, 중복 직원 축소 및 배치 방법 등 많은 정치적 성과를 거두었으며 현재의 단점을 보완하고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었습니다.
< p>군사에 있어서 리미의 재능은 정치적 재능 못지않다.안시 난과 소소가 왕위에 올랐을 때 리미는 그에 대한 정확한 예측을 했다. 나라의 운명: 첫째, 반란이 오래 지속되지 않을 것이라는 점이다. 첫째, 반란에 가담하는 사람들은 대부분 외국인이지만 중국인은 극소수에 불과하다. 둘째, 반군은 약탈한 모든 재산을 외딴 본거지인 판양(Fan Yang)으로 돌려보냈는데, 이는 반군이 세계를 지배할 야망이 없음을 보여줍니다. 둘째, 리미는 수종에 대항할 계획을 세웠습니다. "이광비는 태원을 지키고 경흥을 떠나라는 명령을 받았고, 곽자이는 풍의를 데리고 하동에 들어갔다. 사사명과 장중지는 감히 판양과 장산을 떠나지 못하고, 안수중과 전천진은 감히 장을 떠나지 못했다." an. 따라서 네 명의 장군은 세 곳에서 금지되었습니다. Lushan을 따르는 사람들은 Ashina Chengqing'er뿐입니다. 그는 도적들이 관을 통과할 수 있도록 자의를 보냈고, 북쪽에서는 판양을 지키고 서쪽에서는 장안을 구출했다. 시간이 지날수록 좋아지세요. 나는 종종 편안하게 일을 기다리고 전선을 피하고 피로를 끊고 징집병을 사용하여 바람을 지원하고 태원 및 Shuofang 군대와 싸우고 있습니다. Xu는 Jianning 왕에게 Fan Yang 축제의 대사가되도록 명령하고 북쪽에 요새를 세우고 Fan Yang을 점령하기 위해 Guangbi와 경쟁했습니다. 도둑이 본거지를 잃으면 하남성의 장수들에게 죽임을 당할 것입니다.
“(<당신서·리미전>) 리미의 전략은 매우 정확하다. 그는 수종에게 “서두르지 말고” 장기적으로 집중하라고 거듭 경고했다. 목적은 반군을 그들의 소굴에서 몰아내고 처음에는 이 계획을 승인했지만 나중에 Suzong은 빠른 성공을 열망하고 먼저 장안을 복구해야 한다고 주장했습니다. 제갈량의 '용중쌍'과 비교하면 두 전략가 모두 자신의 이상을 실현하지 못한 것이 안타깝다. 군벌 분리주의를 근본적으로 억제하기 위해 원래의 군사 제도를 복원하기를 희망하면서 "저택의 군사 제도를 개정하십시오."라는 기사를 썼습니다. 그러나 이 제안은 마땅한 관심을 받지 못하여 수십 년 후 Du Mu는 경제적인 면에서는 리미가 직접 나라의 재정을 관리하지는 않았지만, 고대에는 수운에도 재능이 있었다. 리미는 산을 파고 세금을 내는 일이었는데, 이 사건으로 수도의 식량 공급이 크게 향상되었기 때문에 리미는 총리가 된 후 예상으로 승진했습니다. 『당·리신서』 『비전』에 따르면, “당시 방진은 봉급이 50만 위안으로 개인적으로 황제에게 봉헌되었으나 나중에는 약간의 피해를 입었다. 황제는 돈이 부족해서 비에게 1년에 100만 위안을 궁궐에 기부하라고 요구했다. 황제의 칙령을 집행하고 두 가지 세금을 납부해야 할 때마다 Fangzhen은 법을 시행할 수 있으며 세상은 편안해질 것입니다. "이러한 개혁 조치는 국가 소득을 늘릴 뿐만 아니라 국민의 부담도 줄였습니다.
요컨대 리미는 정치적으로 성공했습니다. 당시 유변은 "두 수도가 회복됐다"고 말했다. , Mi는 대부분 음모가이며 그들의 업적은 Lu Lian과 Fan Li의 업적보다 큽니다. “(<신당서·리미전>)은 리미를 역대 문인의 우상이었던 육련, 판리와 비교한다. 이 평가는 꽤 높다고 할 수 있다.
3. 재치 있는 행동 태도
우리는 리미의 삶에 대한 태도가 매우 재치 있다고 말하는데, 이는 정치인과 종교인의 탁월한 지혜를 충분히 반영합니다.
첫째, 해야 할 때는 공직자가 되어야 하고, 필요할 때는 숨어 있는 사람이 되어야 한다. 이는 도교의 '사심 없음' 정신과 유교적 '무엇이든 불가능하다'는 태도를 실천하는 것이다.
도교와 유교가 모두 주장하는 소스의 자유를 달성하기 위해 고집을 부리지 말고 객관적인 상황에 적응하십시오. Li Mi는 신구의 "Tangshu"와 "Zizhi Tongjian"을 결합하여 이를 달성했으며 우리는 알고 있습니다. 리미가 권력의 중심인 황실을 떠난 이유는 적어도 4차례나 여러 가지 이유로 시달렸다는 것이다.
처음으로 일어난 일은 현종 천보시대에 있었던 리미였다. 송산산에 은둔하면서 현종에게 편지를 보내 현안에 대해 논의했지만, 양국종은 리미가 정부를 풍자하기 위해 '감정시'를 썼다고 질투했다. 정착을 위해 치춘현(현 후베이성 치춘현)으로 이주했고, 리미는 단순히 정부를 떠났다. "명산에 숨어 상황에 적응하는 것"('고당서·리미전기')
두 번째는 수종부터 덕말까지, 그리고 전원 초부터 영무가 왕위에 오른 이후부터 이미는 수종의 곁에서 반역을 제안했다. 당·이밀전(唐密傳)'에는 당시 중요한 직책은 없었지만 '재상보다 더 많은 권력'을 갖고 있었다고 적혀 있다. 원과 이복국은 수도를 탈환한 후 언제든지 일어날 수 있는 재앙을 피하기 위해, 그리고 반란에 맞서는 전반적인 상황이 결정되었기 때문에 주도적으로 권력의 중심을 떠나 형산으로 갔다. , "선인에게 3품의 봉급을 주고, 집을 다스릴 옷을 주라는 칙령이 있었다"('신당서·리미전')
세 번째 대종대리(大宗大利) 때 이미를 즉시 불러 한림학자로 삼고 강제로 고기를 먹게 했다. 아내가 기꺼이 그를 의지하고 법정에 머무르는 것은 그에게 잠재적인 위협이었습니다. 이때 장시 관찰자 웨이 소유(Wei Shaoyou)는 법원에 자신에게 보조자를 보내달라고 요청했기 때문에 Yuan Zai는 Li Mi를 재능 있고 자격이 있다고 칭찬했습니다. 인재를 다시 채용한다는 명목으로 리미는 궁에서 쫓겨났다. 그런데 원재는 노·장·거·문 등의 시험을 치르며 재산을 모은 학자였지만, 네 번째 사건은 대리말과 건중초에 일어났고, 대리 12년(777)에 원재가 처형당했으나 다시 소환됐다. 리미를 처음 리랑협(지금의 후난성 리현)으로 파견한 장군에게 거절당하고, 곧 항저우 태수로 옮겨졌다.
실제로 리미도 다섯 번째 베이징 출국을 경험했다. 건중 4년(783년) 경원이 반란을 일으키자 덕종은 위험에 처한 풍천으로 도망쳐 이미를 불러들였다. 이번에 이미는 진원 원년(785)에 산시(陝西)와 곽주(國州)의 관찰자로 임명되어 2년만 머물렀다. 관찰자의 지위가 상대적으로 높기 때문에 배제되었다고 볼 수는 없다. 진원 3년(787년)에 이비가 조정에 돌아와 재상(동중서문하평장시)이 되었고 예후(葉侯)라는 칭호를 받았다. 진원 5년(789년), 한 세대의 마법사 이미가 세상을 떠났습니다.
그는 네 번이나 법정에서 쫓겨났다가 다시 법정에 돌아왔고, 그럴 때마다 더 많은 주목을 받았다. 이는 중국 역사상 이례적인 일이다. 그가 부침을 반복하는 이유는 주로 그의 적절한 업무 방식과 개방적인 사고방식 때문이다. 그가 법정에서 쫓겨날 때마다 불만이 없었다고 말할 수는 없지만 그의 불만을 듣지 못했다는 것은 그가 더 이상 박해를 받지 않고 다시 돌아올 수 있다는 근본적인 보장이다. 리미는 자신이 창시자였을 때 처음 두 번을 제외하고 다섯 번이나 관리로 베이징에 왔다. 그들은 모두 소환되었는데, 이는 리가 외부 사물에 적응하고 자아나 자아가 없는 상태에 이르렀음을 보여줍니다. 리미는 또한 유교에서 주장하는 "행동하려면 사용하고, 숨기려면 버려라"라는 것을 성취했으며, "행동"은 성취를 의미하고, "숨김"은 마음과 인격을 함양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그는 만족스러운 삶과 차분한 분위기를 살았습니다. 하루 종일 남을 원망하고, 슬픔에 잠기고, 자신이 겪은 억울한 일에 억울해 한다면, 그의 몸은 그가 최고조에 달하는 날을 견디지 못할 수도 있습니다. 출세와 퇴각, 영예와 불명예에 대한 리미의 차분한 태도는 오늘날의 사람들에게도 교훈을 줍니다.
둘째, 언제 어디서나 서민이자 도사로서의 정체성을 기억하고 보여주어 온 몸에 해를 끼치지 않도록 하세요.
이미가 살았던 시대는 혼란스럽고 전쟁으로 피폐해진 시대였다. 그가 살았던 법정은 극도로 첨예한 모순이 있는 법정이었다. 이 극도로 복잡한 환경에서 자신을 어떻게 보호할 것인가는 당시 모든 사람, 특히 권력을 가진 사람들이 직면해야 했던 문제였다. 앞서 언급한 양국종, 리복국, 리미를 축출한 위안재 등은 한동안 강력한 세력을 가졌으나 나중에 정치적 투쟁으로 살해당했다.
리미가 자신을 보호하기 위해 사용한 방법은 우선 권력의 중심과 일정한 거리를 유지하면서 국가에 기여하는 것이었다. 『신당서·이밀전』에는 “소종(蘇宗)이 영무(靈吳)에서 왕위에 올라 사람을 구하고 희밀도 왔는데 이미 다녀갔고 진천하(陳泉夏)가 성공하거나 실패하였다. 황제가 기뻐하고 그는 사임하고 손님이 되려고 하는데, 사람들이 국정을 논의하고 마차를 따르러 나갈 때, 그들은 모두 "노란색 옷을 입은 사람은 성자이고, 옷을 입은 사람은 성자이다"라고 말한다. 백의는 산사람이다." 백의의 남자로서 나라를 섬기겠다는 리미의 결심은 단지 황제를 섬기는 것뿐이다. 권력을 가진 자들은 권력투쟁에 말려들지 않으려는 정치적 야망이 없음을 보여주었다.
리비는 권력의 중심에 들어간 뒤 황당한 방식으로 대중에게 알리면서도 늘 자신을 아웃사이더이자 신으로 여겼다. 『당나라사보록』에는 “리샹비가 거짓으로 직무를 맡아 손님에게 말했다: '가족들이 빨리 정리를 하게 하라. 홍야 선생이 오늘 밤 묵으러 올 것이다. ' 누군가가 좋은 포도주를 두고 왔는데
식물 하나, 뭔가 있을 것이다. 손님이 도착하자 "마구가 포도주를 가져왔는데, 따르기도 전에 내가 같이 마시겠다"고 말했다. 그는 "어떤 하인이 망고를 가져갔는데 내가 돌려달라고 했다"며 "정치적 재능이 있는 리미가 이렇게 황당한 짓을 할 수도 있다"며 "특히 거짓말이 드러났을 때 리미가 침착하게 대처할 수 있었다"고 말했다. 부끄러움도 없이. "지금의 여론이 리미의 재상직에 만족하지 못하고 있다"(<당서리미전>에서 인용), "미는 전략이 있고 신과 괴짜에 대한 이야기를 좋아하기 때문에 그는 세상의 멸시를 받는다.”(자지동견 233권) '전략을 세운다'와 '신과 이상한 것에 대해 잘 말하는 것'은 그 자체로 한 쌍의 모순이다. 이상한 얘기에 빠지지 마세요. 그렇다면 문제를 다른 각도에서 볼 수 있습니까? "신과 이상한 것에 대해 잘 이야기하는 것"은 Li Mi의 "전략"의 표현입니다. Ouyang Xiu, Song Qi 등은 "Dezong은 신에 대해 이야기하는 데 능숙했습니다. 그러나 그것은 이용되었고, 그는 다른 사람들을 돕기 위해 괴물을 이용했습니다."('당·리미 전기'에서 칭찬) 리미가 자신을 돕기 위해 신과 괴물을 이용했다고 말하는 것은 확실히 합리적입니다. .. 고대에는 수많은 정치인이 있었고, 이는 신과 귀신이 가르치는 이유 중 하나일 뿐입니다. 또 다른 이유는 리미가 모든 면에서 선녀로서의 본성을 드러내며 동료들에게 자신의 근본적인 관심이 인간 세계가 아닌 선녀 세계에 있다는 것을 알려줌으로써 세속적인 사람들과의 마찰도 줄어들 것이라는 점이다. , 그리고 그는 좀 더 편안해질 것입니다. 우리가 말하는 것은 모두 추측이 아닙니다. "Ye Hou Wai Zhuan"은 다음과 같이 말했습니다. "(Li Mi)는 '장관이 원한다면 다른 사람들과 다를 것입니다.
’ 수종은 ‘왜?’라고 말했다. 비는 ‘나는 가족도 없고 월급도, 지위도, 내가 원하는 땅도 내가 원하는 것이 아니다. 폐하의 황궁을 준비하기 위해
수도를받은 후 황제의 무릎을 꿇고 대신에게 황제의 왕좌를 침략하기 위해 게스트 스타를 연기하도록 요청했습니다. 충분한. 리미는 자신이 '노숙자' 이방인이고 명예와 부를 위해 애쓰지 않았다는 점이나 세상의 명예와 부는 자신에게 아무 소용이 없다는 점을 거듭 강조했다. 이 말을 듣고 수종은 자신을 경쟁자로 여기지 않고 국내 정치 활동에 참여하는 것이 리미의 전체 전략이었습니다. 자치동건(Zi Zhi Tong Jian) 219권에는 리미가 소종과 약속을 잡았다고 기록되어 있다. "수도가 패배하자마자 그는 산으로 돌아갈 것이다." "도성을 되찾은 후 리미는 머물고 싶다는 수종의 간절한 호소를 무시하고 도교 승려가 되기 위해 남월에 가기로 결정했습니다.
셋째, 겸손하게 행동하세요.
겸손하게 행동하세요. 태도는 도교와 유교 모두에서 옹호합니다. "Shangshu Dayu Mo"는 "배 부르면 해를 끼치지만 겸손하면 이익이 될 것입니다."라고 말합니다. 『노자』 67장에는 “강해가 백곡의 왕이 될 수 있는 이유는 그 인애 때문이다”라고 되어 있다. 44장에도 “네가 만족하면 부끄러움을 당하지 아니할 것이요, 가만히 있음을 알면 위태롭지 아니하리라”고 했습니다. "리미는 이 사실을 잘 알고 있었다. '신당서·리미전기' 기록: 덕종은 그에게 계선당과 총문당의 총각 직함을 부여하고 싶었지만 리미는 '큰'이라는 단어를 없애고 오로지 원했다" 학사" 칭호. 나중에 "대학자"라는 칭호를받은 사람들은 종종 Li Mi를 예로 들어 감히 "큰"이라고 부르지 않았습니다. 이는 특히 혼란 중에 Li Mi에게 해당되었습니다. "2", 그리고 나중에는 좀 더 안정되어 "황실 사절은 예전 직위로 돌아갔다." 그래서 이성(Li Sheng), 마수(Ma Sui), 진흙기지(Muddy Base)가 각각 음식을 먹고 밀봉하여 모두 미(密)에게 보낼 수 있게 허락했으나 필은 받지 않았다."("당신서·이밀전")이다. 리미가 명예와 부에도 불구하고 겸손한 태도를 유지할 수 있었던 이유는 그의 삶의 기민함을 보여주는 또 다른 표현이다. 동시대 사람들은 리미의 겸손한 태도를 '자지통전' 232권에서도 목격했다. 기록: "상사가 미에게 말했습니다. '당신은 예전에 링우에 있었고 이 직위에 임명되어야 했기 때문에 당신은 포기했습니다. ...이미의 '양보' 태도는 당시 군주와 대신들에게 깊은 인상을 남겼음을 알 수 있다.
4. 조숙한 문학 천재
리미의 아버지 리청수(Li Chengxiu)가 수집한 '지호 가족 전기'에 따르면 리미의 가족은 독서와 교육을 매우 중요하게 여겼습니다. 20,000권 이상의 책을 보유하고 있으며, 어린이와 손자녀는 이 책을 반출할 수 없습니다. 독자가 필요한 경우 다른 마당에서 읽고 봉사할 수 있습니다. 이 책들은 적어도 Li Mi의 아들 Li Fan 시대까지 보존되었습니다. 한유는 『제갈각을 쑤이저우로 유학 보내다』에서 이렇게 말했다. “여호 집에는 책이 많고, 책장에 3만 권의 두루마리가 꽂혀 있는데, 한 권마다 이쑤시개가 걸려 있어 마치 손으로 만지지 않은 것처럼 새 것 같다. 읽은 내용을 기억하고 잠시 후에 다시는 읽지 않는 사람이 있습니까? 문레이는 50년 넘게 뱃속에 있었고 6년 동안 그곳을 떠났습니다. 궁궐에 관리들이 많은데 보낼 곳이 없다”며 “총리님께 여러 번 말씀드렸지만 녹음한 적이 없다. 나는 호수(胡河)를 건너며 여행에서 결코 눈을 떼지 않았습니다." 여기에서 언급된 예후는 당시 쑤이저우 태수였던 리판(Li Fan)을 가리킨다. 이 시는 당시 이씨 가문의 장서가 세계적으로 유명했고, 일부 사람들이 이씨 가문의 책을 빌리러 수도에서 오기도 했음을 보여준다. 동시에 한우문종황제가 이씨 가문과 좋은 관계를 유지했음을 보여주기도 한다.
이런 가정환경에서 자란 리미는 자연스럽게 혜택도 많이 받았다. 리미(Li Mi)는 개원 10년(722), 개원 16년(728) 당나라 현종 황제의 손에서 태어났는데, 나이가 고작 7세인 이미는 회중에서 시를 지을 수 있었다. 유교, 도교, 불교의 학자들이 그를 불러 궁궐에서 이미는 뛰어난 문학적 재능으로 참석한 군주와 대신들을 제압했다. 『당신서 이미전』에는 “미가 오자마자 황제와 안장공이 경기를 관람하겠다고 말했는데, 사신이 자신의 능력을 시험하려고 한 것이기 때문이다. Mi Xunxun은 "사각형의 움직임과 고요함"을 쓰기를 좋아했으며 Mi Xunxun은 "그것에 대해 듣고 싶습니다."라고 말했습니다.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사각형은 체스 게임과 같고 라운드는 체스 말과 같습니다. 고요함은 체스의 죽음과 같습니다.'" Bi는 즉시 대답했습니다. "사각형 모양은 체스 게임과 같고, 둥근 모양은 지혜를 사용하는 것과 같고, 고요함은 만족스러운 것과 같습니다." Zhang이 즉시 대답했습니다. Shuo는 당시 유명하고 재능있는 시인으로 당시에는 "Yanxu의 대작가"로 불렸습니다. 그와 Li Mi가 쓴 두 시는 대조적으로 7세 Li Mi의 작품을 기반으로 했습니다. 이 점은 이미 50대에 접어든 장숴의 작품을 훨씬 뛰어넘는다. 시가 완성된 후 “황제의 축하로 인해 이상한 소년을 얻었다고 전해진다. 황제는 매우 기뻐하며 '이 소년의 영혼은 그의 육체보다 위대하다'고 말했다. 그에게 비단 꾸러미를 주고 그의 가족들에게 '그를 건강하게 하라'고 말하라고 명령했습니다.”(신당 왕조) 나중에 중요한 대신인 장구령(張九陵), 안정지(燕寧治) 등이 모두 그를 높이 평가했습니다. 7세 정도의 어린아이들이 궁정과 장관들로부터 만장일치로 관심을 받는 것은 중국 역사상 극히 드문 일이다.
리미는 열일곱 살 때 또 다른 시 '용송흥(長松興)'을 지었다. 하늘의 길로 올라가라 그렇지 않으면 종소리가 들릴 것이다. 100년을 일하면 당신의 경력은 전 세계로 퍼질 것입니다.”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Bi는 17세 때 스스로 도교를 배우거나 하는 삶을 계획했습니다. 불멸자가 되거나 공헌을 하십시오. 사실 리미의 삶은 이 두 길에서 방황했다. 『여후외전』에 따르면, 이 시는 지은 후 널리 유포되었다고 하는데, 이 시에 표현된 야망이 매우 명백했기 때문에 장구령은 그에게 이렇게 경고했습니다. . 조용히 지내고 최선을 다하는 것이 낫다." 그렇죠. 고대인들은 그릇을 몸에 두는 것을 중시했는데, 소년은 어떻습니까? 풍경을 감상하고 고대 성인을 노래하기 위해 시를 쓰는 것이 낫고, 자신을 칭찬하지 말라고." 리미는 이 말을 듣고 "시를 쓰면 더 이상 그러지 않겠다"고 크게 감동했다.
역사 기록에 따르면 리미는 '시를 특히 잘했다'('고당서:리미 전기'), '부명당', '구정' 등 많은 시와 수필을 썼다. 이(일설) 둘이 하나의 글), 『명신론』, 『양하변』, 『건녕왕애가』, 『팔공시』, 『감정시』 등, 『고서』 당나라: 리미 전기' 그는 "20권의 전집을 가지고 있다"고 한다.
리미도 시인과 긴밀한 연락을 유지했다. 유명한 시인 구광은 한때 이미를 스승으로 모셨다. 그는 오랜 세월을 거쳐 학자가 되어야 한다고 생각했다.”(<당나라 인재전·고광>)
이씨는 문학 창작 외에도 Mi는 학업에서도 매우 뛰어난 성과를 거두었습니다. 그는 『역서』와 『노자』를 꽤 많이 공부했고, 현종은 한때 그를 궁으로 불러 『노자』를 가르치기도 했다. 위에서 인용한 기사 중 일부는 학술 저작물입니다.
요컨대 리미의 삶은 끊임없는 자기계발의 삶이자 성공의 삶이었다. "인리당서"는 리미에 대해 높은 평가를 갖고 있지 않지만, "신당서"는 이 견해를 바꾸어 "그의 계획은 충성에 가깝고, 그의 가벼움은 고상함에 가깝고, 그의 자기 보존은 지혜에 가깝고, 그리고 그의 죽음은 최근에 공로와 명성을 얻은 자들을 훌륭한 목사로 세우는 것입니다.” 물론 이 구절은 무료이지만 특정 예약이 있을 경우에도 사용 가능합니다. 이런 상황이 발생한 이유는 신구 당서가 모두 유학자들에 의해 저술되었기 때문이다. 저자가 세 종교의 장벽을 벗어나 더 높은 문화적 관점에서 리미를 살펴보고, 당시의 복잡한 정치 환경 속에서도 리미의 노고를 이해할 수 있었다면, 리미에 대한 평가는 분명 더 높아졌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