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심보감 원문 및 번역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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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명심보감' 제 1 편은 선편 < /p>
에 이어 선편 제 45 조 < /p>
1, 원문 < /p>
자설 좋지 않은 자를 위해, 하늘이 재앙을 보고한다.' 을 (를) 클릭합니다 < /p>
번역 < /p>
공자는' 선을 행하는 자는 하늘에서 축복을 받는다' 고 말했다. 행동이 좋지 않은 사람은 하늘에서 재앙을 내린다.' 을 (를) 클릭합니다 < /p>
2, 원문 < /p>
"상서" 구름 < /p>
번역 < /p>
"상서" 는' 선을 위해 하늘은 그에게 각종 상서를 보내줄 것이다. 부실을 위해 하나님은 그에게 여러 가지 재앙을 주실 것이다.' 을 (를) 클릭합니다 < /p>
3, 원문 < /p>
서신옹은' 선을 쌓고 악을 쌓고 악을 쌓는다' 고 말했다. 자세히 생각해 보니 천지가 좋다. 선에는 선보가 있고, 악에는 악보가 있다. 아직 보고하지 않으면 시간이 오지 않는다. 평생 선천가선을 했는데, 만약 어리석고 완고한 재앙이 닥친다면.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선악은 결국 보답이 있고, 높이 날아가도 숨기기가 어렵다. 행장 허실을 자기 집에서 알고 있는데, 화복의 원인은 누구에게 더 묻는가? 선악은 결국 보답이 있고, 단지 일찍 와서 늦게 온다. (서양속담, 자기관리속담) 한가한 가운데 평생의 일을 점검하고, 정리 () 는 하루 () 가 하는 일을 고려한다. 늘 한마음 한뜻으로 바른 길로 가면, 자연천지는 서로 잃지 않는다. ♫ < /p>
번역 < /p>
서신옹은' 적선은 선을 만나고, 적악은 악을 만날 수 있다' 고 말했다. 자세히 생각해 보니 천지의 안배는 조금도 나쁘지 않다. 선에는 선보가 있고, 악에는 악보가 있다. 아직 보응이 없다면, 그것은 시간이 오지 않았기 때문이다. 평생 선한 일을 하면 하늘이 선행을 증가시키고, 우완불성이라면 결국 재앙을 당할 것이다. 선악은 결국 보응이 있을 것이다. 멀리 날아가도 피하기가 어렵다. 행태허실을 스스로 다 알고 있는데 화복의 원인은 또 누구에게 물어야 하는가? 선악은 결국 보응이 있을 것이다. 다만 일찍 왔든 늦든 볼 뿐이다. (조지 버나드 쇼, 선악명언) 한가할 때 평생 한 일을 점검하고, 조용해질 때 매일의 일을 고려하다. 늘 한마음으로 바른 길로 가면 천지는 당연히 푸대접하지 않을 것이다. ♫ < /p>
4, 원문 < /p>
"쉬운" 구름:' 좋은 집은 여경이 있어야 하고, 나쁜 집은 여운이 있어야 한다. ♫ < /p>
번역 < /p>
<역경>:' 좋은 집을 쌓으면 길경이 남는다. 나쁜 집을 쌓으면 재앙이 무궁무진할 것이다.' < /p>
5, 원문 < /p>
소열이 끝나고 칙령 후주가 말했다 < /p>
번역 < /p>
한소열 황제 유비 (유비) 가 수명이 끝나갈 무렵, 칙령은 유후주에게' 악이 작다고 생각하지 말고, 선행이 너무 작다고 생각하지 말고 하지 말라고 훈계했다. < /p>
6, 원문 < /p>
자는' 하루 동안 선을 읽지 않으면 모든 악이 시작된다' 고 말했다. < /p>
번역 < /p>
장자는' 하루 동안 선을 행하지 않으면 각종 악념이 스스로 튀어나온다' 고 말했다. < /p>
7, 원문 < /p>
서산진선생은' 선완고집을 택하고 지칠 줄 모른다' 고 말했다. < /p>
번역문 < /p>
서산진덕수 씨는' 선을 선택하고 열심히 견지하며 매일 열심히 노력한다' 고 말했다. < /p>
8, 원문 < /p>
좋은 말을 듣고 세 가지 악에 빠지지 않는다. 사람은 좋은 소원이 있고, 하늘은 반드시 그 것이다. < /p>
번역 < /p>
듣기 좋은 말을 들으면 온갖 악에 빠지지 않는다. 사람이 좋은 비전을 가지고 있다면, 하늘은 반드시 따를 것이다. < /p>
9, 원문 < /p>
' 진국어' 구름:' 선에서 승처럼, 악에서 무너진다. < /p>
번역 < /p>
"진 국어" 는' 선행은 등산과 같고 악행은 산사태와 같다' 고 말했다. < /p>
10, 원문 < /p>
태공이 말했다:' 선행은 욕심이 많고 악은 악해야 한다. < /p>
번역 < /p>
강태공은' 선행은 욕심을 내고 악은 즐기지 마라' 고 말했다. < /p>
11, 원문 < /p>
안자는' 자익으로 선하고, 악은 자해를 한다' 고 말했다. 그러므로 군자는 그 이익을 손해방지를 위해 하고, 이름을 구하지 않고, 원대한 치욕으로 삼는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군자, 군자, 명예명언) < /p>
번역 < /p>
안회는' 선행은 자신의 품행을 증진시킬 수 있고, 악행은 자신의 품행을 손상시킬 수 있다' 고 말했다. 따라서 손상을 막기 위해 품행을 증진시키기 위해 노력하는 것은 명성을 얻으려는 것이 아니라 치욕에서 벗어날 수 있다. < /p>
12, 원문 < /p>
태공이 말했다:' 선을 보면 목마르고, 악을 들으면 귀머거리 같다. 선을 위해 가장 즐겁고 도리가 가장 크다.
< /p>
강태공은' 선행을 보면 굶주리고 목마르고, 악은 귀가 멀다고 들었다. 선행을 하는 것이 가장 즐겁고, 도리도 가장 크다. < /p>
13, 원문 < /p>
마원조는' 평생 선하고 선함은 여전히 부족하다. 하루 종일 악을 행하면, 악은 저절로 남는다. < /p>
번역 < /p>
마원조:' 평생 선행을 하는 것은 여전히 부족하고, 하루 악행을 하면 죄악이 남는다. < /p>
해설 < /p>
마원조 [상위 14-49], 동한 초인. 일찍이' 남자는 변야에서 죽고, 마혁으로 시체를 싸매고 묻어야 한다' 는 뜻을 세웠다. 결과 병사군. < /p>
14, 원문 < /p>
안자는' 군자는 밀리의 선을 보면 기울어질 수 없고, 라인은 섬세한 악이 있으면 안 된다' 고 말했다. < /p>
번역 < /p>
안회는' 군자는 조금도 좋은 일을 보고도 무시할 수 없고, 행동상 약간의 악도 할 수 없다' 고 말했다. < /p>
15, 원문 < /p>
"쉬운" 은' 좋은 말을 하면 천리가 응해야 한다. 말을 잘 하지 못하면 천리에 어긋난다. < /p>
번역 < /p>
<역경>:' 좋은 말이라면 수천 마일 떨어진 사람들이 호응할 것이다. 말을 잘하지 못한다면 천리 밖의 사람들은 모두 반대할 것이다. < /p>
16, 원문 < /p>
, 그러나 마음이 올바르니 앞날을 묻지 않아도 된다. 그러나 본분에 따라 할 수 있으니 앞길은 묻지 않아도 된다. 앞길을 가지려면 앞길을 하지 마라. < /p>
번역 < /p>
마음만 바르게 하면 앞길을 묻지 않아도 된다. 사람의 본분에 복종할 수만 있다면 앞길은 묻지 않아도 된다. 앞길을 갖고 싶다면 앞길이 없는 일을 하지 마라. < /p>
17, 원문 < /p>
사마온공' 가훈':' 적금은 자손으로 남긴다. 자손이 지키지 못할 수도 있다. 책을 쌓아서 자손을 남기면, 자손이 반드시 읽을 수 있는 것은 아니다. 저승에 음덕을 쌓는 것이 낫다. 자손이 오래가는 계책이라고 생각한다. (서양속담, 가족속담) < /p>
번역문 < /p>
사마광씨' 가훈':' 돈을 모아 자손과 자손을 남겨라, 자손이 반드시 지키지 못할 수도 있다. 책을 축적하여 자손에게 물려준다면, 자손이 반드시 읽을 수 있는 것은 아니다. 명망 속에 덕행을 쌓는 것이 낫다. 이것이야말로 자손을 위한 오랜 계획을 세우는 것이다. (조지 버나드 쇼, 가족명언) < /p>
18, 원문 < /p>
마음도 좋고, 마음도 좋고, 발달도 빠르다. 마음도 좋고 목숨도 나쁘고, 일생도 넉넉하다. 목숨이 호의가 좋지 않아 앞길을 지키기 어려울 것 같다. 마음도 좋지 않고 가난할 때까지 가난하다. < /p>
번역문 < /p>
마음도 좋고 마음도 좋으니, 벼락출세하는 영광과 부귀는 일찍 올 것이다. 마음도 좋고 목숨도 안 좋으니, 일생도 식량과 의복을 보장할 수 있다. 목숨이 호의가 좋지 않으니, 앞길이 보장될 것 같다. 마음도 좋지 않고, 궁핍해서 늙을 때까지 고생했다. < /p>
19, 원문 < /p>
' 경행록' 구름:' 충효로 자손을 남긴 자는 창창, 지혜로 자손을 남긴 자는 망한다. 겸손하게 물건을 받는 자는 강하고, 자신을 잘 지키는 자는 선하다. (서양속담, 자기관리속담) < /p>
번역 < /p>
' 경행록' 은' 충효의 도를 자손에게 물려주는 것은 번영할 것이고, 지략권술을 자손에게 물려주는 것은 멸망할 것' 이라고 말했다. 겸손하게 사람을 접대하는 것은 강할 것이고, 선행을 지키며 자신을 보호하는 것이 더 좋을 것이다. < /p>
20, 원문 < /p>
은의가 널리 퍼졌는데, 인생이 어디에서 만나지 않는가? 원한은 맺지 않고, 길은 험한 곳마다 피하기가 어렵다. < /p>
번역 < /p>
은의가 널리 퍼져야 하는데, 인생이 어디에서 만나지 못할까? 원수를 맺지 마라, 좁은 길에서 만날 때 피하기가 어려울 것이다. < /p>
21, 원문 < /p>
장자운:' 나의 선한 자에게도 나는 또한 선하다. 나의 악한 자에게는 나도 선하다. 나는 사람에게 악이 없고, 사람은 나에게 악이 없을 수 있다! < /p>
번역 < /p>
장자가 말했다.' 나에게 잘해줘, 나도 친절해. 나에게 나쁜 것은 나도 잘 대한다. 내가 기왕 다른 사람에게 악의가 없으니, 다른 사람이 나에게 악의가 없을 것이다. < /p>
22, 원문 < /p>
노인이 말했다:' 선한 사람, 가난한 사람 스승. 사람을 잘 못살게 굴고, 선한 사람의 돈을 잘 받는다. (서양속담, 돈속담) < /p>
번역 < /p>
노인은' 선한 사람, 가난한 사람의 선생님이다' 고 말했다. 가난한 사람은 선한 사람의 본보기가 될 수 있다. < /p>
23, 원문 < /p>
노인이 말했다:' 부드러운 승강, 약한 승강. 그러므로 혀는 부드럽고, 이는 금방 접는다. < /p>
번역 < /p>
노인이 말했다:' 부드러운 승강, 약한 승강.
그래서 혀는 부드럽지만 보존되고, 이빨은 딱딱하지만 쉽게 부러진다. < /p>
24, 원문 < /p>
태공은' 인자한 자의 수명, 흉악한 자의 죽음' 이라고 말했다. < /p>
번역 < /p>
강태공은' 인자한 사람은 장수하고 흉악한 사람은 요서했다. < /p>
25, 원문 < /p>
태공이 말했다:' 비겁한 필수창, 용감하게 죽을 것이다. < /p>
번역 < /p>
강태공은' 소심한 사람은 장수하고 번영할 것이고, 용맹한 승자는 요서할 것이라고 말했다. < /p>
26, 원문 < /p>
번역 < /p>
해설 < /p>
이마 [s 4n]: 이마, 이마. < /p>
27, 원문 < /p>
"책" 구름:' 선함을 위해 다르다. 정치를 위해 다르면, 함께 통치에 귀속된다. 악은 반드시 멀어야 하고, 선은 반드시 가까워야 한다. < /p>
번역 < /p>
"상서" 는' 선행을 하는 방식은 다르지만 역시 의리에 부합한다' 고 말했다. 집권 방식은 각기 다르지만, 역시 태평을 가져올 것이다. 악한 언행은 반드시 멀리해야 하고, 선한 언행은 반드시 가까워야 한다. < /p>
28, 원문 < /p>
' 경행록' 구름:' 자손을 위해 부귀한 계자로 10 패하다. 사람됨이 선을 행하고 편리하며, 그 후 혜택을 받는다. < /p>
번역 < /p>
"경행록" 은' 자손을 위해 부귀한 계획을 세우면 실패자가 십중팔구' 라고 말했다. 남의 편의를 위해 선을 행하면 그 후손들은 모두 혜택복의 그늘을 받게 된다. < /p>
29, 원문 < /p>
는 사람들과 편리하고 편리하다. < /p>
번역 < /p>
는 다른 사람에게 편리하고 자신도 편리하다. < /p>
30, 원문 < /p>
일상이 편리하고 항상 선심을 나타낸다. < /p>
번역 < /p>
매일 편하고 항상 선의를 드립니다. < /p>
31, 원문 < /p>
힘이 도처에 있어 행함이 편리하다. < /p>
번역 < /p>
할 수 있는 모든 것이 편리하다. < /p>
32, 원문 < /p>
천경만전, 효의가 우선이다. 하늘과 땅, 편리함 1 위. < /p>
번역 < /p>
천경만전은 모두 효의를 우선한다. 하늘과 땅 모두 편리함을 1 위로 꼽을 것이다. < /p>
33, 원문 < /p>
"태상감편" 은' 화복은 문도 없고, 자업자득이다' 고 말했다. 선악의 보답은 그림자처럼 따라다닌다. 그래서 인심은 선함에서 비롯되고, 선은 비록 하지 않지만, 길신은 이미 뒤따랐다. 또는 마음은 악에서 비롯되고, 악은 아직 오지 않았지만, 흉악신은 이미 뒤따랐다. 그것은 악을 행했던 적이 있는데, 이후 스스로 뉘우치면 오래도록 길경을 얻게 될 것이고, 이른바 화환이 복이라고 할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악명언) < /p>
번역 < /p>
"태상감응편" 은' 화복은 문도가 없고 모두 자업자득이다' 고 말했다. 선악의 보응은 그림자처럼 따라다닌다. 그래서 인심은 선의에서 나왔고, 선행은 시행되지 않았지만, 길신은 이미 따라왔다. 또는 인심은 악의에서 비롯되고, 악은 아직 오지 않았지만, 흉악신은 이미 따라왔다. 어떤 사람은 악행을 저질렀다가 스스로 회개하고, 오래지 않아 길경을 받게 되었는데, 이것이 바로 이른바 화복이라고 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자기관리명언) < /p>
34, 원문 < /p>
동악성제수훈:' 천지가 사심이 없고 신명찰이다. 제물을 즐기기 위해 복을 내리지 않고, 실례를 범하기 위해 화를 내리지 않는다. 필사자의 권력은 믿을 수 없고, 복은 누릴 수 없고, 가난은 다 속일 수 없다. 이 세 가지는 천지의 순환이며, 주기가 반복되고 있다. 그러므로 어느 날 선을 행하고, 복은 아직 도착하지 않았지만, 화는 멀리서 계속된다. 어느 날 악을 행하고, 화는 아직 오지 않았지만, 복은 먼 곳에서 계속된다. (서양속담, 행복속담) 선을 행하는 사람은 춘원의 풀과 같이 그 길이를 보지 않고 나날이 늘어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악을 행하는 사람은 칼을 갈는 돌처럼 그 손해를 보지 않고 나날이 손해를 본다. 남에게 손해를 끼치고 자신을 안정시키니, 반드시 끊어야 한다! < /p>
번역 < /p>
동악성제유훈
헌납한 제물로 복을 내리지도 않고, 다른 사람의 실례로 화를 내지도 않는다. 그러나 필사자의 세력은 모두 의지할 수 없고, 복도 누릴 수 없고, 가난한 자는 끝까지 괴롭혀서는 안 된다. 이 세 가지 모두 천지 순환의 순환으로, 주기가 반복되고 있다. 그러므로 선을 행하는 날, 복은 아직 오지 않았지만, 화는 자연히 멀어졌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믿음명언) 악을 행하는 날 화는 오지 않았지만 복은 자연히 멀어졌다. 선을 행하는 자는 봄 동산의 풀과 같이 자라지는 않지만 매일 소장이 높다. 악을 행하는 사람은 맷돌과 같이 그것이 마모되는 것을 보지 못했지만 매일 마모되었다. (아리스토텔레스, 니코마코스 윤리학, 노력명언) 다른 사람을 해치고 자신을 평온하게 하려면 반드시 끊어야 한다. < /p>
35, 원문 < /p>
는 조금도 착하지 않아 남에게 편리하다. 한 푼의 악으로, 사람들에게 하지 말라고 권하다. 의식복이 인연을 따르니, 자연히 즐겁다. < /p>
번역 < /p>
한 치의 선행도 다른 사람에게 편리함을 줄 수 있다. 추호의 악도 남에게 하지 말라고 권고해야 한다. 의식복이 좋으면 자연히 행복할 것이다. < /p>
36, 원문 < /p>
는 무슨 생명인가? 무슨 점을 묻는가? 남을 업신여기는 것은 화이고, 남을 용서하는 것은 복이다. 스카이넷 복구, 보복은 매우 빠릅니다. 내 말을 자세히 듣고, 신이 귀신을 흠모하다. < /p>
번역 < /p>
무슨 생명이야? 무슨 점을 묻는가? 남을 괴롭히는 것은 화이고, 남을 용서하는 것은 복이다. 스카이넷은 넓고 빈틈이 없어, 보응이 매우 빠르다. 내 말을 잘 들으면 귀신도 탄복할 것이다. < /p>
37, 원문 < /p>
강절 소씨는 자손에게' 상품 사람, 가르치지 않고 선하다' 고 훈계했다. 중품 사람, 가르치고 나서 선하다. 하품하는 사람은 가르치는 것도 좋지 않다. 가르치지 않고 선하고, 거룩하지 않고 하필? 가르치는 후 좋은, 비 음과 무엇? 가르치는 것도 선하지 않고, 우둔하지 않고 어찌 하겠는가? (공자, 논어, 공부명언) 선을 아는 사람도 있고, 길도 그 것이다. 부실한 자도 흉악하다는 말도 있다. 길도, 눈은 무례한 색을 보지 않고, 귀는 무례한 소리를 듣지 않고, 입은 무례한 말을 하지 않고, 무례한 곳을 짓밟지 않는다. 사람은 선하지 않으면 사귀지 않고, 사물은 의롭지 않으면 취하지 않는다. 친현은 지란과 같고, 악을 피하는 것은 뱀전갈을 두려워하는 것과 같다. 또는 말했다: 좋은 사람 이라고 하지, 나는 믿지 않는다. 흉악한 사람, 언어 궤간, 음험한 중지, 좋은 이익 장식 비, 탐욕 음악화, 질투, 선함, 증오, 음식 같은 범죄 헌법, 작은 몸 파괴성, 큰 것은 절대 후계자를 뒤덮는다. 또는 말했다: 살인자가 아니라고, 나는 믿지 않는다. "전기" 는' 길인은 선하지만 날이 부족하다' 고 말했다. 흉악한 사람은 선하지 않지만, 다만 날이 부족하다. ♫ Ru 및 기타 욕망 은 거의 좋은 사람 입니까? 흉악한 사람을 위해? < /p>
번역 < /p>
소강절 선생은 자손에게' 품위가 좋은 사람은 가르치지 않아도 선을 행할 것이라고 경고했다. 중간 등급의 사람은 그를 가르치면 선을 행할 것이다. 하등 품위가 있는 사람은 그를 교육해도 선을 행할 수 없다. 가르치지 않고 선을 행할 수 있는 자는 성자가 아니면 무엇인가? 교육 후에 선을 행할 수 있는데 현자가 아니면 또 뭐지? 그를 교육해도 선을 행할 수 없고, 어리석은 사람이 아니면 또 무엇이냐? 이것은 선을 알 수 있습니다, 그것은 키르기스스탄의 의미입니다; 좋지 않은 것은 흉악함을 가리킨다. 길아, 두 눈은 무례한 미색을 보지 않고, 두 귀는 무례한 음악을 듣지 않고, 입으로는 무례한 말을 하지 않고, 두 발은 무례한 곳에 발을 디딜 수 없다. 사람은 선한 사람은 사귀지 않고, 재물은 의로운 사람이 아니다. 현자에게 가까이 가는 것은 지초난초에 가까이 가는 것과 같고, 악행을 피하는 것은 뱀전갈을 두려워하는 것과 같다. 어떤 사람들은 이것이 아직 길인이라고 부를 수 없다고 말하는데, 그럼 나는 믿지 않을 것이다. 흉악함은 언어 궤변이고, 행동거지가 음험하며, 명리를 좋아하고, 문과비, 탐욕, 사치, 쾌락, 질투, 선량함, 원수, 법 위반, 예사로운 음식 등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어린 것은 망신멸성이고, 큰 것은 조상을 수치스럽게 하여 후대의 자손을 단절시켰다. 어떤 사람들은 이것이 아직 흉악인이라고 부를 수 없다고 말하는데, 그럼 나는 믿지 않을 것이다. 좌전' 에는' 길인이 선을 행하면 시간이 부족할까 봐 걱정된다' 는 말이 있다. 흉악한 사람은 악이지만, 시간이 부족할까 봐 걱정이다. ♫ 당신은 길인이 되기를 기다리고 있습니까? 아니면 흉인이 되는 건가요? < /p>
해설 < /p>
강절 소선생 (즉 소옹 [1011-1077], 북송 철학자, 시강절. 이천 타양집 등이 있습니다. ) < /p>
38, 원문 < /p>
' 초서' 는' 초국은 보배가 없지만 보배만 잘 여긴다' 고 말했다. < /p>
번역 < /p>
' 초서' 는' 초국은 보물로 쓸 것이 없고 선만 보물로 삼을 수 있다' 고 말했다. < /p>
39, 원문 < /p>
자가 말했다 < /p>
번역 < /p>
공자는' 선을 보는 것은 따라잡지 못할까 봐 쫓기는 것과 같고, 잘못을 보는 것은 끓는 물에 손을 넣는 것과 같다고 말했다.
< /p>
40, 원문 < /p>
자가 말했다:' 현사연 참조. 현하지 않고 내성을 가진 사람을 만나다. < /p>
번역문 < /p>
공자는' 현자를 보면 그에게 맞추길 원한다' 고 말했다. 불현자를 보면 마음속으로 자신을 반성한다. < /p>
(다음 섹션은' 신각보정 삭제 명심보감' 버전에서 볼 수 있으며, 다음 장 뒷부분에 내용이 첨부되어 있습니다. ) < /p>
41, 원문 < /p>
선유가 말했다 < /p>
번역 < /p>
선배 선비는' 어느 날 좋은 말을 듣고 좋은 일을 하면 이 날은 허송세월하지 않는다' 고 말했다. < /p>
42, 원문 < /p>
는 도의를 행하고, 부자길은 하지 않는다. 도의에 어긋나고, 종부도 사납다. 사람이 스스로 부할 때는 신을 부할 필요가 없다. < /p>
번역 < /p>
행동은 도의적이어서 점술을 하지 않으면 자연히 운이 좋다. 행위가 도의에 어긋나면 점을 치러도 위험하다. 사람은 스스로 점치는 결과를 파악해야지, 신을 위해기도해서는 안 된다. < /p>
43, 원문 < /p>
내가 악을 위해서라면, 비록 극인신하임에도 불구하고, 어떤 사람들은 그 역행을 의논하였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악명언) < /p>
번역문 < /p>
내가 선을 행하면, 단지 한인 한 사람이라도 내 덕행에 감탄할 것이다. 만약 내가 악행을 많이 한다면, 극인 신하라도 나의 불순종을 비난하는 사람이 있을 것이다. < /p>
(아래 내용은 한국어판' 명심보감', 진싱 원역, 명문당, 1993 년판에 나와 있습니다. ) < /p>
44, 원문 < /p>
' 주역' 은' 선은 유명해지기에 충분하지 않고, 악은 몸을 파괴하기에 충분하지 않다' 고 말했다. 소인은 작은 < /p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