얼마나 간단한 <역경>-"좌전" (1) 의 이야기 분석
전하는 바에 따르면' 좌전' 은 춘추 말기 루인 좌추명주의 사서로' 숫양전',' 곡량전' 과 함께' 춘추 삼전' 이라고 불린다. 또 연수별로 1 단계 편년체 사서로 분류되는 것도 걸출한 역사 산문의 가작이다. 그것은 공자가 쓴' 춘추' 를 번역한 것으로 밝혀졌다. 우리가 말하는 <역경>, <역경> 사이의 차이와 같다. 좌전' 은' 춘추' 를 번역했고, 우리도' 좌씨춘추' 라고 부른다. 좌전' 은 독립 사서로' 춘추' 와는 큰 관계가 없다고 생각하는 학자들도 있다. 흥미가 있는 사람은 스스로 자료를 조사할 수 있으니, 여기서는 군말을 하지 않는다.
서궁 4 년
진 시안 (西安) 공 리 지 (Li Ji) 와 결혼하고 싶어 하는 것은 불행한 일이다. 네, 기. 대중은 말했다: "의식에서. 점쟁이는 "선배 거북이보다 못하다. 그리고 그는 "충칭을 전문적으로 연구하는 것은 대중에게 큰 도전이다. 한 번 피웠는데, 10 년 후에도 여전히 악취가 난다. " 이것은 필요한 것이다. \ "들어 봐, 서. 생시 제나라, 딸은 탁자를 낳았다. 그리고 리 xizi, 장군, 중국 의사와 계획을 세웠습니다. 그녀는 큰아들에게 말했다. "만약 네가 제강을 꿈꿨다면, 빨리 제사를 지내야 한다. 장남이 곡보를 제물로 바치고, 귀공하다. 궁일과 기는 궁중에서 엿새 동안 머물렀다. 공공, 독 및 제공. 공공제사를 지내는 곳, 무덤. 개가 있으면 개가 죽는다. 그리고 나, 나도 죽을 거야. 지 우는 말했다: "장남에서 도둑. 클릭합니다 다자는 신도시로 뛰어갔다. 공이 그의 원금을 죽였다. 아니면 큰아들: "네가 무슨 말을 하든 논쟁해야 한다." 。 큰아들이 말했다: "당신은 규율이 아닙니다. 너는 초조하고 불안하여 음식이 부족하다. 내가 물러나면 기가 죄책감을 느낄 것이다. 네가 늙어서 나는 기분이 좋지 않다. 홀뮴: 홀뮴 홀뮴! 큰아들이 말했다. "너는 정말 그의 죄를 보지 않는다. 너도 이 이름으로 유명하다. 누가 나를 받아들일 수 있습니까? \ "라고
12 월 무신 () 으로 신도시 () 에 잠시 머물다. 시즌 suihuan erzi 는 말했다: "모두가 알고 있습니다. 클릭합니다 귀가 무거워 민들레를 달리다. 이무본곡.
번역: 처음에는 진헌공이 이기를 그의 아내로 만들고 거북이로 점을 치는 것은 불길한 일이었다. 망초로 점을 치고 길하다. 공 시안 (gong xian) 은 "잔디의 점술을 들어라. 클릭합니다 점쟁이는 말했다: "kuai 잔디 수는 짧고 거북이는 길다. 거북에 따라 하는 것이 낫다. 게다가, 그 격언은 "쓰다듬으면 병이 나고 너의 숫양을 훔칠 수 있다" 고 말했다. 。 바닐라와 악취 나는 풀은 10 년 후에 악취가 난다. 확실히 그렇지 않습니다. \ "진 시안 (西安) 공 은 듣지 않고, 이기를 만들었다. 이기는 Xi 치를 낳았고, 그녀의 언니는 탁자를 낳았다. 그가 Xi 를 제나라의 왕자로 만들려고 할 때, 이기기는 이미 중국 의사와 계획을 세웠다. 이기가 태자에게 말했다. "군주가 너의 어머니 제강을 꿈꿨으니, 너는 빨리 그녀에게 제사를 지내야 한다." 태자는 곡보 제사에 가서 후할아버지를 위해 술고기를 가져왔다. 공 시안 (공 시안) 은 방금 사냥을 나갔고, 리 지 (Li Ji) 는 6 일 동안 궁전에 고기를 넣었다. 현이 돌아왔을 때, 이기기는 술과 고기에 독을 넣고 바쳤다. 땅에 공물과 술을 바치니 땅이 무덤처럼 튀어나온다. 개고기를 주면 개가 죽는다. 내시에게 맡기자 내시는 죽었다. 이기는 울며 말했다. "줄거리는 왕자에게서 나온다." 왕자는 신도시로 도망쳐 그의 원래 돈을 죽일 것을 제안했다. 어떤 사람이 태자에게 말했다. "네가 다투면 군주는 반드시 발견할 것이다." 왕자는 말했다: "6 월 첩, 그래서 불안 포인트, 음식은 과복하지 않습니다. 만약 내가 죄를 시인한다면, 이기도 유죄가 될 것이다. 군주가 늙었을 때, 이기의 죄책감은 군주를 기분 나쁘게 할 것이고, 나도 우울할 것이다. " 고 말했다: "그럼 달려라! 클릭합니다 왕자는 "군주는 아직 나의 죄를 발견하지 못했다. 만약 내가 이 이름으로 나간다면, 또 누가 나를 받아들일 것인가? " 12 월 27 일, 태자는 신도시에서 스스로 매달려 있다. 이기는 두 아들을 모함하며 "그들은 모두 왕자의 음모에 참여했다" 고 말했다. 그래서 중귀는 포성으로 도피했고, 이무는 곡피리로 도망쳤다.
진헌공이 이기를 주요 궁전으로 세우고자 할 때의 점술이다. (여기서 언급하자면, 고대에는 황제의 언행을 기록하는 역사가라는 관원이 있었다. 이런 상황은 어느 정도 신빙성이 있고, 황제가 한 말이 너무 상세하기 때문에 의심하는 사람도 있다. 그러나 당시 이런 공식 일치는 청나라까지 이어져 믿음과 불신은 다른 각도와 시대에 서 있었다. ) 거북을 선택하느냐, 풀을 선택하느냐, 대중에게 자신에게 더 유리한 점술 방법을 제공하는데, 바로 내가 선진이학에서 말한 것이다. 그것은 몇 단계를 거쳤는데, 첫 번째 단계는 신의 학설, 두 번째 단계는 귀신의 학설, 세 번째 단계는 윤리학설이다. 여기에서 우리는 분명히 깨달을 수 있다. 그는 "하늘의 뜻" 을 거스를 것이다. 왜냐하면 이 "하늘의 뜻" 은 때때로 점쟁이의 손에 달려 있기 때문이다. 점쟁이가 점술을 정확하게 표현할 수 있는지, 혹은 그 안에 개인적인 욕망이 있는지는 알 수 없지만, 거북이와 점쟁이들 사이에서 사람들은 종종 자신이 좋아하는 결과를 원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이것이 내가 다른 사람을 예측할 때 자주 마주치는 상황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점쟁이, 점쟁이, 점쟁이, 점쟁이, 점쟁이, 점쟁이, 점쟁이)
여기서도 몇 가지를 말해야 한다: 선배를 배우는 것이 낫다. 첫째, 이 말은 누가 한 말인가? 둘째, 왜 거북이뿐만 아니라 너구리도 들어있나요? 주대에 거북이가 차츰차츰차츰 () 으로 대체되면, 왜 진헌공은 거북이를 필요로 하는가? 셋째, 현이는 점술이 정확하다고 생각했는데, 왜 이기가 천덕을 위반했는가. 도대체 사람을 인도할 수 있을까? 사실, 좌추명은 공자와 사교가 매우 좋아서 공자가 초초를 발양하여 점을 쳤다. 공자가' 춘추' 를 번역하는 것부터 분명히 여기에는 잔디의 정확도가 없다. 그래서 나는 좋은 친구 공자가 말한 것을 순자의 개요로만 설명할 수 밖에 없다. 선이자는 차지하지 않는다. ("아는 자는 차지하지 않고, 선이자는 예견하지 않는다" 는 출처가 없다.) 실크 책에 기록 된 공자의 예측 정확도는 70% 에 달했다. 비단서는 위조된 것이기 때문에 잠시 상관하지 않는다. 우리가 말하는 것은 공자가 주역에 대한 정확한 이해이다: 나를 몇 살, 50 세에 이경을 배우는 것은 그것보다 크지 않다. 이경은 여기서 철학의 일부가 되어야 한다. 이 기록에서 우리는 좌씨가 점술을 부정한다고 말할 수는 없지만, 그는 이 이야기를 통해 후세 사람들에게 사리사욕이 하늘을 이기고 인륜제도를 어기면 반드시 흉이 있을 것이라고 말해야 한다. 이것이 바로 주역이 표현하고 싶은 것이고, 무슨 일이 있어도 상관없다!
지적해야 할 또 다른 점이 있다. 이 구절을 살펴 보겠습니다: "충칭 바쁜 사람들을 전문적으로 치료하십시오. 클릭합니다 한 번 피웠는데, 10 년 후에도 여전히 악취가 난다. ""아, 우리는 점괘 사어 등을 샅샅이 뒤졌다. 그리고 원구를 찾지 못했는데, 이것은 거북이의 범주에 속해야 한다는 것을 설명한다. 오늘' 주역' 의 점괘와 유사하게 점술사에게 건의를 한다. 거북이와 점술은 점쟁이에게 경고하는 간단한 이치라는 것을 알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점명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