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봉자의 예술인생
1937, 일본의 전면 침공. 여봉자는 아내, 자녀, 예과의 일부 선생님들을 이끌고 온갖 어려움을 겪으며 충칭에 와서 외진 비산에' 정규촉파' 를 창설했다. 비산은 충칭에서 수십 킬로미터 떨어져 있어 중병이 수비하지 않았다. 강도는 자주 발생한다. 어느 날 밤이 깊었을 때, 한 무리의 강도가 여봉자의 재물을 빼앗아 여봉자를 맨발로 묶어 집 밖으로 200 여 미터를 데리고 나왔다. 옆 수비군이 알게 되자 군인들은 불을 높이 들고 강도를 쫓아갔다. Lunfei 는 황급히 도망가고, lvfengzi 는 다행히 재난을 면했다. 그는 이렇게 한탄했다. "나라가 없는데 집이 어디 있어요? 나라가 나라를 깨고 나라가 망하니, 이 증오는 없애기 어렵다! 얄미운 것은, 어떤 사람들은 항전에 참가하지 않고, 오히려 남의 위급함을 타고 있다는 것이다. "
나중에 여봉자는 집을 강진으로 옮겼다. 그의 집은 진독수의 집에서 매우 가깝다. 여봉자는 일찍이 북경의 한 여교사학교에서 가르칠 때 진독수를 알게 되었다. 항일전쟁 초기에 충칭에서 알게 된 그녀는 당연히 진독수를 자주 방문한다. 진수는 그의 관점과 관행을 높이 평가하며 말했다. "풍선생이 계속 교육 입장을 고수하고 문화예술을 전파하며 무지한 동포들이 빛을 다시 볼 수 있게 하는 것은 정말 얻기 어렵다!"
1940 년 봄, 장대천은 특별히 비산에 가서 그를 방문했다. 학교 운영에 대해 말하자면, 장대천은 여봉자가 자금이 부족하다는 것을 알고, 여봉자에게 하지 말라고 권하고, 그림을 팔아 생계를 꾸려 나가고, 가족을 부양한다. 여봉자는 "나는 학교를 운영하기로 굳게 결심했지만, 나는 굳게 결심했다!" 라고 말했다. 장대천은 그의 태도가 단호하다는 것을 보고 입을 바꿔 말했다. "나는 재력이 제한되어 있어서 너를 도울 수 없다. 나는 기고할 돈이 없다! " 그래, 내가 청두에서 전시회를 만들어 줄게. \ "그런 다음, 청두 루 fengzi 동행. 여봉자는 깜짝 놀라 오육천 원을 모았고, 한 푼도 남기지 않고 모두 학교 운영에 쓰였다. 장대천은 감개무량하게 말했다. "여봉자의 품성이 고상하고, 담박하고 명리가 없고, 세상과 다투지 않고, 교육에 전념하고, 스승이 되었다. ""
1940 년 초 왕약비의 삼촌 황계생은 혁명에 참여해 박해를 받아 귀양에서 충칭으로 도피했다. 여봉자는 연루를 두려워하지 않고 황제생을 문사 교수로 초빙하였다. 황제생은 팔로군 주유 사무실로 자주 가서 동, 곽모로, 왕약비, 황염배, 도행지 등과 연관이 있다. 남북항전 정세와 민주단결운동에 관한 새로운 상황과 새로운 관점을 많이 알게 되어 여봉자에게 수시로 전달된다. 여봉자는 학교를 떠난 적이 없다. 그가 이 점을 알았을 때, 그는 매우 흥분했다. 한번은 황기생이 말했다. "풍선생, 연안은 중국 혁명 항일전쟁의 본부이며, 어떤 위문은 응당한 것이다." 여봉자는 공감하며 교사와 학생들을 동원하여 수백 폭의 서화를 그렸다. 그 자신도 한 무리의 그림을 그려 팔로군 충칭 사무소에 넘겨주어 왕약비에서 연안으로 데리고 가서 나누어 주었다.
황기는 1944 년 연안에서 태어나 여봉자의 그림을 마오쩌둥으로 옮기고 여봉자와 그의 중경 학교를 마오쩌둥으로 소개했다. 마오는 쉬지 않고 고개를 끄덕이며 말했다. "여봉자 선생의 정신은 칭찬할 만하다. 그의 눈빛은 이미 항전 승리로 바뀌었다. 전민족 문화의 질적 향상에는 교육이 필요하다. 황씨, 저를 대신해서 안부를 전해 주시고, 예 (비서) 에게 셰루 씨에게 편지를 써 주십시오. 우리는 여기서 대규모 생산노동을 하고, 풍족하고, 정신식량이 막 필요하다. " 3 월 1946, 12 일 황제생이 중경으로 돌아왔을 때 마오쩌둥은 또 다른 연안 담요를 꺼내 여봉자에게 넘겨주었다.
1949 년 봄, 장씨네는 패배했고, 장대천, 진립부는 여봉자에게 가족을 데리고 대만성으로 가라고 권했다. 여봉자는 대만성에 가지 않기로 결정했다. 1959 년 여름 여봉자가 폐암에 걸렸다. 국경일 날, 그는 병이 위독해서 가족들에게 부축해 달라고 부탁하여 소나무 세 그루를 그렸다. 그 중 한 그루는' 모 주석 장수' 였다. 중국 현대회화사에서 세 명의 화가가 인물화 방면에 특색이 있다. 한 명은 풍자개, 한 명은 엽, 또 한 명은 여봉자가 세 나라에서 남긴 작품이 가장 적어서 점점 더 비싸지고 있다.
여봉자는 젊었을 때 매우 똑똑했다. 열여섯 살 때 그는 학자였다. 열여덟 살 때 쑤저우 무비 학당에서 무술을 공부했다. 스무 살 때부터 그림을 배우기 시작했고 이서경이 개설한 난징 양강 우수 사범학교 그래픽 공학과에 재학했다. 이 씨의 높은 중시를 받아 졸업 후 유학을 떠나 교편을 잡았다. 그 후 수십 년 동안 여봉자는 줄곧 예술 교육과 밀접한 관련이 있었다. 이서경이 주재하는 양강고등사범학교는 청대 종사장 지동의 지원을 받아 신식 학당을 설립하는 것을 취지로 한다. 과목은 자연사, 수학, 음악, 그림, 수공예품 등이 있다. 다른 학과는 일본 교사를 초빙할 수 있고 미술은 풍경화가 소준현과 일본인이 교수를 돕는다. 따라서 루의 회화 교육은' 중서 결합' 의 스타일에 속해야 한다. 나는 전통적인 견습식 산수화뿐만 아니라 서구의 선진적인 스케치 이념도 배웠다. 하지만 당시' 양강' 의 스케치 교육은 일본인이 가르친 것으로 유럽의 학원파 스케치와는 달랐다. 따라서 루는' 중서합벽' 교육을 받았지만, 나중에 서비홍, 유해비의' 중서합벽' 과는 본질적인 차이가 있었다.
루의 스케치 교육은 유럽의 대학 교육이 아니라 선을 강조하고 중시하는' 일본식 스케치' 이기 때문에 중국의 전통선 묘사와 통하는 것 같다. 이것은 여봉자의 선 그림 스타일에 큰 영향을 미친다.
"일본 스케치" 의 영향으로 루는 원근, 해부학, 색, 구도에 대해 심도 있는 연구를 하고 있다. 여봉자는 원근감, 해부, 색채, 구도 등 그림의 기초지식에 관한 강의를 쓴 적이 있다. 따라서 루인물화의 특징과 전대 인물화의 차이도 여기에 있다. 전대 구카이지의 인물화는 오늘 이미 실전되어 모사의 관점에서만 볼 때 부족하다고 할 수 있다. 루의 인물화는 형신을 겸비하고, 색채가 선명하며, 보살피는 전신의 아름다움을 가지고 있다. 그의' 나한투' 는 상당히 특색이 있다. 늘 조형이 고졸하고 선이 매끄럽다. 그중' 사아라한' 시는 "모두가 와서 듣고 슬퍼하고, 하늘이 가깝고, 하늘이 가깝다" 고 말했다. 사자가 포효하는 곳은 어디입니까? 목소리가 닭발산인데 웃을 줄 몰랐어요. 화면 속 나한은 위로 올라가고, 하나는 슬프고 하나는 슬프고, 뒤에 있는 두 나한은 북서쪽의 목소리를 웃고 있다. 작품은 아라한으로 시국을 풍자하여 흥미를 자아낸다. "
여봉자 인물화의 분류는 시국을 풍자하는 작품들이 많지만 애국주의 사상 내용이 강하다. 하지만 서비홍의 사실적인 인물 수묵화와는 확실히 다르다. 여의 화풍은 역시 문인화의 범주에 속해야 한다.
문인화의 주요 특징은' 책으로 그림을 그리는 것' 이다. 육의 서예는 도사 이서경의 방법을 계승하여 특색이 있다. 화풍과 잘 조화를 이룰 수 있습니다. 루의 서화 관계에 대한 이론은 매우 통찰력이 있다. "중국화는 반드시 작가의 감정을 적시는 힘에 기반을 두어야 한다. 이것이 중국화의 특징이다." 따라서 국화는 어깨, 팔, 손목의 힘을 자유롭게 전달할 수 있는 탄력 있는 동물 붓을 사용하는 것이 좋다. 손가락이나 다른 브러쉬로 그림을 그리면 변화가 없는 선만 구성할 수 있으며 동물 브러쉬 대신 사용할 수 없습니다. "와" 한 폭의 그림은 반드시 숙련된 체크라인 기교를 사용해야 하지만, 그림을 그린 후에는 반드시 체크라인 기교를 볼 수 없고, 어떤 의미가 있는 전체적인 이미지만 볼 수 있다. "그렇지 않으면 그림은 갈고리 기술을 과시하는 것이 될 것이다."
루 (Lu) 의 중국 회화에 대한 이해에는 두 가지 수준이 있습니다. 하나는 펜, 즉 서예용 펜입니다. 둘째, 선 모델링의 목적은 펜과 잉크 기술이 아닌 "모양" 입니다. 루의 생각은 중국화 발전에 대한 매우 친절한 제안이어야 한다. 필묵을 포기하지 말고 필묵에 얽매이지 마라. 여봉자는 초창기부터 비범한 재능을 보였다. 190 1 년 15 세, 한비해, 경중산, 후소석과 함께 수재와 함께' 강남재자' 로 불린다. 일찍이 여봉자는 혼자 국가에 봉사하겠다는 야망을 가지고 있었다. 쑤저우 오비 학교에 입학해 무술을 공부한 뒤 양강 우수 사범학교 회화와 수공예과에 전입해 공부했다. 이때부터 회화 창작과 미술 교육의 길을 걷고, 뛰어난 업적을 이룬 미술 교육자이자 중국 근현대사에서 유명한 화가로 성장했다. 여봉자에 따르면 그는 평생 세 가지 일을 했다. 하나는 그림 그리는 것, 하나는 가르치는 것, 셋째는 학교를 운영하는 것이다.
연이어 양강중학교, 서녕 사범학교, 상주오중, 무진여사범학교, 장사사중, 양저우 오중, 진강육중, 정조여자직업학교, 베이징여자사범대, 사립상해미술학원, 중앙대학교 예술학과, 국립사회교육학원, 소남문교학원 예술학과, 소남문교학원 동시에 많은 예술 관련 교육 행정직과 사회직을 담당한 적이 있다.
그의 만년의 모든 활동 중 가장 중요한 것은 1957 년 장쑤 국립화원 건립에 참여한 것이다. 이번 참여는 그의 개인뿐만 아니라 장쑤 미술의 발전에도 큰 의미가 있다. 그는 2 년 넘게 쓴' 중국화 연구' 라는 책을 썼는데, 그의 다년간의 창작 경험과 연구 성과에 근거하여 중국화의 수천 년 동안의 기본 원리, 특징, 방법을 체계적으로 빗질하고 분석한 회화 총결산이다. 개인 창작과 연구 경험 총결산의 성격을 지닌 예술 이론 저작으로, 신시기' 장쑤 화파' 의 형성과 발전에 두드러진 공헌을 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