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학생의 덕육 사업을 어떻게 잘 할 것인가?
[키워드] 근본적으로 도덕교육의 필요성을 의심하는 사람은 없다. 특히 부모는 항상 자신의 아이가 저속하고 무례하고 덕이 있는 사람이 되기를 바란다. 그러나 개혁개방의 봄바람에 많은 농민공들이 도시로 몰려들어 노인과 어린 아이들을 남겼다. 모두 아이를 잘 가르치려 하지만 집에 남아 있는 노인은 할 수 없거나 할 수 없다. 그들은 집에서 농사를 지어야 할 뿐만 아니라 아이들의 일상생활에도 바쁘다. 그들은 어떻게 아이들을 더 잘 교육시킬 시간이 있습니까? 그래서 교육의 무거운 짐은 학교와 선생님께 떨어졌다. 어떻게 해야만 아이의 덕육을 잘 할 수 있습니까? 나는 다음과 같은 여러 방면에서 시작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첫째, 학교 덕육체계 건설을 강화하고, 대학, 중학교, 초등학교의 연계에서 학교 덕육체계를 총괄적으로 계획해야 한다. 덕육 사업의 전반적인 목표에 따라 청년 학생의 사상 도덕 형성 규칙과 사회 발전 요구 사항을 따르고, 각 교육 단계의 구체적인 내용, 실시 경로 및 방법을 차근차근 과학적으로 계획해야 한다. 둘째, 일상 생활에서 도덕 교육을 실시한다. 학교 생활의 일상은 우선 아이의 천성적인 표현이다. 더 어린 아이들의 생활 자체는 일상이며 제도화된 생활에 적응하지 못한다. 학교에 입학한 후, 그들의 천성은 강제적인 기관 생활에서 어느 정도 억압과 봉쇄를 받았지만, 아이들은 항상 자신의 천성을 석방할 기회를 찾고, 이런 기관 생활에 아이와 일상의 색채를 칠하고 있다. 또 다른 관점에서 볼 때, 아이들은 학교 밖의 일상생활을 학교 생활로 가져와 학교 생활에서 일상생활의 관성을 나타낼 수밖에 없다. 일상생활에서 인간성이 드러나고, 사람과 사람이 진정으로 만날 수 있고, 많은 마스크, 마스크, 가면을 피할 수 있기 때문이다. 학교 생활에서 아이들의 천성적인 노출이 학교 생활에 일상적인 색채를 띠게 하는 것은 중요한 도덕적 의의를 가지고 있다. 첫째, 동물이 일정 범위 내에서 자신의 냄새를 남기고 소유하게 하는 것처럼, 아이들은 비교적 판에 박힌 학교 제도 생활에 일상적인 색채와 냄새를 남기고, 학교 생활에' 소유' 하는 요소가 있게 하여 안정감과 문화적 적응을 얻는다. 둘째, 일상 학교에서 밝혀진 본질은 상호 작용과 상호 작용이다. 각종 성격의 아이들은 숨김없이 서로 사귀고, 도덕교육과 도덕학습은 암시와 수용, 반성행위 등을 통해 조용히 일어난다. 셋째, 일상 학교 생활에서 아이들은 자신의' 본질' 을 객체화하고 외부화하지만, 이 과정은 일방적인 것이 아니라' 내면화' 가 있을 것이다. 외부의 환경과 사람은 필연적으로 외부화의' 본질' 과 상호 작용하여 이런' 본질' 을 풍부하게 발전시키고 발전시킬 것이다. 제도생활에서 제도는 사람과 도덕 사이의 벽으로, 사람을 도덕의' 칸막이 벽' 과 마주치게 하여 직접 만날 수 없게 한다. 보먼은 제도생활에서 "행동자는 다른 사람이 아니라' 규정 요구' 를 마주하고 있다" 고 깊이 지적했다. 진정한 연결은 행인과 규칙 사이에 발생하며, 상대방의 행동의 원인이나 목적은 권리와 의무판의 이동 체스판일 뿐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지혜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지혜명언). " [1] 즉, 제도생활에서 사람은 어느 정도 다른 사람과 직접 접촉하지 않고 제도와 직접 접촉한 다음 제도를 통해 다른 사람과 간접적으로 접촉한다는 것이다. 이런 상황에서 사람과 도덕은 어느 정도 차폐되었다. 그와는 달리, 일상생활이나 일상생활에서 제도라는 벽은 기본적으로 존재하지 않는다. 사람과 사람은 직접적인 관련이 있고, 사람과 도덕은 영원히 접촉한다. 제도생활에서의 제도와 이성은 사람과 사람 사이의 주도적 조절 요인과는 달리 도덕과 감정은 일상생활의 주도적이고 직접적인 조절 요인이다. [2] 일상생활에서 아이가 다른 사람을 자신과 같은 사람으로 취급하면 반드시' 공감' 과 타인에 대한 존중이 생기는데, 이것이 바로 도덕이 작용하는 방식이다. 물론, 이런 시시각각 도덕과의 만남이나' 공감' 과 타인에 대한 존중이 반드시 의도적인 것은 아니지만, 생각하지 않고, 자동으로, 습관적으로 표현된 것이 바로 도덕과 사람이 하나가 되는 단계일 수 있다. 일상생활이나 일상생활에서, 사람들 사이에는 낯설음에서 친숙하고 애틋하게 변해' 지인사회' 가 된다. 낯선 사람 사이의 윤리가 정의, 공정성, 예의와 같은 이성적인 윤리라면' 지인사회' 구성원 간의 윤리는 분명히 감성적이다. 학교 생활에서 학생들은 일상과 기관의 교류를 통해 지인이 되었고, 인간관계도 어느 정도 감정적 관계였다. 한 아이가 그와 함께 사는 다른 아이들에 대한 관심, 관심, 사려 깊음은 그 자신에게는 진정한 도덕적 감정 경험과 자기 교육 방식이며, 상대방에게도 진정한 도덕적 감정 경험과 도덕 교육 과정이다. 흔적은 낮은 역반심리, 낮은 저항, 낮은 효과와 연결되어 있다. 일상생활에 첨부된 교육의 본질은' 무의식' 이다. 자연생활의 요구에 따라 얻은 효과로, 교육자 측에 추가적인 정신과 심리적 부담을 주지 않고, 교육자도 무의식적으로 교육을 흡수하고 자양했다. 역심리와 반항 행위가 생기지 않는다. 이것은 무의식적인 영향이며, 의식적인 영향에 비해 자신의 특징과 우세를 가지고 있다. 의식적으로 영향을 주거나 목적, 조직적, 계획적인 교육 활동을 통해 교육자들은 자신의 목적과 동기를 명확하게 인식할 수 있으며, 독립적인 교육자들은 어떤 경우에는 목적, 계획적인' 반항과 반항' 을 가질 수 있다. 반항과 반항이 없고, 영향은 무심코 부과되고 수용된다. 이 과정은 장기적이기 때문에 이런 교육의 효과는 믿을 만하다. 우리는 이 과정을 통해 형성된 품질이 사람의 골수에 깊이 파고드는' 덕성의 지식' 과 사람의' 제 2 의 천성' 이라고 말할 수 있다. 물론, 우리가 이 과정에서 받은 영향과 교육은 모두 긍정적이고 긍정적인 것이 아니라 다양한 성분의 혼합으로 사람의 전체 인격이 다양한 성분의 장력 구조를 나타낸다는 것을 인정해야 한다. 셋. 애국주의 교육 강화 애국주의 교육 기지는 유구한 역사 문화를 계승하여 중국 국민의 눈부신 업적을 기록하고 있다. 애국적인 정서를 자극하고, 민족정신을 키우고, 도덕정서를 도양하고, 도덕수양을 증진시키는 큰 교실이다. 따라서 시장경제 여건 하에서 사회효율과 경제익의 관계를 정확하게 처리하고, 항상 사회효과를 최우선으로 생각하고, 애국주의 교육기지를 강화하고 개선하기 위해 장기적으로 따라야 할 중요한 원칙으로 삼아야 한다. 한편, 주관 부서는 기지 내부 및 주변 환경에 대한 종합 관리를 강화하고, 서비스 범위와 경영 활동을 규범화하고, 깔끔하고 엄숙하며 질서 정연한 참관 분위기를 조성해야 하며, 교육기지가 진정으로 과학이론을 홍보하고, 선진 문화를 전파하고, 아름다운 마음을 형성하고, 사회 정기를 발양하고, 과학정신을 제창하는 중요한 진지가 되어야 한다. 한편, 각 교육기지는 사회공익원칙을 고수하고 학생단체 참관에 대한 표값 우대 조치를 실시해야 한다. 애국주의 교육 기지, 주로 박물관, 기념관, 초중고생 단체 참관 면제권을 가급적 실시해야 한다. 학생들은 개인적으로 반 표를 참관한다. 학부모가 아이를 데리고 참관할 수 있도록 허용하고, 아이는 무료이다. 일부 경영교육기지도 조건을 만들고, 학생들이 무료로 사용할 수 있도록 전문기간을 마련해야 하며, 많은 미성년자들이 교육기지에 더 들어가 애국주의 교육을 받을 수 있는 좋은 환경을 만들어야 한다. 넷째, 초등 및 중등 학교의 도덕 교육 법규 건설을 강화한다. 초중고 덕육은 점차 과학화, 규범화, 제도화로 나아가야 한다. 한 가지 중요한 건설은 새로운 법규, 제도, 평가 기준을 포함하여 덕육의 지위와 임무를 보장하기 위해 주요 원칙과 방침에 권위와 안정성이 있어야 한다는 것이다. 다섯째, 도덕 교육 네트워크 구축을 강화한다. 초등 및 중등 학교는 "교육 및 교육 관리" 네트워크를 구축하고 개선해야합니다. 교외에서' 사회, 학교, 가족 통합' 의 덕육 네트워크를 구축하고 보완해야 한다. 지역사회가 발전함에 따라, 우리는 학습을 중시하고, 인터넷에서 지역사회의 덕육 기능을 발휘해야 한다. 여섯째, 선생님은 솔선수범해야 한다. 일곱째, 도덕 교육 팀 구성 강화에 대한 제안. 2 1 세기의 요구 사항에 적응하기 위해서는 전문직과 기능 보완, 신념이 확고하고 업무에 능숙한 덕육팀을 세워야 한다. 적극적으로 조치를 계획하고, 사상 건설과 전문 훈련을 강화하고, 대우를 높이며, 보편적인 향상을 바탕으로 특급 교사와 덕육 전문가를 양성한다. 여덟째, 중국특색 도덕 교육 이론의 건설을 강화하다. 우리는 등소평 동지가 중국특색 사회주의 이론을 건설하는 것을 지도로 덕육과학 연구와 실험을 전개하여 국내외 심리학, 윤리학, 사회학, 미학, 교육학 등의 분야에서 가치 있는 연구 성과를 흡수하고, 우리나라 과학의 덕육 이론을 건립하여 신시기 초중고 덕육 실천을 지도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