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일 마스터: 정통 불법의 일상 생활을 삼법인으로 감별하는 방법
오늘 불법의 기본 개념인 삼법인을 소개하겠습니다. 불법의 내포는 단지 삼법인화의 내용을 기준으로 세상의 모든 것을 가늠하는 것으로, 우리가 가야 할 길을 분명히 알 수 있게 하는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사실 삼법인을 철저히 이해해야 하는 것은 평생 양생의 일이 아니다. 이 문제에 대해 이야기하는 것은 현재 불법의 이름으로 사기를 치는 사람들이 있기 때문에, 이전에 불법을 믿지 않았던 많은 사람들이 불법에 대해 더 깊은 오해를 하고, 심지어 불법에 대해 약간의 신앙을 가진 많은 사람들도 큰 영향을 받았기 때문이다. 그래서 저는 부처님의 제자로서 어떻게 부처님이 우리에게 알려준 삼법인을 통해 불법인지 비불법인지를 분별할 수 있는지 설명하고자 합니다. 우선 삼법인이 무엇인지 설명하고, 둘째로 삼법인이 우리에게 어떤 가치가 있는지를 설명한다. "3" 은 숫자이고, "법" 은 불법을 가리킨다. 넓은 의미에서, 세상의 모든 만물, 즉 우리가 인식하는 대상, 그리고 존재하는 모든 것을 불법에서 통칭하여' 법' 이라고 부른다. 사실 부처는 각오자이고,' 불' 은 산스크리트어이며, 중국어로 번역하면' 잠' 이다. 그는 세상이 직면한 모든 일에 대해' 법' 의 진실을 깨달았다. 이 진실은 다른 각도에서 설명할 수 있고, 요약하면 세 가지로 요약할 수 있으며, 이 세 가지 기준에 부합하는 것을 불법이라고 한다. 반대로 불법은 아니기 때문에 그것을 삼법인도라고 부른다. "인쇄" 는 우리 세상에서 통용되는 대인처럼, 예를 들면 정부의 인장은 관방 () 이라고 하고, 대인 () 은 어디에서나 통할 수 있다. 지금은 정각자 세존 () 이 보여준 삼법인 () 으로 세상의 모든 것을 보고, 이 세 가지 점으로 가늠하는 것이 불법이다. 1. 불교로 귀의하는 데는 한 가지 기본 원칙이 있다. 부처는 모든 것과 정이 있고, 모두 하나의 * * * 같은 특징을 가지고 있으니, 괴로움에서 벗어나 즐겁게 지내기를 바란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믿음명언) 목표는 똑같이 괴로움을 구하는 것이지만, 차이는 부처가 얻었고, 우리는 얻지 못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 부처님이 얻은 이유는 그가 세상의 진상을 똑똑히 보았기 때문이다. 세상 사람들이 얻을 수 없는 것은 어리둥절하거나 무명이라 불리며, 무지로 덮여 생사를 환생하기 때문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인생명언) 불법을 이해한 후, 불법을 통해 관찰하고 행하며, 우리는 이를 수행이라고 부르는데, 이는 이전에 잘못된 인지하에 있었던 행동을 수정하는 것이다. 그래서 불법에 따라 한 걸음 더 깊이 파고드는 것은 우리가 수행자라고 부르는데, 최종 결과에 이르면 완전히 달라진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믿음명언) 세상의 알 수 없는 여행은 영원히 생사를 환생하는 것이다. 그의 인생을 추진하는 목표도 고생에서 즐거움을 얻는 것이지만, 사실의 진상을 알아보지 못하거나 할 수 없기 때문에 헛수고를 하고 생사환생에서 억울한 고통을 겪는다. 이른바' 소인이 소인을 헛되이 여긴다' 는 것은 바로 이런 뜻이다. 불법에 대해 정확한 인식을 가지고, 그에 따라 우리의 행동을 수정하고, 결국 최종 결과인 성불을 얻는다. 어려서부터 자신의 문제를 해결하고 생사윤회를 벗어나다. 결국 모든 사람이 부처가 되어 모든 문제를 철저히 해결할 수 있도록 도와야 한다. 사람들은 모두 괴로움에서 벗어나 즐겁게 지내기를 바라지만, 사람마다 사용하는 방법이 다르다. 우리 불법의 방법은 바로 법승에 귀의하는 것이다. 왜 귀의해야 하는가?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 이것이야말로 진정한 괴로움의 길이기 때문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행복명언) 요가사지론' 이나' 보리도제 제 제 광론' 에서도 우리가 세상의 고통을 느끼고, 고생을 없애려고 하기 때문에 진정으로 의지할 수 있는 사람을 찾아야 한다는 것이 바로 귀의의 경지라고 말했다. 우리가 귀의할 수 있는 대상이 될 수 있는 대상은 반드시 네 가지 조건이 있어야 한다. 첫째, 그는 이미 해결되었을 것이다. 그 자신도 해결할 수 없다고 가정하면, 어떻게 우리를 구할 수 있습니까? 둘째로, 그는 스스로 해결할 뿐만 아니라, 다른 사람이 이 문제를 해결하도록 돕는 방법도 알아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우리가 그를 찾아가면 그도 도울 수 없다. 셋째로, 그는 우리가 문제를 해결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는 이런 소망을 가지고 있다. 그렇지 않으면 그는 비록 이런 능력을 가지고 있지만, 그는 도와주고 싶지 않으니, 네가 그를 찾아도 반드시 유용한 것은 아니다. 넷째, 우리가 개종한 대상은 네가 그에게 어떤 좋은 점을 주었기 때문에 그가 너를 돕지 않을 것이다. 네가 말을 잘 듣고 그대로 하기만 하면, 그는 모두 너를 돕고 싶어한다. 부처가 말했다: "내가 문제를 해결하는 이유는 내가 올바른 방법으로 하는 것이다. 오늘 너는 나에게 귀의한다. 만약 네가 정확한 방법에 따라 하지 않는다면 나도 너를 구할 수 없다. \ "그래서 부처님은 우리가 그의 말대로 하기를 바라며, 정말 고생을 하고 즐거워하며, 우리에게서 어떤 이익을 얻으려는 것이 아니다. 그러므로 우리가 괴로움에서 벗어나려면 반드시 귀의해야 하고, 귀의하는 대상은 반드시 이 네 가지 조건을 갖추어야 한다. 진정한 귀의할 때 어떻게 해야 합니까? \ "광론 \" 은 부처님, 법, 스님의 공덕을 먼저 봐야 한다고 말했다.
우리는 세상이 매우 씁쓸하다고 생각합니다. 부처님이 우리를 고통에서 구할 수있는 능력을 가지고 있다고 믿습니다. 관찰을 통해 부처님이 실제로 이런 공덕을 가지고 있다는 것을 알게 된다면, 몸, 언어, 뜻에 관계없이 이 조건을 완전히 갖추게 될 것입니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믿음명언) 우리가 자라서 직업을 선택해야 하는 것처럼, 어느 직업이 가장 좋은지, 앞으로 가장 탈출구가 있는지 알아야 한다. 우리는 이 방향으로 갈 것이다. (존 F. 케네디, 일명언) 지금 이미 부처로 개종한 이상 당연히 개종의 대상을 살펴봐야 한다. 그가 법수행으로 어떤 효과를 냈는지, 진정으로 이해한 후, 마음속으로는 매우 숭상하고 우러러보는 마음이 생길 것이다. "이것이야말로 내가 원하는 것이다! 앞으로 나도 부처처럼 이 길로 갈 것이다. 부처는 우리에게 귀의하고 있는 것은 법이라고 말했다. 왜냐하면 이 도리에 따라 한 점씩 하면 고생은 서서히 깨끗이 제거되고, 결국 원만한 공덕을 얻을 수 있기 때문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믿음명언) 그렇게 하려면 수행을 해야 하고, 수행은 동반자, 즉 스님이 있어야 하기 때문에 정식 불제자로서 3 귀의해야 한다. 일반적으로 불제자인지 비불제자인지 판별하는 것은 귀의를 기준으로 한다. 여러분은 지금 많은 사람들이 귀의하는 것 같다고 생각할지도 모릅니다. 여기서 진정한 불법은 우리에게 귀의하는 것이 무엇인지 명확하게 정의해야 합니다. 어떤 사람들은 삼보, 불법은 좋다고 생각할지 모르지만, 어떤 스승은 아주 좋고, 명성이 높으며, 그에게 귀의하면 많은 이익을 얻을 수 있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나는 귀의할 것이다. 다른 사람이 너를 끌고 가는 것도 있는데, 인정은 어렵지만, 너는 영문도 모른 채 삼배를 숭배하고, 빨간 봉투를 싸서 몇 마디 읽고, 법명이 하나 있는데, 우리는 이것이 바로 귀의인 줄 알았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믿음명언) 불법의 경우, 아니! 그러나, 실제로, 앞서 말한 것처럼, 처음에는 그렇게 확고하지 않았지만, 그의 마음은 확실히 불법에 의해 괴로움을 추구하는 방법을 통해 즐거움을 추구하고 싶어 한다. 다만 눈앞이 아마도 생활에 바빠질지도 모른다. 단번에 모두 불법을 공부할 가능성은 거의 없지만, 그는 점점 더 깊이 파고들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그래서 결론적으로, 불법에 대해 정확한 인식을 가지고, 이것이야말로 인생의 숭고한 이념이라고 생각하며, 불법에 따라 수행하고, 한 걸음 더 나아가며, 자신을 개선할 뿐만 아니라, 모든 중생을 개선하고, 도대체 이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 그래야 정귀의라고 할 수 있다. 그래서 개종은 개종증을 몇 장 가지고 있는 것이 아니라, 선생님께서 몇 가지를 계산해 주신 것이 아니라, 세존님의 교법에 대하여, 귀의하는 스승을 통해 자신이 원하는 대로 행할 수 있다는 것을 우리에게 알려준다. 이것이 바로 부처님의 제자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믿음명언) 그래서 불제자와 비불제자의 구별은 예법 여부에 있다. 지금 간단한 것은 세 방면에서 설명하는데, 즉 부처가 말하는 삼법인도이다. 한지에는 두 가지 다른 설이 있는데, 하나는 삼법인, 하나는 사법인이라고 한다. 진정으로 이해한 후, 삼법인과 사법인은 같은 일이다. 우리는 진정으로 이 기초에서 깊이 들어가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모두 빈말이다. 2. 삼법인이 이른바' 실상공성' 이라고 부르는 것은 많은 사람들이 다 듣거나 많은 이치를 말할 수 있지만, 우리와는 상관이 없는 것 같다. 우리 정도로는 전혀 들어갈 수 없기 때문이다. 지금 이론적으로 약간의 설명을 하면 좀 더 명확하게 이해할 수 있을 것이다. 삼법인 첫 번째는 모든 행이 무상하고, 두 번째는 제법이 나를 가지지 않고, 세 번째는 열반의 고요함이다. 누출을 더하면 모두 씁쓸하다. 사법인이라고 한다. 3. 누출이 있으면 모두 고생하고, 지금 먼저 누출이 있으면 모두 씁쓸하다는 것을 설명하고,' 모두 씁쓸하다' 는 것은 모두 쓴 것이다. "누출" 은 고민의 이명이다. 내가 오늘 기분이 안 좋으면 고민이라고 하는 것은 아니다. 불법의 고민은 특별히 우리 마음 속에 침묵하지 않는 모습을 가리킨다. 이는 또 미혹과 의혹을 구분할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행복명언) 고민의 근본은 내가 집행하는 것이다. 고민만 있으면 반드시 우리가 많은 업종을 만들게 하고, 고민으로 만든 업종을 추진하게 될 것이다. 결과는 반드시 쓴맛일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고민명언) 고민은 그 자체로 고통이다. 산업을 만든 후 감과는 또 씁쓸하다. 고난이 닥쳤을 때, 종종 우리의 고민을 불러일으켜 다시 창업을 하게 되고, 생사의 고륜을 영원히 돌게 되기 때문에 근본 원인은 고민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인생명언) 4. 열반의 고요함은 고민을 해결하면 이 고생은 사라진다고 가정한다. 고생이 사라지는 경지는 바로 열반의 고요함이다. 열반' 은 산스크리트어로, 중국어로 번역하면 쓴 과일과 쓴 원인이 모두 사라진다. 고요함, 우리는 이해하기 쉽지 않다. 경험하지 못했기 때문이다. 그러나 마지못해 말할 수 있다. 그것은 진정한 기쁨이다. 지금 우리의 기쁨은 완전하지 않고 만족스럽지 않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침묵명언) 진정한 열반의 고요한 경지가 과연 원만한 기쁨이다. 만사에 대한 우리의 인식 중 많은 것은 잘못된 것이다. 정확한 인식을 얻는 데는 보통 두 가지 방법이 있다. 가장 좋은 방법은 직감, 직접 체득하는 것이다. 불법에는' 현' 이라는 고유 명사가 있다.
예를 들어, 오늘 너는 매우 덥고 피곤하고, 손에 얼음수건이 하나 있는데, 네가 닦으면 시원함을 느낄 수 있다. 바로 이런 느낌이다. 이것은 비교적 간단하다. 만약 이 일 자체가 비교적 복잡하다면, 특히 정신적으로 추상적이라면, 그렇게 쉽게 느낄 수 있는 것이 아니라, 공부를 통해 스스로 실천해야 하는 것이 있다. 점차 비로소 진정으로 체득할 수 있다. "학습" 이 일은 가까스로 오지 않는다. 반드시 우리 스스로 할 수 있어야 한다. 그러므로 반드시 몇 가지 이유가 있어야 한다. 그래서 우리는 신복할 수 있고, 우리의 방향을 바꿀 수 있고, 따라 갈 수 있다. (존 F. 케네디, 공부명언) 이러한 자신감에 영감을 주는 이유들을 우리는 아직 직접 체득하지 못했지만, 우리가 믿고 대략적인 내용을 이해하면 된다. 불법에는' 대비' 라는 전문 명사가 있다. 예를 들어, 세상 사람들은 이렇게 말할 것입니다. "너는 공부를 잘하니, 앞으로 유학을 가서 박사 학위를 받으러 가거라! \ "도대체 박사가 무엇인지 우리는 잘 모르지만, 사람들에게 이렇게 말하면, 우리 마음 속에서 대략을 상상할 수 있다. 지금' 열반 적막' 의 내포에 대해 우리는 체득하지 못했지만, 먼저 인생의 목표를 확정하고, 이론을 알고 실천하면 천천히 체득할 수 있다. 우리의 현재의 쾌락 기준으로 생각하면 틀릴 수 있기 때문에 부처는 우리에게' 침묵' 이 진정한 행복이라고 말했다. 즉, 모든 고통스러운 인과과가 소멸되었다는 것이다. (알버트 아인슈타인, 행복명언) 위에서 말한 것은 사법인 중 마지막 두 가지이다: 새는 것이 있으면 씁쓸하고, 열반은 고요하다. 5. 모든 행이 변덕스럽다면, 첫 번째는 모든 행이 무상하다는 것이고,' 행' 은 행동이며, 실제로' 행' 은 모든 것을 의미하는 유망한 법이다. 즉, 우리가 꾸며낸 모든 것은 인에서 과일에 이르기까지 모두 유망한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행동, 행동, 변화, 흐름이기 때문에 유망법은' 무상' 이 특징이다. 우리는 보통 무상에 대해 두 가지 개념을 가지고 있는데, 하나는 사람이 죽으면 무상이라고 부르는 것이다. 다른 하나는 모든 것을 항상 보장할 수 없다는 것이다. 이 두 가지 모두 매우 조잡하고 변덕스럽다. 불법설의 제행무상은 비교적 미묘하기 때문에, 무상에는 두께 두 상이 있고, 굵고 굵고 굵고 뚜렷한 것은 반드시 섬세함 속에 함축되어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모든 유망한 법은 항상불변을 유지해야 한다. 전혀 불가능하다. 그래서' 항상불변' 이라는 특징이 없다. 바로' 행무상' 이다. 3 계 6 도 안에 있는 모든 것은 예외 없이 영원히 변화하고 있다. 예를 들어, 우리가 살고 있는 이 철근 콘크리트 집은 수십 년에서 수백 년 동안 변하지 않는 것처럼 보이지만, 사실 이 모든 것은 표상이지만, 그것의 진정한 내포는 매우 빠르게 변해서, 순식간에 이 정상을 유지할 수 있는 상태조차 할 수 없을 정도로 빠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이 내포는 우리가 이해하기 매우 어렵다. 일반적으로' 현' 은 물론 말할 수 없다. 바로' 대비' 로, 이치로 말하면 그렇게 쉽게 체득할 수 없다. 우리는 분명히 이 물건이 철로 만들어졌다고 생각하는데, 여기서 수백 년은 나쁘지 않은데, 어떻게 그것이 계속 변하고 있다고 말할 수 있습니까? 지금 과학적으로 관찰한 바와 같이, 원래 이런 것들은 겉으로는 이렇지만 실제로는 빠르게 변화하고 있다. 부처는 정말 대단하다. 그는 과학에 의지하지 않아도 단도직입적으로 볼 수 있다. 모든 것에는 예외가 없다. 순식간에 변화하고 있다. 이를' 모든 행무상' 이라고 한다. (알버트 아인슈타인, 과학명언) 왜 무상한가? 세상의 모든 것은 조작된 것이기 때문에, 꾸며낸 것은 모두 인연과 화합이며, 인연으로 인해 존재하는 것은 모두 무상한 것이다. (아리스토텔레스, 니코마코스 윤리학, 지혜명언) 예를 들어, 법회, 이것은 인연으로 이루어진 것이고, 어떤 사람은 말하고, 어떤 사람은 듣고 싶어하고, 또 이 법회의 장소를 찾아야만 해낼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법회, 법회, 법회, 법회) 또 우리가 사용하는 테이블과 의자, 어떤 것은 강철로 만든 것, 어떤 것은 나무로 만든 것, 인공적으로 만들어 테이블, 의자가 된다. 예를 들어 우리 사람, 우리 몸은 부모 정모혈의 결합이다. 그런 다음 태어나서 음식과 영양 등으로 천천히 성장하고, 더 많은 객관적인 조건도 있고, 마음도 마찬가지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건강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건강명언) 이런 것들은 모두 여러 가지 인연이 있어야 하고, 인연은 계속 변하고 있고, 뒤척이는 것은 서로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그것은 영원히 변하고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이런 무상상은 매우 깊고 가늘어서 일반인은 볼 수 없지만, 이것은 모든 세상의 모든 사물의 진실이다. 이 부분은 반드시 명확하게 볼 수 있는 것은 아니지만, 체득하기 쉽고 받아들이기 쉽다. 6. 제법은 내가 마지막으로' 제법무나' 라고 말해야 하는데, 이것은 비교적 어렵다. 사실 이것은 불법의 가장 중요한 중심이다. 제법무나' 에서 앞으로 나아가면 무상함을 말할 수 있고, 뒤로 열반을 말할 수 있고, 위로 올라가면 실상을 말할 수 있다.
"제법" 은 모든 것의 법이기 때문에, 앞서 언급한 모든 행위는 특별히 유망한 법을 가리키는데, 지금 이 법에는 나의 법이 없다. "법" 에는 유망, 무위 등이 포함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법명언) 이 유망, 무위만으로는 이해하기 쉽지 않다. 간단히 말해서' 유망' 이란 삼계 내에서 생사를 환생한다는 뜻이다. 무위' 는 유망한 성인을 뛰어넘는 법이다. 이 세상에 존재하는 한, 범부든 성인이든, 이 모든 현상들은' 나 없음' 이라는 특징이 있어 이해하기 쉽지 않다. 예를 들어, 모든 사람들이 나를 일상이라고 부르는데,' 내가 없다' 면 나는 무엇인가? 어떤 사람들은 부처를 배운 후에 이렇게 말할 것이다. "모든 것이 비어 있으니, 너는 이렇게 집착하지 마라. "이것이' 없음' 이라고 잘못 생각했는데, 부정하면 없다면 그게 무슨 의미가 있는가?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그래서' 예, 없음' 은 상대적입니다.' 법무나' 에 대해 이야기하려면, 이' 인연' 에서 면담을 해야 합니다. 그것은 진실성이 없다고 합니다. 일단' 인연' 을 떠나면 자아가 비어 있습니다. 그것은 빈말입니다. 모든 법의 존재에는' 인연성 빈' 이라는 전문 명사가 있는데, 이것도' 법화경' 의 중심이다. 모든 법, 예외, 모두 성공입니다. 타고난 것이 아니라 인연의 존재입니다. 그래서 성공과 인연은 양면입니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남녀명언) 우리의 손처럼, 그것이 인연인 것을 볼 수 있다. 뼈, 고기, 피부, 손의 존재는 이런 인연 조건으로 존재하고, 그 본성은 텅 비어 있다. 무릇 인연이 있는 것은 일정한 성질이 텅 비어 있는데, 이것은 불법의 가장 중요한 중심 이념이다. 이 상태에서 제법자성이 텅 비어 있다고 말하는 것이야말로 불법에 의해 말하는 성공의 내포이다. (조지 버나드 쇼, 자기관리명언) 그래서 어떤 것이든, 유망하거나 무위든, 이런 행상이다. 이것이 진실이다. (알버트 아인슈타인, 지식명언) 때때로 우리는 그것을 진짜라고 부르는 이름을 지어주는데, 무엇이 진짜인가? 원래는 이렇다, 이것이야말로 사실이다. 모든 것이 이렇다. 인연의 측면에서 보면 끊임없이 변화하고 있기 때문에, 모든 것이 변덕스럽다고 할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그리고 그것의 본질은 진짜이거나, 제법이라고 불리며, 나는 없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이 특징을 알게 된 후에는 더 이상 생멸의 변화가 없다. 그것은 열반의 고요함이다. 그래서 일의 전체 중심은 진실입니다. 만약 우리가 이것만 면담하면 실상이라고 합니다. 이 실상은 필연적으로 몇 가지 면모를 드러낼 것이다. 하나는 모든 행행이 무상하고, 하나는 열반정적이고, 그것의 본질은 인연성의 공허함이다. (조지 버나드 쇼, 자기관리명언) 우리는 성공에서 이야기하거나 인연에서 이야기하는데, 사실 이것은 한 가지 일의 양면이다. 이것은 삼법인과 실상 사이의 관계이다. 7. 법에 따라 모든 것을 수행하는 것은 타고난 것이 아니다. 변하지 않고, 인연이 공허하다. 우리가 지금 고생을 요구하고 있는 것도 마찬가지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법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법명언) 부처는 세상의 모든 일이 원래 이렇다고 우리에게 말했다.' 법화경' 에서' 제법은 본래부터 자멸상' 이라고 말하는데, 모든 법은 원래 적막상이었고, 어떤 인연이 있는지, 그것은 어떤 상태인지, 예를 들면, 당신이 잡염업을 만들었다면 생사윤회가 나타난다. 이 특징을 알고, 우리는 불법을 따라 하기를 원하며, 점점 잡염에서 멀어진다. 따라서 삼법인을 이해한 후, 우리 각자에게 도대체 괴로움을 겪고 싶은 사람은 모두 가장 긍정적인 의미를 갖게 되었으며, 우리의 모든 노력은 이 방향으로 이루어져야 한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노력명언) 우리 모두는 고통을 원하지 않는다. 그렇다면 이 원칙에 따라 고통의 원인이 어디에 있는지 알고 그것을 없애야 한다. 고통은 자연스럽게 사라진다. 마찬가지로, 즐거움을 추구하려면 반드시 즐거움의 정확한 원인을 찾아 노력해야 한다. 노력하면 행복이 나타난다. (조지 버나드 쇼, 행복명언) 타고난 고락이 없다. 이것들은 모두 인연이다.' 인연' 은 고락을 형성하는 주요 조건이다. 우리 모두 고락을 벗어나기를 원하기 때문에, 이 위에서 노력해야 하지 않겠는가?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 이것은 삼법이 우리에게 인쇄한 계시이다. 그래서 고생을 하려면 삼보에 귀의해야 하고, 귀의하는 것은 법, 인식법의 특징이다. 이해 후 우리의 행동은 예전처럼 함부로 오지 않고, 정확한 방법에 따라 이전의 행동을 수정하는 것을 수행이라고 한다. 수행은 삼법인에 근거하고 있지만, 삼법인의 내포는 매우 광범위하며, 그것의 정취가 정확하고 편리하며,' 보리도차 광론' 은 삼법인의 전개이다.
보리도 제 2 광론' 의 내용은 4 과로 나뉜다. 먼저 갑일론 창조자의 성취를 이야기한다. 우리도 성취를 원하기 때문에, 이상중에서 우러러보는 전형을 찾아야 한다. 예를 들면, 네가 대통령이 되고 싶거나, 부를 원한다. 왕영경처럼, 그는 어떻게 성공했을까?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돈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돈명언) 세상 부모들은 늘 아이에게 보여 준다. "그 집 아이가 얼마나 훌륭한지 봐라! 너는 그에게서 배워야 한다! \ "그럼 우리가 부처님의 불교 제자 를 배우고, 그것은 참으로 모범으로 불법에서 성취 한 사람들 이 아니다. 그래서 갑일의 내포는 먼저 우리에게 제작자의 특별한 승리를 알려준다. 갑이는 법의 특별한 승리이고 갑삼은 배우는 사람이 어떤 조건을 갖추어야 하는가. 그 후 우리가 어떻게 차근차근 할 수 있을까 하는 것은 갑사였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그래서 삼법인은 바로 이런 내포를 설명하고 있다. 우리는 먼저 이성길에서 정확한 인식을 갖게 된 다음 점차 더 깊이 개선하는데, 이것은 불법의 특징이다. 실제로 이것은 어느 한 사람이 반드시 거쳐야 할 길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이상은 삼법인의 내포와 효과이다. 이 특징을 이해한 후에, 우리는 왜 많은 지식인들이 속아 넘어가는지 다시 이야기하자, 단지 그가 이렇게 하면 이득과 이익을 얻을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했기 때문이다. 하지만 당신이 모든 것이 직업감의 인연이라는 것을 이해한다고 가정하면, 좋은 점과 이익은 하늘에서 떨어지지 않을 것이며, 그것이 사실이라면 그에게 속지 않을 것이라는 것을 알고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오셀로, 지혜명언) 사기의 원인을 더 자세히 살펴보면, 누군가가 사기를 쳐서 당신에게 작은 단맛을 주고, 그래야 이득을 얻을 수 있고, 우리 마음속의 탐욕을 불러일으킨다면, 당신은 그에게 속아 넘어갈 것입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오셀로, 지혜명언) 불법을 알게 된 후 탐욕을 없애려는 것이 아니라 선법욕으로 바꿔야 한다. 우리가 이해하고, 정확한 도리에 따라 점진적으로 올라가면, 확실히 이고를 얻을 수 있다. 고락의 근본은 고민이고, 가장 심각한 것은 탐욕, 분노, 어리석음이다. 이런 욕심은 우리에게 좋지 않다. 그러나 법대로 하면 진실한 공덕을 얻기를 바라는데, 이를' 선법욕' 이라고 한다. 경론상으로는 수행이 고된 일이라는 것을 분명히 알 수 있다. 우리가 하고자 하는 것은 올바른 방법에 따라 하는 것을 알고 있기 때문이다. 작은 고통으로 큰 고통을 없애고 큰 즐거움을 얻을 수 있기 때문이다. 세상의 어떤 성과라도 약간의 노력을 거쳐야 한다. 노력하지 않고 자연스럽게 떨어질 수 있는 것은 없다. 그래서 우리는 수행의 특징을 잘 알고 나면 속지 않을 것이다. 인연이나 인과의 본질에 근거해야 한다. 8. 인연과 인과우리는 늘 인연이 인과인 것 같다고 생각하는데, 사실 인연의 범위는 비교적 넓고 인과는 비교적 좁다. 무릇 인연을 맺은 현상은 대체로 세 가지 면모를 드러낸다. 첫 번째는 인과의 필연성이고, 두 번째는 대우성이다. 예를 들어 좋고 나쁨, 크기, 길이, 추위, 냉열 등을 대성성이라고 합니다. 오늘 네가 많이 입으면 더워지고, 충분히 입지 않으면 춥다고 느낄 것이다. 아니면 다른 사람의 느낌도 다르다. 너는 더워, 그는 추워, 모두 대조되는 것이다. 내 개인적인 느낌으로 이 일을 비교한다. 이 찻잔처럼 크거나 작다고 말할 수는 없다. 아마 네가 평소에 쓰는 찻잔이 비교적 작기 때문에, 네가 습관적으로 쓰는 찻잔에 따라 그것을 측정하지만, 그 자체로는 크기 문제가 없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만약 다른 사람이 평소에 대량이라면, 그가 보기에 이 컵은 너무 작다. 그래서 이 인연의 현상은 분명히 대우성이다. 이 두 가지가 비교적 이해하기 쉽고, 인연에는 또 하나의 명물의 특징이 있다. 무릇 인연이 있는 것은 모두 가명이라고 하거나 가짜라고 부른다. 앞서 말한 바와 같이 만법은 실재하지도, 타고난 것도 아니고, 여러 가지 인연 조건으로 구성되어 있다. 이 물건이 제시될 때 반드시 이름이 있는 것은 아니다. 아마도 처음 발명한 사람이 기상천외하게 이름을 생각해 내서 그것을 대표하는 것일 수도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템페스트, 희망명언) 무릇 인연을 맺은 것은 반드시 이 물건의 존재와 이름이 있어야 한다. 이 명물 사이에도 일정한 관계가 있다.' 이름' 은 이름이다.' 물건' 은 이름이 가리키는 의미다. 이 물건은 변덕스럽고 변화도 없고, 나도 없는 것이다. 예를 들어, 이 찻잔은 왜 그것을 찻잔이라고 부릅니까? 왜냐하면 그것은 차를 담은 것이기 때문입니다. 차를 담지 않고 물을 담으면 물잔이라고 부른다. 술을 담으면 술잔이 된다. 아니면 찻잔일 수도 있고, 하나는 강철로 만든 것이고, 하나는 유리로 만든 것이고, 그것은 다르다. 이것은 명물 사이의 엇갈린 관계이다. 그런 다음 상응적이거나 상극적인 대우관계가 있는데, 이것들은 모두 인연에서 필연적인 현상이다. 우리가 명물의 특징을 진정으로 이해하면 인과에 대한 필연적인 관계를 비교적 정확하게 파악할 수 있다.
그래서 일반적인 사기, 우리는 더 이상 속지 않을 것입니다, 그 사기는 분명히 내부에 한 가지가 있습니다, 일부는 돈을 속이고, 예를 들어, 사진이 빛날 것입니다, 또는 다른 초자연적 인 힘. 불법에 대해 잘 알지 못한다고 가정하면, 그에게 속아 넘어갈 수도 있다. 불법을 정확히 알고 나면 그 중 반드시 그 차위와 내포가 있다는 것을 알게 되면 그 사기는 성공할 수 없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우리가 불법의 진정한 목표를 배우는 것은 세상의 잘못된 면을 알고, 더 이상 혼란스럽지 않게 하고, 올바른 도리에 따라 한 걸음 나아가는 것이다. (존 F. 케네디, 공부명언) 주변 사람들이 이것을 이해하지 못하고 잘못 가면, 우리가 배운 정확한 기준으로 측정할 수 있고, 진실과 거짓을 즉시 판단할 수 있다. 자신이 속지 않을 뿐만 아니라, 주변 사람들도 속지 않도록 하고, 사회의 평온을 유지할 수 있게 하는 것이 얼마나 좋은 일인가!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우리는 광론을 배웠는데, 마치 삼법인을 들어 본 적이 없는 것 같다. 많은 사람들이 광론을 배우기 전에 이미 불법에 접촉한 지 오래되어, 들어 본 적이 없는 것 같다. 사실, 이것은 지금 마지막 법이기 때문에, 모두들 별로 주의를 기울이지 않기 때문이다. 인도에서 가장 먼저 부처님의 제자인지 아닌지를 측정하는 데는 여러 가지 기준이 있었다. 한 파는 개종으로 측정하는 것이 아니라, 삼법인을 받아들이는 것이 당신의 인생을 지도하는 원칙으로 측정되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믿음명언) 예, 부처님 제자라고 합니다! 그것은 매우 엄격한 기준이다. 우리가 배운 것은 아디협 존자의 전승이다. 삼보에 귀의할지 여부에 따라 불제자인지 아닌지를 판별하고, 정귀의는 법이고, 법의 내포는 삼법인인 만큼, 사실 귀의법도 이미 삼법인을 섭외했다. 9. 광론과 삼법인 우리는 지금 광론의 내포로 삼법인을 보러 가도 무방하다. 처음에는 갑일, 갑일, 갑삼으로 시작했고, 진정한 수행은 갑사부터 시작되었다. 우선 선지식을 따라 들어야 하고, 그런 다음 수행은 반드시 여가를 이용해 사람을 가득 채워야 한다. 첫째, 변덕 스러운 진리를 관찰 하지만, 그것은, "모든 라인 무상" 에 대해 얘기 하지, 굵게 의미 하지만, 다른 관점에서, 광범위 하 게 우리에 게 말하는 것은 모든 라인 무상, 전면 기초 준비, 그리고 지속적인 깊이, 그리고 마지막으로 사치 스러운 모 타, 비슈나입니다. 사치는 그뿐이고, 비발사 () 는 관이며, 모든 법을 보는 것은 내가 없다. (서양속담, 자기관리속담) 이해한 후, 예를 들어 법에 따라 수행을 하고, 열반의 적막을 얻는 것은 광론의 내포이다. 마지막 법이 가장 성행했던 것은 염불입니다. 왜냐하면 마지막 법이기 때문입니다. 법이 세상에서 점점 사라지고, 어떻게 수리해야 할지 모르기 때문입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독서명언) 또는 이해하지만 수행의 환경은 없다. 조건이 있어도 하루 종일 생활 때문에 숨이 막힐 정도로 바빠서 염불밖에 없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믿음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믿음명언) 세상의 진상은 제법무나, 인연성이 텅 비어, 우리는 잘 볼 수 없다. 그래서 생사윤회 속에서 헛되이 고생하고, 지금 유일하게 해결할 수 있는 방법은 실천해야 하는데, 하필 지금 이 시대는 안 되니, 빨리 필사적으로 염불할 수밖에 없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지금 염불하는 사람은 쉽게 갈림길에 오르기 쉬우니, 늘 아무렇게나 몇 번 읽는 것 같고, 죽을 때 극락세계에 갈 수 있을 것 같은데, 어찌 이렇게 쉬운가! 인광 대사는 우리에게 진짜 염불하고,' 죽은' 글자를 이마에 붙여야 한다고 말했다. 왜냐하면 그는 우리가 언제든지 죽을 수 있고, 바쁜 세상은 재미없기 때문이다. 그래서 그는 삼법인의 내포를 진정으로 이해하고, 생사를 흐르는 것이 무의미하다는 것을 알고, 싫증이 나고, 또 정확한 방법이 없다. 오직 필사적으로 염불할 뿐, 부처님을 희망하는 것이다 그러므로 염불법문의 근본적인 내포는 반드시 이 특징을 위주로 해야 한다. 그래서 우리가 부처님을 읽었지만 이 사기에 속았다고 가정하는 것은 가능하다. 법을 이해하지 못하기 때문이다! 그러나 염불과 이 사기는 분명 별개의 감정일 것이다. 둘째, 선 () 에 대해 이야기하다. 선은 불법의 특징을 알기 때문이다. 원래 우리는 이' 나' 를 이렇게 중요하게 여겼는데, 마치 영원히 변하지 않는 것 같았고, 실제로는 내가 없고, 진실된 내가 없었기 때문에, 이 나를 찾으려고 애썼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그래서 선문공안 중 참화머리를 중요하게 생각합니다. 화두가 무엇인지 간단히 설명해 주세요. 예를 들면, "염불하는 사람은 누구입니까?" 와 같은 말입니다. \ "이것은 여전히 물어볼 필요가 있습니까? 나는 그것을 읽었다! 사실 이것은 문답질문이 아니다. 글자 그대로 대답하면 재미없고,' 나' 의 진짜 시행상을 찾아내는 것이다. 또 다른 화두는 참입니다. "당신의 본모습이 무엇입니까? \ "이것은 첫 번째 제자 huiming 에 마스터 여섯 조상 이었다, 그 결과 그는 갑자기 깨달음을 얻었다. 우리가 모르는 것을 깨달은 것은, 진정한 깨달음은 바로 나 없는 것을 보는 것이다. (존 F. 케네디, 희망명언) 진정으로 깨달음의 경지 속에서, 오운이 텅 비어 있는 것을 볼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평소에 우리가 본 나는 사라졌다. 불교의 경전에서' 반야폴로미도심경' 은 제불의 마음이다. 처음부터' 관자유보살, 깊은 반야폴로미를 많이 걸으면 오운이 텅 비어 있고, 모든 고난이 다 드러난다' 고 말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독서명언) \ "모든 사람은 다섯 가지 의미-색, 수용, 생각, 행, 지식, 인연에 따라 수렴된 가짜 하나, 실제 본체, 즉 오윤 자성공, 우리 범부의 눈은 있다. 반야로 보면 없다. 반야가 진정한 지혜다. 그래서 화두는 문답질문이 아니다. "내가 도대체 누구야? \ ",\" 누가 부처님을 읽고 있습니까? \ ",\" 당신의 원래 얼굴 은 무엇입니까? \ "진짜 참선은 고공을 내려야 하기 때문에 고대인들이 한 번 참하면 종종 수십 년, 심지어 평생 동안 참선한다. 우리는 지금 불당에 가서 7 일 동안 앉아 있는데, 매우 재미있고 매우 유용하다고 생각하는데, 이렇게 하면 좋다고 가정하면, 왜 고대인들은 평생을 보내야 하는가? 많은 선문의 선조들이 수십 년 동안 공을 들였고, 숙생은 대근성이 있는 사람이 깨달을 수 있었다. 깨달은 것은 바로 제법이 나의 내포가 없다는 것이다. 이것에 대해 말하자면,' 삼법인' 으로 불법인지 비불법인지를 설명해야 한다. 일반적으로, 부처가 제시한 가장 완전한 내용은 삼법인으로 덮을 수 있지만, 나중에는 불제자들의 근성 차이로 인해 다른 법문이 전개되었다. 한지에는 선 (), 순 (), 법 (), 밀 (), 교수 세 곳이 있다. 선 (禅), 순 (순) 이 방금 말했는데, 법은 무엇입니까? 모든 불법에 있어서 수행은 경계혜뿐 아니라 어느 정도 차등이 있다. 우리는 인생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도대체 고생을 떠나 즐겁게 수행하러 갔다. 첫 번째 단계는 반지를 받은 후만이 아니라, 죽이지 않고, 훔치지 않고, 음행하지 않고, 망언하지 않고, 술을 마시지 않고, 진정한 반지는 이것이 아니며, 이를 떠나지 않았다. 광론의' 도총 건립' 에서 삼사를 언급했던 것처럼 상병은 상병, * * * 상병의 두 가지 유형으로 나뉩니다. 상사는 상사, * * * 상사 등 두 가지로 나뉜다. 상사는 나중에 현교와 밀교로 나눌 수 있다. 한나절이나 바쁘다면 현세의 안락을 위해서라면, 이것은 상병이라고 한다. 수행자도 현세를 위해 바쁘지만 목표는 후세를 위한 것이다. 왜 수행자는 아직도 현세에 바쁘니? 수행은 몸과 수행의 환경을 중시해야 하기 때문에, 우리는 그것을 식량이라고 부르기 때문에, 끊임없는 수행을 계속하기 위해서는, 짬이 많은 인신과 좋은 환경을 얻기 위해 노력해야 한다. 이 부분은 우리가 * * * 상병이라고 부르는데, 이것은 상병 * * * 과 같기 때문이다. 우리가 공부하는 것처럼, 초등학교만 그리워하는 것은 물론 초등학교에서 읽는다. 중학교, 대학을 준비하는 사람도 초등학교를 공부해야 하기 때문에 중학교, 대학을 다니기 위해 지금 초등학교에 다니는 것을 * * * 초등학교라고 합니다. 이 아래, 중, 위는 아디협 존자의' 도화론' 이 말한 것으로,' 요가사 지론' 의' 촬영 선택점' 에서 "비율계 비율계를 받드는 사람은 하사라고 한다" 고 말했다. 성문연각에 상응하는 순계율계를 보유하는 것을 병장이라고 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믿음명언) 보살율의를 받드는 사람은 상사라고 한다. 율의는 전문 명사, 즉 계계이다. 나는' 반지' 를 간단히 말하고 나서 정혜에 대해 말하겠다. 불법은 우리에게 경계혜를 알려주는데, 한 가지 특징이 있는데, 우리는 고생을 떠나야 하지 않겠는가? 그러나' 팬' 의 눈을 통해 세상의 진상을 잘 볼 수 없고, 심지어 잘못 보고 환생의 직업을 만들었기 때문에, 고생에서 벗어나고 싶었지만, 결과는 기쁨에서 벗어난 것이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 부처는 자각자이며, 세상의 진상을 똑똑히 보고 해방되기 때문에, 부처가 우리에게 알려준 방법에 따라 우리의 행동을 수정해야 한다. 행동을 수정해야 할지 실생활에서 해야 할지, 경지에 직면했을 때, 이전에는 무지와 상응하는 이념, 행동 습관에 따라 했었는데, 지금은 방향을 바꿔야 하는 것은 수행이라고 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예전에 좋아하는 것을 보면 항상 그것을 얻을 수 있는 방법을 강구했는데, 지금은 아니다. 이것을 버려야 한다. 불법을 따르지 않는 사람은 누구나 할 수 없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사랑명언) 반대로 해야 할 일은 익숙하지 않지만 지금도 해야 한다. "반지" 의 목표는 생사윤회를 해결하는 것이다. 그래서 진짜 반지는 중사로부터 시작됐다. 앞서 인용한' 요가사지론' 에서' 비율계 비율계, 성문연각의 순계율계' 는' 성문연각' 의 순계율계를 받을 때' 성문연각' 을 받을 때' 계율계' 라고 부르기 시작했다 * * * 상병은 비율계 비율기라고 하는데, 반지도 아니고, 반지도 아니고, 두 가지 부정이 긍정으로 바뀌는 것은, 당신이 생사윤회를 벗어나는 데 도움이 되지는 못하지만, 생사윤회의 혜택을 얻을 수 있다는 뜻입니다. 지금 내가 말하는 선 (), 순 (), 법 (), 밀중의 율종 () 은 상사 이상의 기준으로 측정됩니다.
왜 반지를 잡아야 합니까? 세상의 모든 것이 변덕스럽기 때문에, 우리는 무지하고 이 이치를 이해하지 못하기 때문에, 줄곧 생사를 환생하며, 이 이치를 이해한 후에 열반의 고요를 요구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침묵명언) 눈앞의 이 미혹의 경지에서 진정으로 고치고 싶다면, 나쁜 습관이나 행동을 끊어야 한다. 이를' 정지' 라고 한다. 반대로, 네가 원래 익숙하지 않은 이때 해야 할 일이 있는데, 이를' 개최' 라고 부른다. 그래서 율종의 진정한 중심도 삼법인에서 전개되고, 율종은 모든 불제자의 표준이지만, 지금은 연구하고 깊이 파고드는 사람이 거의 없지만,' 법' 은 반드시 이곳에서 이야기해야 한다. "비밀" 으로 볼 때, 정규밀법도 반드시 앞의 기초 위에 세워져야 한다. "가르침" 은 현수, 옥상, 유식법상 등 이 문제에 대해 전문적으로 이야기하는 것이다. 따라서 간단히 말해서, 전체 불법균형의 기준은 삼법인도라고 할 수 있다. 지금 사회에서 종교적인 이름으로 사람을 속이는 사건이 발생하고 있는데, 주변 사람들도 속으면 우리는 그에게 이렇게 말할 수 있다. "네가 좀 일찍 나를 믿고 정통 불법을 배우면 빗나가지 않을 거야.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믿음명언) 사회의 모든 사람이 이해할 수 있다면 종교로 사람을 속이는 사건도 일어나지 않을 것이다. 지금 이미 이 일이 발생했는데, 너는 아직 빨리 부처를 배우고 광론을 배우지 않느냐? "설령 다른 사람을 설득할 수 없다 해도, 우리가 알게 된 후에, 더욱 스스로에게 말해야 한다." 예전에는 잘 배울 수 없었고, 앞으로 더 잘 노력할 것이다. \ "몇 년 후, 우리는 반드시 이 일을 깨끗하게 잊어야 하지만, 어떻게 이런 일이 수프를 바꾸지 않고 약을 바꾸지 않고 또 너를 속일 수 있는지 보장할 수 있니? 그래서 지금 빨리 노력하면 아직 늦지 않을 거야! -----------------은 -----------------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