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자의 정치적 주장은 무엇인가?

공자의 정치사상은 네 가지 통치, 즉 인, 덕, 의식, 사람을 주장한다.

1. 인:' 인' 은 공자의' 사치' 사상의 핵심이다. 논어에는 인을 언급하는 사람은 104 개, 군자를 언급하는 사람은 107 개입니다. "사람" 과 "인" 의 개념은 종종 사용된다. 아들은 말했다: "자비로운 사람도, 사랑하는 사람도 크다. 클릭합니다 이른바 인자란 인지상정이고, 절친이야말로 가장 큰 인자라는 뜻이다.

둘째, 덕치:' 덕치애민' 이라는 사상으로 치국을 주장한다. 공자는 "덕치가 북진처럼 그 자리에 살고, 뭇별이 아치형이다" 고 말했다. 도덕정치를 추구하는 사람들은 온 마음을 다해 통치를 받는 것이 마치 별이 북극성을 둘러싸고 있는 것과 같다는 뜻이다. (조지 버나드 쇼, 자기관리명언)

셋째, 예치: 예치국을 제창하다. 공자는 예치국이 필요하다고 생각한다. 《논어》에는 예의에 관한 기록이 74 개 있다. 공자는 "예물로 나라를 갚고, 예물로 나라를 다스리지 않고, 예물로 나라를 모욕하지 않는다" 고 말했다. 이는 의례가 치국의 법이며, 저울, 밧줄, 규칙만큼이나 중요하다는 뜻이다. 나라를 다스리는 데 "의식" 이 없는 것은 밭을 갈고 은사가 없는 것과 같다.

넷째, 인치: 예치하에 각급 귀족들은 상대적으로 독립된 주권을 가지고 있으며, 개인의 역할은 더욱 두드러진다. "덕치국" 을 실시하려면 반드시 덕을 전제로 해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도덕적 감화의 효과를 발휘할 수 없다. 그래서 공자는 통치자가 솔선수범하는 것의 중요성을 특히 강조했다. 후세 사람들은 이런 사상을' 인치' 또는' 성인정치' 라고 부른다.

공자는 완전한' 덕과 덕' 의 사상 체계를 구축했다. 그는 개인 차원에서' 인과 의식' 의 덕성과 미덕을 제창했다. 덕도사상체계는 성선론 ("음일양 (), 순자 (), 성자 ()") 을 바탕으로 인극 ("삼극도") 을 목적으로 인간, 천도 (), 지하도 () 와 통하고 중용 () 은 적시에 완전한 방법론사상체계가 된다.

공자 정치사상의 핵심 내용은' 의식' 과' 인' 이다. 치국략에서 그는' 덕치국' 을 주장하고, 덕치국은 가장 고상한 치국의 도리라고 주장했다. 이런 치국 방략은' 덕치' 또는' 예치' 라고도 불린다.

공자의 가장 중요한 경제사상은' 중의경리' 와' 부민' 사상이다. 이것도 유교 경제 사상의 주요 내용이며 후세에 큰 영향을 미친다.

공자는 중국 역사상 처음으로 인간의 자연질이 비슷하다고 제기했고, 성격상의 차이는 주로 모레 교육과 사회환경의 영향이었다. 그래서 모든 사람은 교육을 받을 수 있고, 모든 사람은 교육을 받아야 한다. 그는' 교무류' 를 제창하고, 서당을 창설하고, 학생 모집을 많이 하며, 노예주 귀족의 학교 교육에 대한 독점을 깨고, 교육 범위를 민간인으로 확대하고, 당시 사회 발전 추세에 순응했다.

바이두 백과-공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