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난과 행복에 대한 설명
가난과 행복에 대한 설명
[가난 속에서도 만족하고 영적인 일에 전념하라, 가난한 선비로서 만족하며 살라, 단순하고 덕망 있는 삶을 살기를 기뻐하라]
가난에 만족하고 신앙에 만족한다는 것은 가난에 만족하고 성의 길을 추구하면서 기뻐한다는 뜻입니다. 그것은 고대 유교가 주창한 세상에 존재하는 태도이다. 논어·용예는 논어에서 "참으로 현명한 귀환이로다! 허름한 골목에 한 광주리의 음식과 술 한 국자를 가지고 있으니, 사람은 근심을 견디지 못하고 돌아와도 그 행복을 바꾸지 아니하리라"고 하셨다. 허연의 모음집에는 공안국이 “안원은 도를 좋아한다. 뒷골목에서 먹어도 좋아하는 것은 변하지 않는다”고 말했다. 표: "가난하고 좋은 일을 추구하는 데 만족하므로 삼보의 학자들이 모두 그를 존경합니다." 송나라 갈리방의 "운우양추", 20권: "시냇가에 누각을 두고 그것을 국자라고 부른다는 것은 선한 사람을 보고 가난하게 살고 싶고 도교를 즐기고 싶다는 뜻입니다." 명나라 판펑은 "하대보 선생의 삶"에서 이렇게 썼습니다. "하대부는 그것을 원칙으로 삼았습니다. 밤늦게까지 공부하고 다른 사람들과 이야기를 나누십시오. 가난하고 행복하다는 것은 고대와 현대에 나라와 세계를 다스리는 데 있어 많은 처방이 있지만 그 어느 것도 완전한 보약이 되는 효과는 없습니다.” 분석
빈곤에 대한 설명은 기꺼이 가난해지려는 것입니다. 후한서 채영전(蔡永傳): “나는 가난하고 행복하여 세상에 의지할 곳이 없다.” 서훈의 시 “왕선생을 단양으로 보내다”: “가난할 곳이 없다. 청무와 황엽은 명나라 소찬이 지은 시 《항보기·강》을 지으라고 촉구해야 한다: "구인은 중유당에 들어가지 않았고 가난하고 침대에 누워 있었다. 그는 항상 그것에 대해 매우 즐겁게 이야기했고, 그는 기꺼이 칭찬했습니다. "공양전: 애공 14년": "군자의 "봄과 가을"은 무엇입니까? ? 어지러운 시대를 바로잡고 정의를 반대하려면 춘추(春秋)에 접근하지 말라. 그럼 우리는 그것이 옳은지 그른지 알 수 없나요? 모든 신사들은 요순(堯順)의 길을 좋아합니까? " 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