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나라 삼교의 대가인 요광효를 왜 흑의귀승이라 부르는가?

명나라가 야오광샤오에게 내린 공식적인 평가는 '검은 옷을 입은 재상'이었다. 일명 흑의(黑衣)는 승려가 입는 검은 승복을 말하는 것이고, 총리는 황제를 보좌하고 국정을 총괄하는 최고 관료의 총칭이다. 이때 요광효는 관을 쓰고 법복을 입고 퇴임했으며, 낮에는 주제를 보좌해 전국의 군사정치 업무를 처리했고, 밤에는 사찰로 돌아와 승려를 입었다. 그래서 명나라는 공식적으로 요광샤오를 '검은옷의 총리'라고 불렀다.

주제에게 있어 야오광샤오의 공헌은 '검은 재상'이라 불릴 만하다. 비록 전투에 임했지만 황제는 그의 군대로 세계를 지배하고 있으며, 그는 가장 도교적인 힘을 가지고 있으며, 비록 요광효가 주제에게 정면 전장에서 돌격하지는 않았지만 주제에게 한 가지 영리한 제안을 했습니다. 이듬해 야오광샤오는 주제의 미래 전략 방향을 분명히 했다. 수도는 약하니 공격해야 한다." 그는 주제에게 성을 공격하지 말고 신속하고 가볍게 공격하라고 설득했다. 그리고 이때 수도는 약했고 우리 군대는 반드시 그것을 정복할 수 있을 것이다. Zhu Di는 Yao Guangxiao의 조언을 따랐고 결국 Zhu Di는 수도를 정복하고 대명 왕조를 획득했습니다.) Zhu Di는 육지 적 Zhu Yunwen의 영역을 정복할 수 있었습니다. 국군이 마침내 승리했습니다. Yao Guangxiao는 확실히 영웅 중 1위를 차지했으며 그의 칭호를 받을 자격이 있었습니다.

물론 주제와 그 후손들에게는 야오광효가 가장 중요한 인물이었지만, 일부 전통 유학자들에게는 야오광효가 인기가 없었고 그에 대한 평가는 대부분 경멸적이었다. 제목 인물이 언급한 검은 옷의 도깨비'는 유학자들이 가장 흔하게 폄하하는 표현이다.

전통 유학자들에게 주디는 반역자이자 반역자이다. 예를 들어, 주제의 모집을 거부한 유보웬(Liu Bowen)의 아들 류징(Liu Jing)은 한때 주제에게 “백년이 지난 후”라고 화를 내며 비난했다. 대대로 폐하께서는 도망치지 못할 것입니다." '찬탈자'라는 말은 주제가 죽은 후 역사서에서 그에 대한 평가가 '반역한 신하이자 반역자'로 운명지어졌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렇듯 전통 유학자들이 주제의 반란을 도운 제1의 전범인 주제에 대해 적대적인 태도를 취했을 때 야오광샤오는 당연히 유자들에게 미움을 받았다.

게다가 유학자들은 야오광샤오를 싫어하고, 야오광샤오 역시 유교를 싫어하지만, 야오광샤오는 삼교에 능통해 초기 유교, 불교, 도교의 학계 지도자들과 좋은 관계를 갖고 있다. 명나라, 그는 여전히 본질적으로 그것을 싫어합니다. 이러한 유교 이론은 요광효가 말년에 편찬한 책 "도율록"에서 찾을 수 있습니다. 이 책에서 그는 서문에서 이전 유학자들을 비방했습니다. 얼쳉 선생의 유서에는 두 가지가 있습니다." 18개 항목 중 주희 선생이 회안에서 인용한 내용 중 21개는 극도로 터무니없는 내용입니다. 추측할 수 없습니까? 북송의 이승(성호와 성이)과 남송의 주희(회안)의 사본.

그래서 『도우록』이 출간되면서 그 유학자들이 얼마나 분노했을지 짐작하기 어렵지 않다. 결국 성호, 성의, 주희 등은 모두 조상이었다. 유학자들로부터 높은 존경을 받는 요광효성자는 실제로 그들의 발언이 터무니없다고 말했기 때문에 이들 유학자들은 당연히 그를 좋게 보지 않았습니다. 실제로 요광효의 발언이 등장하면서 유교문화에 깊은 영향을 받은 유학자들과 서민들은 그의 가족과 가까운 친구들을 포함해 그를 몹시 미워했다.

예를 들어 야오광샤오는 재난 구호를 위해 수후에 갔을 때 그의 여동생을 만나러 청차우에 갔지만 그녀의 여동생이 문을 닫았다. , 그를 미치광이라고 부르고 성자에게 무례합니다. 또 다른 예를 들어, 야오광샤오(Yao Guangxiao)는 그의 오랜 친구인 왕빈(Wang Bin)을 만나러 갔지만, 왕빈(Wang Bin)도 닫힌 문 뒤에 머물며 사람들에게 "스님이 틀렸어, 스님이 틀렸다"는 메시지만 전달해달라고 요청했습니다.

그러므로 위와 같은 이유로 유교계에서 야오광샤오의 평판은 악명 높다고 할 수 있다. '검은옷귀승'은 아마도 유교인들 사이에서 야오광샤오에 대한 가장 직접적인 인상일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