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생님은 왜 구린내를 부릅니까
"구린내 나는 구" 라는 단어의 유래와 반성
--웅비준
70 년대 이전에 태어난 중국인에게' 구린내 나는 구' 라는 단어는 낯설지 않다. 그것은 1960 년대와 70 년대 중국 지식인의 대명사이다. 이 마오쩌둥 어르신이 발명한' 계관' 은 중국 지식인들이 거의 20 년 동안 착용했다.
여기에서는' 구린내 나는 구' 라는 단어의 의미에 대해 특별한 해석을 할 필요가 있다. "악취" 라는 글자는 사람들이 이해하기 쉽다. 바로 불명예스럽고 얄미운 뜻이다. "구구" 라는 두 글자는 상당히 이해하기 어렵다. 이것은 중국의 등급제 사회부터 시작해야 한다. 중국은 등급이 삼엄한 사회로, 고대부터 중국인은 사회적 지위의 차이에 따라 인위적으로 여러 등급으로 나뉘어 인도의 카스트 제도와 같다. 이름에서 알 수 있듯이 구구는 9 등, 즉 사회등급에서 9 등으로 나뉜다. 그것은 절망적인 등번이다! 마오쩌둥의 어르신들은 지식인에 대한 경멸과 혐오감을 표현하기에 충분하지 않다고 생각하며,' 구구' 앞에' 냄새' 라는 글자를 더 붙이는 것은 더 절망적인 등번이다.
지식인들이 왜' 제 9 종 사람' 이라고 불리는지, 이는 13 세기의 원제국 시대로 거슬러 올라간다. 중국은 계급제 사회이지만 역대 정부는 인도처럼 시민의 사회를 명시 적으로 묘사하지 않았다. 정부가 나서서 문건 형식으로 제국 시민사회 등을 정의하는 것은 원제국의 독창적인 것이다. 몽골 야만족이 중국에 입성한 후, 몽골인과 친소한 관계의 원근과 망국노의' 스펙' 에 근거하여 제국 신하를 4 등급으로 나누었다. 1 등은 몽골인이다. 두 번째는 색목인 (중앙아시아인) 입니다. 세 번째는' 한인', 즉 김제국이 속한 중국인이다. 4 등은' 남인', 즉 남송제국이 속한 중국인이다. 위의 등급은 굵은 선이고, 원정부는 또 직업의 성격에 따라 제국 신하를 더욱 세밀하게 10 급으로 나누었다. 1, 관직 (정부 관리). 둘째, 공무원 (공무원으로 승진할 수 없는 정부 직원). 셋째, 스님 (불교 승려). 넷째, 도 (도교 사제). 다섯째, 의사. 여섯째, 노동자 (수석 엔지니어링 기술자). 일곱, 장인 (저급 수공 기술자). 여덟, 창녀. 아홉, 유교 (지식인). 열, 거지 (거지). 중국 전통사회에서 가장 존경받는 유교 지식인은 뜻밖에도 사회의 최하층으로 나뉘어 유교가 가장 비천한 창녀보다 못하여 거지보다 약간 낫다. 사실 거지도 비교할 수 없다. 거지의 인신안전이 보장되기 때문이다. 지식인들은 수시로 생명의 위험이 있기 때문이다. 정부는 기분이 나쁘면 그들의 머리를 가지고 농담을 한다.
몽골 정부는 왜 지식인들을 이렇게 경멸하고 증오하는가? 이 질문에 대답하는 것은 세 마디로 분명히 말할 수 있는 것이 아니라, 우선 지식인이라는 집단에 대해 간략히 소개하는 것이다.
지식인' 은 중국에서 다른 집단과 다른 특수한 사회계층이다. 중국 전통 지식인은 과거제도의 산물이며, 과거시험에서 선발된' 인재' 로, 과거제 및 과거시험을 준비하는 사람들을 포함한다. 그들의 유일한 기능은 과거시험과 관직에 대처하는 것이다. 지식인에 대해 이야기하기 전에 먼저 중국의 과거제도를 소개할 필요가 있다.
과거제도는 경쟁 시험을 통해 관리를 선발하는 제도이다. 그것은 수왕조에서 유래하여 당왕조에 맞춤화되었으며, 원래 목적은 문제세가 정부를 독패하는 불합리한 현상을 변화시켜 공개 경쟁 시험을 통해 서민계층에게 신입 관원을 선발하고, 무릇 시험에 합격한 지식인은 문제 출신을 묻지 않고 일률적으로 관직을 임명하는 것이었다. 따라서 과거제도는 초기에 어느 정도 진보적인 의미를 지녔으며, 전체 통치계급의 문화적 소양을 높이고, 정부의 통치 기반을 확대하며, 사회 공평을 촉진하는 데 지울 수 없는 긍정적인 역할을 했다. 이 진보적이고 합리적인 제도는 당 이후 정부가 너무 높은 중시를 해서 점점 불합리해지기 시작했다. 명나라 시대에는 과거는 지식인의 유일한 출로가 되었으며, 비진사 출신은 공헌이 아무리 많아도 재상이나 장관급 고위 관리를 맡을 수 없었다.
과거시험 지식인을 통과하지 않으면 빠져나갈 길이 없다. 과거시험의 중시가 기형적인 상태로 접어들면서 사회 침체의 주범이 되었다.
과거시험의 내용은 매우 좁아서 유교 경전, 즉' 사서',' 오경' 만 시험한다. 과거 제도의 유혹 아래 지식인들이 가장 먼저 해야 할 일은 과거 시험에 대처하는 것이다. 따라서 지식인들의 지식면도 매우 좁고, 배우는 것은 주로 사서오경이며, 인류 문명의 진보와 밀접한 관련이 있는 자연과 사회과학 지식은 거의 섭렵되지 않는다. 유교 사상의 내면은 보수와 숭고로 어떤 형태의 사회변화에도 반대하며 유교 고전을 장악하는 지식인들도 현대화와 진보와는 어울리지 않는다. 따라서 중국 전통 지식인들은 진보적인 계급이 아니며, 종종 자기도 모르게 사회의 전진을 방해하는 역할을 한다.
전통 지식인들이 과거에 급제한 후, 다음은 세계를 인식하고 세상을 개조하는 것도 부를 창출하는 것도 아니라 어떻게 벼슬을 할 것인가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그래서 전통 지식인들은 사실 일하지 않고 얻은 기생계층이다. 황량하고 추운 사막 지대에서 자란 노동을 미덕으로 하는 몽골 민족에게는 이해하기 어렵고 용납할 수 없다. 몽골 고토의 사막 지역에서는 여성과 어린이를 포함한 모든 사람이 생산노동에 종사해야 한다. 그들의 한정된 지식 분야에서는, 세상에는 독서와 전문 관료를 전문으로 하는 이런 업종이 있다는 것이 도무지 납득할 수 없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식명언) 그래서 그들은 지식인들을 극도로 업신여기고 지식인을 만든 과거제도를 증오하며 무자비하게 폐지했다. 과거제도가 없으면 지식인의 특기는 시전 할 수 없고, 다른 기술도 없고, 처지가 점점 수동적으로 변해 창녀도 못한' 천민' 으로 전락했다. 몽골 사람들의 눈에는 매춘부가 부를 창출할 수 있지만, 지식인은 철두철미한 기생충으로, 책을 읽고 벼슬을 하는 것 외에는 아무것도 할 수 없다.
과거제도는 봉건제제의 소멸과 함께 역사의 쓰레기 더미로 쓸려갔고, 중국 전통 지식인들은 역사 무대에서 물러났다. 그러나 지식인들은 특수한 사회계층으로서 소멸되는 것이 아니라 오히려 성장하고 있다. 현대화는 전문 지식과 전문 기술과 불가분의 관계에 있으며, 지식인들도 시대의 필요에 적응하여 유교 고전을 배우는 것에서 전문 지식과 전문 기술을 배우는 것으로 바뀌었다. 새로운 시대의 지식인과 전통 지식인은 지식 분야와 능력에 큰 차이가 있지만, 품격에는 큰 차이가 없다. 전통 지식인의 열근성 (보수적, 비겁함, 단결하지 않음, 입씨름) 은 이미 지식인의 영혼 깊은 곳에 깊이 뿌리를 두고 있다. 하루아침에 환골탈태할 수 있는 것은 아니다. 새로운 시대의 지식인들은 자연과학과 사회과학을 장악하기 때문에 사회의 전진을 가로막는 힘에서 세계를 인식하고 세상을 개조하는 결정력으로, 존경받는 계급이 되어야 하지만, 사실은 정반대이다. 지식인들은 지난 세기부터 오늘까지 합당한 존경을 받지 못했다. 왜 그럴까요? 그 이유는 다방면이며, 지식인 자체의 품격 결함이 아마도 가장 중요한 원인 중 하나일 것입니다.
나는' 역사가 여기서 울다' 라는 책에서' 사대부의 비애' 라는 논제를 쓴 문장 한 편을 쓰고, 마지막에 현대 지식인의 품격 결함에 대해 대충 개괄했다.
\ "자기 가 너무 높다고 생각하고, 서로 장부를 사지 않고, 입씨름을 잘하며, 사소한 일들도 옳고 그름을 다투어야 한다.
지나치게 자기 중심적이고, 타인의 우세와 장점을 직시하고 싶지 않다. 일을 할 때는 주차를 구분할 수 없고, 늘 지엽적인 문제에서 자기 표현을 좋아한다.
전반적인 관념이 없고, 협동사업에서 필요한 양보를 하는 것이 좋지 않다. 헐렁한 환경에서 지나치게 트집을 잡는 것은 음탕한 위엄과 폭력의 억압 속에서도 의외로 치욕을 참고 무거운 짐을 짊어질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자기관리명언)
자신의 불행에 대한 기억이 깊고, 인류에 대한 고통은 깊은 동정을 불러일으킬 수 없다.
좋은 불평은 행동이 좋지 않고, 무대 아래 용사대 위에는 겁쟁이가 있다.
개인의 안위 진퇴에 너무 신경을 쓰고 * * * 동업에 필요한 희생정신이 부족해 결과적으로 더 큰 대가를 치르게 된다.
사상이 고집을 부리고, 사소한 일은 총명하고 큰일은 혼란스럽다. 타인에 대해 완벽히 책망하고, 자신에 대해 계단을 세우며, 말로는 타인의 능력을 긍정하는 경우는 거의 없다. (아리스토텔레스, 니코마코스 윤리학, 지혜명언)
행동이 게으르고, 작풍이 지치고, 진취정신이 부족하다. 스스로 지식을 습득하면 앉아서 그 성과를 누릴 수 있다고 생각하며, 지식과 공헌이 전혀 다른 두 가지 개념이라는 것을 전혀 깨닫지 못하며, 보수는 공헌으로만 측정할 수 있다. "
1960 년대와 1970 년대에 지식인의 처지는 역사상 가장 낮은 지점으로 떨어졌다. 마오 쩌둥 어르신의 지식인에 대한 반감은 불가사의한 정도에 이르렀고, 일련의 군중 운동으로 지식인의 잔존한 존엄성이 완전히 파괴되었다.
지식인은' 구린내 나는 구' 라는 칭호를 받아 사회에서 가장 비천한 계층이 되었다.
지식인들에게는 이런 약점이나 그런 약점이 있지만, 지식인들은 결국 오늘날 중국에서 가장 선진적인 계급이며 중국 현대화가 의지해야 할 힘이다. 지식인을 미워하거나 부정하는 것은 한 나라와 민족의 가장 큰 비극이다. 성숙한 이성적인 민족은 지식인을 중시하고, 지식인의 약점을 관용하고, 지식인을 위해 생존과 발전에 유리한 사회 정치 환경을 조성해야 한다. 그들이 자신의 잠재력과 장점을 극대화하고, 국가의 현대화와 민족 진보를 위해 봉사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그에 더하여, 지식인들은 자신의 품격 결함을 가슴 아프게 바로잡아 사회 전체의 존경과 사랑을 받을 만한 집단이 되어야 합니다. 지식인의 사회적 지위 향상은 어떤 그룹이나 지도자의 개명과 은사를 빌어서는 안 되며, 자신의 실력 우세인 능력과 품격에 의지해야 한다. 이를 위해 지식인들은 먼저 자신을 높이는 것부터 시작해야 하고, 사회에 정의를 구하는 것은 2 위다. 지식인이 능력과 품격에서 크게 자신을 끌어올릴 수 없다면 지식인을 박해하는 비극은 반드시 중화대지에서 재연될 것이다!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