송나라의 유학자
송명리학:
신유학은 최초로 남송에서 이름을 지었다. 주 () 는 이학이 가장 어렵다고 말했고, 육구연 () 도 이 왕조가 독존이학이며 한당 () 을 훨씬 능가한다고 말했다. 명대에 이르러 이학은 송대 이래 형성된 학술체계의 개념이 되었다. 이학은 광의와 협의의 구분이 있다.
1, 광의리학은 송명 이후 형성된 주도적인 유교 철학 체계를 가리킨다.
(1) 송대가 통치권을 차지하는 도교는 남송에서' 리' 를 가장 높은 범주로 주희대 사상체계의 정점에 이르렀고, 나중에는' 이학' 으로 그의 사상체계를 지칭하는 데 익숙해졌다.
②' 마음' 을 가장 높은 범주로 하는 사상 체계는 송대에서 생겨나 명대 중후기를 주도한다. 육구연, 수인을 대표하는' 심성론' 입니다.
좁은 신유학은 특히 주성학파를 가리킨다.
(1) 는 다음을 나타냅니다.
북송: 주돈이, 장재, 정호, 정이, 소옹. 즉 북송 오자;
남송: 주, 육구연;
명나라: 왕양명. 주도적 사조로 볼 때 이학의 대표 인물은' 주성 왕루' 로 요약할 수 있다.
② 주요 파벌:
현대 학술계의 통상적인 관행에 따르면 송명리학 체계는 4 대 유파로 나눌 수 있다.
가스 (장재를 대표함), 수 (소옹을 대표함), 이학 (대표라고 함), 마음 (대표라고 함). 송명리학이 토론한 문제는 시기가 다르기 때문에 학파가 다르다. 이학과 당 전 유학의 중요한 차이점은 4 서가 존신의 주요 경전이 되었다는 것이다. 가치 체계와 쿵푸 체계는 모두 네 권의 책에 있다. 육경은 잡곡이고, 사서는 숙식이다. 이학의 주요 근거와 토론한 문제는 모두' 논어',' 맹자',' 대학' 과' 중용' 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
(3) 신유학 토론의 주요 쟁점은 다음과 같다.
가스, 마음, 인격, 지식, 존경, 서투른, 함양, 지행, 발달하고 발달하지 못한, 도덕적이고 인간적인, 자연스럽고 인간적인, 천명의 성을 조절하다.
송명리학의 특징:
1. 첫째, 유가 사상은 더 깊이 사별한다. 송명리학자는 불도가 철학본체론상의 성과를 참고했고, 다른 한편으로는 전통유학에서 배울 수 있는 요소를 찾아 창조적으로' 태극',' 타리',' 마음' 등 많은 특색 있는 유교 개념을 제시하여 전통유학의 도덕신조어록을 철학이론체계로 만들었다.
둘째, 윤리를 사상의 핵심으로 더 강조한다. 이학은 특히 의를 강조하지만, 사실은 유가를 강조하는 윤리학설이다. 철학적 차원의 각종 본체론과 도덕의 기초인 인성론, 수련론, 인식론, 성성성경지론, 평급작용론은 모두 윤리도덕을 핵심으로 한다.
다시 한번, 그것은 더 많은 불교와 도교 요인을 흡수했다. 송명리학은 유학 발전의 한 단계로 뚜렷한 불교 특징을 가지고 있다. 이학의 핵심 사상 금욕주의를 흡수하는 등' 천리를 보존하고 인욕을 소멸한다' 는 도덕적 주장을 제시했다.
신유학의 출현:
1, 과거 조건:
학계의 권위적인 견해는 후외려, 구한생, 장친의 편집장인' 송명리학사' 에서 "봉건사회 후기에 지주계급 권력의 진화와 함께 서민지주가 신분지주의 지배권을 대신했다" 고 생각하는 것이다.
농민 전쟁의 평균 부에 대한 새로운 요구;
민족 모순의 첨예성;
이것들은 송명리학이 낳은 정치적 조건을 구성한다. 유교 고전 주석의 쇠퇴; 불교와 도교의 침투; 과학 기술의 발전
이것들은 송명리학이 낳은 학술과 사상 조건을 구성한다. 송명리학은 중국 봉건사회 후기에 이러한 역사적 조건 하에서 수태, 생산, 발전한 통치사상이다.
일부 학자들은 이학의 출현이 상술한 정치 학술사상과 무관하거나 관계가 크지 않다고 생각한다. 주된 이유는 북송 건국 80 년 후, 정치상 황제의 절대 집권이나 독재, 변변 농민 봉기가 빈번하고, 상층 통치자가 극도로 음탕하고,' 삼중복' 문제가 심각하기 때문이다. 사상적으로 문화 통치를 대대적으로 주장하고, 학술적으로 유석도 융합과 사상 속박을 주장하다.
2. 송명리학을 이해하다.
이학' 이라는 단어는 정통적인 관점에서 선진유가정신과 일맥상통하는 정통 유학을 가리킨다. 정호의' 자심' 은' 자연정의' 라는 단어를 탄생시켜 전통 유교' 천인합' 의 사상을' 천인합' 형식으로 표현했고,' 자연' 은 중국 고대 철학에서의 본체론 지위가' 정의' 로 바뀌었고, 송명리학은 이를 통해 이름을 얻었다.
송명리학이라는 이른바' 정의' 는 자연의 보편적 법칙과 인류 사회의 자연 법칙을 모두 가리킨다. 그것은 자연, 사회, 그리고 모든 구체적인 것에 적용되며, 모든 것은 단지 정의일 뿐이다. 주장천리는 천리를 삼강오항으로 간주하고 그것을 인간성의 최고 경지로 끌어올려' 천리가 존존속하고, 사람이 소멸되기를 원한다' 는 결론을 내렸다. 왕양명심리학은 모든 정당성과 합리성의 근원을 외적 정의에서 내면적 양심으로 바꾸고 양심을 정의로 본다.
송나라 신유학의 발전:
송대 이학은 유 도 불삼교 융합이 특징인 신유학이다. 그것은 인간의 자기 개선을 가장 중요한 위치에 두고,' 자연의 이치를 보존하고, 인간의 욕망을 소멸한다' 는 점을 강조하며, 사람들 사이의 관계에 대해 심도 있는 연구를 진행하며, 일련의 중요한 도덕규범과 수양 방법을 제시했다. 송명리학의 출현은 조송이 봉건통치질서를 재건할 필요성에 적응했다. 이학은 대략 창립, 기초, 종합이라는 세 가지 발전 단계를 거쳤다.
(1) 이학은 북송 초기에 창립되었다. 당시 저명한 유학자 손부 등은 5 대 예교의 파괴를 느끼며' 인의예악의 학습' 을 대대적으로 제창하고 유가도통을 선전했다. 우리는 경학을 배우는 과정에서 장문의 훈고를 중시하지 않고, 해석을 위주로 하는 것이 이후 이학의 형성에 큰 영향을 미친다. 청대 사람 주돈이는' 태극도' 와' 통서' 에서' 리' 라는 개념을 사용하기 시작했지만, 줄곧 가장 높은 철학 범주에서 서술하지 않았다. 주돈이는 우주의 형성과 만물의 화생 문제를 매우 간결하고 추상적인 언어로 논술하며 만물이' 태극' 을 기반으로 하는 관점을 제시했다.
(2) 송신종희녕은 이학의 기초 단계이며, 장재와 이정 (정호, 정이) 은 창시자로 여겨진다. 장재는' 기' 를 만물본체로, 이정은' 리' 를 만물본체로 하여 각각' 기' 와' 리' 라는 두 가지 중요한 범주를 논술하였다. 여정은' 리' 를 만물의 본체로 삼고,' 천하가 이치에 맞지 않는다',' 만물은 이치에 맞지 않는다' 고 생각한다. 장재, 정정이 제기한 명제는 송명리학의 명제가 되어 동중슈의 천인학설을 본체론의 고도로 끌어올렸다.
(3) 남송은 이학의 절정 단계이다. 주씨는 유교 윤리를 핵심으로 불교와 다른 제자학설을 결합하여 넓고 복잡한 논리 체계를 세웠다. 주와 동시에 이학에서도 육구연을 대표하는' 심학' 이 나타났다. 육구연은' 우주, 즉 내 마음' 이라는 명제를 제시했고, 그는' 발명 본심' 을 취지로 송명리학' 심학' 학파의 기초를 다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