송대 과거제도와 재상 구성의 특징과 원인.

송대 과거제도와 재상 구성의 특징과 원인:

송초, 비록 여전히 반전쟁 상태에 있었지만, 조광윤은 과거시험 방면에서 태만하지 않았다. 건국년 (960 년) 1 차 과거시험을 치르고 19 명을 채용했다. 왜 19 명을 모집해야 합니까? 당 5 대 이래 각 과진사 수는 줄곧 20 ~ 30 명 정도여서 부족함이 남보다 낫다. 물론 송 () 송조 () 의 제 1 과는 미래를 위한 모범을 보여야 하기 때문에 우리는 19 걸출한 인물을 선택했다. 이듬해 다시 시험을 보고 1 1 사람만 합격했다. 그 후 몇 년 동안 각 명단마다 10 명 안팎의 진사가 있었고, 최소 간드 4 년 (966 년) 에 6 명만 합격한 것은 이례적이다.

조광윤은 문인이 통치하는 나라이다. 이렇게 많은 사람들이 국가의 많은 일자리를 어떻게 메웁니까? 사자를 끌어들이기 위해 개보 3 년 (970) 을 위해 그는 과거를 주재하는 예부에 최근 10 년, 후주, 후한의 자제 서류를 정리하라고 명령했다. 얼마나 많은 사람들이 15 시험을 모두 통과하지 못했는지 집계해 보자. 면밀한 검증을 거쳐 사마프를 비롯한 106 명의 이름이 확실히 열거되었다. 조광윤은 크게 휘두르며 "이 사람들은 정말 어렵고 모두 학부 학력이다" 고 말했다. 송대에서는 이런 진사가' 코언 진사' 라는 특별한 이름을 가지고 있는데, 이는 황제 케인트가 준 것이다. 조광윤의' 코헨' 은 이번에는 좀 컸지만, 이치에 맞지 않는 것도 아니다. 적어도 이 위대한 정치가가 치국 방면에서 얼마나 민첩하고, 올무 인재에 있어서 얼마나 관대한지 알 수 있다. 이후' 코언' 은 일반적으로 극소수의 사람들만 관련되어 있는데, 이는 송대 전체에서 결코 드문 일이 아니다.

코언이라는 특수한 현상에 대해 이야기한 후, 나는 일반적인 과학 연구로 돌아갔다. 송초의 과거시험은 기본적으로 당나라와 5 대를 계승했으며, 여전히 정규 시험과 제도 시험의 두 가지 제도이다.

일반 과목' 은 영구 과목으로 오늘날의 수능 등 공공시험과 비슷하다. 국가는 개요, 내용, 시간 및 구체적인 절차를 규정하고 있다. 진사 외에 구경, 오경, 개원례, 삼사, 삼례, 삼전, 명경, 법명, 자명을 포함한 다른 과목이 있다. 매년 가을에는 향시험에 참가해야 하고, 중부 농촌의 수험생들은 겨울말에 베이징을 모으고, 이듬해 봄에는 예부가 전국 통시험을 주관한다. 이른바' 구경' 은 당나라가 정한 9 부경학이고,' 오경' 은 서한이 정한 5 부경학이다. 개원례' 는 당대에 편찬된 대형 예서이며, 실용적' 의식' 에 대한 전문적인 조사로도 볼 수 있고,' 삼사' 는 사기, 이한서, 삼국지를 가리키며 사부로 이해할 수 있다. 에티켓 이론에 대한 전문적인 시험으로 볼 수 있다. 삼전은' 좌전',' 양공전',' 양박전' 을 가리키며 경부 사서에 대한 전문적인 고사로 볼 수 있다. 명정은 모든 고전에 대한 통일시험을 가리키며 전통 유교 고전에 대한 시험으로 볼 수 있다. 법명은 법시험이고, 자명은

"진사" 와 "명정" 에 대해서 우리는 몇 마디 더 말해야 한다. 당대 이래 학자들은 이 두 학과에 대해 가장 중시하는데, 그중에서도 진사로 가장 중요하다. 그 이유는 간단하다. 중국 학자의 미래 벼슬길은 낙관적이다. 종종 재보위 높은 자리에 오를 수 있고, 명정의 앞날은 훨씬 험난하다. 결국 고위 관리가 될 수 있는 사람은 거의 없다. 다른 작은 과목들은 시험에 합격해도 평생 작은 업무관만 될 뿐 권력을 장악하기는 어렵다는 것을 한눈에 알 수 있다.

제과' 는 황제가 직접 주관하는 소규모 시험이다. 이런 시험 형식은 한대의 사격책에서 유래한 것으로 당대에서는 매우 보편적이다. 송대에 이르러 점차' 상과', 즉 자주 반복되는 제과 과목이 형성되었다. 예를 들어 태조 시대에 설립된 현능정측은 직언극간언, 고전적인 우수성, 학문이 심오하여 스승의 법일 수 있고, 상세하고 한가한 관원을 교육할 수 있다. 인종 () 의 현능자 () 는 직간극 () 을 직언할 수 있고, 박통 () 의 묘명 () 이 깨달을 수 있고, 재능과 식견이 모두 분명하며, 관리에 대한 상명 () 으로 정치, 학동, 장막, 군대의 웅재략을 모두 당나라를 계승하였다. 시스템 시험의 범위는 크지 않지만 수험생의 자격은 매우 넓다. 현직 관료와 야마노 왕근은 모두 총리에 의해 시험을 볼 것을 추천받았다. 이미 진사에 합격한 사람도 시험할 수 있다. 북송 () 의 명신 부필 () 은 원래 진사 () 를 시험하고 싶었다. 마침 그의 장인인 안수는 그해 시험관이어서 회피해야 했기 때문에 그해 시스템 시험에 응시할 수밖에 없었다. 또 예를 들면, 스시와 소철 형제. 가호는 2 년 (1057) 시험 진사에 합격했지만 달갑지 않았다. 두 사람은 모두 가우 6 년 (106 1) 에서 시스템 시험을 보고 3 등에 들어갔다. 송대 시인 엽랑의 고증에 따르면, 수시는' 직언하는 사람' 이어야 하는데, 이는 수시의 후후의 자조와 매우 일치한다. 여러 차례의 시련을 겪은 후, 스시는 감개무량했다. "그는 과학시험에 참가해야 하고, 우수한 성적을 거두었어야 했기 때문에, 정말 솔직하게 진술하고, 과에 대해 간언할 수 있다고 생각했다." " 나는 충고가 일로영일멸이라는 것을 알게 되었는데, 지금은 황주가 시원해졌다. ""

송대 이과 시험의 문제량은 상당히 크다. 우리가 생각했던 것처럼 네가 논문 한 편을 대답하면 출세할 수 있는 것은 아니다. 진사 시험을 예로 들면, "시 1 송론, 5 책, 논어 10 첩, 춘추 또는 예기 10 의를 시험해 보아야 한다" 고 한다. 그중 시, 부, 이론이 가장 중요하다. 소위' 등' 은' 외경' 이라고 불리는데, 바로 외경 중의 단락이다. 이른바' 묵의 의미' 즉 필답의 의미는 10 으로 규정되어 있다. 왜 받아쓰기' 게시' 라고 불러요? 이런 시험은 고전 원문의 첫 문장과 두 번째 문장을 잘라서 중간 한두 문장이나 한두 줄만 드러내고 시험관이 앞과 뒤를 채우게 하기 때문이다. 철경' 과' 모이' 외에도 시사정책' 에는 세 가지 답이 있다. 이 세 가지 항목은 진사 시험에서 그다지 중요하지 않지만, 명경에서는 매우 중요하며, 거의 모든 시험이다. 그렇지 않으면 왜 진사가 항상 명경을 업신여길까? 명대 경전은 대부분 암기해서 외우고, 진사처럼 문학적이지 않기 때문이다. 시험문제의 양이 많기 때문에 향고시든 시험을 마치든 수험생은 시험장에 3 ~ 4 일 있어야 모든 내용을 다 대답할 수 있다.

송대 신과거는 어디에 있습니까?

송나라는 이전의 많은 폐단을 보완하고 최고의 시험 내용을 확립했다. 당대에 비해 송대의 과거시험에는 많은 새로운 변화가 있었다.

이와 관련하여 가장 적극적인 점은 응시자가 부정행위를 할 수 있는 정보 (예: 이름, 본관 등) 를 모두 봉인해 시험관, 심사위원이 각 답안지가 누구인지 알 수 없도록 하는 것이다. 송나라 초년, 선물을 구하는 풍습은 여전하여 신종이 되어서야 명목제를 채택하였다. 당시 많은 사람들이 반중엄, 소송과 같은 이름을 붙이는 것에 반대했다. 그들은 모두 이름을 붙일 위험이 너무 크다고 언급했다. 평소에는 악명이 높고 시험 성적도 좋다. 당신은 그를 인정하지 않는다는 것을 인정합니까? 시간이 지날수록 이름을 붙이는 것이 가장 합리적이고 공정하며 어이없는 수단이라는 것을 증명한다. 수시가 예부 시험을 볼 때 시험관은 구양수였다. 당시 구양수는 쩡 공 (Zeng gong) 에 대해 가장 낙관적이었다. 그가 수시의 답안지를 받았을 때, 매우 기뻤다. 그는 이것이 반드시 쩡공의 답안지라고 판단하고 이를 헤더로 명명했다. 지명을 펴서 보니, 원래 수시였다. 구양수가 공무에서 나온 것이든 사적인 일이든, 그는 시험관으로서 자신이 좋아하는 학생에게 높은 점수를 주기 어렵다.

둘째, 시험 시간의 최종 설립. 당나라에서 매년 국가가 사용하는 재력, 물력, 인력은 상상할 수 있다. 송나라는 hidemune 2 년 (1065) 으로 3 년 대 비율로 정해졌다. 이 시간은 지난번까지 변하지 않았다. 소설에서 언급한' 대무의 해' 는 올해 예부 시험과 장원을 가리킨다.

세 번째는 문풍의 변화다. 가우 2 년, 구양수 공물. 그는 줄곧 무병 신음하는 프로그래밍 문장 을 싫어했다. 그가 절대적인 발언권을 얻었을 때, 문성은 100 년 동안 계속된 논문이 모두 실전되었고, 그가 가져간 문장 모두 실체론이 있는' 고문' 이었기 때문에, 수시와 소철은 이득을 보았다. 왜냐하면 이 두 형제는 고금의 성패를 가장 잘 토론하기 때문이다. 구양수는 송대 고문운동의' 기수' 라고 하는데, 송대 고문운동은 바로 이때 세워진 것이다.

넷째, 시험 내용과 과목의 변화. 송초에는 시, 부, 이론을 묘기로 하고, 처음 두 가지를 묘기로 하여 운에 따라 써야 한다. 운문이 발표되면 아무리 좋은 문장 역시 영이다. 시험 내용의 변화는 왕안석 변법의 결과 중 하나이다. 그는 종신에게 보낸 편지에서 "과거를 배우는 것은 공부다. 과거를 회복하기 위해 학교를 하나 지어 주세요. 그 명경 등 과는 폐위하려 하고, 명경이 많아졌다. 클릭합니다 그렇게 많은 과목을 설정하지 말고 모든 명경과 법명을 취소하고 진사 과목만 유지한다는 뜻이다. 또한, 앞으로 시험은 경학만 시험할 뿐, 시사를 시험하지 않아도 된다. 그 이유는 한 사람이 어려서부터 시를 쓰고 부를 쓰고 음운에 익숙하지만 성인의 말에 대해서는 아는 것이 거의 없기 때문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독서명언) 그가 일단 관리가 되면, 어떻게 치국 이민을 알 수 있겠는가? 그 후로 과거시험은 더 이상 시사부를 시험하지 않고 경학만 시험한다.

"A 족" 과 "B 족" 은 무슨 뜻인가요?

우리가 고서를 읽을 때,' 진사갑과',' 진사을과' 와 같은 단어를 자주 볼 수 있는데, 늘 이해할 수 없는 느낌이 든다. 처음에는 당나라의 과거 시험에 A 와 B 점이 없었다. 고조 이연에서 초당까지 모든 진사들은' 을과' 라고 불린다. 당명제는 자신의 덕행을 과시하기 위해 법령을 반포했다. "근대 무갑과. 나부터 가코의 대문을 열어 최고의 인재를 세계의 본보기로 삼아야 한다. " 마지막 당나라에 이르러 갑과는 진사 상위 3 위의 이름이 되었다.

송나라에 큰 변화가 일어났다. 이전의 진사 시험, A 과와 B 과는 모두 진사를 가리킨다. A 과는 B 과보다 더 좋을 것이다. 예를 들어' 태종태평흥국 5 년 (980)' 이라는 전기에는 명신 장용이' 수재 B' 로 명확하게 기재되어 있다. 구양수의 아들 구양비와 대문호 수시는 모두 B 과입니다. 북송 후기까지 갑 을과는 진사 등급의 개념이었다. 갑과는 1 등, 을과는 2 등, 심지어 3 등까지 나타났다.

남송시에는 진사 시험이 5 등급으로 나뉜다. 이종보 4 년 (1256), 문천상표 * * 입학 60 1 사람, 이 중 갑급 2 1 사람, 을급 40 명 후가 군대에 입대하는 것을 제외하고는 그들은 버림받을 것이다. "고 말했다, 최고 학생이 되 고 싶어, 결과는 단지" B 급 "이지만, 그는 만족 하지 않습니다. 이 두 자료를 비교해 보면 남송의' 이갑지' 와' 을지' 가 동등한 개념이라는 것을 알 수 있다. 그래서 남송 이후에는 공식적인' 을지' 가 없지만 사람들은 여전히 이등진사를' 을지' 라고 부른다.

명청 시대가 되자 갑과 을의 이름이 다시 등장해 쉽게 구분할 수 있었다. 궁중 시험을 통과한 정규 진사는 갑이라고 하고, 궁중 시험을 통과하지 않은 사람은 을이라고 불렀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전쟁명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