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술 슈퍼맨의 대표 현상

이중천의 의미는 어느 정도 언론에 의해 확대되었다. 앞서 언론은 그의' 품삼국' 저작권 경매에 대해 780 만원의 경매 예상을 내준 뒤 780 만원이라는 수치를 계속 떠올렸다. 780 만 원은 1, 중, 2 권이고, 3 권은 1, 2 권으로 바뀐다. 이미 찍은 제 1 권은 한 권당 25 위안이다. 75 만권 인쇄로 상하이 문예출판사는 14% 인세 계산을 지불하고, 제 1 권 세전 수입은 262 만 5000 원 (CCTV 37 만 5000 원, 이중천 225 만원) 이어야 한다. 750,000 권, 베스트셀러 시장의 경우, 사실 아무것도 아니다. 1980 년대 베이징 삼련서점에서 출판된' 푸레가서' 는 200 여만 권을 팔았고, 90 년대 상하이 삼련서점에서 출판된' 공부혁명' 은 800 만 권을 팔았고, 200 1 중신출판사가 내놓은' 얇은 책, 누가 내 치즈를 옮겼는가' 도 30 만 권을 팔았다 지금까지' 해리 포터' 중국어판은 이미 10 만권을 팔았고, 베이징 삼련서점 강양 씨가 출판한' 우리 셋' 도 이미 60 여만권을 팔았다. 이중천은' 백가강단' 을 통해 CCTV 라는 슈퍼미디어가 전파되는 TV 스타가 됐다. CCTV 의 유명한 사회자가 출판한 책은 인쇄량이 종종 수십만 원이며, 상하이 문예출판사는 큰돈을 벌려고 하는 충동이 생겼다. 그렇다면 이중천은 어떻게 문화 현상이 되었습니까?

첫째, 텔레비전의 개입으로 관념이 달라졌다. 한편 대학 지식인 이중천은 TV 전파를 통해 학자와 학원파의 신분을 바꿔 대중문화의 전파자가 되었다. 대중매체에 진출한 이후로 그의 신분은 더 이상 샤먼대학교 중문과의 교수가 아니다. 그는 역사적 인물과 표현력을 이용하여 고대인의 인간성의 선악, 인간관계, 심지어 재미있는 부모의 단점을 이야기했다. 이런 포럼은 더 이상 대학 배경이 아니기 때문에 대학 교류에 필요한 문화적 단계는 고려하지 않아도 된다. 하지만 포럼을 마주한 대중은 연설자의 학술과 학자의 신분을 보았고, 연설자의 교수 배경을 받아들이는 것은 자신의 문화적 소양을 높이기 위한 것이었다.

엄밀히 말하면, 이런 교류는 이미 개념 전환을 거쳤다. 그러나 이것은 아무것도 아니다. 학술적으로 말하면 그 자체가 보편화되어야 하고, 학술이 통속적이고 이해하기 쉽다고 비난해서는 안 된다. 대중에게 있어서, 그들이 처음 들은 것은 생생한 이야기이거나, 이 이야기가 말할 수 있는 소박한 이치이다. 너는 이중천의 학술 수준을 비판할 수 있지만, 그는 내가 한 일은 대중화이고, 내가 반항하는 것은 대중을 이탈하는 학술이라고 말했다. 당신도' 팬' 이' 사기',' 삼국지' 를 읽을 수 있다면 이렇게 맹목적인 숭배는 없을 것이라고 한탄할 수 있지만, 이교수가 그것들을 이렇게 생동감 있게 말할 수 있다면, 우리가 또 그 고지식하고 읽기 어려운 고서를 읽을 필요가 있다고 말할 수 있다. 게다가 백화판' 사기',' 삼국지' 조차도 이교수가 말한 것처럼 생동적이지는 않을 것이다.

문화와 지식의 보급 차원에서 해석한다면, 정말 모든 것이 문제가 아닌 것 같다. 문화 보급의 관점에서 볼 때, 중국과 같은 경제 발전이 이렇게 빠른 대국을 보면, 얼마나 많은 사람들이 대학 문화의 정도를 가지고 있습니까? 얼마나 많은 사람들이 고등학교 교육을 받았습니까? "품삼국" 과 같은 독서물, 70 여만 권 팔기에는 너무한가? 삼국연의 판매량을 비교하면 70 만원은 매우 작다. 문화 대중화의 관점에서 볼 때 레빈, 2 월강, 식의 대중화, 남, 식의 대중화, 이중천의 방식은 당연히 나무랄 데 없다. 다만 보급하는 방식과 계층이 다를 뿐, 사람마다 다른 수준이 필요하다. 너는 좋아할 수도 있고 싫어할 수도 있지만 배척할 수는 없다. 공급과 수요가 점점 더 긴밀해지는 시대이기 때문에, 관객이 이런 제품을 필요로 하는 만큼, 이런 제품은 다양한 언론의 노력으로 만들어졌기 때문에, 그 존재 이유만 인정할 수 있을 뿐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수요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수요명언) 문제는 슈퍼문화의 베스트셀러가 모두' 백가강단' 과 같은 슈퍼미디어 탈환 개념을 통해 만들어졌다면, 이런 방식이 한 번 복제되면 그 중요성이 한 번 과장될 수 있다는 점이다. 대중 전파에서 가상 문화 학술 자체가 된다면, 스토리텔링과 비슷한 역사 전파는 점차 역사 자체로 오인될 것이다. 문화 보급의 유형조차도 다양화할 수 없고 판매량이 유일한 기준이 되면 문화적 벤치마킹이 끊임없이 낮아질 것이다. 그림책을 통해 국민 문화 보급의 차원으로 미끄러져야 하는가?

위태로운 말이 아니라, 문화 수준이 끊임없이 떨어지는 것은 사실 우리가 직면한 사실이다.

과거의 베스트셀러들을 돌아봅시다. 80 년대, 결국 우리는 푸레의 편지, 미래로 가는 책, 외국 문예의 책, 새로운 지식의 도서관이 있었다. 1990 년대에는 문화 대중화 방면에서 레빈, 2 월강, 당, 남, 여화가 나타났다. 20 세기에는 정말 잘 팔리는 품종을 살펴봅시다. 늑대 토템이 되어 치즈가 되고, 그다음에는 한한, 경 M. 나라가 되었습니다. 국산 학술 저작은 말할 것도 없고, 고서를 교정하고, 한역 학술 명작의 판매량도 줄었습니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독서명언) 번역된 소설, 문화 산문, 진지한 작가의 작품조차도 출판사가 손해를 보지 않는 인쇄선을 만들기가 점점 어려워지고 있다.

90 년대 이후 베스트셀러 품종은 한 나라의 문화 수준을 대표할 수 없다고 생각하는 사람들도 있다. 시장 경제에 들어가 잔혹하게 축적된 것이기 때문이다. 1980 년대에는 상당히 많은 독자들이 정착하느라 바빴거나 독서에 대한 관심이 점점 분화되면서 다양한 품종으로 희석되었거나 책을 읽을 시간이 없었기 때문에 베스트셀러를 지탱하는 사람이 소년이 되었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독서명언) 하지만 문제는 일단 정해진 비즈니스 모델이 도서 운영의 규칙이 되면, 상업적 이익이 도서 출판의 중요한 기준이 되면, 큰 물고기가 작은 물고기를 먹어서 소대중 문화의 요구를 충족시키고, 문화적 벤치마킹으로 축적된 품종은 점점 위축되고 시들어간다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