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인 밤: 장미의 노래-영화 "찾기" 여주인공 엽의 죽음에 대한 논평

인생은 짧고, 나는 불꽃놀이보다 더 밝다. 문자가 밤보다 더 무섭다.

-"검색"

천카이거 20 12 감독의 영화' 탐방' 은 시대적 배경과 사회생활에 맞춰 큰 인기를 끌고 있다. 직장인 화이트칼라 잎이 림프암이 적발된 날 우울증으로 버스에서 노인에게 자리를 양보하려 하지 않아 무심코 민감한 사회신경을 건드려 일련의 나비 효과를 냈다는 내용을 담은 영화다. 이 빠른 리듬의 서사는 마침내 엽의 자살 속에서 뚝 그쳤다. 영화의 기간은 겨우 7 일이지만, 이 7 일은 영화 속의 모든 사람과 영화 밖의 모든 시청자들에게 영감을 주어 인터넷 시대에 대한 사고를 다시 정의하게 했다. 여기서, 나는 여주인공 엽의 죽음에 대해 조잡한 분석을 하여 나의 소감과 졸견을 표현할 계획이다.

우선, 우리가 해결해야 할 첫 번째 질문은: 누가 진짜' 살인자' 인가? 그는 어떻게 엽추란을 강제로 죽였습니까? 치명적인 림프종인가요? 대답은' 아니오' 여야 한다. 영화 속 엽을 죽이는' 살인자' 는 큰 뉴스를 하고 싶은 기자 진약희, 경험이 없는 인턴, 인생 1 위에 성공하는 큰 사장 심, 의심이 많은 부자, 질투심이 강한 동료 당효화, 소가사사 마마, 거리 인터뷰의' 참외' 다 그러나 진약희는 사업심이 있는 강녀일 뿐, 당효화는 사회에 처음 들어온 꿈이 있는 소녀일 뿐, 심은 성공에 대한 집착이 있는 사람일 뿐, 모소옥은 자신의 가족을 지키려고 했을 뿐,' 과인 먹기' 와' 건반협' 은 기껏해야' 사회정의' 를 지키려고 했을 뿐이다. -아니-적어도 출발점은 틀리지 않아. 그러나 그들은 이미 자기도 모르게 이익 실현과 자신의 면도날을 무고한 불쌍한 엽추란을 가리켰다. 100 여 년 전 노신 선생은 펜을 검으로 삼아 이런' 관람객' 을 토벌했다. 당시 라이트 기어가 100 년 후에 이 사람들이 죽었나요? -아니요-중국인 특유의 열등감은 여전히 인심에 뿌리를 두고 있습니다. 영화에서 버스를 탄 사람, 인터넷상의' 건반협', 노신의' 축복' 의 강변 빨래를 하는 여자,' 공을기' 의 장공,' 아Q 정전' 의 형장 구경꾼들-평범하고 나약하고 이기적이며 냉막 이들 사람들의 마음속에 쌓인 억압이 석방될 곳이 없을 때 상림상, 공을기, 아Q, 잎 등 가장 취약하고 무력한 인물이 대중의 화살의 대상이 되었다.

둘째, 우리가 해결해야 할 두 번째 질문은: 어두운 사회 현실에서, 또 다른 사람이 양심이 있는데, 예추란을 절망의 절벽에서 끌어낼 기회가 있을까? 관객이 피비린내 나는 사회현실에 직접 직면하도록 차마 할 수 없기 때문인지, 현실의 어둠을 더 잘 반영하기 위해' 양수성' 이라는 캐릭터가 영화의 하이라이트가 된 것은 여론의 압력으로 바람을 따르려 하지 않고 엽추란에 미소를 짓고 싶어하는 유일한 사람일지도 모른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남녀명언) 불행히도, 이 유일한' 구세주' 는 또한 절대적인' 약자' 이다. 설령 그가 잎이 곤경에서 벗어나도록 도우려 해도, 사회 밑바닥의 백수인으로서, 엽구의' 약자' 로서, 그는 기형적인 사회와 요괴화된 사람과 조금이라도 충돌할 자본이 없다. 결국, 거대한 사회 인구 기수 앞에서 개미의 행동은' 가시진 왕' 의 제멋대로이다. 내가 할 수 있는 유일한 일은 나뭇잎이 한 걸음 한 걸음 죽음의 심연으로 들어가는 것을 눈 뜨고 지켜보는 것이다. 축복' 에서 양심이 좀 있는' 나' 처럼 상림형수가 죽은 뒤 정해진 국면을 뒤집을 수 없어 죄책감과 안타까움을 느낄 수밖에 없었다.

마지막으로, 우리가 해결해야 할 세 번째 문제는 엽추란이 자신을 구했는가 하는 것이다. 그녀는 구속받을 가능성이 있습니까? 사실 감독은 엽에 대해' 아버지가 일찍 돌아가셨고, 어머니가 재혼하고, 대도시에서는 의지할 곳이 없고, 회사와 집의 틈새에 살고 있다' 는 인물을 형상화해 영화 초반부터 그에게 비극적인 복선을 묻었다. 소외된 역경 속에서' 양 수성' 의 출현은 잔혹한 밤의 한 줄기 빛처럼, 잎추란은 거의 무의식적으로 이 유일한' 구명지푸라기' 를 잡았다. 불행히도 짚은 결국 큰 나무가 아니다. 비록 잎이 운명을 믿는 사람이 아니더라도, 그녀는 사장에게 돈을 빌려 병을 치료하고 아내에게 오해를 받았지만, 그녀는 본능적인 생존의식을 포기하지 않았다. 그러나, 모든 보모가 그녀에게 손가락질하고 욕설을 퍼부었을 때, 양이 성성성하여 움츠러들었을 때, 그녀는 마침내 사회의 진면목을 똑똑히 보았다. 밤이 끝이 없다면, 아름다운 장미는 무슨 의미가 있는가?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 더구나 엽은 지나치게 자존감과 편협한 사람이다. 존엄성 없이 병마와 싸우는 대신, 그녀는 자신의 무지한 감정을 단 7 일 만에 주조하여 가장 좋은 시간에 모든 것을 영원으로 결집시키는 경향이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전쟁명언)

7 일째 되는 날 장미호텔은 어떤 상징적인 의미가 있는 것 같다. 잎에게는 현실과 꿈을 잇는 중계역이다. 잎추란 본인은 그 속에서 태어난 장미 한 송이와 같지만, 프랑스 작가 산엑수페리의' 어린 왕자' 의 장미처럼 가시가 가득해도 어린 양에게 먹히고, 잎추란은 정해진 운명을 피할 수 없다. 영화에서 가장 인상 깊었던 장면은 엽등이 카메라를 향해' 장미호텔' 의 문턱에 앉아 있는 장면이었다. 뒤에는 끝없는 어둠이 있고, 앞에는 떠오르는 태양의 빛이 있다. 백로 한 무리가 자유롭게 날개를 펄럭이며 고공으로 날아갔다. 영화 전체에서 엽은 유일하게 마음을 맑게 하는 사람이고, 그녀의 인생의 마지막 7 일도 충분히 통쾌하게 보냈다고 할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영화명언) 이 순간의 광명은 평범하고 왜곡된 사람이 평생 탐낼 수 없는 것이다. 그래서 예추란은 이 사회와 어울리지 않기 때문에 죽음은 그녀에게 가장 좋은 결말이다. 장미는 천국에 속한다.' 무정한' 감독이라도 밤이 장미의 아름다움을 다시 삼키게 할 수는 없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죽음명언)

이' 진실' 유비쿼터스 인터넷 시대에 우리는' 진실' 에 열중하다가 점점' 진실' 의 궤도에서 벗어났다. 우리는 오히려 단편적이고 조각화된 발언에 대해 독보적이다. 진약희가 영화에서 말했듯이, "기자로서 우리의 일은 삶의 진상을 기록하고 진실을 회복하려고 노력하는 것이지만, 삶의 진상은 종종 가장 이해하기 어렵다." 엽추란이 자리를 양보하려 하지 않을 때, 그녀 주위의 사람들은 그녀의 오만함만 보았고, 그녀의 현재 생활난을 보지 못했다. 오늘처럼, 일부 홈페이지에서, 나는 마음대로' 실타래' 라는 짧은 동영상을 들고, 머리를 쥐어짜고, 위협적인 제목을 더했고,' 건반협' 은 분노로 가득 찬 논평을 발표했다. 마우스 클릭과 키보드 두드리기, 분 동안 핫스팟을 가는 신나는 리듬을 만들어 냈다. 하지만140 자 웨이보, 1 분 초 영상, 흐릿한 사진 몇 장, 식후에 채팅하는 사람들, 정말 우리 마음 속에 추구하는' 진실' 이라고 생각해 볼 수 있을까요? 우리의 눈은 같은 평면에서 모든 차원의 사건 전모를 보았습니까? 우리가 이 질문들에 대해 긍정적인 답을 줄 수 없을 때, 우리는 전지전능한 신의 시각을 가지고 있다고 주장할 자격이 없다. 언론과 여론이 쌓은' 도덕고지' 에 서서' 군중의 눈은 눈부시다' 라는 기치를 내걸고, 언론의 자유에 대한 권리로 이른바' 비판적인 안목' 으로 비난의 손가락을 아무런 저항력도 없는' 으로 뻗는다.

밤은 항상 사람이 잘난 체할 때 사람의 마음을 침식한다. 우리의 텅 빈 눈은 영원히 어둠 속에서 인간성의 광채를 반영하지 않을 것이며, 이 세상도' 사람' 이라는 개념을 가지고 있지 않을 것이다. 어둠 속의 연약한 장미에 관해서는, 어떻게 보호해야 할지 아는 사람이 없다. 방랑하는 선량함이 조금이라도 있다면, 아무도 살지 않는 밤이 장미의 화관이 되지 않도록 하세요.

"... 이렇게 넓은 별빛/작은 별 하나 담을 수 없다면/당신의 마음을 감동시킬 수 없다면/죽음의 종소리가 누구를 위해 울리는지 묻지 마세요 ..."-영화' 검색' 주제곡, 가능하다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