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자의 지식
가정 배경과 생활
공자는 루족이고, 조상은 송의 귀족이며, 상인의 후손이다. 전설과 신앙사를 결합하면 공씨 아들의 혈통이 두드러진다. 전설의 오제 시대에는 와씨 가문의 유대인 출산 계약이 있었다. 당 () 제나라의 후예 () 가 상조 () 를 세웠다. 주조가 상조를 멸망시킨 후, 주를 봉한 보통 형제 위자가 송에서 시작되었다. 위전은 그의 동생 위중 () 에 위치해 있다. 종위 이후 4 대 아버지는 나라를 동생 송경에게 맡겼다. 복희의 아버지, 호후, 제 4 공자의 아버지 지아, "제 5 세친, 공공이 되지 마라." 그래서 구멍이다. 공자의 아버지 후 3 세는 그의 삼촌이 루로 가는 것을 막았다. 외삼촌이 태어나는 것을 막고, 창 () 을 낳다.
서량간은 장평향 (현재 산둥 성 곡부현 동남) 다리 역참에 살고 있다. 72 세에 안재와 결혼하여 나이 18 로 공자와 중니를 낳았다. 사기 공자 세가는 "(양서) 갈과 안씨의 딸은 야생관계가 있어 공자를 낳는다" 고 말했다. 전설에 의하면 공자가 태어나기 전에 안재에서 기린을 본 적이 있다고 한다. 공자가 세 살 때 촉이 세상을 떠나 방산에 묻혔다. 안천곡궐리, 공자 양육, 졸년 17. 공자는 그의 아버지가 묻힌 곳을 찾아 그의 부모님을 함께 묻었다.
19 살 때 공구는 송나라 관리와 결혼했다. 이듬해 관문의 아들이 태어나자 노소공은 잉어를 보내 축하하며 아들의 이름을 지어 이름을 지었다. 공잉이 공자에게 죽기 전에 유복자 구멍이 하나 있었다.
공자는 송중의 공자와 마찬가지로 태어날 때 [2] 에 있었고, 자라서 키가 9 피트 6 인치 (약1.76m 또는1.83m) 이기 때문에' 장인' 이라고 불린다. 공자의 초창기 생활은 매우 어려웠다. 그는 "나는 더 이상 비천할 수 없을 정도로 비천해서 경멸할 수 있다" 고 말했다. 젊었을 때 희씨 가신 양호에게 괴롭힘을 당했지만 희성의 전문가와 농부, 창고 관리, 축산 관리도 했다.
고난과 고난 속에서 공자는 배우기 쉬워졌다. 그는 천하의 명사를 두루 방문하여 겸허하게 가르침을 구했다. 그는 연이어 노자, 순자, 창홍, 석상 등을 연구했다. 서른 살쯤 되었을 때, 첫 제자들 중 일부는 공자를 찾아왔다. 이후 공자는 교육사업에 종사하여 제자를 널리 받았다. 전하는 바에 의하면 제자 삼천, 성현인 칠십이. 그는 적성에 따라 가르치는 것을 제창하여 당시 학술적 하향 이동, 사립학교 강의의 파이오니아와 대표가 되었기 때문에 후세 사람들에게' 만세의 모범',' 지성의 스승' 으로 칭송받았다.
서른다섯 살 때, 루는 노권권 숙조손, 삼환의사에게 쫓겨났고, 공자는 루를 떠나 제나라 나라로 도피했다. 제나라 총리 얀 잉 의 반대 때문에, 공자 는 몇 년 동안 재사용 되지 않은, 루 는 제자 강의 를 소집 했다.
루 9 ~ 14 년, 루 공자 는 루 에서 공식, zhongzai (zhongji 이 산둥 wenshang 카운티), 용인 후, 큰 도지사 후, 이것은 그의 정치 경력의 절정 이다. 루 10 년, 루 와 지아 밸리 부문 에서, 공자 는 외교 승리 를 취득, 그래서 제나라 는 루 온양 등 의 침략 을 반환했다. 루 13 년, 다시 확립된 권위를 위해 공자는' 삼도 함락' 의 정치군사행동을 기획해 삼환의사의 실력을 약화시키려 했기 때문에 먼저 숙부의 올가미에 걸려든 뒤 다시 집안이 무너진 지경에 빠졌다. 그러나 포위 공격은 결국 실패했다.
공자의 통치하에 노국이 크게 개선되어 제나라 인민을 매우 두려워하게 했다. 제나라 의사 이염 은 루 에게 헌정 여성 음악 을 설계, 그래서 루 는 국사를 묻지 않는다. 이로 인해 공자는 루공과 노자와의 도덕과 정치적 차이를 메우기가 어려웠고, 공자는 결국 루세웨이로 갔다. 나중에 공자는 제자들을 이끌고 천하를 두루 다니며 위 (), 조 (), 송 (), 정 (), 진 (), 채 (), 엽 (), 추 () 등에서 유랑했지만 중용되지 않았다. 그 사이 마리나, 송, 포 등지에서 공자 일행은 여러 차례 곤경에 처했다. 가장 심각한 시기는 진채 사이에 밥이 없었지만 공자는 현가를 외우고 있었다.
기원전 484 년, 칠순에 가까운 공자가 노강자에게 송환되었지만 임명된 것은 아니다. 이 시기에 공자는 교육과 고서 정리를 중시했다. 공잉어, 안회와 루즈는 모두 그 앞에서 떠났다. 5 년 후 공자는 세계와 그의 제자들을 떠나 곡부 북부의 수라바야에 묻혔다. 제자는 그를 위해 3 년, 자공은 공자를 위해 6 년 동안 묘를 지켰다.
아들은 말했다: "나는 10 의 5, 30 을 배우고, 40 을 세우기로 결심하고, 40 을 혼동하지 않고, 50 을 알고 천명을 알고, 60 과 순순, 70 을 따라, 순간을 넘지 않는다."
생각하다
공자가 살던 춘추시대에는 서주가 혈연 종족을 기반으로 한 정치제도가 와해되고 문화적 정체성을 바탕으로 한' 주하' 민족이 형성되고 있다. 중국인의 문화의식이 처음 발생한 시대다. 고전주의가 유행이 되자 어떤 사람들은 천도, 인생, 세계질서에 대해 생각하기 시작했다. 원래 귀족이 독점했던 문화교육이 점차 민간으로 유입되고 있다. 공자는 이 시대 정신의 대표적 인물과 집대성자로 전국 시대에 백가쟁명을 개척했다.
《논어》는 그 사상을 이해하는 주요 저작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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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데올로기의 핵심
공자 사상의 핵심은 무엇인가? 삼관: 인, 의식, 인, 의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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형이상학
자공은 말했다: "공자의 말의 성, 천도의 성은 들을 수 없다. "이것은 공자가 현학을 피한다는 인상을 주는 것 같다. 그가 루즈에게 물었을 때, "만약 당신이 생명을 모른다면, 어떻게 죽음을 알 수 있습니까? 그가' 귀신을 멀리하라' 고 말했을 때 공자는 이 세상과 이 해안에 더 많은 관심을 기울였다. 이때 그는 온화한 회의론자 같다. 그러나' 천인합' 은 초기 유가의 매우 중요한 명제로 후세 천인관계 토론의 기원이라고 할 수 있다. 많은 사람들은' 이전' 에 공자의 처세도가 융합되었다고 생각하지만,' 이전' 이 공자를 위한 것인지 아닌지는 아직 정설이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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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생의 경지
인은 공자와 그의 제자가 반복적으로 토론하는 명제이다. 한 번, 팬 zhi 는 이것에 대해 물었고 공자는 말했다: "사랑. 클릭합니다 많은 학자들은 인자가 무차별적인 사랑이 아니라 사랑이라고 부르는 것에 차이가 있다고 지적한다. 하지만 많은 사람들은 사랑의 원칙이 박애에 있다고 주장합니다. 안원은 일찍이 임에게 물었고 공자는 그에게 "자신을 인자하게 하라" 고 말했다. 이 말의 해석에도 논란이 있지만 적어도 예의의 중요성을 설명했다. 하지만 공자도 "사람이 무정하면 무슨 예의인가?" 라고 말했다. 예의는 외적 규범이고, 인자는 내면적 덕성이라는 것을 알 수 있다. 인자한 원칙에 따르면 사람들은 자연의 친연 관계를 전파하고 강화하고, 자신과 사람을 밀며, 가까이에서 멀리 다른 사람과 함께 지낸다. 그래서 공자는 효도를 중요하게 생각합니다. 그가 말하길, "만약 당신이 효도하다면, 인인의 기초는 무엇입니까?" -응? ! 중궁이 임직을 묻자 아들이 말했다. "외출할 때 반드시 큰 손님을 만나 백성을 대제처럼 만들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자기가 원하지 않는 것은, 남의 주내에는 원한이 없고, 집안에는 원한이 없다. (서양속담, 자기관리속담) "자기가 원하지 않는 것은 남에게 행하지 말라" 는 말은 바로 공자가 자공에게 한 말이다. 그는 평생의 말을 지킬 수 있다. 용서는 기본 원칙이다. 공자는 일찍이 참삼에게 "내 길은 한결같이 일관한다" 고 말했고, 증자는 "스승의 길은 오직 충성과 용서밖에 없다" 고 이해했다. ""
군자와 소인은 신분으로 구분되지만 공자는 이것이 유일한 차이라고 생각하지 않는다. 더 중요한 것은 수양과 경지에 있다. 공자는 이에 대해 많은 해석을 했다. 예를 들어 그는 "군자의 중용, 소인의 반중용" 이라고 말했다. 중용 ("편파적이지 않고, 과실이 없다") 은 수련의 최고 경지이자 내포가 풍부하고 미묘한 방법이다. 지난 100 년 동안, 많은 사람들이 중용의 도를 극도로 싫어하는데, 아마도 위선자와 악이 함께 더럽혀지고, 세상에 아첨하고, 원칙이 없는 행위로 오해받았을 것이다. 사실 이런 향수는 바로 공자가 싫어하는 것이다. 그는 "동창회도 덕을 훔치는 사람이다" 고 말했다. 그는 중용에 이르지 못하면 광기가 하위의 경지라고 생각한다. 결국, "미친 사람은 진보하고, 완고한 사람은 뭔가를 한다." 공자 는 말했다:
\ "신사 는 은유 적 의미, 악당 은 이익 을 비유한다. 클릭합니다
\ "신사 는 문 에 배운, 그리고 의식 에 대해. 클릭합니다
"질은 문보다 낫다. 글은 역사보다 낫다. 문질빈빈, 그리고 군자." "단순함과 문체의 균형"
\ "문장은 당당하고, 소인은 길다. "(득실을 앓다)"
"군자는 배불리 먹거나, 태평한 나날을 걱정하지 않고, 일에 민감하고, 말하는 것이 신중하고, 사람됨이 정직하다고 걱정하지 않는다. 그가 배우기를 좋아한다고 말할 수 있다. "
학자의 도 3: 인자는 근심하지 않고, 아는 자는 미혹되지 않고, 용자는 두려워하지 않는다. "
"군자는 말로 사람을 끌어들이지 않고, 남에게 폐언을 하지 않는다. 클릭합니다
"군자태 () 는 교만하지 않고, 소인은 교만하고 태연하지 않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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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치 질서
정명은 공자의 가장 중요한 정치적 주장이다. 처음에 제경공은 공자정치에 대해 물었고, 그는 "군군, 부장, 아버지, 아들" 이라고 대답했다. 나중에' 위' 에서 그는 귀찮지 않게 말했다. "이름이 바르지 않고, 말이 순조롭지 않으면, 일이 순조롭지 않고, 일이 순조롭지 않으면, 음악이 흐트러지고, 악이 흐트러지면, 형벌이 바르지 않고, 백성은 생소하지 않다." 이름을 정돈하는 목적은 질서가 좋은 사회를 지키기 위한 것으로, 예측할 수 없는 상태에 사는 것이 아니라 일정한 규범을 따를 수 있도록 하기 위함이다. 많은 사람들은 공자가 서주의 예악을 회복하기를 원한다고 생각하는데, 또 어떤 사람들은 그가 단지 과거를 회복하는 명의로 새로운 세계 질서를 제창할 뿐이라고 생각한다.
성실은 공자의 개인적 미덕일 뿐만 아니라 기본적인 정치 원칙이기도 하다. 자공은 정점을 물었고, 자는 말했다. "식족발, 민신." 가장 중요한 것은 세 번째 요점입니다. 그는 "죽음은 예로부터 있었고, 사람은 믿음이 없으면 설 수 없다" 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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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식을 전수하고 국민을 교육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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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천 제자 72 현인
역사서에 따르면 공자는 제자 3000 명이 있는데, 그중 육예에 정통한 사람은 72 명으로' 72 현인' 이라고 불린다.
덕행이 출중한 것은 안회, 민손, 염강, 염옹이다.
정치적으로 두드러진 것은 염구와 종입니다.
연설은 눈에 띄었다: 나를 죽여라, 단목어.
문학 방면의 걸출한 작가는, 상보, 사전손, 쩡삼, 담태명, 원선, 장공예,, 특히, 공희지이다.
공자가 죽은 후, "70 제자가 제후를 유람하고, 장남은 스승의 향청이고, 둘째 아들은 사대부의 친구이다." 이런 식으로, 정치적으로는 석청사록 제도의 귀족 독점을 타파하고, 독재군주의 자유임면포의향청한 관료제를 위한 조건을 만들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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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서 정리 및 개정
전하는 바에 따르면' 춘추' 는 공자가 쓴 것이다. 그것은' 춘추' 필법으로 뜻을 표현하고 공자의 정치적 이상을 기탁한다. 현재' 춘추' 는 공자가 루의 원시 민족 사료를 편집한 뒤 정치적 이상을 기탁한 신작으로 널리 받아들여지고 있으며, 일부 학자들은' 춘추' 가 공자가 편찬한 것이 아니라고 생각한다. 춘추' 라는 책에 기재된 시대 (기원전 722 년부터 기원전 48 1 년) 를 춘추시대라고 한다. 공자의 제자와 그들의 제자들은 공자사상 중 가장 중요한 문헌인 논어를 연구하기 위해 그들의 이론을 책으로 엮었다. 한나라 원고의' 예기' 도 공자의 사상 (예:' 대학',' 중용' 등) 을 기록했다. ) 공자 사상을 기록한' 공자가어' 라는 책은 전통적으로 거짓으로 여겨져 최근 몇 년간 학계의 중시를 받고 있다. 남송주는' 논어' 와' 예기',' 대학',' 중용' 을 하나로 합쳐' 맹자' 라는 책을 썼는데, 이어 유가사상 가장 위대한 대표인 아성의 사상을 반영했다. 사서는' 시경',' 상서',' 예기',' <역경>',' 춘추' 오경과 함께 유교 사상의 핵심 고전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