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산에는 새가 없고 천경로에는 발자국이 없다' 는 명언의 묘미는 어디에 있는가? 시인은 어떤 감정을 표현했습니까?
원문
강설
류종원? [당나라]
그 산에는 새가 날아가지 않았고, 그 오솔길에서도 사람의 종적을 볼 수 없었다.
강 위의 작은 배 한 척, 어부 한 명이 그의 그물벌레 나방을 입고 있었다. 혼자 낚시를 하면 빙설공격을 두려워하지 않는다.
번역
모든 산, 새들은 사라지고, 모든 길에는 아무도 흔적이 없다. (아리스토텔레스, 니코마코스 윤리학, 지혜명언)
강에 외로운 배 한 척에서 모자를 쓴 노인이 혼자 눈밭에서 낚시를 하고 있다.
주다주석을 달다
절대: 아니, 아니.
만정: 허지천도.
사람의 발자국.
외로움: 외로움.
삿갓: 벽옷, 삿갓: 대나무 모자.
한 사람: 한 사람.
칭찬하는 논평을 하다
류종원이 쓴 산수시는 객관적인 경지가 비교적 조용하고 시인의 주관적인 심경이 상대적으로 외롭고 때로는 너무 외롭고 너무 쓸쓸하여 인간간의 불꽃기가 전혀 없다는 특징이 있다. 이' 강설' 은 바로 이렇다. 시인은 단 20 자 만에 조용하고 추운 장면을 묘사했다. 눈 덮인 강에서 작은 배 한 척과 늙은 어부 한 명이 차가운 강에서 혼자 낚시를 했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침묵명언)
시인은 독자들에게 세상이 이렇게 순수하고 고요하며, 티끌 하나 없이 고요하다는 것을 보여 주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침묵명언) 어부의 인생은 그렇게 숭고하고, 그의 성격은 그렇게 오만하다. 사실 류종원은 당시 당나라가 몰락한 사회를 증오해 창조한 상상 속의 경지였다. 도연명' 도화원기' 의 인물에 비하면 여전히 허무맹랑하고 속세를 멀리하는 것 같다. 시인이 자세히 묘사하고자 하는 것은 간단하지만, 작은 배, 새옷과 이모를 쓴 늙은 어부가 하얀 눈 덮인 강에서 낚시를 하는 것뿐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독서명언) 그러나 시인은 주요 묘사 대상을 강조하기 위해 절반의 편폭으로 배경을 묘사하고 배경을 가능한 넓게 만들어 거의 무한한 정도에 이르렀다. 배경이 넓을수록 주요 묘사 대상이 더욱 두드러진다.
우선 시인은' 전산' 과' 만경' 이라는 두 단어로 아래 두 폭의' 독선' 과' 독낚시' 화면을 부각시켰다. "천" 과 "만" 이라는 단어가 없으면 뒤의 "외로움", "독립" 이라는 두 단어는 밋밋하고 감화력이 없어 보인다. 둘째, 산에서 나는 새, 길을 가는 사람, 모두 흔한 일이고 가장 일반적인 이미지다. 그러나 시인은 그것들을' 전산'' 만경' 아래에' 절대적'' 소멸' 이라는 글자를 더해 단번에 가장 평범하고 일반적인 동태를 극단적인 적막, 절대적인 적막으로 바꿔 심상치 않은 광경을 형성했다. 그래서 다음 두 문장은 이전에는 정적인 묘사였다. 이런 절대적으로 조용하고 조용한 배경에 놓여 있어 정교하고 활발하며 시끌벅적하다. 또한 처음 두 문장은 원래 안감의 안목이라고 할 수 있다. 일반적인 이해에 따르면 윤곽을 그려내면 충분하니, 큰 힘을 들여 조각할 필요가 없다. 그러나 시인은 이렇게 처리하지 않는다. 이것은 마치 영화를 찍는 것과 같다. 배경의 구석구석을 몇 번이나 클로즈업하여 명확하게 설명하고 반영한 것이다. 구체적일수록 상세할수록 과장된다. 마지막 두 마디, 원래 시인이 의도적으로 묘사한 대상이었는데, 결과는 장거리 렌즈로 변해 여러 배로 축소되어 독자들에게 공허한 느낌을 주고, 볼 수 있고, 만질 수 없게 되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이렇게 써야 작가가 독자에게 보여주고 싶은 숭고하고 초연한 사상 감정을 표현할 수 있다. 이런 머나먼 감각의 형성은 주로 저자가 시 말미에' 눈' 자를 더해' 강' 자와 연결된 효과다.
눈' 자는 시 전체를 덮었다. 천산',' 만경' 은 모두 눈이다.' 새가 날아가다',' 사람이 사라졌다' 는 것이다. 차양과 어부모까지 눈으로 뒤덮였다. 그러나 저자는 이 장면들을' 눈' 과 명확하게 연관시키지 않았다. 반대로, 이 그림에서, 오직 생강, 오직 쟝신. 강은 당연히 눈을 저장하지 않고, 눈으로 덮지 않으며, 강에 빠지더라도 즉시 물로 변한다. 작가는 단지' 한강설' 이라는 단어를 이용해 가장 먼 관계의 두 이미지를 연결시켜 흐릿하고 멀고 좁은 느낌을 주며 장거리 장면을 형성했다. 이로 인해 시에서 묘사한 주요 대상이 더욱 집중되고, 민첩하며, 두드러진다. 강물에도 눈이 쌓인 것 같고, 눈이 없는 곳까지 눈이 쌓여 있어, 눈이 빽빽하고 두터운 상황을 완벽하게 묘사해 물날의 분위기를 완전히 부각시켰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 위의 "차가운" 단어는 물론 기후를 가리킨다. 그러나 시인의 주관적인 의도는 어부의 정신세계를 조용히 쓰는 것이다. 이렇게 춥고 고요한 환경에서 늙은 어부는 추위를 두려워하지 않고 눈보라를 두려워하지 않고 모든 것을 잊고 온 마음을 고기잡이에 몰두한다고 상상해 보십시오. 그의 몸은 비록 외롭지만, 성격은 오히려 청고하고 도도해 보이며, 심지어는 좀 숙연하게 느껴졌다.
비춰지고 미화된 어부의 이런 이미지는 사실 류종원 본인의 사상 감정의 기탁과 묘사이다. 한강설' 이라는 단어가' 점정의 펜' 이라는 것을 알 수 있다. 시 전체의 앞뒤 두 부분을 유기적으로 연결시켜 간결하고 개괄적인 그림을 형성할 뿐만 아니라, 완전히 두드러진 어부의 이미지를 형성한다. 구체적이고 세밀한 방법으로 배경을 묘사하고, 장거리 화면으로 주체 이미지를 묘사하다. 섬세하고 극도로 과장된 개괄은 한 편의 시에서 복잡하게 얽혀 있는데, 이것은 이 산수시의 독특한 예술적 특징이다.
창작 배경
이 시는 유종원이 영주 유배 기간 (기원 805-8 15) 에 쓰여졌다. 영정원년 (805) 동안 류종원은 왕그룹이 발기한 영정혁신운동에 참가해 곧 변법에 실패했다. 유종원은 영주 사마로 강등되어 10 년 동안 유배되었다. 험악한 환경의 압박이 그를 짓누르지 않았다. 그는 시를 통해 인생의 가치와 이상 정취를 표현했다.
저자 소개
류종원 (773-8 19), 당대 하동 (현 산서운성) 사람, 걸출한 시인, 철학자, 유생, 심지어 걸출한 정치가, 당송 8 명 중 한 명. 그의 유명한 저서는' 영주 8 장' 등 600 여 편으로 후세에 의해 30 권으로 편성되어' 육합동집' 이라고 불린다. 하동인이기 때문에 부르기도 하고, 결국 유주 도사로 임명되어 유류주라고 불리기도 합니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스포츠명언) 유종원은 하동 유씨 가문에서 태어나 유우석과 함께' 유류' 라고 부르고, 한유와' 유한' 이라고 부르며 왕위, 맹호연, 웨이와 함께' 왕몽' 이라고 불렀다. 류종원은 평생 600 여 수의 시를 남겼는데, 그의 글쓰기에서의 업적은 시가보다 크다. 산문은 거의 백 편, 의론 논문, 날카 롭고 풍자적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