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단에서 제기된 문화' 과도한 상업화' 의 특징은 무엇입니까

"중국에서는 네온 깃털 춤이 디스코에 진동했다. 경극은 진흥하려고 노력했지만, 모든 곡들을 합친 것은 아직 미국 블록버스터가 많이 팔리지 않았다. 어선이 늦게 부르는 것은 배경음악으로만 TV 일기예보에 남아 있을 수 있다. 여자 12 악방은 고전으로 돌아가는 것이 아니라 슈퍼여성성의 대나무판, 고전예술의 상품화. "얼마 전 중앙민족대학교 철학과 종교학원 교수 조셀린은 닝보에서 열린' 강해문화포럼' 에서 과도한 상업화가 우리 문화를 소멸시키고 있다고 제안했다. 이 발언은 많은 네티즌들의 주의를 끌었다.

최근 조셀린은 중국 청년보 기자와의 인터뷰에서 현재 중국은 개혁개방이 생기발랄함을 가져왔고, 사상해방과 시장경제가 문화영역을 번영시키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고 직언했다. 그러나 반면에, 가치의 상실과 믿음의 붕괴로 인해 과도한 상업화는 고대와 현대의 다양한 문화의 찌꺼기를 한데 모아 문화의 쓰레기통을 만들었다.

중국 청년보:' 과도한 상업화' 는 구체적으로 무엇을 의미합니까?

조셀린:' 과도한 상업화' 는 당연히' 상업화' 에 관한 것이다. 시장경제의 발전과 함께 상업화는 근현대사회의 주요 선율, 대세를 형성하였다. 서방은 일찍이 18 세기에 첫 산업혁명이 한창이었을 때 헤겔은 시의 시대가 끝나고 세계가 산문 시대로 접어들었다고 발표했다. 시의 시대는 고전 시대이고 산문 시대는 상업 시대이다. 상업화의 충격과 침식 속에서 역사는 전통에서 현대로 접어들고, 전통적인 생활방식, 문화 이념은 근본적인 변화를 겪었다. 열정, 영웅, 전설, 숭고함, 고상함, 어떤 것은 오광색, 밋밋한 시민생활일 뿐이다. 상업화가 충분히 발전함에 따라 시장의 힘, 자본의 힘이 점차 모든 것을 침식하고, 예술과 심미는 전복되어 상품으로 변해' 과도한 상업화' 과정을 시작했다. 이른바' 과도한 상업화' 란 문화 상품의 정신적 속성을 전혀 고려하지 않고 문화 상품의 상업적 가치만 추구하고 수단을 가리지 않고, 이익만 도모하여 문화 시장의 초과이익을 낚아채는 것을 말한다. "과도한 상업화" 는 인간 본성에 보편적으로 존재하는 저급한 욕구를 영합하여 문화 상품의 악속화, 저급화로 이어질 수밖에 없다.

세기의 교분이 되면서 현대문화가 현대문화로 바뀌면서' 과도한 상업화' 가 더욱 심해졌다. 포스트모던 깃발에는' 아무리 해도 좋다', 모든 권위를 뒤엎고, 모든 전통을 부정하고, 향락주의를 추앙하며, 세상 불공, 인생이 지루하고, 가치가 허무하고, 중독을 하면 죽는다. 모든 것이 장난을 칠 수 있다. 밋밋하고 자극을 구해야 하기 때문에 포스트모던 예술은 정신마약을 대량으로 만들어 사람들이 점점 무감각해지는 심미적 감각을 지속적으로 강화하고 자극한다. 독일의 저명한 미술학자 벤야민은 "멋이 충격에 사방으로 흩어져 있는 것이 바로' 과도한 상업화' 의' 악의 꽃' 이라고 말했다.

"과도한 상업화" 의 추세에서 전 세계 각 국가의 각 민족의 문화에서 대량의 찌꺼기가 발생했지만 중국의 상황은 특히 심각하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상용화, 상용화, 상용화, 상용화, 상용화, 상용화) 중국은 세계화 시대에 개혁개방의 여정을 시작했기 때문에 정치경제 발전은 균형이 맞지 않아 문화적으로 전통, 현대, 포스트모던 * * * 생의 기이한 경관을 형성하고, 각종 가치관들이 서로 충돌하고, 충돌하고, 얽혀 있다. 한편으로는 개혁개방이 생기발랄함을 가져왔고, 사상해방과 시장경제가 문화 분야에 번영의 정경을 보이고 있다. 그러나 반면에, 가치의 상실과 믿음의 붕괴로 인해, 정신의 진공에서' 과도한 상업화' 는 고금의 각종 문화의 찌꺼기를 한데 모아 문화의 쓰레기통을 만들었다. 문화 분야는 밑바닥에서 고급에 이르기까지 모두' 이익만을 추구하는' 주선을 관통하고 있다. 비린내를 다투고 악취를 쫓으며 추태를 부리고, 끝없이 욕심을 부리며, 속세를 참을 수 없다.

중국 청년보: 당신이 보기에 어떤 분야의 문화가 과도하게 상업화된 결과가 가장 심각합니까?

조셀린:' 과도한 상업화' 의 침식은 전방위적이다. 우선 학술교육이라는 고급 문화 분야에 주목해야 한다.

이 분야에는 현재

라는 세 가지 중요한 문제가 있습니다

첫째, 학술 문화의 품위가 낮고 학술 도덕의 최종선이 무너졌다.

진정한 학자들은 모두 외로움을 견디고, 냉대를 견디며, 허명 부리를 쫓지 않는다. 오랜 연구 없이, 호수궁경은 진정으로 타당하고 검증을 견디는 학술적 성과를 내기 어렵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과학명언) 하지만 눈에 띄는 학자들은 많은 사람들이 과대선전에 열중하고, 별미속을 쫓고, 학술제품은 낮은 수준으로 반복되고, 창조성이 없고, 품위가 떨어진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독서명언) 더욱이 표절은 표절한 풍조로, 많은 유명 고교의 저명한 학자들이 표절 혐의를 받고 있으며, 또 많은' 해귀' 가 학력을 위조한 혐의를 받고 있다. 표절도, 학력 위조도 좋고, 가능한 한 빨리 학술적 지위를 얻고 싶어 사회적 지위, 심지어 상업적 이익까지 가능한 한 빨리 현금화하고 싶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학력, 학력, 학력, 학력) 학술공심을 조금 말하고, 직업도덕을 조금 말하고, 사람됨이 염치있는 말을 하면, 이렇게 학술의 도덕선을 짓밟지 않을 것이다.

둘째, 평가 시스템이 왜곡되었다.

이런 상황이 발생한 것은 고교의 학술평가기준과 직접적인 관계가 있다. 지금의 고교평가체계는 급공근리, 무게가 가볍고 경박하며 경솔하고 맹목적이다. 예를 들어,' 프로젝트제' 의 많은 수량화 지표는 학술적 법칙에 완전히 위배되며, 그야말로 학자들이 위조하도록 강요하는 것이다. 교사는 이렇게 프로젝트 완료 프로젝트를 신청해야만 직함을 가질 수 있고, 직함 임금이 따라붙고, 임금이 따라잡고, 사회적 지위가 높아져야 상업적 이익으로 전환할 수 있다. 못 하면 어떡하죠? 그럼 거짓을 꾸미세요. 그래서 이 평가체계가 매춘을 강요하고, 나쁜 화폐를 좋은 화폐를 추방하고 있다고 할 수 있다. 그래서 중국 학술 문화계에서는 수십 년 동안 학술 대가가 없었고, 대가는 고사하고, 전문정신을 가지고 학문을 하는 사람도 매우 적었다.

셋째, 문화 교육 관리 관아, 겉치레.

문화 교육 관리 행정화, 관문화, 관본위가 심각하다. 관문은 캠퍼스로 가득 찼고 처장 과장은 할아버지, 교수 강사는 손자로, 많은 학자들이 정업을 하지 않도록 강요하고, "시간은 시 밖에 있다" 고 말했다. 이렇게 어찌 늦지 않고, 인재가 천천히 나오고, 인재가 나오지 않을 수 있겠는가? 그래서 덕이 없는 소인유, 원칙이 없는 향원, 높은 점수와 저능한 용재들이 비일비재하다.

관아화와 무관하지 않은 것은 바로 중국 고교의 겉치레화이다. 현재 중국 고교를 보면, 몇 군데가 확대 축재를 하지 않는가? 그 결과 빌딩이 즐비하고, 빚대가 높고, 부패가 무성하고, 점잖게 바닥을 쓸었다.

가장 우아한 학술 교육 문화 분야, 이른바' 상아탑' 이 모두 이렇게 침식되어 결과는 매우 무섭다.' 상아탑' 은 한 나라의 문화 수준, 한 민족의 정신적 품위를 대표하기 때문이다.

고급 엘리트 문화에는 문제가 있고, 로우엔드 대중문화에도 문제가 있다. 대중문화 분야는 더욱' 과도한 상업화' 에 침식되어 만신창이가 되었다. 세 가지 주요 문제가 있습니다:

첫째, 강호 사기꾼이 횡행하다

텔레비전, 출판, 신문, 뉴미디어, 보급성 교육 훈련 분야, 가짜 범람, 조잡한 난조 횡포를 포함한 대중문화 분야. 강호 사기꾼 구덩이가 유괴되어 그럴듯하고, 동필서, 천박하여 문화 시장이 정신적인 도랑유와 멜라민으로 가득 차게 되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장오본, 이일, 마마름열, 홍희 등 강호 사기꾼은 프런트 공연부터 무대 뒤 기획까지, 탁아조세부터 언론출판사 포장까지 사기는 이미 한 마리의 산업화로 운영되고 있다. 매우 이상한 현상은 강호 사기꾼이 횡행하여 침해당한 관련 기관이 귀머거리인 척하고 있다는 것이다. 예를 들어, 전매로 지명수배를 받았던 이홍희가 북경대학교 칭화대 아르바이트 교수라는 칭호를 공개적으로 위조해 도처에서 사기를 쳤지만, 북경대학교 칭화대는 귀머거리인 척했고 교육부도 전혀 관여하지 않았다. 이것은 의심할 여지없이 사기를 부추기고 사기를 장려하는 것이다. 더 무서운 것은 우리 사회가 일종의' 세기 말' 관용을 형성하고 있다는 점이다. 사기꾼도 이해할 수 있고, 사기꾼도 살아야 하고, 신분을 위조하고, 위조를 선전하는 것은 모두 생계를 꾸려나가는 것이다 한 사회와 한 민족이 이런 가치관을 형성하는 것이 가장 큰 실패가 아닌가?

둘째, 악습은 참을 수 없고, 추함을 아름다움으로 삼는다.

대중문화 분야는 예로부터 시장 주도를 받아 왔으며, 이는 합리성이 있고, 대중문화 분야의 심미적 재미는 통속적 위주로 되어 있는 것도 매우 정상적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대중문화, 대중문화, 대중문화, 대중문화) 그러나 대중문화 상품의 제조에도 한계가 있다. 통속적인 것은 악속을 의미하지 않는다. 예를 들어' 봉언니' 현상은 추함을 아름다움으로, 추함을 과시하고 추태를 떠벌리는 것을 재미로 삼는 것은 매우 악속하다. 한 민족의 심미적 재미와 문화 정신을 오도하고 있다. 또 많은 결혼 프로그램이 구실을 찾고, 거짓을 꾸미고, 최소한의 윤리선을 짓밟고, 최소한의 감정윤리를 유린하는 것과 같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남녀명언) 결혼 사랑은 지금 중세시대의 충성과 맹세를 말하지 않지만, 적어도 진실과 감정을 좀 말해야 한다. 한 쌍의 젊은 남녀가 연애에 대해 진실하게 말하지 않고, 약간의 감정도 말하지 않고, 적나라하고 숨기지 않고 배금주의, 쾌락주의를 조장한다면, 그들의 결혼은 정말 행복할 수 있을까?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남녀명언) 대중매체에서' BMW 에 앉아 울지언정 자전거 뒷좌석에 앉아 웃고 싶지 않다' 고 공공연하게 선전하는 것은 수치스럽지 않고 오히려 자랑스럽다. 이것은 인간성의 끔찍한 타락이 아닌가?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명예명언) 이런 것들은 법을 어기는 것은 아니지만, 영광스러운 일은 아니다. 적어도 언론은 플랫폼을 대대적으로 홍보해서는 안 된다. 섭세가 깊지 않고 인생관이 형성되고 있는 청소년에 대한 부정적인 영향은 무시할 수 없다.

셋째, 신앙의 붕괴, 도덕적 타락

이러한 부문화 현상이 나타났는데, 정신적 신앙과 도덕적 호소의 관점에서 분석한 것은 신앙의 붕괴와 도덕적 몰락으로 인한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믿음명언) 서방은 원시 축적 시기에도 신앙붕괴와 끔찍한 도덕적 타락을 겪었는데, 니체의 "신이 죽었다" 는 말이 얼마나 큰 정신적 충격을 주었습니까? 그러나 그들은 사회문명의 과정에서 끊임없이 반성하고 적응하며, 개신교윤리정신을 발양하고, 자유평등박애를 제창하고, 직업품격을 키우고, 사회공덕을 중시하고, 인간성의 존엄성을 높이는 등 서방이 정신위기를 극복하고 문명진보를 얻는 데 매우 중요한 문화적 동력을 제공했다. 그러나 중국은 선양해야 할 우수한 문화를 상실하고 있다. 예를 들면 유가' 적절한 방법' 과 같은 관념이 모두 전복되고, 자애, 성실 등 도덕적인 플랩은 더더욱 헌신을 포기하는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정직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정직명언) 한편 육성해야 할 현대문명 이념, 사회공덕의식은 여러 가지 이유로 여전히 궁궐하고 있다. 그래서' 나쁜 동전 추방 양화' 현상이 나타났다. 약간의 도의를 중시한다면 실패자가 될 수 있다면 탈락할 가능성이 높다. 신앙이 무너지고 도덕이 쇠퇴하는 것은 당연히 금전 위위, 용병, 쾌락주의, 냉소주의로 나아가는 것을 피할 수 없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믿음명언) 최종선 윤리 상실, 재미는 자연히 타락해야 하고, 악속은 당연히 범람해야 한다.

중국 청년보: 하지만 많은 사람들이 이런 악습이 범람하는 것은 민중이 필요로 하기 때문이라고 말할까요?

조셀린: 인간성은 항상 이런 면이 있고, 저속하고, 자극적이고, 저급한 생리성, 동물성을 도발할수록 받는 사람이 많아지고,' 과도한 상업화' 는 이런 악속적인 욕구에 영합하고, 악속적인 범람은 왕왕 상업의 성공을 거둘 수 있다. 하지만 내가 전에 말했듯이, 상업적 성공은 결코' 일준이 백추를 가릴 수 없다' 는 것은 아니다. 상업성공을 문화예술상품을 취사한 유일한 규황으로 본다면 가장 득의양양한 사람은 1 번 깡패, 말등 문인일 뿐이다. 문화예술활동이 저급한 재미에만 영합하게 한다면, 물살을 부리지 않고 물살을 빼지 않는 것은 아마 황반모편 춘궁도일 뿐이다. 인간성에는 많은 필요나 욕망이 있어서 정말 점검해야 하고, 심지어 근절해야 한다. 네가 사람을 죽이고, 방화하고, 간음하고, 약탈하고, 큰 담배를 피우고 싶다면, 이 욕망은 일찌감치 참는 것이 좋겠다. 그 유명한 경제학자 사이는 공급도 수요를 창조할 수 있다고 하지 않았다. 쇼팽을 많이 들으면, 확실히 조금 저속할 것이다. 빙심을 많이 보면 확실히 불량배가 적다. 문화시장은 문화인을 난처하게 하고 문화인을 단련하는데, 너는 시장과 품위를 모두 높일 수 있는 물건을 만들 수 있다는 것을 능력이라고 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문화명언) 나는 모두가 쇼팽을 듣고 빙심을 보게 하는 것이 아니다. 하지만 김용을 보러 갈 수도 있고, 펑샤오강, 장이머우, 천카이거, 장원 작품도 다 좋아요.

항상 기본적인 문화적 호소가 있어야 한다. 바로 인생의 경지 진선미다. 포스트모던의 발원지인 유럽과 미국, 즉' 충격' 을 대표하는 미국 블록버스터도 진선미를 말할 수 없다. 예를 들어, "타이타닉", 영화의 끝 남자 주인공은 사랑하는 아가씨를 수면에 받치고 스스로 헌신했습니다. 이것이 바로 온정과 사랑, 진실과 선미로 돌아가는 것입니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사랑명언) "라이언 대병 구하기" 도 영웅주의와 생명의 존엄성에 대해 이야기한다.

해리 포터',' 아바타' 는 진선미와 가짜 악의 충돌, 빛과 어둠의 충돌, 천사와 악마의 충돌, 마지막으로 진선미의 면, 밝은 면, 천사의 면은 항상 이긴다. 붉은 먼지가 휘몰아치는 중국, 그리고' 천수관음' 은 맑은 자애와 아름다운 온기로 억만개의 초조한 마음을 달래고,' 공작새의 영' 은 자연의 평온함, 단순함, 진취로 우리의 영혼을 정화하고 있다.

참과 거짓, 선악, 미추의 고려와 취사는 영원히 시대에 뒤떨어지지 않을 것이며, 인간 문명은 영원히 하나의 최종선이 있어야 한다. 아무것도 스푸핑해서는 안 되고, 추악한 현상에 무관심해서는 안 된다. 패러디는 인류의 보편적 인정과 존중을 전문으로 하는 숭고한 가치를 가지고 장난을 치고, 다른 사람의 성과를 표절해 세도명을 기만하고, 파시즘, 테러, 편협한 민족주의, 종교 극단주의, 심지어 반인류를 방자하게 선전하는 것을 패러디하면, 정말' 비문화' 조치를 취하는 것을 고려해야 한다. "어떻게 해도 돼" 결국 "아무리 해도 안 된다" 고 할 수 있다. 꿈이 맹장일 때, 술이 깨어난 후, 포스트모더니즘도 일종의 생명의 안착과 문화의 귀의가 필요하다.

요컨대, 문화예술은 항상 하나의 최종선이 있어야 한다. 인류의 기본가치는 고수해야 한다. 어떤 시대에도 서문경을 찬양할 수 없다.

중국 청년보: 일부 학자들은' 벼락부자식의 심미' 를 제기한 적이 있다. 사회적 심미는 파리가 부딪치지 않거나, 멍하니 세 번 흉내내거나, 외국인을 따라' 현대쇼' 를 하는 것 같다. 지금과' 아름다운 생활' 에 연결된 것은 모두' 양표' 라고 느낀다. 공감하십니까?

조셀린: 이것은 매우 자연스럽습니다. 심층적인 원인을 분석해 보면, 우리는 다른 사람의 문화, 상업 문화를 포함한 문화가 우리보다 발달했다는 것을 인정해야 한다. 많은 사람들에게' 양표' 는' 믿을 만한' 상징이다. 지금 또 어떤 빌딩들은' 양명' 을 즐겨 쓰는데, 숭양미외 혐의가 있는데, 왜 숭양미외인가? "바다" 에는 "숭상할" 것이 있기 때문이다.

나는 숭양미외의 마음가짐을 확신할 수 없다. 맹목적으로 숭양미외는 저속하다. 그러나 너는 근본적으로 문제를 해결해야 한다. 아무 말도 하지 않고, 매우 간단하고, 성실하게 자신의 질을 끌어올려야 한다. 제 2 차 세계대전 이후에도 일본도 경제 붕괴에 직면했지만, 나중에 일부 일본 브랜드가 미국을 능가하는 것은 남의 물건의 질이 좋기 때문이다. 하지만 지금 우리의 많은 기업들은 항상' 틀에 맞지 않고 패를 내지 않는다' 고 생각하는데, 무슨 성실함이 있는가.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믿음명언) 규범적이고 성숙한 시장경제는 성실성에 관한 것이고, 우리는 지금 마침 성실성이 가장 부족하다는 것을 알아야 한다. 중국인들이 성실성을 위해 지불하는 비용이 너무 높다는 것은 바로 가장 심각한 정신위기, 문화 위기이다.

중국 청년보:' 양표' 범람에 대해 우리 민족문화를 중시하지 않고 민족문화를 홍보하는 데 힘쓰지 않았다는 말이 있다. 예를 들면 지금 교향악을 듣고 미국 필하모닉 오케스트라의 공연을 보는 사람이 민악을 듣는 사람보다 많다고 한다. 어떻게 생각하세요?

조셀린: 이 견해는 단순화되지 않았습니다. 우리는 세계화 시대에 있어서 민족 문화 전통에 얽매여서는 안 된다. 우리는 세계의 시각에서 전통을 살펴보고 전통을 발전시켜야 한다. 복장으로 말하자면, 모두가 한복, 당복, 청나라 에봇을 입게 하고, 이것이 전통을 발양하는 것이라고 말하는데, 나는 이것이 옛것을 먹지 않고 잘못된 길로 들어서는 것이라고 생각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옷명언) 우리는 패션 트렌드에 중국 원소를 녹일 수 있다. 예를 들어, 차이나 칼라의 중산복을 좋아합니다. 그것은 중국과 서양의 융합의 산물입니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예술명언) 치파오가 진화한 반신복처럼 순전히 전통적인 모습이 아니라 현대적인 스타일감각을 가지고 중국 원소들을 장식해 주는 것도 좋다고 생각합니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예술명언)

제가 동의하는 기본적인 가치취향이 있습니다. 물건 통합이라고 합니다. 나는 풍우란 씨가 한 말을 매우 좋아한다. "동성서성, 마음이 똑같다." " 정치적 가치, 문화적 가치의 모든 측면은 이렇게 해야 한다.' 중국의 것' 이나' 서구의 것' 이라고 말할 수 없다. 맹목적으로 외국의 것을 숭상하고, 저속하고 맹목적인 면이 있고, 맹목적으로 중국 전통에만 몰두하고, 낡은 경직화에 빠져야 한다. 세계화 시대에는 전통을 선양하고 싶어도 반드시 세계 시야에서 선양해야 한다.

동서 통합 외에 고금의 통합이 있다. 지금 어떤 사람이 민족 문화의 쇠퇴를 한탄하니, 나는 불필요하다고 생각한다.

오리지널 전통 예술은 당연히 있어야 하지만, 그것은 박물관 예술이다. 예를 들면 경극, 곤곡은 보존해야 하지만, 모두가 달래서 보러 갈 수는 없다. 박물관 예술은 박물관 예술이다. 유행할 수 없다. 맹목적으로 진흥을 외치지 마라, 어떤 예술 양식은 진흥할 필요도 없고 진흥할 수도 없다. 예를 들어 경극을 진흥시키고, 이렇게 여러 해를 진흥시켰는데, 모든 연극을 합치면 미국 블록버스터 한 편을 팔 수 없다. 어떤 것이 진흥하면 왕왕 좋지 않다. 왜냐하면 그것은 예술 발전의 법칙에 어긋나기 때문이다. 한 시대에는 시대의 주류 심미 양식이 있는데, 그것이 바로 이 시대의 유행예술이다. 진흥을 외치지 않아도 쇠퇴하지 않을 것이다. 예를 들어 네가 조본산 진흥을 외치지 않고 장쯔이 진흥을 외치지 않는다면, 그는 여전히 매우 화가 난다.

고전 예술 박물관 예술도 현대적 가치를 발산할 수 있다. 고전시와 같이, 매우 아름답지만, 지금은 많은 사람들이 고전시를 좋아하지 않고 배화체를 쓴다. 하지만 당신은 이 시들이 가치가 없다고 말할 수 있습니까? 한편으로는 박물관 예술로 우리를 촉촉하게 하고, 다른 한편으로는 현대 생활에서 통합하고 녹여 현대의 심미적 가치로 만들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예술명언)

오늘날 사람들은 더 이상 어떤 오율칠절도 쓰지 않지만, 그들의 의경은 유행가의 가사와 같은 오늘날의 시에서 녹을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예를 들어 방문산의' 청화자',' 밥 짓는 연기가 모락모락 피어오르고, 강을 사이에 천만 리' 가 현대적이고 고풍이 있다. 진소기의' 파도 소리는 여전하다' 도 매우 좋다.' 달낙우는 항상 천년의 풍상' 으로 현대 표현과 고전 원소를 융합한다. 또 봉황전기' 연못의 달빛',' 달 위' 에서 그렇게 분방하고, 그렇게 거칠고, 그렇게 방탕하고, 그렇게 포스트모던 한 여성이' 연못의 달빛' 을 불러도 그렇게 부드럽고 부드럽다. 정말' 백제강, 손가락의 부드러움' 이다. 사계절을 헤엄쳐도 연꽃은 여전히 향기롭다. 네가 물 한복판에 있을 때까지 기다려라. " 이 문장은 아주 좋습니다. "물 한가운데 있는 것 같다." 는 시경 () 에서 나온 것입니다. "거슬러 올라가면 길이 막히고 길다. 거슬러 올라가면, 마치 물 한가운데 있는 것 같다. " 3000 년 전 시, 그렇게 성공적으로 녹여 지금의 가사에 녹지 않았나?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중국 청년보: 우리나라 2009 년 저작권의 수출입비는 3.4: 1, 연예제품의 수출입수입은 10: 1 로 나타났다. 우리는 대외무역의' 초과' 에 비해 문화무역이라는 범주에서 심각한' 진입 초과' 상태에 있어 매우 약세를 보이고 있음을 알 수 있다. 당신의 의견으로는, 우리는 어떻게 민족 문화의 혁신력과 경쟁력을 강화해야 합니까?

조셀린: 미국을 예로 들어 봅시다. 현재 미국의 이미지가 많은 것은 문화 나무에 달려 있다. 미국에는 문화부가 없지만 그 문화는 금물이다. 현재 미국 영화의 생산량은 세계 7 에 불과하지만 상영량은 세계 50 을 차지하고 있다. 가장 흥미로운 현상은 이란인들이 가장 반미, 가장 반미 있는 이란인들이 코카콜라를 많이 마시는 것이다. 경제적 관점에서 보면 문화산업은 미국에서 이미 지주산업이 되었다. 또 다른 예로, 영화와 출판물을 포함한 새로운 매체들이 미국에 가져온 생산액은 그들의 군공에 버금가는 두 번째로 큰 지주 산업이 되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전쟁명언)

정치적 관점에서 볼 때, 우리 모두는 미국이 일찍이' 소프트 파워' 경쟁을 먼저 제기했다는 것을 알고 있다. 미국뿐만 아니라 오늘날 많은 나라들이' 문화건국, 문화흥국' 을 강조하고 있다. 일본과 한국은 지난 세기 후반에 이런 개념을 제시했다. 영국 전 총리 블레어는 직접 영국 크리에이티브 작업 지도부의 팀장을 맡고 있다.

이에 비해 중국의 문화 분야는 이제 훨씬 뒤떨어졌다. 나는 한 회의에서 중국이' 문화입국국' 을 제기하고' 문화입국국' 이나' 문화흥국' 을 국가발전전략으로 삼아야 한다고 말했다.

"문화 입국국" 에 대해 말하자면, 또 많은 문제들이 직시해야 한다.

예를 들어, 우리는 "문화 외출" 에 대해 이야기합니다. 어떻게 나갈 수 있습니까? 네가 나가고 싶으면 외국인이 좋아하고 받아들여야 밖에 나갈 수 있다. 쿵푸팬더 등 블록버스터는 왜 중국인들이 그렇게 좋아하죠? 중요한 점은, 사람들의 블록버스터' 인간성' 이다. 무슨 뜻이에요? 전 인류가 보편적으로 * * * 하고 보편적으로 받아들이는 이야기와 이념을 이야기하는 것이다.

그렇다면 민족 문화는 어떻게 진흥할 수 있을까? 너는 세계 조류에 부합해야 한다. 너는 인간화를 말해야 하고, 이데올로기화를 해야 한다. 우습게도' 쿵푸팬더 2' 가 중국에서 상영되는데, 실제로 북경대학교 교수가 사람을 공격하는 것은' 문화 침략' 으로 보이콧을 호소하고 있다. 이런 편협한 민족주의의 못난 언행은 마치 애국인 것 같지만 실제로는 잘못된 나라이다. 그것은 파리에서 맥도날드 식당을 파괴한 프랑스 농민들을 생각나게 한다. 세계화 시대에 이렇게 하는 것은 완전히 세계 조류에 대항하는 것이다. 맥도날드 옆에는 말란 라면이 있는데, 좋아하는 것은 전적으로 소비자의 자유 선택에 달려 있다. 출세하는 방법은 너의 영화도 나가서 높은 흥행을 만들 수 있다는 것이지, 다른 사람을 저항하는 것이 아니다. 네가 다른 사람을 보이콧하고, 남들도 너를 보이콧한다면, 그럼 300 년 전으로 후퇴하지 않겠니?

만약 우리가 문화를 비약적으로 발전시켜야 한다고 말한다면, 어떻게 실현할 수 있을까? 현재의 문화 관리 체제는 큰 장애물이다. 14 개 부서가 식품 안전을 관장하는 것처럼, 그 결과 중국인의 뱃속 도랑 기름, 문화 관리도 여러 문, 서로 입씨름, 기관 비대, 비효율적이다. 지난해에는 문화를 주관하는 두 부처가 한 온라인 게임의 관할권을 위해 공개적으로 충돌하는 현상까지 발생했다.

요컨대, 행정에서 가치취향에 이르기까지 심미적 취향에 이르기까지, 우리는 정말 개혁개방의 정신으로 해방하고, 쇄신하고, 쇄신해야 시대를 따라잡을 수 있어야 진정으로' 문화입국국' 을 실현할 수 있다. 문화 분야의 두드러진 문제는 종교를 기치로 미신을 하고 국학 기치를 내걸고 복고를 하고, 붉은 기치를 내걸고 극좌를 하고, 애국기치를 내걸고 폐쇄를 하는 것이다. 요컨대, 문화적 기치를 내걸고 퇴보를 하는 것이다. 내가 다른 곳에서 말했듯이: 개혁에서 뒤로 물러나서 공공연히 소란을 피우며 문혁으로 돌아간다. 5 월 4 일에서 뒤로 물러나 공공연히 반과학, 반민주를 노골적으로 반대하다. 심지어 공자에서 뒤로 물러나 공공연히 몽매주의를 떠들어댔다. 이렇게 퇴보하면,' 문화 입국국' 에 대해 어떻게 이야기하겠는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