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장 유명한 대나무 중국화
가장 유명한 대나무 중국화는 정판교의 만년 대표작' 묵죽도' 이다.
어떤 의미에서 묵주는 중국 문인화의 표본, 잣대, 기본기이다. 문동 (), 수시 () 와 지원 () 네 집 () 에서 묵주 () 의 풍풍이 크게 흥성하여, 독자적인 화과가 되어, 내면에서 철학적 의리와 하나가 되고, 외형에서 서예 () 와 생발한다.
대나무는 종종 문인 고사가 청고하고 세속적인 정취를 표현하는 데 쓰인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정직한 기절, 겸허한 품질, 순결한 사상 감정. 그래서 묵주는 책, 그림, 도 (철학) 의 종합체가 되어 인격, 인품의 직접적인 묘사가 되었으며, 흥취가 더욱 두터워지고 중국화사가 천재쇠퇴하지 않는 화종이 되었다는 의미였다.
정판교가 묵주를 그렸는데, 대부분 자의를 위한 작품이다. 단숨에 이루어졌고, 생활의 숨결이 매우 짙고, 한 가지와 한 잎, 마른 대나무의 새 인감, 총죽단 가지, 또는 바람 속의 대나무가 있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인생명언) 빗속의 대나무는 모두 매우 변화무쌍하다. 대나무의 높고 낮음이 엇갈리고, 짙고 고영하며, 점염하고 휘황찬란하며, 모든 미묘함이 있다. 화풍이 맑고 힘차고 수려하며, 속세를 초월하여 남다른 느낌을 준다.
모죽도 내용:
Zheng Banqiao 는 말했다: "문학과 그림 대나무, 가슴에 대나무가 있습니다; 정판교는 대나무를 그렸고, 가슴은 대나무를 이루지 못했다. 성공할 수 있는 대나무. 소위 위천 천무 () 는 가슴에도 있다. 판교는 벼락 같은 대나무를 이루지 못하고, 초목이 노발대발하며, 그 어느 때보다도 큰 유행을 덮고 있다. 그 길은 있을 수 있고, 판교에는 없는 것이 하나, 하나는 두 사람이 아는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지혜명언). "
사실 판교의' 가슴은 대나무를 이루지 못한다' 와 문과' 가슴에 대나무가 있다' 는 것은 근본적으로 모순되지 않는다. 정판교는 창작하기 전에 구상이 숙련된 기교와 결합되어야 한다는 것에 주의를 기울였으나, 이런 서의화와 문양이 고도로 사실적일 수 있는 묵죽화는 기법상 차이가 있다. 즉, 자의와 사실감, 추상과 실체, 신이 있다.
특히 눈길을 끄는 것은 정판교 화죽도 책과 그림의 유기적 결합을 중시한다는 점이다.' 초서 중 세로로 길게 쓰는 법으로 운운한다' 고 그는 말했다. "서예에는 행금이 있고, 대나무는 더 행금이 있어야 하고, 서예에는 농도가 있고, 대나무는 더욱 짙고, 책은 소밀하고, 대나무는 더욱 소밀해야 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독서명언)." 이를 위해 사람들은 모두 그의 서화에서 체취를 느낄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