적성에 따라 가르치다
이것은 진부한 표현이지만, 실생활에서 사람들은 자신이 이익을 얻지 못했기 때문에' 좋은 일을 하고 힘든 일을 하고, 다른 사람이 하게 하라' 는 마음을 품고 있는 경우가 많다.
하지만 대부분의 사람들은 "안 함" 을 선택합니다. 우리 모두 알고 있듯이, 바다로 나간 어부들은 작은 누출을 보충하지 못했고, 보도의 바나나 껍질을 제때에 줍지 않으면 심각한 결과를 초래할 수 있습니다. 페인트공이 배에 페인트를 칠하고 있다면,
페인트를 칠할 때 가는 김에 나사 하나를 조였다. 행인이 쉽게 바나나 껍질을 줍는다면, 모든 심각한 결과는 일어나지 않을 것이다. 그러나' 만약' 이라는 단어는 인생에서 가장 참을 수 없는 단어이다.
시대의 변천, 과학기술의 발전, 사회 리듬의 가속화는 우리 모두에게 경솔함을 더했다. 이런 경솔함은 점점 사람과 사람, 사람과 일에 반영되고 있으며, 또한 우리를 더욱 실리하게 한다.
더 속물, 더 이기적, 개인이 사회의 큰 환경에 있다는 것을 잊고, 아무도 환경에서 벗어나 혼자 존재할 수 없다는 것을 잊어버린다. (존 F. 케네디, 이기심, 이기심, 이기심, 이기심, 이기심) 그리고 모두가 나를 위해, 나는 모두를 위해, 그래야 이 사회 집단의 따뜻함과 조화를 보여줄 수 있다.
따스하다.
쉽게 바나나 껍질 한 조각을 주우면 지나가는 노인들이 넘어질 위험을 면할 수 있을 것이다. 이것은 작은 노력이지만, 다른 사람의 고통을 구하는 좋은 생각이다. 어쩌면 어느 날 당신이 아파서 병원에 갔을지도 모릅니다.
진찰, 주치의는 노인의 아들이다. 노인의 핑안 건강 때문에 의사가 더 안심하고 더 헌신적으로 환자를 치료할 수 있다. 아마도 이런 가설은 공리적일 수도 있지만, 생활 속의 인과는 또 누구일까?
"나비 효과" 가 이 점을 잘 설명한다고 설명할 수 있다. 소은소혜' 의 선행은 보답할 생각은 없지만 의외의 수확의 기쁨이 될 수 있다. 인생의 행복이기도 하다.
나
모든 사람은 이 사회의 일원이다. 이 사회는 바로 우리의 대가족이다. 가족은 자신의 책임을 다하고 가족을 위해 바칠 의무와 책임이 있는데, 하물며 힘으로는 할 수 있는 좋은 일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가족명언) 항상 하나 있다.
사람들은 이 사회가 예전처럼 따뜻하지 않다고 말하고 있다. 고층 빌딩이 즐비하여 곳곳에 유리 벽돌과 타일이 널려 있어서 사람들의 마음은 벽으로 분리되는 것 같다. 하지만 "모든 사람이 약간의 사랑을 바친다" 고 해야 사회가 "아름다운 세상" 이 될 수 있다.
노인에게 자리를 양보하고, 책상을 닦을 때 동창을 닦고, 외출할 때 이웃의 문지기를 돕는다. 이것들은 모두 생활에서 가장 작은 일이지만, 우리 모두가 할 수 있는 일이다.
네, 아마 이렇게 작은 행동으로 주변 사람들이 큰 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것 같아요. 모든 사람이 이렇게 사려 깊을 수 있다면 얼마나 좋을까!
질문 2: "장점을 살리고 단점을 피하다" 또는 "적성에 따라 가르치다" 에 관한 작문 소재
천기의 경마 이야기
전기와 제위왕은 시합을 했지만, 그의 말은 약간 뒤떨어졌다. 손빈은 그에게 "나는 너의 나쁜 말, 너의 우마, 너의 중마를 써서 너를 이길 수 있다" 고 말했다. 논지는 이런 방법으로 했고, 제위왕의 셋째 딸을 얻었다. 우리는 자신의 장점을 찾아 자신의 단점을 보완할 줄 알아야 한다.
재료 2
오늘날 사회에서는 우리가 무엇을 하든 객관적인 사실을 이해하고, 장점을 살리고, 자신의 장점을 발휘해야 자신을 더 잘 발전시키고, 삶의 가치를 실현할 수 있다.
토끼는 단거리 챔피언이고 수영을 할 줄 모르는 것은 선천적인 조건에 의해 결정된다. 열심히 공부하더라도 너는 성공하지 못할 것이다. 토끼는 단거리 달리기에서 특기를 발휘한다. 수영, 구멍 뚫기 등 약세 종목을 배우지 않으면 우세 종목에서 무패의 땅에 설 수 있다. 그렇지 않으면 수영을 배우지 못하고 스퍼트를 잊으면 어떡하지?
그러므로 장점을 살리고 단점을 피하는 것이 성공의 딱딱한 도리이다.
똑똑한 사람은 장점을 살리고 단점을 피하는 방법을 안다. 삼국연의' 에서 옹정왕조, 장정에 이르기까지 당국강은 점점 더 중요해지고 있다. 올해 당국강은 장정에서의 뛰어난 활약으로 CCTV 황금시간대 TV 배우 금상을 수상했고, 매령컵 관객들의 사랑을 받아 연예사업이 또 다른 절정에 이르렀다. 당국강에게' 입이 큰 장대민의 행복한 생활' 에 출연할 자신이 있는지 묻는 관객이 있다. 그는 주저없이 그가 연기할 수 없다고 대답했고, 또 어떤 배역은 잘 연기할 수 없다고 대답했다. 예를 들면 루. 모든 배우가 외모 기질 등 자연스러운 이유로 한계가 있기 때문에, 모든 사람이 자신을 돌파하려고 노력하지만, 모든 역할을 감당할 수 있는 것은 아니다. 똑똑한 사람은 장점을 살리고 단점을 피하는 법을 안다.
팀워크에서 장점을 살리고 단점을 피하는 방법을 안다. 많은 현대회사, 기업에는 이런' 장판 단판' 이론이 있다. 한 회사에는 지정학적 우세, 시장 우세, 기술적 우세, 자금 우세, 관리 우세 등 하나 또는 모든 우세가 있을 것이다. 이것이 바로' 장점' 입니다. 이른바' 장판' 입니다. 네가 가지고 있지 않은 것은' 단판' 이다.
각 회사는' 장판' 과' 단판' 의 결합체이다. "장판" 과 "단판" 이 서로를 보완하고, "장판" 의 장점을 발휘하고, "단판" 의 짧은 판을 보완해야만 날로 치열해지는 상업 경쟁에서 무패의 땅에 설 수 있다.
장점을 살리고 단점을 피하는 것이 성공의 중요한 요소라는 것을 알 수 있다.
사실, 고대로부터 지금을 보면, 짧은 성취를 피하는 사람과 일이 비일비재하다. 봄과 가을 기간 동안, tianji 는 우마 에 대한 열등 말, 중마 대 열등 말, 우마 대 중마, 자신의 말 부족을 보완하여 승리를 거뒀다. 중국의 저명한 작가 전종서 (WHO) 는 젊었을 때 수학에 합격하지 못했지만 청화대 () 는 이례적으로 입학하여 결국 문학의 대가가 되었다. 항일전쟁 때 중국 중앙은 소련 홍군의' 도시가 농촌을 포위한다' 는 낡은 길을 버리고 자신의 우세를 발휘하기로 과감히 결정하고' 농촌으로 도시를 포위하다' 며 결국 전쟁의 승리를 거두었다.
한 유명한 사람은 "사람은 자신을 받아들이고, 장점을 살리고, 단점을 피하고, 계속 전진해야 한다" 고 말한 적이 있다. 성공한 사람은 자신의 단점을 보완하기 위해 자신의 장점을 발전시키는 방법을 알아야 한다. 그는 자신의 재능을 발굴할 수 있는 최고의 성장점을 발굴하고, 장점을 살리고, 단점을 피하고, 착실하게 인생의 최고 목표를 향해 나아갈 수 있다.
재료 3
손빈은 손무에 이어 중국의 또 다른 위대한 군사가이다. 전국 시대 초, 그는 미친 척하며 위국을 떠나 제나라 () 에 도착하여 대장군 다지 () 의 집에 들어가 "상빈 () 으로 존경받지 않는다" 고 했다. 제위왕이 시간이 없을 때, 그는 늘 가족의 아들과 경마를 내기한다. \ "티안 파 마력 보다 열등, 반복적으로 패배 금. 클릭합니다 한 번, 티안 지 는 손빈 경마 를 보고 리드, 손빈 은 마력 차이가 그리 멀지 않은 것을 보고, 티안 지 3 이닝 모두 졌다. 그래서 그는 "나는 너의 나쁜 말로 아들의 우마와 경쟁할 수 있고, 너의 우마는 아들의 중마와 경쟁하고, 너의 중마는 아들의 열마와 경쟁하여 너를 이길 수 있다" 고 충고했다. 티안 지 계획 에 따라 행동, 결과는 2 승 1 패로 듀크 는 오천 금을 이겼다. 이 이야기를 서술한 후 풍몽룡은 즉시 당태종의 말을 인용했다. "나는 어려서부터 용병의 중요성을 알았다. 적의 진영을 볼 때마다 그 실력을 알 수 있다. 우리는 늘 자신의 약점을 장점으로 여기고, 자신의 장점을 약점으로 여긴다. 그는 나의 약점을 이용하여 백보를 돌진할 수 없다. 약함을 타고 나와서 때리면 모두 패한다. " 손빈 경마의 전술이라고 지적했다.
재료 4
전국책' 전략에는 재미있는 이야기가 하나 있다 ... >>
질문 3:2065 438+06 수능 작문은 적성에 따라 가르칠 수 있습니까? 이것은 의심할 여지없이 철학에서 구체적인 문제에 대한 구체적인 분석을 반영한 것이다. 그렇다면 교육상의' 적성에 따라 가르치라' 는 것도 이 이치를 설명한다. 적성에 따라 가르치는 것' 은 학생들의 구체적인 상황과 개성차이에 따라 교육을 해 국가에 유용한 인재로 만드는 것이다. 적재로 가르치다' 는 송대 주가' 논어' 에서 집주한' 자유문효' 와' 문효' 에서 나왔다. 주씨는 공자의 교수법을 요약하면서 송의 말을 인용한 적이 있다. "아들은 고칠 수 있지만, 정정당당할 수 있고, 덜 윤택할 수 있으며, 각각 공과에 따라 다르다." "적성에 따라 가르치다" 는 유래가 오래되었다. 일찍이 2000 여 년 전에 공자는 선인의 교육 경험을 총결하고 자신의 교육 실천에 근거하여 합리적인 교육 방법을 제시하였다. 공자는 학생들의 개성을 잘 알고 차별에 능하다. 《논어》에는 공자가 적성에 따라 가르치는 예가 많다. 예컨대 루즈는 "스벤이 세계를 주유하는가?" 라고 물었다. " 아들은 말했다: "옆에 아버지와 형제가 있는데, 나는 어떻게 냄새를 맡고 그것을 할 수 있습니까? 클릭합니다 특히 물었다. "스웬은요?" 아들은 말했다: "스웬은 반드시 할 것이다. 클릭합니다 ("선진") 망설임, 그래서 그를 앞으로 나아가도록 격려했다. 루즈는 다른 사람들보다 우월해서 그는 움츠러들었다. Yanyuan, 중궁, 시마 소, 팬 늦은 공자 에게 자비 를 물었다: yanyuan 는 자비 를 물었다. 아들이 말했다: "자기를 인자하게 하고, 하루 자기를 인자하게 하고, 천하를 인자하게 한다. 무례하게 여기지 말고, 무례하게 듣지 말고, 무례하게 말하지 말고, 예의를 지키지 말고, 움직이지 마라." 종공은 임에게 물었다: 아들이 말했다. "나가서 큰 손님을 만나 백성을 대제사처럼 만들었다. 자기가 원하지 않는 것은 남에게 주지 말고, 주 안에는 원한이 없고, 집 안에는 원한이 없다. (서양속담, 자기관리속담). " 시마 소 는 물었다. 아들은 말했다: "자비로운 사람, 말은 반드시 해야 한다. 클릭합니다 문임. 아들이 말했다: "애인 ... 거경, 집사경, 충인." 치국의 길: 루즈가 정치를 물었다. 공자는 "일이 제일 먼저다. 클릭합니다 "결코 지치지 않는다." 종공은 희네 집에 살해돼 정치를 물었다. 아들은 말했다: "먼저 스승이 되고, 미성년자를 용서하고, 인재를 기르다. 클릭합니다 엽공이 정치를 묻다. 아들이 말했다: "가까운 사람이 먼 사람이 온다고 한다. 클릭합니다 추 의 아버지, 정치 를 물었다. 아들은 말했다: "속도를 원한다면 도달하지 못한다. 속히 하려고 하면 안 되고, 작은 이익은 큰 인물이 되기 어렵다. (서양속담, 노력속담). " 공자의 학생에 대한 교육은 사람마다 다르다. 그는 이렇게 생각합니다. "만약 당신이 중국인이라면, 당신도 그것에 대해 이야기할 수 있습니다. : 중국인 아래서는 말로 전할 수 없다 "("영엽 "). 안원은 공자 제자 중에서 탁월한 도덕적 수양으로 유명하다. 한나라부터 그는 일흔두 현인의 우두머리로 등재되었다. 공자는 인자한 최고 기준으로 그를 요구하는데, 즉 보고, 듣고, 말하고, 하는 것은 모두 예의의 규범에 부합해야 한다. 중궁은 겸손하지 않아 남을 배려하지 않기 때문에 공자는 그에게 충용서의 길을 가르쳐 주고, 그는 자신을 다른 사람과 비교해야 한다. 사마우는 "말이 많고 혀가 많다" 는 이유로 성질이 급해서 공자는 그에게 말을 조심하고, 서두르지 말라고 경고했다. 번지는 비교적 직설적이어서 공자는 그에게' 인' 의 가장 기본적인 의미만 알려 주었다. 예를 들면, 진지한 사람, 진지한 처사, 충용 등. 공자의 교육 목표는' 성인' 과' 덕성' 에 있다. 학생들의 자질에 대해 서로 다른 중점을 두고 공자는' 덕성' 을 가장 중시한다. 나를 죽이는 것은' 말' 으로 유명하지만 공자는 그것을' 무정' 이라고 꾸짖었다. 3 년 동안 상한 후 마음이 편안했기 때문이다. "정치" 에 능하여 가족을 위해 대량의 부를 축적하였다. 공자는 그의 학생들에게 말했다. "이것은 나의 제자가 아니지만, 이 아이는 북을 칠 줄 안다." 하자색은 "문" 에 능하고 공자는 "당신은 군자의 유이고, 당신은 소인의 유유입니다." 라고 비난했다. 중궁은 덕행은 좋지만, 말하는 것은 느리고, 행동은 빠르다. 사람들은 그를 평가하고, 그는' 인' 만 알고,' 가스' 의 변화는 모른다. 공자가 중궁을 칭찬하다. "인" 이라고 부를 수는 없지만, "기" 는 영원히 할 수 없다. 공자는 학생의 특성 (예: "과일", "의식", "예로부터", "무정에서", "스승" 등) 을 잘 알고 있다. 그는 항상 학생을 이해하는 데 치중하고, 때로는 다른 학생들을 비교 분석할 수 있다. 예를 들어, "고급" 에서 자공이 물었다. "선생님과 상인 중 어느 것이 좋습니까?" " 아들은 말했다: "스승은 이미 지나갔고, 상인은 못하다. 클릭합니다 "과유불급." 또' 공야장' 처럼:' 자공, 자공' 이 말했다.' 여자와 혜, 뭐가 좋을까?' ♫ 예:' 어떻게 감히 돌아볼 수 있습니까? 보답할 때는 10 을 알고, 바칠 때는 2 를 안다. 아들은 말했다:' 나는 부처처럼 선하고, 나는 여자처럼 선하다. 클릭합니다 교육은 학생의 연령 특성에 주의해야 한다. 노대의 책에서 말했다: "젊었을 때 혈기가 정해지지 않았으니 신중해야 한다. 그것은 또한 강하고, 피투성이이며, 싸우고 있습니다. 늙고, 혈기가 떨어지고, 끊어야 한다. 클릭합니다 공자의' 적성에 따라 가르치다' 는 이미 성어가 되어' 현대한어사전' 에 의해 학습자의 능력, 성격, 취미 등 구체적인 상황에 따라 다른 교육을 실시한다고 해석됐다. 우리의 전통 교육에서' 적성에 따라 가르치다' 는 우리의 전통 교육 사상의 정수이자 우수한 교육 전통 중 하나이다. 사람들이 어떻게 ... >> 를 만드는지 봅시다
질문 4: 적성에 따라 가르치고 작문을 발전시키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