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사가 학생들에게 에세이 작성을 가르치는 방법
1. 교사가 아이들에게 작문을 가르치는 방법
초등학교 중국어 교육에서 작문은 중국어 교사에게 주요 문제가 되었고, 작문은 학생들에게 어려운 과목이 되었습니다.
좋은 작문을 쓰기 위해서는 교사와 학생이 많은 노력을 기울여야 하지만 성공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중국 커리큘럼" 표준에 대한 연구와 다년간의 교육 경험을 통해 저는 초등학교 작문 교육이 다음 사항에 중점을 두어야 한다고 믿습니다. 1. 생활을 사용하여 "생수를 근원에서 가져오는 작문의 기쁨"을 경험하세요 ."
인생은 글쓰기의 원천이고, 자연은 아이들에게 최고의 스승이다. 근원이 있어야만 생수가 있을 수 있다. 생명은 구성의 근원이고, 생명은 구성이며, 구성은 생명이다.
학생들이 할 말이 있고, 쓸 것이 있고, 표현할 것이 있기 위해서는 학생들의 작곡이 실제 생활을 반영하고, 진정한 감정을 표현하고, 순수함과 순수함을 구현해야합니다. 우선, 학생들이 삶에서 자료를 추출하고, 삶의 감동적인 장면을 포착하고, 풍부한 생활 자료를 축적하도록 지도하여, 글쓰기란 펜으로 삶을 묘사하는 것임을 학생들이 이해할 수 있도록 지도해야 합니다. , 인생에서 발견하고 탐구하십시오.
진정한 감정은 학생들의 글쓰기에 직접적인 재료가 됩니다. 학생들의 내면 경험을 풍부하게 할 뿐만 아니라 인지 수준을 향상시키고 학생들이 자신의 의견을 표현할 수 있게 해줍니다. 상상력과 창의력이 발휘됩니다. 예를 들어, 학생들이 노동에 참여하여 노동현장의 고된 일과 설렘을 경험하게 되면, 저자는 노동에 관한 작문을 구성하여 학생들이 노동 중에 보고, 듣고, 했던 것을 묘사할 수 있다. 매우 현실적이고 생생하며 감동적으로 생각하고 경험하면 강렬한 노동의 장면을 현실적이고 구체적으로 만들 수 있습니다.
일요일에는 학생들이 부모님의 집안일을 도왔습니다. 어떤 학생들은 노동 경험과 감정을 글로 썼고, 어떤 학생들은 생활의 어려움을 썼고, 어떤 학생들은 감사에 대해 썼습니다. 대사들 사이에 드러나는 진짜 감정 진짜 감정, 정말 감동적이에요. 아이들이 갑자기 성장하고 이성적으로 변했다는 느낌을 줍니다.
직접 경험하고 느낀 적이 없다면 솔직한 감정을 쓰는 것은 비현실적이다. 그러므로 우리는 구도와 생활의 결합, 구도와 생활의 결합을 고수하여 불필요한 신음과 횡포, 허위 감정, 공허한 말, 거창한 말을 방지해야 합니다.
둘째, 교사는 학생들이 진실을 말할 수 있도록 학생들의 글을 높이 평가하고 존중해야 합니다. 작문에 진실을 말하고 진실된 감정을 표현하는 내용이 있다면, 비록 비활성 도덕적 사고나 비표준적인 언어를 보여주더라도 교사는 학생들의 진실한 감정 표현을 확인한 후 칭찬해야 합니다. 실제 경험을 바탕으로 학생들은 다른 측면에서 문제를 지도하고 교정하게 됩니다.
2 작문 교육을 최적화하고 학생의 인성을 향상시킵니다. 작문 교육의 딜레마에서 벗어나려면 '작문'의 개념을 다시 이해해야 합니다. 작문능력은 언어표현능력, 상상력, 사고능력 등의 요소가 복합적으로 포함된 능력입니다.
따라서 글쓰기 능력의 향상은 하루아침에 이루어지지 않으며 오랜 시간에 걸쳐 반복해서 연습해야 합니다. 그러므로 우리가 흔히 하는 작문 훈련은 포괄적일 필요가 없습니다. 특히 작문은 문체를 강조할 필요도 없고, 반드시 완성도를 강조할 필요도 없습니다.
작문은 중국어 수업의 일종의 훈련으로 수학, 물리, 화학 숙제와 같은 연습일 뿐입니다. 학생들의 작문에 대해 문학비평의 '표준'을 사용하여 이를 엄격하게 적용해서는 안 되며, 이를 측정하기 위해 기사의 적절한 형식을 사용해서는 안 됩니다.
작곡은 음악 수업의 시창 연습과 같고, 미술 수업의 시창 연습은 완전한 패턴과 일정한 공식이 있다고 말할 수 있나요? 그러나 이러한 연습을 통해 학생들은 장래에 스스로 노래하고 그림을 그릴 수 있게 될 것입니다. 연습으로서의 작곡도 마찬가지다.
쓰기와 읽기를 통합하여 학생들의 개성을 키우세요. 독서를 통해 학생들은 삶을 온전하게 인식하고 작가와 정서적 공명을 갖게 되며, 이를 통해 자신의 감정을 표현하려는 심리적 충동을 촉발하게 됩니다.
구체적으로 말하면, 텍스트 해석 활동에서 의사소통과 암묵적 이해를 이루고, 학생들의 마음 속에 축적된 삶의 축적을 불러일으키며, 그들의 예민하고 열정적인 심금을 어루만지며, 글을 쓰고 싶은 충동을 갖게 하는 것입니다. , 그리고 언어의 급류를 내보내십시오.
예를 들어, "기상학자 Zhu Kezhen"이라는 기사를 가르칠 때 저자는 "일기 번호" 뒤의 "일기 감정" 섹션에 다음과 같은 질문을 디자인했습니다. "학생들에게 40개 이상의 일기가 제시되면, 우리가 읽을 때 주커전의 일기는 단지 날씨일까? 그렇다면 기상학자 주커전의 글을 보면 또 무엇을 볼 수 있을까? 글을 읽은 후 Zhu Kezhen의 성격 매력이 학생들을 감염 시켰습니다. 갑자기 학생들은 자신의 감정을 말로 표현하지 않을 수 없었습니다. 기상 학자 Zhu Kezhen의 일기에서 저자도 일기가 그가 쓴 것을 보았습니다. ; 기상학자 Zhu Kezhen의 일기에서 작가는 그의 인내 정신을 보았고, 작가는 기상학자 Zhu Kezhen의 일기에서 그의 실용적인 작업 스타일도 보았습니다. 3. 학생들의 표현 욕구를 지속적으로 충족시키는 것은 학생들의 작문에 대한 관심을 키우는 중요한 수단입니다. 그리고 반 친구들은 자신을 소중히 여기고 자신에게 관심을 기울입니다.
교사들이 작문을 가르치는 과정에서 다양한 여건을 만들어주고, 초등학생들의 표현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해 최선을 다하며, 초등학생들이 성공적인 작문의 행복을 누릴 수 있게 해준다면 더욱 그러할 것이다. 초등학생의 작곡에 대한 관심을 키우고 자극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칠판 신문, 벽 포스터 등을 사용하여 "작곡 정원"을 열고 이 수업에서 학생들이 쓴 최고의 기사, 아름다운 단어, 문장, 단편, 멋진 시작, 생각을 자극하는 결말, 참신한 자료 선택, 그리고 독특한 글쓰기 방법, 적절한 수사법을 모두가 읽고 감상하고 배울 수 있도록 게시합니다.
학생들의 성공심리와 표현에 대한 욕구를 상당 부분 만족시켜주어 자신만의 작문에 '재미'의 영역으로 들어갈 수 있게 해준다. 좋은 교실 효과를 만들고 학생들을 위한 작문을 작성한 후 학생들이 수업 시간에 큰 소리로 읽을 수 있도록 몇 가지 훌륭한 작문과 흥미로운 발췌문을 사용하여 시간이 얼마나 적게 걸리든 좋은 학생, 보통 학생, 가난한 학생에게 동등한 기회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 모두 읽을 수 있습니다.
이런 식으로 모든 학생은 다양한 정도로 만족하고, 성공의 기쁨을 누리며, 작곡에 대한 사랑을 키워갑니다. 동시에 학생들은 캠퍼스 내외의 신문과 잡지에 적극적으로 기고하도록 권장됩니다.
학생이 특정 신문에 성공적으로 기고한다면 이는 의심할 여지 없이 개인은 물론 학급 전체, 심지어 학교 전체에게도 만족스러울 것입니다.
2. 교사가 학생들에게 에세이 작성을 지도하는 방법에 대한 간략한 토론
우선 학생들에게 자료 선택을 지도하는 방법에 대한 질문입니다. 연습의 훈련 요구 사항에 따라 학생들은 먼저 주제를 명확하게 인식하고 주제를 파악하고 중심을 명확히 한 다음 학생들이 중심에 집중하고 실제 활동에서 배운 풍부한 자료 중에서 자료를 선택하도록 지도해야 합니다. 그들은 보통 관찰합니다. 그래야만 선택한 재료가 중심 내용에서 벗어나지 않고, 기계적인 적용 현상을 제거할 수 있으며, 진정성과 신뢰성이 있을 뿐만 아니라 생생하고 감동적일 수 있습니다.
둘째, 학생들에게 개요를 작성하도록 지도하십시오. 학생들이 쓴 글을 정리하려면 무엇을 먼저 쓸지, 다음에 무엇을 쓸지, 마지막으로 어떻게 쓸지 알아야 한다. 물론 내러티브처럼 시간순으로 진행될 수도 있고, 플래시백으로 시작될 수도 있습니다. 이를 위해서는 미리 작문 개요를 작성해야 합니다. 개요가 있어야만 학생들은 중앙에 집중되고 정리된 기사를 작성할 수 있습니다.
셋째, 학생들이 작문을 수정하도록 지도하는 것입니다. 소위 개정이란 만족할 때까지 오류를 수정하고, 중복된 내용을 삭제하고, 새로운 내용을 추가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기사는 백 번 수정해도 지치지 않는다"는 말이 있습니다. 사실 좋은 기사는 수정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3. 선생님께서 작문을 가르쳐 주셨어요
예전에 작문을 쓰는 게 어려워서 어머니가 많이 괴로워하셨어요.
나중에 어머니께서 저에게 일요일 작문 관심 수업에 참여하라고 하셨습니다. 그 수업에는 저와 함께 공부하는 091반 친구들이 많이 있었습니다. 작문을 가르쳐주시는 황 선생님은 매일 웃는 얼굴로 가르쳐주시는 사랑스러운 선생님이에요.
황 선생님은 우리가 좋은 작문을 쓸 수 있도록 도와주기 위해 작문을 쓰기 전에 매번 훌륭한 작품을 읽어주셔서 다른 사람들이 어떻게 좋은 작문을 쓰는지 먼저 느낄 수 있도록 해주신다. 그런 다음 황 선생님은 작은 칠판을 사용하여 우리에게 글쓰기 아이디어와 방법을 가르쳐 주셨고, 마침내 우리는 한 시간 안에 스스로 작문을 완성할 수 있었습니다. 선생님은 옆에서 조용히 우리를 지켜보시며 가끔 다가와서 지도해 주셨습니다.
어느 정도 노력한 끝에 이제 에세이를 쓰는 것이 훨씬 쉬워졌다고 느낍니다. 쓸 내용이 있을 뿐만 아니라, 글을 쓰는 일도 점점 더 즐겁습니다. 이러한 발전에 감사드립니다. 황 선생님, 저는 황 선생님을 좋아합니다. 나는 믿는다: 내가 열심히 일하는 한, 어쩌면 나는 미래에 훌륭한 작가가 될 수 있을 것이다.
기다려 보시기 바랍니다.
4. 학생들에게 작문을 가르치는 방법
작문을 생생하고 표현력있게 만드는 방법은 오랜 문제입니다.
학생들은 "구성이 하늘에 닿는 것만큼 어렵다"고 불평하기도 했습니다.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저는 수년간의 탐구 교육 끝에 대상, 감정, 글쓰기 방법의 세 가지 측면에서 시작했습니다. 학생들에게 관찰, 읽기, 쓰기를 강화하도록 지도함으로써 학생들의 작문 능력이 크게 향상되었습니다.
1. 소유가 전제조건이다. "영리한 여자는 밥 없이 밥 짓기가 어렵다", 작문도 마찬가지다. 돈이 없으면 어떻게 글을 쓸 수 있겠는가? 학생들은 어떻게 배를 가득 채울 수 있습니까? 방법은 두 가지밖에 없습니다. 하나는 물건을 찾는 것이고, 다른 하나는 물건을 빌리는 것입니다. 1. 물건 찾기: 생활 속으로 들어가 물질을 축적하세요.
"운하가 얼마나 깨끗한지 물어보세요. 생수의 원천입니다. 이 생수의 원천은 우리 주변의 모든 것입니다."
인생은 최고의 선생님입니다. 중국어 교사가 해야 할 일은 학생들이 주변 사람들을 관찰하고, 주변 사물을 관찰하고, 주변 풍경을 관찰하는 법을 배우도록 지도하는 것입니다. 구체적으로 말하자면, 학생들이 자연 속의 꽃, 나무, 푸른 산, 푸른 물, 해, 달, 별을 자신의 눈으로 감상하도록 지도하는 것입니다. 시골의 작은 다리와 흐르는 물, 즉 학생들에게 봄의 활력, 여름의 힘, 가을의 기쁨, 겨울의 혹독함을 느낄 수 있도록 지도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마을 상인들의 시끄러운 행상을 잡기 위해 학생들에게 어머니의 부드러운 잔소리를 마음으로 느낄 수 있도록 안내하는 것입니다 ... 한번은 학생들에게 수업에서 동급생에 대해 글을 쓰도록 요청했지만 동급생의 이름은 다음과 같습니다. 숨김의 기준은 학생들이 본문에서 작가가 누구인지 유추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그러다 보니 학생들 모두가 다른 학생들의 마음 속에 있는 자신의 이미지를 알고 싶어 했기 때문에 이번 작문 훈련에 큰 관심을 보였습니다. 작문이 끝나기도 전에 학생들은 여러 차례 홀. 웃음을 통해 기사의 대상을 '발견'했고, 교육 효과도 매우 좋았습니다. 나중에는 철이 뜨거울 때 두드려서 선생님에 관한 시리즈, 스타에 관한 시리즈 등 일련의 글쓰기 콘텐츠를 디자인했습니다.
가끔 학생들이 설명할 수 있도록 짧은 영화를 상영하기도 합니다. 이렇게 관찰훈련을 통해 학생들은 관찰에 재미를 갖게 되고 나의 작문교육의 첫 번째 목적이 달성된다.
2. 물건 빌리기: 독서 범위를 넓히고 자료를 예약하세요. 어떻게 빌리나요? 우리는 두 번째 선생님, 즉 책을 구해야 합니다.
책은 인간 지혜의 결정체이고, 독서는 지혜를 향유하는 영적인 향연이다. 이 책에는 굴원의 쫓겨난 슬픔, 이백의 영웅적 기상, 조국과 인민에 대한 두보의 배려, 육유의 금마와 철마, 소식의 대강동으로, 유용의 새벽바람과 지는 달, 그리고 Lu Xun의 차가움이 있습니다. Zhu Ziqing의 신선함, Lao She의 단순함이 있습니다 ... 책에는 수많은 이야기와 끝없는 풍경, 온갖 기쁨과 슬픔, 온갖 아름다운 풍경이 모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우리 많이.
경험하지 못한 것은 책에서 경험할 수 있고, 경험하지 못한 것은 책에서 볼 수 있고, 경험하지 못한 것은 책에서 경험할 수 있기 때문이다… 좋은 책을 읽는 것은 또 다른 삶을 사는 것이다." 이것은 전혀 과장이 아닙니다. 수업을 진행하면서 인터넷에 있는 유명 작가들의 같은 제목의 글을 많이 모아서 부모님 시리즈, 고향 시리즈, 우정 시리즈, 찬송 시리즈 등 다양한 시리즈로 정리하여 학생들에게 전달했습니다. 읽다.
이러한 특별한 독서 훈련을 통해 학생들은 우수한 작가의 글쓰기 자양분을 어느 정도 흡수했습니다. 모방 기사에는 조각의 흔적이 있지만 개념과 서술 기술은 크게 향상되었습니다. 이처럼 읽기 훈련을 통해 학생들은 읽기의 즐거움을 얻을 뿐만 아니라 작문 자료도 축적하게 되므로 작문 교육의 두 번째 목적도 달성하게 된다.
2. 글쓰기 교육에서 교사는 학생들이 작문 교육 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할 수 있도록 지도해야 합니다. 구체적으로는 학생들이 글을 쓸 때 자신의 감정을 토로하거나 불쾌감을 느끼지 않고 표현하고, 글을 쓰고 싶은 마음을 가질 수 있도록 하기 위함이다.
'내 손이 내 마음을 쓴다'는 것이 좋은 글을 쓰는 기본이다. 교사는 학생들이 자신의 목소리와 성격으로 말하고, 자신의 독특한 삶과 인식에 대해 글을 쓰고, 자신만의 진정한 감정과 경험을 표현하도록 격려해야 합니다.
정말 좋은 글은 단어의 개수가 아니라 하고 싶은 말을 말하고 의미를 명확하고 명확하게 전달하는 데 달려 있습니다. 나는 한때 학생들에게 "나의 어머니"라는 기사를 쓰도록 요청했습니다.
한 학생이 자신의 어머니 손에 대해 글을 썼는데, 어린 시절 추억 속 어머니의 하얗고 부드러운 손과 핏줄이 뒤덮인 어머니의 거친 손을 단서로 삼아 우리에게 단단한 이미지를 그려냈다. -일 잘하고 마음씨 착한 어머니. 수업시간에 이 글을 읽고 많은 학생들이 울었습니다.
그들의 어머니들도 밤낮으로 그들을 위해 열심히 일하셨기 때문이다. 학생들이 기사의 주제를 표현하기 위해 세부적인 내용을 사용할 수 있을 때, 삶을 관찰하고 구성 방법을 이해하는 방법도 배우게 된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3. 글쓰기는 조력자다 1. 좋은 주제를 구상하라. 좋은 기사 제목은 독자의 관심을 즉시 끌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빌린 가사는 "나는 조용히 눈을 감는다"라는 제목을 달 수 있고, 관용어를 사용하면 "Wonderful Hengsheng"이라는 제목을 붙일 수 있습니다. 이는 "수평"이라는 단어의 사용에 대한 소개입니다. '마음'에서 시작하라'라는 제목이 붙을 수 있다. 2. 아름다운 단어와 문장을 선택하세요.
적절하고 미묘하며 표현력이 풍부한 단어를 선택하면 사람들에게 자신의 목소리가 들리고, 모양이 보이고, 거기에 있다는 느낌을 줄 수 있어 기사의 매력을 높일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여러 Wen Daqian의 Kong Yiji의 "Pai"에서 "Pai"라는 단어가 매우 생생합니다.
게다가 고전 시에서 사용되는 단어들은 매우 미묘할 때가 많으며 자신의 목적에 맞게 사용될 수도 있습니다. 3. 기사의 구조를 교묘하게 정리하십시오.
예를 들어 줄거리로 알려진 기사를 플래시백이나 서스펜스 설정을 사용하여 작성했다면 예술적 매력이 매우 강할 것입니다. 예를 들어, "목걸이", "동방박사의 선물" 등에서는 스토리라인이 클라이막스에서 끝나고 예상치 못한 결말이 기사에 심오한 표현 효과를 줍니다.
4. 수사법을 능숙하게 사용하십시오. 고전시는 영리한 수사적 문장으로 가득 차 있습니다.
예를 들어 슬픔에 대해서도 “백발은 삼천 피트니 슬픔의 운명은 길다”고 슬픔에 대해서는 “얼마나 슬픔을 가질 수 있느냐고 물으니 샘물이 동쪽으로 흘러가는 강물과 같으니'에도 슬픔에 대해 기록하고 있으며, '쌍시의 배가 많은 슬픔을 싣지 못할까 두렵다'고 슬픔에 대해서도 기록하고 있습니다. 분명히 기사에서 수사학을 능숙하게 사용하면 구성에 풍부하고 생생한 의미를 더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평범한 것을 마술적인 것으로 바꾸는 예술적 표현 효과도 얻을 수 있습니다.
5. 선생님은 나에게 가르쳐 주셨다.
선생님은 나에게 관용을 가르쳐 주셨는데, 많은 지식뿐만 아니라 관용의 마음도 가르쳐 주신 선생님이 계십니다. 선생님은 우리 반 선생님이십니다. 우리 눈에는 선생님이 정말 미인이시고, 선생님의 미소가 너무 매력적입니다. 한번은 선생님과 반 친구들이 함께 테이블을 옮겼던 기억이 납니다. 펜 물병이 뚜껑을 제대로 닫지 않았는데, 아마도 선생님과 반 친구들이 너무 힘을 주어 펜 물병을 땅에 떨어뜨린 탓이겠죠. -그때 선생님의 얼굴을 봤습니다. 그 학생의 표정은 매우 심각해 보였습니다. 그 동급생은 자신이 실수했다는 것을 알고 선생님이 무슨 말을 할까 봐 더욱 심각한 표정을 지었습니다. 종소리가... 곧 울리고 나는 떠나는 선생님을 바라보며 '선생님이 저 친구를 꼭 벌 주실 거야'라고 생각했어요. 줄을 서서 함께 테이블과 의자를 옮기러 나가자고 했을 때, 그 동급생은 불안한 표정으로 선생님께 다가가서 "선생님, 저... 그런 뜻은 아니었는데..."라고 말했습니다. 동급생을 바라보며 어깨를 가볍게 두드리며 말했다. "선생님은 네가 그런 뜻으로 한 게 아니라는 걸 아니까 선생님이 너를 탓하지 말고 기분 나빠할 필요는 없어. , 팀으로 돌아와!" 이때 선생님이 다시 말씀하셨습니다. "서둘러 팀을 데려가세요!" 선생님의 얼굴을보세요. 특이한 점은 없습니다. 우리 중학교 1 학년 이동 테이블에는 여전히 미소가 너무 달콤합니다. , 그래서 우리는 매우 빠르게 움직였습니다. 테이블과 의자가 몇 개 남지 않은 것을 보고 교장선생님이 몇 명의 선생님들에게 무슨 일이 일어나고 있는지 이야기하고 있는 것을 발견했습니다. 옆에 계신 선생님이 담임 선생님께 "옷은 어떻게 구하셨나요?"라고 묻는 소리가 들렸습니다. 담임 선생님은 살짝 웃으며 "펜으로 물을 발랐어요. 어때요? 좋을 것 같아요!"라고 말씀하셨습니다. 내 옆에 또 다른 선생님이 "펜을 사용해서 꽃처럼 그림을 그리시네요."라고 말씀하셨고, 담임선생님은 다시 미소를 지으며 "좋아, 담임선생님의 여유로운 모습을 보면서 해볼게."라고 말씀하셨습니다. 대답, 우리 반의 일부 학생들은 선생님에게 왜 모직물을 비난하지 않습니까? 그런데 선생님은 "아무것도 얻으려는 게 아니었어요. 게다가 다 내 잘못이에요. 남들에게 관대하라고 했어요." 이 사건이 그 반 친구의 부주의로 인해 발생한 것임을 알고 있었습니다. 선생님. 간단한 답변에 정말 감탄했습니다! 그 사람은 정말 아름답고 관용적인 마음을 가지고 있어요. 그 이후로 나는 그 드레스를 입는 것을 다시는 본 적이 없습니다. 선생님이 그 드레스를 치워두셨을 거라 생각했는데 그 드레스와 잉크 자국이 깊게 새겨져 있었습니다. 내 마음속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