둔황 막고굴에서 도난당한 문화재들

경전동굴의 문화재를 훔치기 위해 처음으로 둔황에 온 사람은 영국 스타인이었다. 스타인은 원래 헝가리인이었습니다. 그는 1862년 부다페스트의 유대인 가정에서 태어나 나중에 영국 시민이 되었습니다. 고고학자로서 Stein은 우리 나라 북서부를 네 번 방문했습니다. 두 번째 중앙아시아 순찰 때 슈타인은 간쑤성 허시(河西)에 와서 왕 도사로부터 둔황 경전 동굴의 문화재를 부정한 방법으로 대량 입수해 둔황 문화재 약탈의 주범이 됐다.

이미 1879년 초, 헝가리의 지질학자 라요스 로치(Lajos Loczy)는 세체니 백작의 원정대의 일환으로 둔황을 방문했습니다. 1902년 독일 함부르크에서 열린 국제 동양학 회의에서 록시는 둔황 막고굴에 보존된 아름다운 벽화와 조각품에 대해 보고했습니다. Stein은 친구 Luo Qi로부터 막고굴의 상황을 듣고 둔황을 조사하려는 열망을 더욱 자극했습니다. 따라서 그는 1904년에 영국 정부에 중앙아시아 탐사 계획에 대한 두 번째 보고서를 제출했습니다. 조사 대상을 간쑤성 둔황으로 확대했다. 1906년 4월, 스타인은 두 번째 중앙아시아 탐험에 나섰습니다. 1907년 2월, 스타인은 누란 유적지를 떠나 롭누르 남쪽의 고대 실크로드를 따라 양관을 거쳐 3월 12일 아침 둔황에 도착했습니다. 이전에 Stein은 중국인 마스터인 Jiang Xiaowan을 카슈가르의 번역가이자 조수로 고용했습니다. Stein이 둔황에 처음 도착했을 때 그는 막고굴에서 경전 동굴이 발견되었다는 사실을 몰랐습니다. 그는 원래 둔황에 잠시 들러 막고굴을 조사하고 음식과 식수를 보충한 다음 롭으로 갈 계획이었습니다. 고고학 발굴을 위한 누르. 그러나 며칠 지나지 않아 그는 둔황에 정착한 우루무치 사업가로부터 막고굴에서 불교 경전 동굴이 발견되었다는 소식을 듣고 즉시 관심을 바꿔 막고굴로 출발했습니다.

3월 16일 스타인은 막고굴에 도착했다. 이때 왕도사는 불경 동굴의 문에 자물쇠를 설치하고 문 자물쇠의 열쇠를 직접 쥐고 있었다. Stein이 도착했을 때 Wang Taoist는 구호품을 구하러 나갔다가 돌아오지 않았지만 여전히 젊은 승려의 손에 아름다운 원고가 있는 것을 보고 Stein을 황홀하게 만들었습니다. 그는 둔황에 머물면서 왕도사가 돌아오기를 기다리기로 결정했다. 이 기간 동안 슈타인은 둔황현으로 돌아와 일꾼들을 고용하고 둔황 북서쪽에 있는 만리장성 봉수대 유적을 조사 발굴하여 한나라 죽전을 대량 획득했다.

5월 21일 스타인은 막고굴로 돌아왔다. 이때 왕도사도 탁발을 마치고 돌아왔다. 며칠 전 막고굴에서 사찰 박람회가 열렸기 때문에 많은 순례자들이 오가는 모습이었다. 호기심 많은 신자들이 불경 동굴에 들어가는 것을 막기 위해 왕도사는 나무 문을 벽돌로 교체하고 불당 입구를 막았다. 성서 동굴. 이로 인해 Stein은 매우 실망했습니다. 따라서 Stein은 벽화 사진을 찍기 위해 Mogao Grottoes에 왔다고 말했습니다. 그는 Sutra Cave에 대해 전혀 언급하지 않았지만 Master Jiang 및 Taoist Wang과 처음 접촉했습니다. Jiang 선사는 Stein이 두루마리를 보기를 바라며 동굴 수리를 돕기 위해 기꺼이 기부할 것이라고 Wang에게 말했습니다. Wang은 동의했지만 Stein이 실제로 두루마리를 사고 싶어한다고 말하자 Wang은 즉시 경계하게 되었습니다. 위로. 한편으로 Fantai Yamen은 경전 동굴을 봉인하는 것을 금지했습니다. 다른 한편으로 왕도사는 그렇게 하는 것이 다른 사람들에게 발각되어 자신과 자신이 행한 "공덕"에 해가 될 것을 두려워합니다. 따라서 왕도사는 스타인의 요청을 거절했다. 그런 다음 그는 왕 도사에게 동굴에서 진행 중인 건설 프로젝트를 보여달라고 요청했고 왕은 흔쾌히 동의했습니다. 방문 중에 스타인은 왕도교의 새 동상을 극도로 경멸했지만, 왕도교의 종교에 대한 경건함을 발견하고 이를 기회로 왕도교에 대한 존경심을 표현했고, 왕도교는 점차 스타인에 대해 좋은 인상을 갖게 되었습니다. 그러자 스타인은 왕도사에게 자신이 현장의 충실한 추종자라고 자랑하며 자신이 현장의 발자취를 따라 인도에서 높은 산과 사막을 건너 온갖 어려움과 위험을 겪으며 둔황에 왔다는 사실을 왕도사에게 웅변적으로 들려주었다. . 이 말은 왕도사님의 마음을 정말 감동시켰습니다. 그날 밤, 왕도사는 스타인이 공부할 수 있도록 장스님에게 조용히 경전 묶음을 건네주었습니다. 공교롭게도 이 경전의 비문은 삼장법사가 인도에서 불경을 가져와 산스크리트어에서 중국어로 번역했음을 나타냅니다. 이 우연의 일치는 Stein에게 새로운 희망을 가져다주었습니다.

다음날 슈타인은 왕도사에게 이날 현장이 가져와 번역한 불경을 볼 수 있었던 이유는 현장에서 이 불경을 먼 곳에서 가져올 수 있도록 완전히 안배한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인도의 불경이 원래 있던 자리로 반송되었습니다. 왕 도사(Taoist Wang)는 매우 미신적인 사람이고, 스타인의 말은 그에게 이 우연이 정말로 신의 부르심이라고 느끼게 했습니다. 밤이 되자 왕도사는 경전 동굴을 막고 있는 벽돌담을 허물고 스타인의 문을 열었습니다.

동굴에 들어간 뒤, 희미한 기름등 아래에서 스타인은 "두루마리들이 겹겹이 쌓여 촘촘하게 쌓여 흩어져 있었다. 쌓인 두루마리의 높이는 약 10피트였다. 나중에 계산에 따르면, , 수트라 동굴의 전체 면적은 약 9 평방 피트이며 나머지 공간은 두 사람이 간신히 수용할 수 있습니다. "동굴이 너무 작고 빛이 어두워 읽기가 어렵습니다. 슈타인은 이동을 허용했습니다. 동굴 앞방에 있는 작은 방으로 여러 묶음의 서류를 보냈습니다. 다른 사람들이 발견하지 못하도록 창문을 종이로 덮었습니다. 그 후 매일 밤 도사 왕은 동굴에 들어가 원고 묶음을 꺼내 스타인이 공부할 수 있도록 오두막으로 가져갔습니다. 점점 더 많은 사본이 작성됨에 따라 Stein은 Jiang Xiaowan에게 각 사본에 대한 카탈로그를 작성하도록 요청하려는 원래 계획을 포기하고 단지 자신의 고고학 표준에서 시작하여 가능한 한 많은 사본과 실크 및 종이를 선택했습니다. 결국 스타인은 왕 도사에게 보상으로 일정 금액을 기부했고, 중국을 떠나기 전에 이 세 사람 외에는 누구에게도 이 원고와 그림의 출처를 밝히지 않기로 합의했습니다. 이 거래에 대해 Stein은 1921년에 출판한 고고학 보고서에서 다음과 같이 썼습니다. "내가 오늘 되돌아보고 말굽 은 4개와 교환한 귀중한 보물을 조사해 보면 올해 6월의 이 거래는 정말 놀랍습니다." , Stein은 Taoist Wang으로부터 얻은 티베트 성서 동굴의 문화 유물을 가지고 "탐사"를 위해 Anxi로갔습니다. 4개월 뒤 둔황으로 돌아온 슈타인은 왕(王)도사에게 쪽지를 썼고, 강샤오완(江曉灣)은 그 쪽지를 받아 비밀리에 다시 막고석굴로 가서 왕(王)도사로부터 문서 230다발을 얻었다. 16개월 후, 경전 24상자와 정성스럽게 포장된 실크 그림, 자수 및 기타 예술품이 담긴 5상자가 런던 대영 박물관에 안전하게 보관되었습니다.

두 번째 중앙아시아 탐험 이후 스타인은 1911년 탐험에 대한 개인 노트를 썼다. 『모래에 묻힌 키탄의 유적』(2권)은 1912년 런던에서 출판됐다. 1921년, 스타인의 공식 고고학 보고서 "세린디아"(세린디아라고도 번역됨)가 영국 옥스퍼드 대학 출판부에서 출판되었습니다. 2000년에 중국 사회과학원 고고학연구소에서 번역한 『서부지역고고학기』의 중국어판이 광시사범대학출판사에서 출판되었다.

1914년 스타인은 세 번째 고고학 '탐험'을 위해 중국에 왔을 때 다시 둔황에 와서 왕도교 등을 통해 다섯 개의 큰 상자에 담긴 문서를 입수했다. 대부분의 문서는 펠리오 원정대, 오타니 원정대, 베이징 정부에 의해 이송되었지만, 이번에 스타인이 입수한 대부분은 왕도사에 의해 반출되어 안전한 장소로 옮겨져 비밀 보관소로 옮겨졌습니다. 지역 주민들이 획득한 것들은 관료제에 의해 소유되었고 국민들 사이에서 사라졌습니다. 그 결과 스타인은 티베트 불교석굴에서 가장 많은 문서를 입수한 인물이 됐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