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시적인 주인-고든의 "자본 부작" 읽기
봄의 시작 부분에서 고든의' 자본 3 부작' 을 계속 보고 있다. 고든과의 연원은 칭화에서 시작되었고, 몇 년 전에 읽은' 위대한 게임' 은 칭화에서 나온 학자인 기빈 씨의 번역이다. 위대한 게임' 은 미국 금융사로, 세계가 주목하는 월가 발전사로, 모두 심오하게 들릴지 모르지만, 실제로는 한 단락의 일화에 지나지 않는다. 이야기는 인생의 본모습일 수도 있고, 당연히 기대할 수 없는 자본 발전의 본모습일 수도 있다.
다른 두 편의' 자본의 모험' 은' 부의 제국' 과' 위대한 게임' 과 마찬가지로 여전히 이야기, 자본에 관한 이야기이다. 책 세 권을 합치면 주선을 볼 수 있다. 과학사, 문학사, 예술사와 마찬가지로 경제사는 여전히 별처럼 자신의 세기를 비추는 사람들의 역사이다. 저자가 J.P. 모건을 평가한 것처럼, "내전 이후 대부분의 시간 동안 미국 중앙은행장인 J.P. 모건은 1836 년에 태어났고, 올해 제 2 은행 프랜차이즈가 막 만료되었고, 그가 사망한 해는 제 2 은행을 대신해 중앙은행의 기능을 행사하는 연방비축 시스템 설립과 일치했다. 이는 미국 경제사의 큰 우연의 일치라고 할 수 없다. 모건이 몇 차례 광란을 일으켰는데, 이런 평가는 정말 적절하다.
-응? 이런 자본의 이야기는 각양각색이다. 주인공도 각양각색이다. 신기술의 기회를 잡은 산업자본가, 자본시장에서 종횡무진하는 금융가, 기술에 몰두한 발명가, 시장 수요를 충족시키고 결국 인간의 삶의 면모를 바꾸는 상인들이 있다. 이 사람들은 매우 다르게 보이지만, 그들이 성공하면 * * * 같은 신분을 갖게 된다: 부자. 삼부곡은 미국 자본의 발전을 묘사할 뿐만 아니라, 이 부자들의 생전 이후의 처지를 명쾌하게 설명하였다.
-응? 일부 부자들의 재산은 여전히 오늘날의 사회에 존재한다. 카네기는 문장 중에 "한 사람이 부유하게 죽으면 수치스럽게 죽는다" 고 쓴 적이 있다. " 그는 자신의 거의 모든 재산을 기부하여 5000 여 개의 도시 도서관을 지었다. 존. 록펠러는 전국에 수많은 정의사업을 기부했다. 가장 많은 개인 소장품을 보유한 J.P. 모건은 대부분 뉴욕 메트로폴리탄 미술관, 하트포드의 워즈워스 도서관, 그리고 세계 1 대 원고와 진본 소장지인 뉴욕 모건 도서관에 전시되어 있다. 작가는 미국이 영국을 제치고 세계 1 위 경제체가 된 후의 번화한 광경을 묘사했다. "20 세기의 교분, 뉴욕의 고층 빌딩이 즐비하고, 하나는 하나보다 높고, 하나는 기세가 웅장하다. 빌딩은 5 번가에서 거의 3 마일 뻗어 40 번가에서 90 번가까지 모든 지역을 덮었다. 이것은 그 시대의 기적이다. 세계 각지의 관광객들을 끌어들이자, 그들은 미국의 무궁무진한 재력을 상징하는 이 곳을 어안이 벙벙하게 훑어보았다. 오늘날, 이 건물들의 부를 창조한 것처럼, 이 집들은 거의 모두 사라졌다. " 부자들이 기부하고 자금을 지원하는 학교, 도서관, 박물관은 경제의 격동과 윤회를 거쳐 지금까지도 남아 있다.
-응? 부의 이야기는 결국 창조, 소유, 전승, 유통 또는 소멸의 이야기에 지나지 않는다. 이 부자들의 성공은 생전에 두드러졌을 뿐만 아니라, 더 중요한 것은 부의 비밀을 꿰뚫어 보는 것이다. 누구나 부의 일시적인 주님에 지나지 않는다. (알버트 아인슈타인, 돈명언) 그리고 정말로 부를 가치있게 만드는 것이 그 일시적인 주인의 평생의 의무, 혹은 추구이다. (알버트 아인슈타인, 돈명언)
-응? 위에서 언급한 이 부자들은 자본 이야기의 이수이다. 더 많은 부자들, 몸과 이름, 부와 함께 소멸되고, 어떤 사람들은 생전에 최고봉에서 저곡까지, 심지어는 궁핍한 것을 인생의 마무리로 삼았다. 이 이야기들은 더욱 사람을 야유하게 한다. "그가 높은 건물을 짓는 것을 보고, 그가 연회를 하는 손님을 보고, 그의 건물이 무너지는 것을 보았다." 그러나 이것이 바로 부의 정상적인 상태이다. 어떤 가족은 부를 여러 세대까지 이어갔고, 어떤 가족은 이 세대에만 그치지 않고, 길거나 짧다는 것은 모두 부의 일시적인 주님에 지나지 않는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돈명언) 부는 끊임없이 생겨나고, 모이고, 소멸되고, 또 한 번 환생한다. 경제학은 일부 원인을 설명했지만, 결코 미래를 예측할 수 없다.
역사학이 많이 밝혀진 것처럼 미래를 예측할 수 없다. 인류는 영원히 미지의 앞에 서 있다. 이것은 우리가 얼마나 많은 지식이나 능력을 가지고 있는지에 따라 변하지 않는다. (알버트 아인슈타인, 지식명언)
-응? 우리는 안정된 각도에서 흐르는 인생을 보는 것을 좋아한다. 어쩌면 우리는 많은 노력을 할 수 있습니다. 즉, 인생의 처지가 몇 가지 뒤틀리지 않고, 고정적인 구조나 구조가 있기를 바라는 것입니다. (존 F. 케네디, 노력명언) 부를 소유하는 것은 견고한 구조의 중요한 부분이다. 하지만 고든은 한 사람, 한 회사, 한 나라, 경제, 부 자체가 격동적이고 끊임없이 좌절을 반복하는 과정이라는 사실을 수많은 사실로 알려 주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돈명언) 어떤 제도적 안배도 시들지 않을 수 없고, 인류를 정상에 올려놓을 수 있는 과학 기술 진보는 없다. (존 F. 케네디, 과학명언) 사회는 끊임없이 쇄신하기 때문에 앞으로 나아가고, 부는 더 능력 있는 사람의 손에 끊임없이 모여 더 큰 효용을 발휘한다.
-응? 이전에' 루지아노스 대화집' 을 소개한' 티몬' 은 재신이 말했다. "티몬의 낭비는 내가 보기에 모두 나를 너무 주의하지 않아서, 나에게 감정이 없다. 다른 한편으로는 나를 상자 안에 가두어 어두운 곳에 두고, 나를 힘차게 키워 비만을 키우게 했다. 그들 자신은 절대 건드리지 않을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돈명언) 나는 종종 이것이 어리석고 포학하다고 생각한다. 내가 무슨 잘못을 저지르지 않았기 때문에, 오히려 나를 이런 감금에서 썩게 했지만, 얼마 지나지 않아 그들이 갈 것이라는 것을 알지 못하고, 나를 다른 행운의 사람에게만 남겨 두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행운명언) 그래서 나는 그들에게, 혹은 나에게 호탕한 것에 대해 칭찬할 수는 없지만, 그런 사람이 가장 좋다. 일을 적당히 하는 것이 좋다. 두 손을 꽉 잡지 않고 온 손으로 넘어진 것도 아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겸손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오셀로, 겸손명언). "
-응? 이것은 고 대 부의 개념에 대 한 생각, 미국의 200 년 이상의 경제 역사, 아마도 200 년 이상, 하지만 오래 된 단어의 수천을 확인: "하지만 곧, 그들은 갈 것 이다, 다른 행운의 사람에 게 나를 떠나 몰라." 이것은 아마도 부의 역사 일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