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신을 표현하기 위해 형상을 사용하는 중국 회화의 조형 특성을 이해하는 방법.

1. '모양'은 외부 이미지를 의미하고, '쉔'은 내부 정신을 의미합니다. 중국화는 '형태의 유사성'에 만족하지 않고 '정신의 유사성'을 요구한다. 일찍이 약 천년 전, 동진 화가 고개지는 '형태로 정신을 표현한다'는 원칙을 제시했다. 그는 몇 년 동안 눈을 떼지 못한 채 인물을 그렸다고 한다. 사람들이 그에게 이유를 묻자 그는 "네 몸의 아름다움에는 아름다움이 없다. 생생한 묘사는 아두에 있다"고 대답했다. 육조와 당나라에서 흔히 사용되는 표현으로, 현대 중국어의 "이"에 해당하며 여기서는 "눈"을 의미합니다. 이 문장은 그림의 핵심은 대상의 아름다움이나 추함이 아니라, 인물의 내면 세계나 정신적인 개념을 표현하는 '완성점'이 되어야 한다는 점을 지적하고 있다. , 그리고 대상을 구현합니다. "그리고 신을 얻습니다". 구개지의 '정신 전달 이론'은 중국 회화가 형태를 통해 정신을 묘사하고 정신 전달에 중점을 두는 기본 틀을 마련했습니다.

2. 중국 화단의 선조들은 오래전부터 '형식으로 정신을 표현하고 형식과 정신을 겸비한다'는 원칙을 제시했지만, 그들은 또한 '형상의 유사성'도 일찍부터 보았습니다. 정신을 더 잘 표현하기 위해서는 형태의 표현이 매우 유연할 수도 있고, '유사성'을 추구하지도 않으면서 과장되거나 변형될 수도 있습니다. 예를 들어, 송나라 소식은 “그림을 논할 때 우리는 그것을 어린 시절로 본다”고 말했습니다. 원나라의 니잔(Ni Zan)은 “소위 화가란 형태의 닮음을 추구하지 않고 단지 재미를 추구하는 부주의한 화가일 뿐이다”라고 말한 적이 있다. 화가들은 ​​"사물의 외부로부터의 유사성을 구하는 것", "붓질에서 먼저 의도를 보는 것", "사물을 바탕으로 감정을 표현하는 것", "사물을 나 자신과 섞는 것"에 주목한다. 그리고 사물의 '영성'에 대한 파악과 이해를 강조하는 것은 작가의 주관적인 감정의 표현을 한마디로 표현하면 '자유로운 붓놀림'을 강조하는 것이다.

3. '이'는 의지, 의식, 애정, 관심, 예술적 구상 등을 뜻하는 것, 즉 화가의 생각과 감정을 뜻한다. '글'은 표현하고 표현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자필화'란 화가가 '풍경에 자신의 감정을 형상화한다', '물체를 바탕으로 자신의 감정을 표현한다', '물체를 통해 자신의 염원을 표현한다'는 뜻으로, 자신의 생각과 감정을 그림을 통해 표현한다는 뜻이다. 그림은 '손으로 그리는 붓놀림', '자연을 쓰는 글쓰기', '마음을 쓰는 글쓰기'라면, 사물은 '감정을 표현하는 글쓰기'입니다. 예를 들어, 원나라 화가 니잔(Ni Zan)의 "육군인(Six Gentlemen)"이 있습니다. 전경의 경사면에 6그루의 나무가 있고, 그림의 윗부분에는 먼 산의 흔적만 희미하게 남아 있습니다. 이 여섯 그루의 나무는 소나무, 편백나무, 녹나무, 난, 메뚜기, 느릅나무이며 모두 고유한 상징적 의미를 가지고 있습니다. 황공왕(黃工王)은 시에서 “육군자(六君子)에 비하면 올곧고 공평하다”고 지적했다. 작가는 마르지만 촉촉한 붓과 먹을 사용하여 호수와 산, 황량한 추위와 공허함을 예술적 개념으로 만들어낸다. 빛의 그림은 삶의 굴곡을 꿰뚫어보고 사물을 초월하는 작가의 생각과 감정을 반영할 뿐만 아니라, 평범함과 순수함을 옹호하는 미적 이상. 자유필은 중국화의 표현양식일 뿐만 아니라 중국화의 일반적인 예술적 이념이기도 하다. 그러므로 이는 중국화를 다른 외국화와 구별하는 가장 기본적인 특징이기도 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