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떤 고전이 유석도의 고전으로 떠오릅니까?

도교 컬렉션 소개

도장' 이 받은 도교고전총집 (병음: zàng) 은 일정한 편찬 의도, 소장 범위, 조직 구조에 따라 수많은 고전을 정리한 대형 도교 총서이다. 일부 학자들은 그가 불교 삼장을 모방하여 창조한 것이라고 생각한다. 사실 남북조 시대에는 루가 기원 47 1 년에 도교 삼장 목록을 편찬했는데, 최초의 불교 대장경보다 훨씬 이르다. 현존하는 최초의 도장은 명대 버전이다. 원래 베이징에 숨어 있던 백운사는 현재 베이징 도서관에서 소장하고 있다. 도교와 서예의 공식 융합은 당개원 (713-741) 에서 시작된다. 이후 송, 금, 원, 명 등 왕조가 잇달아 도경을 편찬했다. 청대에 도장이 한 권 있다. 당대 서적에는 장외도경, 돈황도경, 중국도경이 있다. "개원도장" 은 중국 역사상 최초의 공식적이고 완전한 도장이다.

내용

도경의 내용은 매우 복잡하다. 그중에는 대량의 도교 고전, 수필, 계율, 기호, 부적, 단식법, 찬송사, 절 기록, 신선 기록, 도교 인물 전기 등이 있다. 이 밖에도 백가쟁명의 저작을 수록했는데, 일부는 도장 밖에서 이미 실전된 고서도 있다. 중국 고대 과학 기술 방면의 저서도 많다. 예를 들면 의학 양생 방면의 서적, 내외연단술 방면의 저작, 천문력 방면의 저작 등이다.

역사를 컴파일하다

위진 이후 도교 서적의 수가 날로 늘어나고 있다. 동진 갈홍이' 포박자 내편' 을 썼어요? 멀리서 600 여 권의 도교 서적을 썼다. 남조 유송 시대에는 육이 1,228 권의' 삼굴경록' 을 편찬했는데, 이것은 도교사 최초의 유교 고전 목록이다. 후맹대사는 삼공사부의 분류 방법에 따라' 여위 칠경 서지' 를 편찬했다. 이후 도홍경은 또' 목우' 와' 태상중목우' 를 썼다. 당현종에 도착했을 때는 이미 3744 권이 있었다.

당현종이 개원년 동안 당현종이 개원했을 때 (7 13-74 1), 석숭선 등 40 여 명이 모든 도교의 음의를 적었다. 이에 따라 그는 사자들을 보내 도경을 찾아다녔고, 원집 편찬 도경은 삼동 경강이라고 불리며, 총 3744 권 (5700 권, 7300 권) 을 개원도경이라고 불렀다. 개원도장' 의 편찬 사례는 삼공분류법을 채택하여 삼공 36 부, 즉 동진, 동현, 동신 12 부로 나뉜다. 천보 7 년 (748), 칙령이 널리 퍼졌다. 당말 5 대에 이르러 큰 화재로 파괴되었다.

송나라가 건립된 후, 연이어 다섯 차례 도경을 수집하고 정리하여 도경을 재건하였다. 송신종 본인은 도교를 신봉하며 6 년 만에 4359 권' 보문로동' 을 편찬했다. 장준방은' 대송천궁보전전', 볼륨 * * * 548 1 권을 편집하라는 명령을 받았고, 복주 푸젠군에서 처음으로 인쇄되어 만수도창 또는 정과 만수도창이라고 불린다. 나중에, 그는 도사 장준방을 파견하여 이 책에 4565 권을 더해 천 자로 계산했다. 천새는 3 년 (10 19) 동안 7 권으로 편성되어' 송천궁보전전' 이라고 불린다. 송 Huizong chongning 년, chongning 무거운 학교 도교 티베트라고 불리는 5387 권으로 증가했습니다. 정화년이 되면 볼륨 54,865,438+0 에 더해져 조각판 인쇄로' 정화만수도장' 이라고 불리는데, 이것이 목판판 도장의 시작이다.

김조의 장종, 편집한' 김현도보물', * * * 6,455 권. 원대 초년, 전진도사 송 () 이 주관하여' 대원보전전' 을 편찬하여 총 7800 여 권을 편찬하였다. 이런 도경은 원대에서 병황마란, 분서갱유를 거쳐 이미 자취를 감추었다. 현존하는 것은 명정동 10 년 (1445) 이 출판한' 정통도장' 과 만력 35 년 (1607) 장국상이 인쇄한' 만력속도장' 이다.

현존하는' 도장' 은 명성조 영락 4 년, 제 43 세 석천장옥초와 그의 동생 장우청 편집자가 정리한 것이다. 영어 정통파 제 9 년, 미아오 통 리얼리티 쇼 (Miao Tong Shao) 는 보충 교재를 수정하라는 명령을 받았다. 정통파 제 10 년 출판, 총권 5305 권. 후세 사람들은 출판년도를 그의 책을' 정통 도경' 이라고 부른다. 명신종만력 35 년, 50 세의 석천장국상은' 속도장' 이라는 책을 편집하라는 명령을 받았다. 속도장' 에는 도경 1476 종, 5485 권, 5 12 봉으로 나뉘어 각각 천자 작품순으로 번호를 매겨 총 12589 권이 포함되어 있다. 도장' 의 각종 고전은 모두' 삼혈 사보' 의 분류 방법에 따라 배열되어 있다.

65438 년부터 0996 년까지 중국도교협회 부회장 장계우도사가' 중국도교문집' 의 편찬과 개정 작업을 주재했는데, 이 책은 명대의 기존 및 계속되는 도교문집을 바탕으로 삼굴사보의 기본 틀을 유지하고 있다. 삼공사보의 유교 경전은 내용에 따라 분류된다. * * * 는 7 가지 범주로 나뉘며, 각 부류에서 수집한 유교 고전은 도교의 기원과 시대순서에 따라 배열된다. 대량의 인력과 물력을 수집하여 몇 년 만에 마침내 2004 년에 출판되었다.

분류

도장중의 각종 고전은 3 혈 사보 12 종의 분류 방법에 따라 배열되어 있다.

세 개의 동굴: 동굴의 실제 부분, 동굴의 신비한 부분, 동굴의 신성한 부분.

4 조: 태선부, 태평부, 태청부, 정편.

12 가지 주요 범주: 문자 클래스, 신 기호 클래스, 옥 공식 클래스, 영도 클래스, 점수 클래스, 학과 클래스, 명성 클래스, 방법 클래스, 다중 기술 클래스, 전기 클래스, 짱 클래스, 장 테이블 클래스.

관련 연구

도장' 의 내용이 너무 많아서 혼자 다 읽기가 어렵기 때문에 이 책은 지금까지 충분한 연구를 받지 못했다. 도경에 대한 연구는 제 2 차 세계대전 이후에야 시작되었고, 가장 먼저 과학기술사가로부터 시작되었다. 영국 이조셉 박사는 중국 과학기술사를 연구하는데, 대부분의 자료는 장서에서 나온 것이다. 음악, 예술, 화학, 기공, 문화 등의 관점에서 소장문헌을 연구하는 연구자도 많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