왕희지를 어떻게 평가하나요?

왕희지(王羲治)는 동진(十晉)나라의 유명한 서예가 중 한 사람이다. 그의 서예는 우리나라에서 중요한 역사적 위상과 참고가치를 갖고 있다. 그렇다면 사람들은 어떻게 생각합니까? 다음은 제가 왕희지에 대해 정리한 평가입니다. 이 글이 여러분에게 도움이 되기를 바랍니다.

연예인들은 왕희지에 대해 뭐라고 말하나요?

샤오옌윤: "자경지는 이소를 따르지 않지만 이이소는 장위안을 따르지 않습니다."

Qu Yi: "한 번은 강을 건너다가 열 장의 종이에 Boying의 장을 적어 두었는데, 그 후에는 사라졌습니다. 나는 그 멋진 흔적이 다시는 보이지 않을 것이라고 종종 한숨을 쉬었습니다. 갑자기 나는 형의 발치에 있는 편지를 보았습니다. , 그리고 그는 신처럼 밝았습니다."

양 왕조의 우 황제. : "왕희지의 서예는 천문을 뛰어 넘는 용처럼, 봉황탑에 웅크리고 있는 호랑이처럼 웅장하고 웅장합니다. 그러므로 대대로 귀하게 여기며 늘 교훈으로 삼을 것이다.”

당태종: “그는 마음속으로 존경하고 손에 쫓기는 유일한 사람이다.

유허: "서지의 책에는 '유명한 책들을 다 보면 종(Zhong)과 장신(Zhang Xin)이 최고지만 나머지는 부족하다'고 하더군요." : '내 책. 비종과 장조는 저항해야 하고, 장조는 날아다니는 거위처럼 해야 한다.

손국정은 "원나라의 수장 종요는 공식 대본 전문이고 보이잉이다. , Zhang Zhi. ***는 특히 두 가지 아름다움을 지닌 잔디 스타일을 잘하고 우아하고 키가 작습니다. "

미푸: "감사와 위로의 글은 고대에 쓴 글로 두 왕 위에 적혀 있으며 글 끝에 자경을 비판하는 데 적합하다. "

왕희지 서예에 대한 종합 평가

왕희지는 '서예의 성자'로 알려져 있다. 서예를 알든 모르든 왕희지는 독특한 서예가라는 것은 누구나 안다. 광활한 서예의 바다 속에서 왕희지는 이미 많은 서예가들의 등불로 자리 잡았고, 왕희지의 기준은 모든 연령대의 서예가들의 기준으로 활용되고 있다. 댓글에는 "왕희지는 중국 서예사에서 '서예의 성자'로 칭송되지만, 그는 확고한 아이콘으로 평가되지 않고 중국 문화에서 '완벽한' 서예 창작자로 평가받는다. 사물은 항상 발전하고 전진하고 있으며, 왕희지는 그의 시대에 '완벽함'의 정점에 도달했습니다. 이 '신성한 이미지'는 반드시 그를 따르는 사람들이 각자의 시대에 서예의 새로운 정점에 도달하도록 요구할 것입니다. "여기서 왕희지 숭배가 무너졌지만 여전히 왕희지에 대한 사람들의 이해 패턴을 깨뜨리지는 못했습니다. 왕희지의 서예가 왜 최고입니까? 왕희지의 서예가 왜 흠잡을 데 없다고 여겨지나요?

왕희지의 서예 서예선인의 위상은 크게 두 가지 요인이 있다.

첫째, 당태종은 왕희지의 서예에 크게 감탄하여 전 세계 서예가들을 불러 모아 『란팅 서문』을 필사하게 했다. 서지의 서예 실력은 절대적이지 않다. 왕희지의 서예 수준을 판단할 수 있는 것은 왕희지 자신이다. 역대 서예가들은 왕희지를 '서예의 성자'로 여겼는데, 왕희지의 서예에는 흠잡을 데가 없습니다. 왕희지는 서예가들을 능가할 수 없다는 것이 절대적으로 사실입니다. Ouyan Liuzhao, Su Huangmicai, Weng Liuchengtie 등을 포함한 역대 왕조의 서예는 왕희지의 서예와 거의 떼려야 뗄 수 없는 관계입니다.

제 생각에는 중국 봉건 시대의 중용에 대한 정통성과 교리 때문인 것 같습니다. :

왕희지의 서예는 서예의 정통으로 존중되고, 왕희지의 방식 역시 서예계에서 정통의 방법으로 존중된다. 왕희지의 법을 어기는 사람은 누구입니까? 어떤 사람들은 왕희지의 법이 오늘날에도 여전히 사용되고 있지만 왕희지의 법을 위반한 법은 더 이상 존재하지 않는다고 말합니다. 왕희지의 서예는 정통적인 것으로 존경받았고, 구양순(湖陽近), 안진경(顯眞淸), 유공취안(劉孟泉), 조맹부(趙孟富) 등 많은 서예가들이 모두 왕희지의 영향을 받아 황실고시를 위한 서체를 정하였다. 이는 꽤 오랫동안 유럽식을 기반으로 하여 구양쉰을 발전시켰고, 또한 간접적으로 왕희지를 발전시켰습니다.

구양순이 유럽 서예의 전형으로 존경받을 때, 후대 유럽 서예가들도 구양순을 표준으로 삼았기 때문에 결코 구양순을 능가할 수 없었다. 그리고 구양순이 모방한 왕희지는 더욱 도달할 수 없는 정점이 되었다.

왕희지의 서예는 서예가들 사이에서 “특징도 없고 문체도 없다”고 평가되고, 왕희지는 “중용의 미”이다. 이 기준은 서예의 궁극적인 상태로 간주되며, 이 사상은 분명히 유교에 의해 제한됩니다. 왕희지를 유교의 본질과 동일시할 때, 왕희지는 서예계의 유교 공자이자 흔들리지 않는 성자가 되었음을 알 수 있다. 후대의 서예가들이 아무리 훌륭하다 할지라도 왕희지의 기준으로 보면 당연히 비교할 수 없는 존재이다. Huai Su, Zhang Xu, Wang Duo 등의 댓글이 Wang Xizhi에 비해 너무 대담하고 Ouyang Xun이 Wang Xizhi 등에 비해 너무 둔한 것은 놀라운 일이 아닙니다. 유교가 지배하는 중국 봉건 사회에서 유교가 흔들리지 않는 한 왕희지는 기본적으로 흔들리지 않을 것입니다. 그러나 현대에는 유교의 위상이 크게 축소되었다. 따라서 많은 서예가들이 왕희지를 비판하고 성찰하기 시작했다. 우리 서예는 반드시 좌도 우도 아니어야 하는가?

왕희지가 도달할 수 없는 봉우리라면 그 이후의 당나라 서예는 금나라 송만큼 좋지 못한 것이다. 나라는 당나라만큼 좋지 않았고, 원나라는 송나라만큼 좋지 않았고, 명나라는 원나라만큼 좋지 않았고, 청나라는 명나라만큼 좋지 않았습니다. 중국은 청나라만큼 좋지 않았고, 현대도 중화민국만큼 좋지 않았습니다. 왕희지의 금기는 차치하고, 우리 서예가들은 반성해야 하지 않겠습니까?

서예 실력이 향상되면 각자의 의견을 검토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미래에 새로운 통찰력을 얻을 수 있는지 확인하십시오.

왕희지는 자신을 어떻게 평가하는가?

내 책은 종(Zhong)이나 장(張)보다 더 인기가 있고, 특히 장조(張曹)는 날아다니는 거위로 유명하다. Zhang은 매우 능숙하고 연못에서 서예를 공부했으며 연못에는 잉크가 가득 차 있습니다. 나중에 그것을 이해하는 사람들은 그의 말이 사실이라는 것을 알게 될 것입니다. 나는 오랫동안 고서를 찾아 열심히 일했지만 Zhong과 Zhang Gu는 훌륭하고 나머지는 사소하고 주목할 가치가 없습니다. 두 번째 현자에게 가면 하인의 책이 두 번째로 올 것입니다. 서예의 의미가 깊어져야 하고 점과 그림은 의도적이어야 한다. 그것에 대한 끝없는 말이 있으며, 그 아름다움을 이해한다면 모든 일이 일어날 것입니다. Pingnan과 Li Shi는 토론에 대해 감사하지 않을 것입니다. 『자륜서』의 관련 내용은 남조 유송시대 우화가 지은 『윤서표』에 기술되어 있으며 『진·왕희지전』에도 기록되어 있다. 당나라의 손국정(孫國庭)의 『서보』에서 다시 인용된 바 있다. 비록 말에는 약간의 차이가 있지만, 전체적인 생각은 같다.

왕희지는 자신의 서예를 중국 서예사의 수준에 올려놓았다. 그는 “오직 종(忠)과 장(張)만이 비교할 수 없는 것이고 나머지는 미미하고 주목할 가치가 없다”고 믿는다. Yao와 Zhang Zhi는 Zhang Zhi의 필기체와 비교할 때 어떤 부분에서는 그들을 능가하기도합니다. 왕희지의 서예에 대한 평가는 타당하고 객관적이다. 그는 과장하지도 않고, 겸손하고 신사적이기도 하다. Wang Xizhi는 Zhong Yao와 Zhang Zhi를 배우는데 많은 노력을 기울였습니다. Zhong Yao의 "선언서"는 왕 가족의 많은 평가를 받았습니다. . 왕희지는 "진짜 서예는 종보다 낫고, 필기체는 장자를 줄인다"고 말한 적이 있다. 실제로 왕희지의 필기체는 천성적으로 순수하고 생생하며, 일반적으로 장서체보다 우수하다고 인식된다. '세븐틴 타이' 같은 거죠. 왕희지는 "연못 앞에서 서예를 배우고 연못 물에 있는 먹을 다 쓰는" 장지의 솜씨를 인정했지만, 말년의 왕희지의 솜씨는 장즈에 뒤지지 않았다.

동대인들에 비해 왕희지의 서예는 '평남과 이시가 감사하지 않다'이다. Pingnan은 Wang Xizhi의 삼촌 Wang Xian인 Wang Pingnan이고 Li Shi는 Wei 부인의 조카입니다. Wang Xizhi는 분명히 그들을 능가했습니다. 여기서는 "황제에게 감사하지 않습니다"라고 말합니다.

본 서예에 관한 에세이는 "서예의 의미를 깊게 하는 것이 필요하고 점과 그림에도 의미가 있다. 말할 수 없는 것이 있고, "의미"는 점의 표면이 아닌 점 사이에 존재한다. 이 "의미"는 신비롭고 심오하며, 이해할 수 있을 뿐 말로 표현할 수는 없다. 그는 '의미'가 서예의 최고 경지라고 믿는다. 후세들이 왕희지의 서예를 평가할 때 '훌륭하다'고 했는데, 이는 '의미'라는 뜻을 내포하고 있으며, '의미'는 형이상학적 감정을 표현하는 형이상학의 '의미'를 뜻한다.

서예를 신비한 감정의 표현으로 사용하는 것은 이미 웨이 여사의 서예 이론 전기에서 이미 왕희지의 "의"가 더욱 심화되기 전의 준비로 "의미"와 형식을 전체적으로 간주하도록 제안했습니다. , '이'를 '서예'와 비서예의 경계로 삼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