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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문화 한족의 풍습과 습관!

한족은 오랜 역사와 발전된 문화로 인해 세계에서 가장 큰 고대 국가로 한족의 풍습이 다채롭고 풍부합니다.

농업을 고수하고 뿌리를 돌보는

한족은 고대부터 농업 인구가 전체 인구의 80~90% 이상을 차지해 온 고대 농업 민족입니다. 전체 인구 농업을 고수하는 관습은 오랜 역사를 가지고 있습니다. 한족은 예로부터 농업을 주요 산업으로 삼아왔다. 전국시대 초 한비는 "농업을 근본으로 삼는다"는 사상을 내놓았다. 그는 "창고 선물이 진짜인 이유는 농사의 기본 임무"라고 말했다. 한사회는 농업진흥사상의 영향을 받아 '남자는 밭갈고 먹고, 여자는 길쌈하고 옷을 입는다' '상군서·화정책장'을 결성했다. 『남자 농사 짓고 여자 짜는 일』은 한족 사회의 풍속과 관습을 보여주는 전형적인 그림이라고 할 수 있다. 근대에 들어와서, 특히 해방 이후에야 큰 변화가 일어났다.

24절기는 한족 음력의 독특하고 중요한 부분으로, 그 형성과 창조는 고대 한족 노동자들의 농업 생산 풍습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 일년 내내 기후가 변화함에 따라 농업과 농사일의 내용도 변화합니다. 24절기의 명칭 자체가 이를 분명히 반영한다. 오늘날까지도 한족 농부들은 절기에 따라 농사를 짓고 농사일을 정리하는 데 익숙합니다.

상농의 풍습과 관련된 것은 한족의 토지신 숭배이다. 『백호통이』는 “땅에는 만물이 있으니 땅에 신이 있는 이유를 설명한다”고 말한다. 지신을 숭배하는 형태는 “사회적 제사”이다. 공동체, 그리고 땅의 신을 숭배하는 곳을 사회신 사회라고 부른다. "의례서: 교덕성"은 다음과 같이 말합니다. "장(境)은 땅을 제물로 바친다는 뜻이고, 음기를 다스리는 것입니다...장(至)은 신과 땅의 길입니다." 사회. 땅의 신에 대한 민간 신앙은 매우 널리 퍼져 있으며 해방 이전에는 땅의 사원을 거의 모든 곳에서 볼 수 있었습니다.

조상을 공경하고 노인을 공경하는 것

조상을 공경하고 노인을 공경하는 것은 한족의 영원한 유산이다. 조상 공경은 조상을 숭배하는 것입니다. 은대에는 신과 조상이 하나인 단일신을 믿었으나, 주나라에서는 신과 조상이 분리된 이중신을 믿었으며, 조상신을 숭배하는 것이 더 중요한 전통이었다. 한족의 조상숭배는 주로 공덕이 있는 먼 조상과 가까운 혈연관계에 있는 최근 조상에게 제사를 드리는 데 중점을 두고 있다.

조상을 숭배하는 풍습은 현대까지 이어져 왔다. 민간 조상 숭배 활동은 제사, 홀 제사, 축제 제사, 연례 제사, 집 제사, 조상 제사 등을 포함하여 여전히 매우 엄숙합니다. 축제와 축제 기간 동안 어떤 사람들은 조상의 유골과 얼굴에 경의를 표하여 다음과 같은 점을 보여주기도 합니다. 그들은 조상을 잊지 않고 조상들과 함께 잔치를 즐기며 축복을 구하지 않습니다. 한족이 조상을 모시는 곳을 종묘 또는 종묘라고 하며, 종묘와 종묘는 전국 각지에서 찾아볼 수 있다.

조상을 공경하는 풍습과 관련하여, 봉건적 가부장제의 장기적인 영향을 받아 한족은 집단 생활을 즐기고 정기적으로 족보를 편찬하는 것을 좋아합니다. 한족은 집단생활을 하기 때문에 예로부터 3대, 심지어 5대까지 한지붕 아래서 함께 살았고, 일부는 수백년을 함께 살아왔다. 여러 세대에 걸쳐 함께 살면서 많은 부를 누리는 이런 종류의 씨족을 일반적으로 "이주" 또는 "이먼"이라고 합니다. 명나라 시대에 절강성 포강현 정씨(鄭氏) 9대가 함께 살았다. 명나라 태조(Taizu)는 명예의 표시로 정이문(Zhengyi Gate)을 지으라는 칙령을 내렸다. 요즘에는 가족 규모가 작아지는 경향이 있지만, 한 지붕 아래 3세대가 함께 사는 가족이 더 흔합니다.

조상을 공경하는 것에서 비롯된 노인 공경의 풍습은 한족 사이에 뿌리 깊게 자리잡고 있다. 『시·다야·지수』에는 “효는 부족하지 않고 항상 베풀어 주리라”고 했는데, 이는 효자의 효와 노인 공경이 끝이 없고 반드시 이루어진다는 뜻이다. 종종 가족 전체, 심지어 국가 전체에 영향을 미칩니다. 한족의 노인을 공경하는 민속풍습은 오늘날까지 이어져오고 있으며 계승할 가치가 있는 훌륭한 전통이다.

성과 이름

처음에는 한족의 성과 이름에 차이가 있었습니다. 원래 성은 모계 씨족 코뮌의 성이었습니다. "성"이라는 단어는 "女"와 "生"이라는 단어로 구성됩니다. Jiang, Yao, Ji 등과 같은 많은 고대 성에는 옆에 "여성"이 있습니다. 성은 성의 한 부분입니다. 후손의 증가로 인해 씨족은 여러 갈래로 나누어 전국 각지에 흩어지게 되는데, 각 갈래에는 씨족을 상징하는 특별한 표시가 있습니다. 나중에는 성과 성과 별 차이가 없었습니다.

성씨의 유래는 일반적으로 다음과 같은 상황에 있습니다.

① Sima, Shangguan, Hou, Shuai, Wei 등과 같이 관직에 따른 성;

② 도자기 제작자는 "타오", 창고 관리인은 "창", 사업가는 "지아"와 같이 직업과 기술을 성을 사용합니다.

③ Meng Sun, Shu Sun, Wang Sun, Gong Sun 등의 성으로 조상의 이름과 호칭

④ Qi, Lu, Wu 등 봉건 국가 및 영토의 성을 사용합니다. 추 등

⑤ 원시 숭배 대상 사용 성은 말, 소, 양, 용 등 사는 곳의 특성에 따라 결정됩니다.

⑥성씨는 당신이 사는 곳의 특성에 따라 결정됩니다(예: Dongguo, Ximen, Yang, Liu, Li 등);

7성씨는 당신이 사는 곳의 특성에 따라 결정됩니다. Dongguo, Ximen, Yang, Liu, Li 등;

숫자는 Wu, Lu, Wan 등과 같은 성입니다.

이 밖에도 소수민족을 음역한 창순, 하란, 후옌 등 일부 복합성도 있다.

송나라가 편찬한 『백씨성』에는 단일 성씨 408개와 복합 성씨 76개가 수록되어 있다. 현대에 출판된 《중국인명사전》에는 4,129개의 단일 성씨와 복합성씨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일반적인 성씨는 약 200개에 불과하며, 가장 일반적인 단일 성은 100개에 불과하며 Li, Wang, Zhang, Liu, Chen, Yang, Zhao, Huang, Zhou, Wu, Xu, Sun, Hu, Zhu, Gao, Lin이 포함됩니다. , 궈(Guo), 마(Ma) 성을 가진 우족(Wu People)은 전국 인구의 절반 이상을 차지합니다.

고대 중국인의 이름은 현대인의 이름보다 더 복잡합니다. 일반적으로 성, 이름, 자(zi), 전화번호의 네 가지 항목으로 구성됩니다. 이름은 아기가 태어난 후 아버지가 지어줍니다. 남자가 스무 살에 즉위할 때 붙이는 말, 여자가 열다섯 살에 머리를 깎을 때 붙이는 호칭이다. 숫자는 특정 평판과 문화를 가진 사람들이 자신의 생각과 관심을 표현하기 위해 선택합니다. 예를 들어, Tao Qian은 Mr. Wuliu로 알려졌고, Ouyang Xiu는 Zuiweng으로 알려졌으며, 그의 말년에는 Liuyi Jushi로도 알려졌으며 Lu You는 Fangweng으로 알려졌습니다.

현대인들은 이름과 별명을 갖고 있는 소수의 사람들을 제외하고는 일반적으로 이름을 하나만 가지고 있는데,

대부분의 사람들은 이름을 붙이는 데에 그리 까다롭지 않습니다. 하나 또는 두 개의 문자입니다. 이름은 한족의 문화적 특성과 심리적 특성을 반영합니다. 예를 들어, 어떤 사람은 부자가 되기를 희망하기 위해 "부, 명예, 부, 부"라는 단어를 사용하고, 어떤 사람은 건강과 장수를 희망하기 위해 "강, 건강, 방종, 장수"라는 단어를 사용하고, 어떤 사람은 "동"이라는 단어를 사용합니다. , 뛰어나다, 잘생겼다, 재능있다'.'' 다른 말로 발전하고 성공하기를 희망합니다. 사람의 이름을 동물의 이름으로 명명할 때에는 주로 용기와 힘, 상서로움을 상징하는 "붕, 용, 호랑이, 표범"을 사용한다. 위엄, 올곧음, 활력을 상징하며, 여성들은 이에 따라 "봉황, 명금, 루안, 제비", "난초, 국화, 매화, 살구"라는 단어를 사용하여 아름다움, 온화함, 고결함을 기원합니다.

풍속대응

중국에서는 자신을 중심으로 4대 노인과 4대가 존재하는 전통적인 한족의 서열이 오랫동안 존재해 왔다. 후배의 '대조상, 대조상'을 형성합니다. 이는 '9씨족'의 9단계 혈연관계입니다: 조상, 아버지, 사람, 아들, 손자, 증손자, 증손자. 방계혈연과 혼인관계가 연결되면 거대한 친족체계가 형성된다

여기서는 계층적 관계를 보여주기 위해 일부만 선택했습니다.

1차 : 할아버지, 할머니, 외할아버지, 외할머니(2세대)

2차 : 아버지, 어머니, 삼촌, 이모, 삼촌, 이모, 삼촌, 이모, 삼촌 , 이모, 삼촌, 고모, 시아버지, 시어머니(나이세대)

3단계: (본인)형제, 형수, 누나, 형부 법조인, 누나, 처남, 사촌, 사촌, 사촌, 사촌, 처남, 형수, 처남(동세대)

4차: 아들, 딸, 조카, 조카, 조카, 조카(후배)

5차: 손자, 손녀, 손자, 손자, 조카, 조카, 손녀, 손녀(2세 이후)

친척 호칭은 세대별로 구분되며, 남동생이 몇 살 위인지, 나이에 따른 제한은 없습니다. 몇 세대가 지나면 정문의 후손이 아랫문의 후손보다 몇십 년 더 나이가 많을 수 있으며, 이는 세대 관계에 영향을 주지 않으며 종종 수염이 나는 경우도 있습니다. 그의 팔에 손자 또는 할아버지. 그래서 한족은 흔히 "문은 후배에게 넘어간다"고 말한다.

친척 호칭은 이웃이나 사회의 낯선 사람 사이에서도 다정함과 존경심을 표현하기 위해 사용됩니다.

예를 들어, 동네 동갑내기들은 서로를 형, 형, 누나, 누나라고 부르는 경우가 많습니다. 젊은 사람들은 부모님의 또래를 삼촌(삼촌), 삼촌, 이모(이모), 이모, 이모, 누나라고 부릅니다. 이모 등으로 부르며, 조부모님의 또래를 할아버지, 할머니, 주인님 등으로 부릅니다. 일반적으로 제목을 사용할 때는 수준에 주의를 기울이고 각도를 파악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연령 수준에 따라 제목도 다르며, 특히 봉투의 제목은 더욱 그렇습니다. 아들이 아버지나 어머니에게 편지를 쓸 경우에는 편지에서 그를 "부모님" 또는 "엄마 아빠"라고 불러야 하지만, 봉투에 적힌 제목은 관점의 문제입니다. 그를 미스터(Mr.)라고 부르는 것이 적절하다.

살다 보면 사람을 존중하기 위해 수준에 신경을 쓰지 않는 특이한 현상도 있다. 예를 들어, 어떤 집에 존경하는 어르신이 있는데, 그 집의 어린 사람들이 그를 할아버지, 할머니, 주인, 할머니 등으로 부릅니다. 이웃들은 남녀노소를 불문하고 모두 그를 할아버지, 할머니, 할머니라고 부를 수 있습니다. 주인님, 할머니인데 호칭을 자주 부르죠. "붉은 저택의 꿈"의 류 할머니, "낙타 향자"의 4대 스승 류 등이 있습니다. 때로는 제목 앞에 "그(그녀)"라는 단어가 추가됩니다(예: 삼촌, 둘째 이모, 할머니, 둘째 형제 Li 등). 유사한 제목이 오늘날에도 여전히 널리 사용되고 있습니다.

문화심리

한민족의 문화심리는 수천년의 축적을 거쳐 점차 형성되었다. 지난 세기의 다양한 현대 문화 경향의 유입이 이러한 전통 문화 심리학에 큰 영향을 미쳤음에도 불구하고, 그 영향력은 여전히 ​​깊숙히 뿌리박혀 있습니다. 이는 사람들의 언어적 의사소통 과정에서 중국어 특유의 화용적 특성을 형성한다.

먼저 농업자연경제에 기초한 봉건사회는 수천년 동안 중국을 통치해왔고 이 봉건적 가부장제 사회는 국민심리에 두 가지 특징을 만들어냈다. 첫째, 혈연을 중시한다. , 두 번째는 계급 차이를 강조하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화술 의사소통의 두드러진 특징은 친족 호칭 사용을 강조하고 선배와 후배를 엄격히 구분한다는 점이다.

서양에서는 젊은 세대가 어른들을 이름으로 부르는 것을 볼 수 있는데, 이는 중국어 의사소통에서 허용되지 않는 것입니다. . 또한, 친족 호칭은 일종의 경칭으로도 사용되며, 삼촌, 삼촌, 할머니, 이모 등 친척이 아닌 대화 상대에게 널리 사용되는데, 이는 상대방에 대한 존경심을 표시하고 친밀감을 나타내는 것으로 간주된다. 관계.

노인과 어린이를 중시하는 가부장적 개념은 사회적 대인관계에도 적용되어 위계적 개념이 된다. 수천년 동안 봉건 사회는 항상 장로와 젊은이의 질서, 우열의 질서를 옹호해 왔습니다. 그러므로 사람들은 관직에 있는 사람을 직위에 따라 호칭하는 습관이 있었습니다. 의사소통에서 상대방의 위상을 높이기 위해 자신을 낮추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성-내 성, 가족-천한 집, 덕형-어리석은 등 경칭과 반대되는 겸손한 칭호가 많이 있습니다. 형제, 걸작 - 겸손한 일, 높은 의견 - 어리석은 의견, 천박한 의견.

둘째, 인간관계의 조화, 사람의 사회적 본성, 사회와 집단이 개인에 대한 제약을 강조하는 것이 아니라 집단을 강조한다. 이는 봉건사회의 가부장적 관계와도 연결되는데, 이는 서구의 자기중심주의, 독립적인 인격과 개성을 강조하는 것, 개인의 성취와 명예를 추구하는 것과는 뚜렷한 대조를 이룬다. 이 때문에 중국인들은 대인관계의 친밀함을 강조하기 위해 친족이 아닌 대화 상대에게 호칭을 사용하는 경우가 많다. 예를 들어 중국인들은 상대방의 사생활을 인사의 내용으로 활용하는 경우가 많다. 밥 먹었어?" 정말 굶어 죽을까봐 걱정하는 것은 걱정과 애정의 표현일 뿐입니다.

월급이 얼마인지, 나이가 몇인지, 배우자가 있는지, 자녀가 몇 명인지 묻는 질문도 중국인이 보기에는 긴밀한 대인관계와 유대감, 이른바 동양적이다. 인간미가 있지만 서양인의 눈에는 타인의 '사생활권'을 침해한다는 의심을 받는 것 같다.

성과 젠더 문제에 대한 한족의 보수적인 전통으로 인해 언어 의사소통에서 남성과 여성이 사용하는 용어에도 차이가 발생했습니다. 일반적으로 남성의 언어는 더 직설적이고 캐주얼한 반면, 여성의 언어는 더 절제되고 엄숙합니다. 성적인 단어를 사용한 욕설은 여성보다 남성에게서 훨씬 더 흔합니다. 왜냐하면 전통적인 관념에서도 이러한 단어를 사용하는 남성은 미개하다고 생각하지만 일반적으로 이해되는 것인 반면, 여성이 이러한 단어를 사용하는 것은 매우 부적절하고 당연히 여론의 비판을 받아야 한다고 생각하기 때문입니다.

결혼

한족의 결혼식 풍습은 오랜 역사를 갖고 있으며 민족색이 풍부하다. 일찍이 춘추전국시대에 '선물 받기', '이름 묻기', '선물 받기', '부과금 받기', '연애 구하기'라는 완전한 예절이 형성되었습니다. , "개인 환영" 등을 "6 가지 의식"이라고합니다.

"나카이"는 남자의 가족이 중매인을 초대하여 여자의 가족에게 결혼을 제안하는 것을 의미하고, 후세에서는 이를 "슈오 중매"라고 부르며, "이름을 묻는다"는 것은 쌍방이 나이를 바꾸는 것을 의미합니다. 현대는 "용과 봉황 교환"이라고 하며, "나지"는 "약혼"을 의미하며, "나젱"은 일반적으로 "약혼 선물"로 알려진 남자의 가족이 여자의 가족에게 주는 약혼 선물을 의미합니다. ; "청기"는 여성의 의견을 구하기 위해 상서로운 날짜를 선택하는 것을 의미하며, "직접 환영합니다"는 신부와 결혼하는 것입니다.

고대부터 현대에 이르기까지 시대의 변화나 빈부의 차이로 인해 결혼식 풍습이 복잡하고 단순해졌으나 기본적인 의례 절차는 비슷하다. 현대에도 자유연애의 등장으로 의례과정은 더욱 단순화되었지만, 중매(소개자) 소통, 소개팅, 약혼, 결혼 등의 관습은 여전히 ​​어느 정도 유지되고 있다.

'6가지 의식' 중 '환영'이 가장 화려하다. 주요 풍습으로는 집을 짓고, 혼인을 기원하고, 곡식과 콩을 뿌리고, '불을 피우고', '물을 뿌리고', 가면을 쓴다. 얼굴, 빨간 옷 입고, 신부는 바닥을 걷지 않고, 가마를 타고, 안장을 쓰고, 홀에 경의를 표하고, 천막을 펴고, 컵을 넘겨주고, 집에서 소음을 내는 등. 이러한 '직접 환대'하는 풍습은 2000년이 넘는 세월 동안 이어져 왔지만, 현대에 와서도 사회의 발전과 함께 혁신과 진화가 있었지만, 기본적인 측면은 크게 변하지 않았습니다.

결혼에 관해서는 고대 한족에게는 일부일처제가 흔했지만, 현대에는 '젊은 아내를 구하는 것'이나 '부인과 결혼하는 것'으로 통칭되는 축첩 현상이 비교적 흔했다. 첩". 과부는 일반적으로 재혼을 허용하지 않으며, 특히 봉건 사회에서는 특히 그렇습니다. 후기 사회에서는 성리학이 대두되면서 규칙이 매우 엄격해 일부 사람들은 기본적으로 사복을 입고 과부로 지내야 했습니다. 그들의 남은 생애.

결혼 형태로는 예전에는 중매결혼 외에도 매매결혼, 사촌간 결혼, 친족교환결혼, 전가결혼, 전집결혼 등이 있었다. 입양(통칭 '형제'), 조상결혼, 양자결혼, 손가락 펄프결혼, 효혼, 유령결혼 등이다.

여성이 임신하면 한족에서는 이를 흔히 '유시'라고 부른다.

아이가 태어난 지 둘째 날에는 3개의 '삼왕조'가 있다. 아이가 태어나면 대부분의 아이들은 눈을 꼭 감고 세 번째 아침(즉, 3일)이나 그 후까지 눈을 뜨지 않습니다. 옛 풍습에 따르면, 아이가 눈을 떴을 때 먼저 아버지를 보고, 그 다음 어머니를 보고, 그 다음 친척과 친구들을 보고 부모에게 영원한 효도를 보여야 합니다. 이때 찾아오는 친척이나 친구들은 계란, 흑설탕, 아동복 등 축하 선물을 주기도 한다. 그 중 계란이 붉게 물들여져 있어 '빨간 달걀'이라 불린다.

보름달은 '미월'이라고 부른다. 아이들에게 머리를 깎는 일, 흔히 '머리 깎기'로 알려진 것을 축하하기 위해 연회를 여는 것은 오래된 풍습입니다. 일부 지역에서는 음력 4월 8일을 신생아의 '머리 깎는 날'로 지정합니다. 현대 한족은 어린이의 보름달을 일반적인 행사로 여기지만 일부 농촌 지역에서는 여전히 어린이에게 보름달 음료를 대접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첫 번째 생일은 아이가 태어나서 가장 엄숙한 날이다. 고대 관습에 따르면 아이의 미래는 아이가 한 살이 되는 날 시험을 받습니다. 방법은 남자가 활, 화살, 종이, 펜을 놓고, 여자가 칼, 자, 바늘, 바구니 등 각종 음식과 옷을 식탁 위에 올려 놓고 아이들이 스스로 가져오도록 하는 것이다. 그것을 가져가는 사람은 미래에 대한 좋은 징조가 될 것입니다. 현대 한족은 일반적으로 아이들의 생일을 매우 중요하게 생각하며, 도시에서든 농촌에서든 대개 아이들의 사진을 찍고, 새 옷을 만들고, 계란 국수를 먹으며 축하의 뜻을 표현합니다. 경제적 여건이 더 나은 일부 가족은 친척과 친구들을 즐겁게 하기 위해 생일 파티를 열기도 합니다. 강남(Jiangnan) 농촌 지역에는 1년 된 쌀만두를 만드는 풍습도 있다. 이런 쌀만두는 일반 쌀만두보다 포장이 길어서 아이들이 빨리 자랄 수 있어요.

고대 한 남자는 20세가 되면 길일을 정하여 손님을 초대하고, 아버지가 사당에서 즉위식을 주재하곤 했습니다. 『의례서 관의』에는 “고대에는 태양과 손님으로 관을 썼으므로 여자가 15세가 되면 머리핀을 의례한다”고 기록되어 있다. 『의례서:시훈리』에는 “비녀는 남자의 면류관과 마찬가지로 여자에게 주는 선물이다”라고 되어 있다. 결혼하려고. 현대에는 이러한 예절이 더 이상 지켜지지 않지만, 생일은 20세가 되면 성대하게 축하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경제적인 여유가 있는 사람들은 생일에 포도주를 마련하고, 친척과 친구들을 위해 잔치를 베풀기도 하며, 일반 사람들도 음식과 포도주를 준비하고, 계란을 먹습니다. 국수, 온 가족이 축하합니다.

장례

한족의 오랜 장례 전통은 무거운 장례와 호화로운 장례를 강조하며 많은 미신적인 풍습이 뒤섞여 있습니다. 관장(境葬)은 고대부터 한민족 사이에서 유행해 왔으며 장례는 발굴, 장례, 장례의 3단계로 거행된다.

격려한다는 것은 시체에 옷을 입히고 관에 안치한다는 뜻이다. 사람이 처음으로 죽으면 장사되기 전에 죽은 사람의 영혼을 불러서 목욕시켜야 합니다. 장례에는 작은 관과 큰 관의 두 단계가 있습니다. 작은 관은 주로 천으로 된 이불로 시체를 감싸는데 사용되며, 부자들은 비단을 사용하고 일부 왕실에서는 옥옷을 사용합니다. 시체는 관에 넣어집니다. 관은 "수관"이라고 불리며, 남관에는 "수"라는 글자가 새겨져 있고, 여자 관에는 "복"이라는 글자가 새겨져 있으며, 일부에는 "푸, 루, 수"라는 세 글자가 결합되어 새겨져 있습니다. ". 장례 때 고인의 입에 쌀을 담아 놓기도 하는데, 부잣집에는 비비, 구슬 등이 있고, 왕족에는 옥이 있으며, 현대에는 모두 쌀을 입에 담아 놓는다. 포함". 일부 품목은 매장과 함께 매장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옷, 이불, 생활 필수품을 가지고 있습니다. 부유한 가족과 왕가에는 귀중한 매장 품목이 많이 있습니다.

장례식은 장례를 치른 후 관을 장례식장에 모시는 것을 의미하며, 장례 기간은 3일부터 30일까지 다양하며 주로 조문객이 결정합니다. 고대에는 관을 관 속에 넣어두는 것이 보통 3개월 정도였고, 때로는 7개월까지 걸린 경우도 있었습니다. 한족의 전통 풍습에 따르면, 부모가 죽으면 자식들이 장례식에 참석해야 하며, 그렇지 않으면 불효로 간주됩니다. 친족과 친구들은 앞으로 고인을 애도하고 추모하는 것을 '애도' 또는 '애도'라고 합니다. 모든 조문객은 상복을 입어야 합니다. 옛날 한족의 상복은 잔성(築衣), 기현(結縣), 대공(大宝), 소공(孝工), 베 짜기(絲絲) 등 다섯 가지로 나뉘었는데, 이를 '오복(五服)'이라 불렀다. 현대에는 흰색 천이 상복으로 많이 사용됩니다. 현대 도시에서는 가슴에 흰색 꽃을, 팔에는 검은색 거즈를 착용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장례(葬葬)란 고인의 유해를 장사하는 것, 즉 관을 땅에 묻는 것을 뜻한다. 옛 풍습에 따르면 장례를 치르기 전에 풍수를 살펴보고 묘지를 선택해야 하는 경우가 있는데, 이를 '상서로운 곳 선택'이라고 합니다. 장례식은 장례라고도 합니다. 장례식 때 고대 한족은 보통 '효자' 앞에 애도 리본을 들고 관을 짊어진 사람들은 애도를 불렀습니다. Elegies는 최근과 현대에 슬픈 음악으로 발전했습니다. 장례식에서 친척이나 친구들이 애가나 애가를 써서 보내는 것이 현대에는 애가를 적어 화환을 보내는 것으로 발전했습니다.

고대에는 인신공양(주로 가까운 친족, 가까운 신하, 가까운 신하)을 묻어두는 풍습이 있었고, 청나라 시대에도 인신공양 유적이 남아있어 점차 토기상이 만들어졌다. 대체되었고, 현대에는 종이로 묶인 인물이 매장에 사용되었습니다.

장례식 후에는 칠칠회, 백주년, 기일 등의 제사를 지내며 위패를 사당에 반납하는 것이 장례식 때의 사람들에 대한 예의에서 달라진 것이다. "유령"에 대한 예절, "조상 영혼"의 의식.

또한 한족에게는 다른 곳에서 죽은 사람의 유해를 원래 있던 곳으로 다시 묻는 '귀장' 풍습도 있다.

장례식 동안 고인의 친지들은 상복을 입고 애도실에서 철야를 지켜야 한다. 고대 중국의 예절제도에서는 효복을 고인과의 혈연관계에 따라 5등급으로 나누었는데, 현대 중국어에는 혈연의 거리를 나타내는 '오복'이라는 말도 있다. 상복은 흰색 천으로 제작되는데, 이는 예복으로 흰색 옷을 입는 서양의 풍습과는 매우 다르다. 청나라 때 처음으로 중국에 온 영국인이 장례 행렬을 만났을 때 모두가 흰 옷을 입고 있었는데 그들의 표정이 매우 이상하고 괴로웠습니다. 고대에 사람들은 장례식 때 애가를 불렀습니다. 진나라의 위대한 시인 도연명은 일생 동안 자신을 위해 세 편의 애가를 썼습니다. 후대의 애가와 애가는 고대의 애가에서 발전한 것입니다.

장례식의 규모는 망자의 신분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 봉건사회에서는 신분이 다른 사람들의 장례의식에 대해 엄격한 규정이 있었다. 왕자, 귀족, 부유한 가문에서는 자신의 권력을 과시하기 위해 성대한 장례식을 거행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붉은 저택의 꿈(A Dream of Red Mansions)"에는 진커칭(Qin Keqing)이 닝궈 저택(Ningguo Mansion)에서 사망했다고 기록되어 있습니다. 사용된 관은 2~300냥의 은화 가치가 있었습니다. , 은산만큼 무겁습니다." 가난한 사람들은 음식과 의복의 기본적인 필요조차 충족시키지 못하기 때문에 당연히 "무거운 매장, 관대 한 매장"에 대해 이야기 할 수 없습니다. 때로는 시체를 매트에 싸서 서둘러 매장할 수도 있습니다.

노인이 사망한 후 후손들은 27개월 동안 집에 머물러야 하며, 그 동안 사교와 오락을 중단해야 한다. 관리들도 직장을 그만두고 집으로 돌아가 효도를 지켜야 한다. '시스템 유지'라고 하는 선배들에게 애도를 표한다.

복식

고대부터 현대까지 한족 블라우스의 오른쪽 마치(큰 라펠)의 특징을 그대로 유지하고 있다. 허난성 안양에서 출토된 상대 초상화에서는 마치 오른쪽에 마치가 있는 높은 칼라의 옷을 입은 모습을 볼 수 있다. 호의복은 나중에 도입되고 짧은 옷과 반바지가 등장했지만 서한의 '깊은 옷'이든 당송의 '사복'이든 중국의 '긴 옷'이든 청나라 시대에는 항상 윗부분에 오른쪽 마치가 있는 것이 특징이었습니다.

현대 남성복이나 여성 치파오 모두 오른쪽 윗단을 이어받습니다.

각 왕조는 의복 색상에 대해 고유한 존중을 갖고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하흑색, 상백색, 주치색, 진흑색, 한홍색, 당나라 의복은 노란색이고 인기는 빨간색입니다. 명나라 시대에는 주(周)나라의 방법을 받아들였으며, 한, 당, 송 시대에는 빨간색이 적절한 색이었습니다.

청나라 말기부터 민국 초기까지 발전한 의복 스타일로, 남자들은 일반적으로 더블 브레스티드 셔츠와 바지를 속옷으로 입었고, 더 나아가 긴 가슴 가운을 겉옷으로 입었습니다. 세련된 것에는 만다린 재킷이 추가되어 "긴 가슴 만다린 재킷"이라고 불립니다. 바지는 모두 8인치 너비의 허리로 설정되어 있습니다. 나중에는 중국식 튜닉복이 인기를 끌었지만 농촌 지역에서는 여전히 의복, 저고리, 저고리, 짧은 셔츠, 바지 등을 입었습니다. 오늘날에도 산간벽지의 노인들은 여전히 ​​의복을 입습니다. 청나라 말기 여성들은 나팔 모양의 무릎 길이의 중간 길이 셔츠와 바지를 입었습니다. 민국 이후 여성들은 위에 '도끼 입 셔츠'를 입었는데, 이는 더블 브레스트, 큰 가슴, 아래에는 봉황꼬리 치마, 주름치마 등을 입었습니다. 치파오가 유행한 것은 1930년대 이후였지만 농촌 여성들은 주로 짧은 셔츠와 바지를 입었다. 현대 한복은 남성용 중국식 튜닉 슈트와 여성용 치파오로 대표됩니다.

천 겹의 신발은 입이 둥글고 윗부분이 낮으며 가볍고 통기성이 좋으며 편안합니다.

머리 스타일은 옛날 한족들은 머리를 깎지 않고 위에 묶어서 관을 씌웠는데, 청대에는 삭발과 땋기로 바뀌었는데, 젊은 사람들은 머리를 길게 땋는 것을 고려했다. 민국 이후에는 머리를 짧게 자르고, 주로 서양식과 탑 스타일 또는 대머리 스타일을 사용합니다. 한족 여성은 머리 모양이 다양하며, 고대에는 높은 빵을 입었습니다. 현대에는 소녀들이 머리를 늘어뜨리거나 한 가닥으로 묶거나 두 가닥의 빵을 입는 경우가 많습니다. 민국 이후에는 많은 여성들이 머리를 짧게 자르고 귀길이까지 남겨두는 경우가 많습니다. 현대 한족의 남자 헤어스타일은 더 이상 특징이 없고, 여자들은 여전히 ​​민족적 특징이 있는 머리스타일로 긴 땋은 머리를 하고 있다.

고대에 한족 남자들은 일정한 나이가 되면 턱수염과 턱수염을 기르고, 여자들은 15세가 되면 머리 연장을 했는데, 이를 통칭 '얼굴 열림'이라고 한다. 고대에는 여성들에게도 가슴 코르셋, 발 묶기 등 나쁜 풍습이 있었고, 남성들에게는 문신을 하는 풍습이 있었습니다.

입는 방법에 있어서는 옛날에는 한족에게 복대가 유행했는데, 지금도 배꼽을 통해 질병이 들어가는 것을 막기 위해 남녀 모두 복대를 차고 다녔다. 옛 관습에 따르면 아이들은 태어날 때 안전한 착륙을 의미하는 '착륙 고리'를 착용해야 하며, 1~5세 어린이는 '장수 자물쇠'라고도 알려진 '천관 자물쇠'를 착용해야 합니다.

한 건축

한 주거 건축의 국가적 형태는 일반적으로 '큰 지붕'으로 알려진 괄호와 돌출 처마가 있는 목조 구조입니다. 이 국가적 형태의 주택 건축은 반포 현장의 풀-흙 나무 기둥 격자 구조와 허무두 현장의 갠트리 스타일 장부 구멍 구조 주택에서 처음으로 생겨났습니다. 장기적인 교류와 통합을 거쳐 서한 왕조에서는 "진 벽돌, 한 타일"과 목조 구조의 완전한 건축 구조 시스템이 형성되었으며 이는 역사상 "토목 공학의 장점"이라고 불립니다. 이러한 종류의 브래킷은 기계적인 지지 역할을 할 뿐만 아니라 장식적인 예술적 효과도 가지고 있어 한족 주택 건축의 강한 민족 스타일을 반영합니다. 역사적 발전 과정에서 이 국가적 형태의 큰 지붕은 유약 타일과 조각된 들보와 페인트칠된 건물을 갖춘 궁전 형태와 파란색 벽돌과 검은색 타일을 사용한 단순하고 단순한 주거 형태로 구분되었습니다.

한족 건물의 배치는 일반적으로 평평하고 깊이가 발달하여 위층과 아래층, 안채의 옆방, 내부 및 외부 안뜰로 구분됩니다. 좌우로 엄격한 대칭을 이루는 2층 건물 안뜰과 건물은 폐쇄적이고 독립적인 주거용 건물 단지로 통합됩니다.

한족 건축은 독특하고 고전적인 정원 건축이 큰 성과를 거두었습니다.

현재 도시에는 고층 주거용 건물이 많이 있지만 중요한 건물은 한족의 전통적인 민족 건축 양식을 채택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예를 들어 베이징의 10대 건물은 강한 민족 스타일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농촌 지역에서는 북쪽에는 여전히 안뜰 주택이 인기가 있고 남쪽에는 방 5개짜리 홀도 건설되고 있습니다. 새로운 건축 자재가 등장하여 일반적으로 사용되지만 대부분은 여전히 ​​"진 벽돌과 한 타일"의 벽돌 목재 또는 진흙 목재 구조입니다.

예절

고대 중국은 '예절의 나라'로 알려져 있습니다. 고대 한족은 예절에 큰 관심을 갖고 독특한 예절과 풍습을 가지고 있었습니다.

고대 한족은 상호 교류에 있어 다양한 대상에 대해 상당한 예절을 갖고 있었는데, 이를 '구숭(九保)'이라 불리는 지수(吉守), 둔수(敦修), 콩수(孝守), 진수(眞守), 지백(結白), 지바이(結白), 치바이(十百), 찬양백(象白), 리바이구(立白九)종으로 나누었다. ". 발전과 진화 이후 가장 일반적인 세 ​​가지 유형은 아치형, 절 및 무릎 꿇기입니다.

아치 동작은 오른손은 안쪽에, 왼손은 바깥쪽에 두고 두 손을 모아 존경을 표하는 자세입니다. 옛날에는 남자가 왼쪽으로 절을 하고, 여자가 오른쪽으로 절을 하는 풍습이 있었는데, 이를 '만복을 받음'이라고 합니다. 나쁜 예배, 즉 불친절한 인사의 경우에는 그 반대입니다. 절을 하려면 손을 움켜쥐는 것 외에도 몸을 굽혀 절해야 합니다. 활에는 하이보우와 롱보우의 두 가지 종류가 있습니다.

하이배(high bow)는 두 손을 높이 들어 올리는 것을 뜻하고, 장궁(長船)은 손을 높이 들어올릴 뿐만 아니라 위에서 아래로 절하는 것을 의미한다. 아치형과 절형은 종종 함께 사용되는데, 아마도 고대 "Nine Bows"의 "진동"에서 진화했을 것입니다. 이러한 예절은 상하의 구별이 없으며, 동세대의 공통된 예의입니다. 고대 한족에서는 친구들이 만나면 종종 "고마워요"라고 말하고 서로에게 존경을 표하기 위해 절했습니다.

무릎을 꿇고 참배하는 것은 한족의 엄숙한 예절로, 주로 머리를 숙이고 절하고 머리를 비우는 것을 포함합니다. Jishou는 땅에 머리를 숙이고 잠시 멈추는 것입니다. 이는 원래 "Nine Bows"중에서 가장 존경받는 예절이며 종종 대신들이 황제를 숭배하는 데 사용됩니다. 머리를 땅에 대고 머리를 숙이는 애지중지 행위는 부하가 상사에게, 또는 부하가 상사에게 하는 인사로 흔히 사용된다. 머리가 비어 있다는 것은 손을 땅에 대고 머리부터 손까지 절하는 것입니다. 또한, 한쪽 무릎만 굽히는 '치바이'도 있는데, 이는 청나라 때 큰 인기를 끌었습니다.

1911년 혁명 이후 봉건 군주제가 폐지되면서 무릎 꿇는 의식은 폐지되었지만 해방 이후까지 완전히 사라지지는 않았다. 사람들은 때때로 어른들에게 감사를 표하기 위해 이 의식을 사용합니다. 동시에 절과 절의 예절은 점차 악수, 손 들기, 눈길 끌기, 안녕, 끄덕끄덕 인사로 대체되었지만 완전히 사라지지는 않았습니다.

노란색보다 빨간색을 칭찬

색을 옹호할 때 한족에게는 노란색보다 빨간색을 선호하는 풍습이 있습니다.

Shang Hong은 이미 "Tan Gong Shang"의 예서에 "주 사람들은 여전히 ​​붉습니다"라고 기록되어 있습니다. 이러한 종류의 "상치" 풍습은 고대 한 왕조에서 많이 나타납니다. 고대 중국에서는 "구주(Jiuzhou)"라고 불리며 "치현 신주(Chixian Shenzhou)"라고도 알려져 있으며 상서로운 새로 간주됩니다. 태양의 또 다른 이름으로 사용되는 순수하고 친절한 효자 "순수한 아들"로 알려져 있으며 충성과 성실의 고상한 성격은 영광스러운 청동 문화의 주요 원료 인 "순동"이라고 불립니다. 상나라와 주나라 시대는 "붉은 금"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시간이 지남에 따라 불의 색은 원래 "빨간색"으로 간주되었지만 빨간색에 대한 일반적인 참조로 발전했습니다.

한족은 빨간색을 길상, 행복, 아름다움의 상징으로 여기기 때문에 여성의 의상을 '빨간 화장'이라고 부르며, '빨간 화장'을 사용하여 미인을 지칭하기도 합니다. "미인"은 아름다운 여성을 의미하기도 하며, 젊은 여성의 집은 "빨간 내실"이라고도 하며, 여행을 위해 차려입은 남성과 여성도 "남자와 인형"이라고 합니다. 뿐만 아니라 한족은 붉은색을 혁명의 상징으로 삼았다. 역대 농민봉기 중에는 '붉은눈썹군'이라 불리는 것도 있고, '홍스카프군'이라고도 불리는 것도 있었다. 홍의군'과 '홍등조'까지 현대 신민주주의 혁명에서 중국공산당이 령도하는 무장한 노동자 농민을 '홍군'이라고도 불렀다.

생일 축하나 결혼식 등의 민속 풍습에서는 빨간색을 사용하여 환경을 장식하고 분위기를 고조시킵니다. 예를 들어 아이가 태어나면 문에 빨간색 천을 걸고, 생일 국수를 걸기도 합니다. , 신부는 빨간 옷을 입어야 하며, 명절이나 축제 때 선물은 빨간 종이로 묶어야 합니다. 이 모든 것은 일반적으로 "빨간색 행복한 이벤트"로 알려져 있습니다.

한족은 빨간색을 중요하게 여기지만 노란색도 중요하게 생각합니다. 『백호동의·호변』은 “노란색은 중성하고 자연스러우며 쉽게 변하지 않는 색이다”라고 말했다. 노란색은 오방색 중 가장 숭고하고 중심을 상징한다. 그러므로 고대 한족의 황제들은 노란색을 존경했다. 황제가 입는 용포는 '노란색 옷'이라고도 불립니다. 노란색 옷은 제사 중에도 입는 것으로 도교에서는 노란색을 존중하고 입는 것뿐만 아니라 불교에서도 노란색이 우아하고 파격적이라고 믿습니다. , 초월적인 느낌이 있기 때문에 옷 노란색은 주로 건물, 건물 및 기타 장식에 사용되며 대부분의 도구는 "금"(즉 "금으로 코팅")입니다. 한족의 황에 대한 존경의 가장 대표적인 예는 동한 말기의 '황건봉기'인데, 이 사건은 '하늘은 죽고 노란 하늘은 여기 있으니 천하가 이룰 것이다'라는 정치적 슬로건까지 내세웠다. 예순 살에 번영을 누리세요."

또한 한족 역시 흰색을 기피하며 흰색은 슬픔, 고통, 죽음을 상징한다고 믿어 장례식에서도 흰색을 사용하여 엄숙한 애도를 표현한다. 장례식은 흔히 '하얀 결혼식'이라고도 알려져 있습니다.

하하, 칭바 진행자님의 글을 보니 왜 '성'에 부수적으로 '女'자가 들어가는지 알겠습니다.

에서 언급된 여자의 성인식 중간은 머리핀 세레모니를 아직 안 했으니 한가의 딸로서 아직 어른이 아니라는 뜻이죠(웃음)

많이 하신 것 같아 좀 아쉽네요. 에티켓은 현대와는 거리가 멀었습니다

다채로운 사람들에게 중국 문화를 가르치는 방법

한푸는 언급되지 않았으며 포스터에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