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루에 300 개의 리치가 있는데, 나는 조금도 망설이지 않고 영남인으로 성장했다. 이 말은 무슨 뜻입니까?

이 시는 수시가 영남을 유람할 때 쓴 것이다. 말 그대로' 하루에 300 개의 리치를 먹을 수 있고 망설이지 않고 영남인이 될 수 있다' 는 뜻이다. 영남 지역의 리치에 대한 수시의 사랑을 표현하며 영남 지역에 대한 소속감과 향수의 정을 표현했다.

하루 300 개의 리치' 라는 시를 통해 우리는 영남 지역의 맛있는 리치에 대한 스시의 무한한 사랑을 느낄 수 있으며, 이 땅에 대한 그의 사랑을 생동감 있게 표현했다. 영남인으로서' 는 그가 영남에 있고 영남인민과 밀접하게 연결되어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여기서 멀지 않다.

이 시는 리치의 맛에 대한 수시의 동경을 표현했을 뿐만 아니라 영남 지역에 대한 그의 사랑과 소속감을 표현하며 현지 토지에 대한 깊은 애착과 영남 문화에 대한 인식을 나타냈다. 지금까지 전해 내려오는 고전적인 명문이 되어 널리 인용되고 해석되었다.

원문

혜주일절

수시 [송대]

루브산은 4 시에 봄이고 귤과 양메이는 새것이다.

하루에 300 개의 리치가 있는데, 나는 조금도 망설이지 않고 영남인으로 성장했다.

번역

루브산의 다음 사계절은 모두 봄이며, 텅스텐과 황매는 매일 신선하다.

만약 내가 하루에 300 개의 리치를 먹는다면, 나는 영원히 영남인이 되고 싶다.

주다주석을 달다

루브산: 광둥 보로, 증성, 용문삼현 접경에 위치한 전장 100 여 킬로미터, 400 여 개의 산봉우리가 있어 풍경이 수려하다. 그것은 영남의 명산이다.

감귤: 오렌지, 그 색깔이 검어서 붙여진 이름 (감귤: 블랙). 그러나 동포의 시에서, 그것은 비파를 가리킨다. "추운 라마단 야화" 에는 "동파시:' 손님이 차에 오면 안 오고, 귤양매가 아직 시다.' 라는 말이 있다. Zhangjiafu 는 말했다:' 갈대는 어떤 과일입니까? 클릭합니다 답:' 비파도.' ""

영남: 고대에는 야만인의 땅이라고 불렸어요. 중원 사람들은 그것을 두려워하고 광둥에 오고 싶지 않다.

창작 배경

소생은 3 년째 혜주에서 글을 쓴다 (1096). 이 주제 아래에는 두 곡의 노래가 있는데, 여기서 두 번째 곡을 고르세요. 영남과 광둥은 송대에서 무지막지한 곳이며, 대부분의 죄 많은 대신들이 이곳으로 유배되었다. 이곳의 이주객 비하관은 왕왕 많은 애도를 불러일으키지만, 동파에는 없다. 이 시에서 그는 일관적인 낙관, 무단결달, 근심 없는 정신을 보여 주었고, 영남 풍경에 대한 그의 사랑을 표현했다.

칭찬하는 논평을 하다

"리치시" 에서 동파 선생의 영남 심경을 보다.

소동파는' 제 1 왕조를 경멸한다' 는 혐의로 송철종소성원년에 영남으로 강등되고' 서명과 장사 금지' 를 받았다. 그래서 동파 선생은 산수에 머무르며 풍물을 살피며 영남에 대한 깊은 사랑을 가지고 있다. 영남에서 흔히 볼 수 있는 리치조차도 이렇게 집착한다.

소성은 2 년 4 월 11 일, 쑤시는 휘주에서 처음으로 리치를 먹고, 시' 4 월 11 일 초 리치를 먹는다' 며, 리치 짱 에 대해 끊임없이 입을 열었다. "..... 황화연우 속에서 그는 리치의 선봉장이다. 해산선 누빔, 홍사 속 백옥피. 공주가 웃을 때까지 기다릴 필요가 없다. 캐릭터가 자연히 아름답다. "이후 수시는 시에서 리치에 대한 사랑을 여러 차례 표현했다. 예를 들어, "새해 다섯 곡": "매실은 언제 익고, 꽃머리는 번잡하다." " "증여담수": "죽순 고사리를 남겨 스승으로 삼을 수 없고, 리치가 언제 열리는지, 내 마음은 서글프다." "하천은 정원 여섯 편의 시서": "한 노인이 85 세인데, 그 뜻은' 먹을 수 있는데 술을 가지고 여행할 수 있나요?' 라고 하더군요. ♫ 나는 이 일을 승낙하고 싶다. "도귀원" 제 5 회: "리치사와 함께 닭기장국을 만들고 싶습니다." "리치시 2 곡" 2 부: "하루에 리치 300 개, 자라서 영남인이 되어도 망설이지 않는다. ""

그중 "하루에 300 개의 리치가 있는데, 나는 영남인이 되는 것을 아끼지 않는다" 는 말이 가장 잘 알려져 있다. 대부분의 시인들은 동파 선생이 영남 풍경을 칭찬하러 왔다고 생각하여 영남에 대한 그리움을 표현했다. 사실 이것은 동파 씨가 부른 쓰라린 달콤한 찬가입니다.

네, 어떤 현상으로 볼 때, 영남에서의 수시의 심정은 황주로 강등되었을 때보다 평온해졌고,' 항공요리 냉채, 주방에서 갈대를 태우는 것' 의 좌절과 좌절이 사라졌습니다. 송사' 의 전설에 따르면 수시는 혜주에서 3 년을 살았지만 자신을 소개할 곳도 없고, 총명하거나 어리석은 사람도 없어 그의 호의를 얻었다. Qiongzhou 를 강등 한 후, 그는 "비민 거주지" 에 살았습니다. "처음에는 회사가 필요했습니다. 클릭합니다 돌이 땅을 사서 방 한 칸을 지었고, 사람들은 흙을 운반하는 것을 도왔다. 나는 막내 아들과 함께 살고, 책을 쓰고, 항상 그의 아버지와 어머니로부터 수영을 한다. 만약 이것이 평생 지속될 것이라면. 소길은 동파 선생과 석도에 대한 소개를 했다. "동파 선생은 은거하고, 집은 나부 아래에 산다." 호화로운 집과 호화로운 음식에 대한 생각은 그의 가슴에 존재하지 않는다. "소동파는 영남에 있을 때 자연 경관과 풍토인뿐만 아니라 스님과의 교제도 잦았다. 그의 시에는 스님과 함께 노래하는 작품들이 많이 있다. 이것은 확실히 어느 정도 세상을 피하는 느낌을 보여준다.

저자 소개

수시, (1037 65438+ 10 월 8 일-1 1 년 8 월 24 일), 자태, 호 수시는 북송 중기의 문단 지도자로서 시, 단어, 문, 책, 그림 등에서 모두 높은 성과를 거두었다. 텍스트 수직 및 수평; 시가 주제는 광범위하고 신선하며 건강하고 과장된 비유를 사용하며 스타일이 독특하다. 황정견과 함께' 소황' 이라고 부른다. 단어는 호방파, 신기병은 호방파의 대표이며, 그는' 수신' 이라고도 불린다. 산문 창작은 풍부하고 분방하며, 구양수와 함께' 오가소' 라고 불리며,' 당송 8 인' 중의 하나이다. 스시의 좋은 책 중 하나 인 "송시 지아"; 그는 문인화를 잘하는데, 특히 묵주, 괴석, 고목에 능하다. 한유, 류종원, 구양수와 함께' 천고 4 대 문학가' 라고 불린다. 작품으로는' 동파 7 회',' 동파이전',' 동파악부',' 소호죽석첩',' 고목기석첩' 등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