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정수입이 있는 사람은 항심이 있고, 고정수입이 없는 사람은 항심이 없다는 것은 무슨 뜻입니까?
이 말은 맹자의' 맹자 혜량 왕상' 에서 나온 것이다.
맹자: 맹자 (기원전 372-기원전 289 년), 본명 코, 본명 출판사: 자동차, 고문; 옥, 이 글자. 차와 음옥이라 옥자, 자차, 자작은 모두 맹자의 말이다. 한족, 전국시대 추인, 노국경절 아버지의 후예. 맹자는 공자의 사상을 계승하고 발양하여 공자에 버금가는 세대 유학의 대가가 되었다. 그는 후세 중국 문화에 전면적이고 큰 영향을 끼쳤으며,' 아성' 으로 불리며 공자와 함께' 공맹' 이라고 불린다. 중국 고대의 유명한 사상가, 교육자, 전국시대 유가의 대표 인물. 맹자와 그의 제자는' 맹자' 를 썼다.
맹자량, 고문. 맹자가 양에게 인왕이 되라고 권하는 이야기를 주로 들려준다. 원문:
맹자가 들보를 만나다. 국왕이 말했다. "당신은 이미 먼 길을 걸었는데, 그것이 우리 나라에 도움이 될 수 있을까요?"
맹자가 그에게 말했다: "군은 왜 이익에 대해 이야기할 필요가 있습니까? 인의가 있다. 왕은' 왜 우리나라에 좋은가' 라고 말했다. 의사가' 왜 우리 집에 잘해' 라고 했어요? 서민들은' 왜 이것이 나에게 좋은가? 국가가 하향식으로 세금을 내는 것은 매우 위험하다. Qianji 국가는 그 군주 를 죽이고, qianji 집; 천 배의 나라가 그 왕을 죽이면 백 배의 집도 있다. 천 가지 길을 걷고, 백 가지 길을 걷는 것은 모두 지나치지 않다. 선의후 의리, 선리, 취하지 않으면 당황하지 않는다. 인의가 없으면 친척을 떠나고 인의가 없으면 남편을 떠나는 것이다. 왕도 이것이 인의라고 말했다. 그는 왜 이윤을 말합니까? ""
맹자는 늪에서 들보를 보고, 기러기 () 는 엘크 () 에서 기러기 () 를 돌보며 말했다. "성인도 즐거운가?" "
맹자가 그에게 말했다. "성인에게는 즐거움이 있고, 성인에게는 즐거움이 있다." \ "시 \" 는 말했다:' 영대 초반, 캠프 후, 서민 공격, 며칠 동안 성공하지 못했다. 처음부터 초조해하지 마라, 백성들이 올 것이다. 왕재령, 푸 (y-u), 루, 탁월, 학 (hé) 입니다. 왕은 영늪에서 (w) 와 (r n) 으로 뛰어올랐다. "문왕은 민력을 늪대, 민악으로, 그 무대 이름은 영대라고 하고, 그 늪명은 영늪이라고 하며, 즐거움은 엘크 거북이라고 한다. 옛사람이 백성과 함께 즐거워했기 때문에 스스로 즐거움을 누릴 수 있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행복명언). " 당나라 역사 "는' 시간 상해 (hé) 애도? 여자 측에 주고 같이 죽다. \ "사람은 그와 함께 죽고 싶어, 연못에는 새와 짐승이 있지만, 왜 스스로 즐거워하는가? 클릭합니다
Liang huiwang 은 말했다: "나는 나라이고, 나는 나라에 헌신한다. 하노이 치열한 경우, 하노이 에서 기장, 하노이 에 그 사람들 을 이동 합니다. 하동도 사납다. 이웃나라 정치를 관찰하는 사람들은 나처럼 아무런 의도도 없다. 이웃 사람들은 많지 않고, 우리 나라 사람도 많지 않다. 왜요? "
맹자는 그에게 "왕은 호전적이다. 전쟁을 비유로 사용하세요. 드럼을 보충하고, 병기를 연결하고, 갑옷을 버리다. 백보 후에 멈추거나 50 보 후에 멈춥니다. 냄비가 남색을 싫어하면 어떡하죠? "
그는 "아니, 백보직도 아니고, 가는 것도 아니다. 클릭합니다
그는 이렇게 말했다. "만약 왕이 이것을 안다면, 이웃 나라보다 더 많은 희망이 없을 것이다. 농사를 거스르지 않으면 곡식을 빼앗을 수 없다. 수 (c 욕망) 가 풀 (w) 에 들어가지 않으면 거북이가 먹을 수 없다. 도끼금은 제때에 산에 들어왔고, 나무나무는 사용할 수 없었다. 계곡과 거북이는 먹을 수 없고, 나무와 나무는 싸울 수 없고, 사람을 죽게 하고, 원망도 후회도 없다. 양생은 죽어도 여한이 없고 왕도의 시작이다. 5 무 () 의 집, 나무는 뽕나무이고, 50 명은 옷을 입을 수 있다. 닭, 돌고래, 개는 모두 가축이라 낭비할 시간이 없다. 70 명이 고기를 먹을 수 있습니다. 100 무 () 의 땅은 서두르지 않고, 한 식구가 몇 식구인데, 배가 고프다. 교단의 교자가 효도하고 상을 주는 사람은 길에 두지 않기를 진심으로 바란다. 칠십 명은 육식을 하고, 리인은 배고프지 않고 춥지도 않지만, 왕이 아니면 아무것도 없다.
개는 음식을 먹어도 모르고, 배고프더라도 알지 못한다. (서양속담, 음식속담) 사람이 죽으면' 내가 아니라면 나는 늙었을 거야' 라고 말한다. ♫ 왜 사람을 찔러 죽이는 것과 다른가? 그것은' 내가 아니라 군인이다. 왕은 무죄이고, 천하의 백성은 무겁다. ""
Liang huiwang 은 말했다: "나는 평교하고 싶다. 클릭합니다
맹자가 그에게 말했다: "망치와 칼날로 사람을 죽이는 것은 이상하지 않습니까?"
악: "차이가 없어요."
"칼날과 정치를 사용하는 것은 드문 일이 아닙니까? 클릭합니다
악: "차이가 없어요."
그는 "헛간에는 비계가 있고, 마구간에는 뚱뚱한 말, 배고픈 사람, 야외에도 배고픈 사람이 있다" 고 말했다. 이로 인해 야수와 동류들이 서로 먹게 되었다. 동물들은 서로 먹고, 사람들은 그들을 싫어한다. 국민의 부모를 위해 행정부는 야수를 끌고 사람을 먹지 않을 수 없다. 악이 국민의 부모가 되고 있는가? Zhongni 는 말했다: "창시자, 어떤 결과도 없을 것이다! 클릭합니다 그것은 또한 사람처럼 만드는 데 사용됩니다. 어떻게 사람들을 굶어 죽게 만들었을까요? ""
Liang huiwang 은 말했다: "진, 세상에 강한, 모든 것을 알고 있습니다. 그리고 내 몸, 동쪽은 일제히 패배하고 장남은 죽었다. 서쪽, 진 에 700 마일 장례식 땅; 남방은 초국의 치욕이다. 나는 이것을 부끄럽게 여기고, 죽은 사람보다 더 뿌리기를 원한다. 그렇다면 어떻게 할 수 있습니까? 클릭합니다
맹자가 그에게 말했다. "땅이 백리 밖에 있으니 왕이라고 부를 수 있다. 왕은 인민에게 인자하고, 형벌을 절약하고, 세금을 징수하고, 밭을 경작하기 쉽다. 장사는 여가 시간에 자신의 효심과 충성을 키우고, 부형을 섬기고, 상급자를 섬길 수 있어 진 () 추 () 의 장사에게 글을 쓸 수 있다. 그가 그의 백성을 데려갔을 때, 그는 부모를 부양하기 위해 농사를 지을 수 없었고, 그의 부모는 굶주리고, 그들의 형제와 아내는 갈라졌다. 그는 그의 국민을 익사시켰지만 솔로는 징수했다. 국왕의 적은 누구입니까? 그래서 속담에' 인자무적' 이란 말이 있다. 왕, 의심하지 마세요! ""
맹자가 양향왕을 만나다. 나와서 말하는 사람이 말했다. "나는 신사처럼 보이지 않아서 내가 무엇을 두려워하는지 모르겠다." 갑자기 그는 물었다. "이 세상은 악한가? 클릭합니다 나는 그에게' 하나를 예약했다. `
누가 그 중 하나가 될 수 있습니까? 예:' 살인을 좋아하지 않는 사람은 죽일 수 있다. `
누가 비교할 수 있습니까? 예:' 세상에는 평화 외에는 아무것도 없습니다. 묘목인가요? 만약 7 월과 8 월 사이에 가뭄이 들면, 어린 묘목은 죽을 것이다. 하늘이 구름처럼 보이고 비가 반복될 때, 어린 묘목은 무럭무럭 자란다. 그렇다면 누가 저항할 수 있습니까? 지금은 살인범에 탐닉하지 않는 사람이 없다. 살인범에 탐닉하지 않는 사람이 있다면 전 세계 사람들이 기대할 것이다. 만일 그렇다면, 사람들은 돌려보낼 것 이다, 물은 내려올 것 이다. 누가 저항할 수 있습니까? ""
제선왕이 물었다. "지환과 김문에 대해 들어보셨나요?"
맹자가 그에게 말했다. "중니의 신도는 도교나 문학과는 무관하며, 앞으로는 결코 전해지지 않을 것이다. 나는 아직 들어본 적이 없다. 만약 방법이 없다면, 그 왕은 무엇입니까? 클릭합니다
그가 말하길, "어떤 미덕이 당신을 왕으로 만들 수 있습니까?"
그는 이렇게 말했다. "보민이 왕이니, 스스로 방어할 수 없다. 클릭합니다
그가 말하길, "만약 내가 혼자라면, 내가 어떻게 국민을 보호할 수 있을까?"
고 말했다: "네."
왕위: "내가 할 수 있다는 것을 어떻게 알 수 있니? 클릭합니다
그는 이렇게 말했다. "나는 호웨이의 말을 듣고, 왕이 홀에 앉아 있고, 왕은 그가 소 한 마리를 데리고 홀 아래를 지나가는 것을 보고' 소가 뭐지?' 하고 말했다 예: "이것은 시계가 될 것입니다. 클릭합니다 왕은' 포기해라! 나는 강보에 차마 감길 수가 없다. 만약 내가 무고하다면 나는 죽을 것이다. "네:' 그런데 왜 시계를 써야 하나요? 악:' 무엇이 폐지될 수 있습니까? 양으로 그들을 바꿔라! 아무것도 몰라? ""
고 말했다: "네."
그는 "마음은 왕이다. 사람들은 모두 왕을 사랑하고, 나는 왕이 참을 수 없다는 것을 안다. 클릭합니다
왕이 말했습니다. "물론이죠. 진실한 사람이 있다. 제나라 비록 작지만, 나는 왜 소 한 마리를 사랑하는가? 강보에 차마 감길 수가 없다. 내가 결백하다면, 나는 죽을 것이다. 그래서 나는 양을 바꿀 것이다. "
그는 "왕과 국민의 그에 대한 사랑은 다르지 않다. 작은 이순신 큰, 악은 알고 있습니까? 왕 ruozhan 무죄 사망, 소와 양은 어떻게 될 수 있습니까? 클릭합니다
왕은 웃으며 말했다. "왜 진심이세요? 나는 그 부를 사랑해야 한다. 양을 사용하는 것이 쉽고, 사람들이 나를 사랑이라고 부르는 것도 적절합니다. 클릭합니다
그는 "이것은 무해하지만, 이것은 인자한 기술이다. 나는 소를 보면 양을 볼 수 없다. 군자는 짐승에게, 그 생을 보고, 그 죽음을 차마 볼 수 없다. 그 소리를 들으면 차마 그 고기를 먹을 수 없다. 먼 삶는 것도 군자이다. "
왕은 말했다: "노래 책은 말했다:' 다른 사람들이 관심이 있다면, 그것을 고려할 수있다. 클릭합니다 스승님도 불러요. 나는 내가 해야 할 일을 했지만, 나는 자초한 것이지 진심이 아니다. 대사가 한 말은 내가 매우 염려하는 것이다. 왜 이 마음이 왕에게 적합합니까? ""
왕위: "회군이 말했다.' 나는 백군을 들기에 충분하다.' 는 말은 깃털을 들기에 충분하지 않다. 가을이 끝날 무렵, 녹봉이 보이지 않는데, 왕욱이는 또 어떤가? "
고 말했다: "아니오."
"이 우아함은 짐승이 되기에 충분하지만 사람은 아니다. 이게 뭐야? 그러나 깃털 하나를 들지 않으면 힘을 쓰지 않는다. 자신의 월급을 볼 수 없다면, 명확할 필요가 없고, 인민이 볼 수 없다면, 선량할 필요가 없다. 그러므로 왕은 왕이 아니며 왕이 될 수 없습니다. 클릭합니다
고 말했다: "하지 않는 것과 하지 않는 것의 차이점은 무엇입니까? 클릭합니다
왕위: "태산과 북해를 건너지 않는 것은 성실하고, 사람들은' 나는 할 수 없다' 고 말한다. 노인에게 가지를 꺾으면, 사람들은' 난 안 돼' 라고 말하는데, 그것을 주는 것이 아니라, 확실히 안 된다. 그래서 왕은 왕이 아니며, 태산에 의지하지 않고 북해를 뛰어넘는 등등이다. 왕은 왕이 아니라 부러진 가지와 같은 것이다. 나는 늙었고, 사람도 늙었다. 젊은이, 젊은이, 젊은이. 세상은 네 손에 있다. " 「시」는' 형벌은 과부에게 가해진 것이고, 형제는 집을 지키기 위한 것' 이라고 말한다 단지 글자를 마음속에 더했을 뿐이다. 그러므로 선량함은 온 세상을 보호하기에 충분하며, 선량하지 않으면 당신의 아내 고대인이 남보다 덩치가 큰 이유는 그들이 자신과 사람을 밀기에 능숙하기 때문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오셀로, 겸손명언) 오늘의 선량함은 동물에게는 충분하지만 사람에게는 부족하다. 유일한 것은 무엇입니까? 네, 그리고 무게를 알고 있습니다. 도, 길이를 알 수 있다. 모든 것은 자연스럽고, 마음은 무엇이냐. 왕, 재어 주세요! 왕흥가의 병사와 위험한 벼슬을 진압하고 제후를 탓하고 그들과 빨리? ""
왕은 이렇게 말했습니다. "아니, 내가 어떻게 빨리 할 수 있을까? 나는 내가 원하는 것을 찾을 것이다. "
그가 말하길, "당신은 왕의 거대한 욕망을 맡을 수 있습니까? 클릭합니다 왕은 웃으며 아무 말도 하지 않았다.
왕위: "지방이 입과 입이 부족해서요? 빛과 온기가 몸과 몸을 충분히 따뜻하게 하지 못하나요? 억압하고 색을 고르는 것은 눈과? 소리가 충분히 들리지 않습니까? 이전에 주문하면 충분하지 않나요? 국왕의 모든 대신들은 모두 감당할 수 있지만, 국왕이 맞습니까? "
"아니, 난 안 해."
"하지만 왕이 원하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신강 토토를 개척하려면 진추 () 로 가서 중국 () 으로 가서 사이 () 를 애무하러 간다. 네가 원하는 것을 얻고 싶다면, 너는 나무에서 물고기를 얻을 수 있다. "
왕은 말했다: "좋은 경우? 클릭합니다
홀뮴: "거의 아무것도. 연목은 물고기를 구하지만, 물고기는 할 수 없고, 재난도 없다. 하고 싶은 일을 하고, 하고 싶은 일을 하고, 마음을 다해 하면, 나중에 재난이 있을 것이다. "
그가 말하길, "들려요?"
고 말했다: "왕은 Zou 와 Chu 사이의 전투에서 누가 이길 것이라고 생각하니? 클릭합니다
고 말했다: "추 승리. 클릭합니다
그는 "그러나 작은 실체는 큰 실체의 적이 될 수 없고, 작은 실체는 많은 실체의 적이 될 수 없고, 약한 실체는 강한 실체의 적이 될 수 없다" 고 말했다. 바다 안의 땅, 천리 떨어진 곳에 소장품 중 하나가 있다. 왜 추의 원수 초애버딘과 다른가? 뚜껑도 반대다. 오늘 국왕 집권, 인정, 그래서 천하의 모든 관원들이 국왕의 왕조에 서고 싶어 하고, 모든 농사꾼들은 국왕의 논밭에서 밭을 갈고 싶어 하고, 모든 상인들은 국왕의 도시에 숨고 싶어 한다. 모든 여정은 국왕이 그려내고 싶어 하고, 그들의 국왕과 병이 나고 싶은 사람은 모두 국왕에 머물고 싶어 한다. 그렇다면 어떻게 보이콧합니까? 클릭합니다
왕은 이렇게 말했습니다. "죄송합니다. 들어갈 수 없습니다. 대사가 나를 도와서 뜻을 알려 주시기를 바랍니다. 제가 민감하지는 않지만 한번 해 보세요. "
그는 이렇게 말했다. "독서인만이 꾸준한 마음을 가지고 끊임없이 출산하는 사람이 될 수 있다. 사람이 있다면 변하지 않는 생산은 없다. 항심이 없기 때문이다. 항심이 없으면 하고 싶은 대로 한다. 범죄를 당하고 벌을 받는 것은 사람을 낭비하는 것이다. 어진 사람이 집권하면, 민도 할 수 없다. 따라서 현명한 군주는 인민의 재산을 통제한다면 부모와 아내를 부양할 수 있고, 행복한 세월 속에서 삶에 만족할 수 있으며, 격렬한 세월 속에서도 죽음을 피할 수 있다. 그리고 좋은 것을 쫓아내면 인민은 가볍게 낙하한다. (서양속담, 노력속담) 오늘날 사람들의 재산도 통제되고 있다. 부모를 시중들거나 아내를 키우는 것만으로는 충분하지 않다. 즐거운 세월은 한평생 고생할 것이고, 불행한 세월은 반드시 죽음을 초래할 것이다. 이것은 단지 생명을 구하기 위해서일 뿐이지만, 나는 내가 그것을 지지할 수 없을까 봐 두렵다. 왕이 하려면 두려워해야 한다. 집 다섯 에이커, 뽕나무 나무, 오십 옷 수 있습니다; 닭, 돌고래, 개는 모두 가축이라 낭비할 시간이 없다. 70 명이 고기를 먹을 수 있습니다. 100 무 () 의 땅이 서두르지 않으면, 한 가족 여덟 식구가 모두 배가 고프다. 교단의 교자가 효도하고 상을 주는 사람은 길에 두지 않기를 진심으로 바란다. 노인은 고기를 먹고, 백성은 배고프지도 춥지도 않지만, 왕이라고 불리지는 않는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