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자',' 붕붕' 의 상호 변화를 거슬러 올라간다-선사 시대 채도문화에서 물고기와 새의 투쟁과 교감
거의 7000 년 동안 잠든 양사오 문화가 192 1 년 4 월 어느 날 갑자기 외국인의 운명에 부딪칠 줄은 아무도 예상하지 못했다. 허난 () 성 () 현 () 양사오촌 () 에서, 흐르는 물에 의해 지면에서 튀어나온 채도기 파편들이 그의 시선으로 뛰어올랐다. 그의 이름은 안데르손, 앤이라고도 불린다.
어문과 새무늬는 양사오 문화 도자기 중 가장 아름다운 풍경선이며, 이들의 대립과 융합도 기물을 기반으로 한 전달체에서도 통쾌하게 드러난다. 전반적으로, 양자의 상황은 기본적으로 전기대 항전, 후기의 상호 융합이다.
그중에서 가장 잘 알려진 전형적인 사례는 1978 년 하남 임여정촌에서 출토된' 황새 돌도끼도' 이다.
분명히 이것은 서술도이다. 왼쪽에 흰 황새 한 마리가 가로놓여 있고, 목이 가늘고 부리가 길고, 꼬리가 짧고 발이 높고, 입에 물고기 한 마리를 물고 있다. 이 물고기는 온몸이 흰색으로 칠해져 비늘이 없어 은 잉어의 일종으로 인정받고 있다. 두 동물의 오른쪽에는 직립된 돌도끼가 있다.
서사사진은 영상학 해석의 우수한 재료이고, 영상학 해석의 기초는 해석자의 지식 구조이다. 첫 번째 해석자는 엄문명 선생이다. 그는 토템 전쟁부터 이곳의' 물고기와 새' 를 위한 기조를 다졌다.
그렇습니까? Yangshao 시대의 "물고기 새" 도자기 패턴을 더 많이 찾을 수 있습니다.
1. 물고기 삼키는 새-산시 무공풍우가 출토한 플라스크
이 사진에서 큰 물고기가 입을 벌리고 새 한 마리를 삼키고 있는데 새의 머리가 물고기의 입에 떨어졌다.
새가 물고기를 쪼아 먹는다-Baoji beishouling 에서 발굴 된 플라스크
화면에서 물새 한 마리가 큰 물고기의 꼬리를 쪼고 있는데 물고기가 발버둥치고 있는 것은 비긴 것 같다.
3. 물고기와 새 * * * 저장--임통강채 2 기 조롱박 병
왼쪽 호리병병의 중앙에 있는 도안은 동그란 대구새도이다. 그 중 왼쪽 절반은 한 쌍의 짝을 이루는 낚싯줄, 오른쪽 절반은 새머리다.
오른쪽의 호리병병은 상하 대칭의 사실적인 어문과 추상 어문 세트입니다. 두 귀 사이의 앞뒤 양쪽에는 아랫부분에 새무늬가 장식되어 있고, 윗부분에는 얼굴 새무늬가 장식되어 있다.
분명히 처음 두 패턴은 물고기와 새가 서로 싸우는 것이고, 마지막 두 패턴은 물고기와 새입니다. 그렇다면 그들은 시공간의 진화 순서를 형성합니까?
고고학 문화로 볼 때, 반파어 문양은 관중 지역에 많이 분포되어 있다. 절저구의 새형은 예서 지역에 많이 분포되어 있다. 전자는 양사오 문화 초기에 속하고, 후자는 양사오 문화 말기에 속하지만, 양자는 뚜렷한 구분이 없고, 사가형으로 전환된다.
기물의 경우 무공풍유정과 바오지 북수령병은 양사오 문화의 초기 반경사형과 초기 말기사가형의 전형적인 기물이다. 임강채에서 출토된 조롱박병은 대략 양사오 문화사가의 유형 말기에 해당한다.
그래서 이 채색 도자기 도안으로 돌아가 예서에서 새무늬가 유행하는 지역, 예를 들면 하남 임여연의' 황새 돌도끼도' 와 같이 새가 주도적인 지위를 차지하고 있다. 관중에서 물고기 무늬가 유행하는 곳, 예를 들면 산시 무공풍유정인' 물고기 쪼아먹는 새' 플라스크와 같은 곳에서는 물고기가 오히려 우세하며, 양자는 서로 경쟁한다. 하지만 어새 전환의 역사가 유형에 따르면 강택 2 기 조롱박병에서는 새와 물고기가 더 이상 서로 공격하는 적이 아니라 * * * 존재와 융합이 있어 가족인 것 같다.
흥미롭게도, 일부 학자들은 선사 시대의 고고학 문화 유적을 고대 역사 전설과 연결시켜 반파문화가 안지부족이 창조한 것으로 보고, 묘저구 문화는 황제 부락이 창조한 것이라고 생각한다. 그렇다면 무공의 그윽한 봉황목병 위에 있는 대어삼새 지도와 북방 수릉수새 보유 어도는 황제 부락과 안지 부락의 오랜 투쟁이 융합된 역사적 사실을 실감케 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전쟁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전쟁명언)
선사 시대 도자기 패턴에서 물고기와 새의 관계에는 두 가지가 있다. 하나는 물고기가 새에게 잡혀 죽임을 당하는 것이고, 다른 하나는 물고기가 죽어서 사는 것이다. 둘 다 살아남거나 생존할 수 없다. (알버트 아인슈타인,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예술명언) (그 반대의 경우도 마찬가지), 다른 하나는 두 가지가 각각 존재하지만, 또 융합 상태에 있으며, 두 가지가 함께 존재한다는 것이다.
이 개념은 진나라 시대의 신화 속에서도 여전히 흥미진진한 표현이 있다. 전자는 물고기와 새의 관계이고, 후자는 물고기와 새의 관계이다. 그중에서 가장 고전적인 것은 장자 소요여행 아래의 붕붕 신화.
1. 전승-물고기 죽은 새 죽음-싼싱두이 금지팡이
싼싱두이 금지팡이에는 두 세트의 오목판 도안이 있는데, 내용은 일치하는데, 화살 한 자루가 물고기 한 마리를 맞았고, 가운데에는 새 한 마리가 날고 있었고, 화살 깃털 끝에는 신의 조각상이 있었다. 여기서 물고기는 패턴 앞에서 머리에 맞아 죽었기 때문에 패턴의 중간에서 새가 되었다. 둘 사이에는' 물고기 죽은 새 회전' 의 상징적인 의미가 있을 수 있다.
2. 공존-물고기와 새의 결합-하나님과 사람의 강대.
여강의 이미지에 대하여 고고학 영상에는 혼합 특징이 보편적으로 존재한다. 북해의 해신으로서 여강의 이미지는 사람의 얼굴을 가진 새이다. 그러나 북풍의 풍신으로서 그의 특징은 인면어신 () 이다. 그래서' 물고기와 새의 결합' 이라는 이미지를 보여 주는데, 특히 특별하다.
마스터-물고기 새 상호 변화--Zhuangzi kunpeng
사실, 장자' 소요여행' 의' 붕붕' 신화, 아마도 선진시대' 어새' 신화 의 축소판일 것이다. 이 잘 알려진 기록에서는 일반적으로 붕붕과 그의 아내가 같은 것으로 여겨지며,' 붕붕화가 펑으로 바뀌었다' 는 전승 신화 도덕만 있다. 즉:
그러나 사실, 그것들 사이도 공존하는 관계, 즉 서로 상속하고 서로 독립적이어야 한다.
붕붕이 서로 변하는 내인은 사실 앞의 두 문물이 표현한 어새 관계에 함축되어 있다. 싼싱두이 물고기 모양의 새는 쿤화붕의 프로토타입으로 볼 수 있지만, 여기서는 물고기의 죽음을 대가로 하여 새를 신성하게 한다. 하지만 쿤과 펭 사이에는 그렇지 않을 수도 있다. 쿤이 펑으로 변하는 것은 쿤의 종말을 의미하는 것이 아니라, 좀 더 고급스러운 형식, 즉' 쿤펭 상호 변화' 로 존재한다.
상호 변화의 기초는 융합이다. 즉, 두 가지 신성을 동시에 갖추어야 한다는 것이다. 증후을묘관 칠화의 여강무늬가 바로 이런 어새의 상호 변화의 기초가 될 수 있다. 동시에, 우리는 문헌에서 한 점을 엿볼 수 있는데, 그중에서도 특히' 해운은 남명을 이주해야 한다' 는 말이 특히 중요하다고 언급할 수 있다. 붕붕은 왜 남방에 갔습니까?
신인 여강은 원래 북극에 위치해 있었지만 북극에서는 한 방향밖에 없었기 때문에 모든 방향은 남쪽이었다!
사실, 아마 여강 신화 은 붕붕 신화 의 핵심 일 것 같다. 프로토 타입 중 하나는 물고기이고 물고기는 물고기입니다. "신의 이름은 그 본질과 힘의 현실 부분이다." 여강은 현명으로 일명, 현명은 북호황제의 부신이다. "맹동의 달 ... 그 제혁, 그 신이 선언하다", 공교롭게도, "죽다가 다시 살아나 물고기녀로 변했다" 는 기록이 있다.
여강의 두 번째 형태는 새, 즉 바람이다. 고서의 바람은 봉황과 밀접한 관계가 있다. 사람들은 큰 새가 날개를 펄럭이며 바람이 불고, 쿤화가 붕으로 변하고, 의지하는 것이 바람이라고 생각한다. 이른바' 발톱' 도 회오리 바람이다. "발톱을 든 자는 구만리, 절대 음탕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