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우스트" 의 선함을 변증적으로 보는 법

시극' 부스터' 는 괴테의 걸작이다. 호머 서사시, 단테 신곡, 셰익스피어 연극과 이름이 같다. 그것은 서구 문학사에서 가장 중요한 서사시 거작 중 하나로 간주되어 숭고한 지위를 누리고 있다. 괴테가 평생 심혈을 기울여 완성한 걸작이기도 하다. 전극은 주인공 부스터가 인생의 진리를 탐구하는 과정을 단서로 그의 사상 발전사를 썼다.

부스터의 진리에 대한 추구는 5 단계로 나눌 수 있다. ① 학자생활, ② 사랑생활, ③ 정치생활, ④ 고전미 추구, ⑤ 자연 개조.

부스터의 이미지: 자산계급의 이중성을 표현하고, 진취적이고 즐기기를 갈망한다. 그는 "자강불식한 사람은 결국 우리 세대에 의해 구원받을 수 있다" 고 말했다. 이런 영원히 만족하지 않고, 끊임없이 추구하고, 자강불식의 정신은 이른바 부스터 정신이다. 부스터의 일생은 현실을 비판하는 정신과 변증하는 정신으로 가득 차 있다. 그와 악의 화신인 메피스토펠레스는 상호 의존적이고 상호 작용하는데, 이것은 변증철학의 구현이다.

메피스트의 이미지는 악과 부정의 정신을 구현했고, 그는 모든 것에 대해 경멸과 조롱의 태도를 보였다. 그의 각성은 종종 추악한 사물의 본질을 폭로할 수 있다. 그는 부스터를 서재에서 끌어내어 행복한 생활을 하게 하고, 다시 한 번 그를 유혹하여 악행을 하게 했다. 사실, 그는 부스터가 진선미를 향해 계속 전진하도록 시켰고, 그는 부스드의 전진길에 없어서는 안 될 추진력이 되었다. 작가는 메피스토펠레스를 통해 악의 작용이 전부 파괴된 것은 아니라는 철학을 선보였다. "인간은 악과의 투쟁에서 자신의 갈등을 극복하고 진보를 이루었다."

"파우스트" 의 예술적 특징:

(1) 이미지가 복잡하고 구상이 웅장하며 현실주의와 낭만주의를 결합한 창작 방법을 채택하고 있다.

(2) 예로부터 각종 시 형식과 표현 수단을 채택하였다.

부스터 이미지 분석

"부스터" 의 주인공 부스터는 적극적이고 진취적인 정신의 대표이자 자력갱생, 꾸준한 탐험가의 이미지이다. 생명의 참뜻을 위해, 짧고 완벽하며 아름다운 순간을 관찰하기 위해, 그는 자신의 피와 영혼에 내기를 하는 것을 두려워하지 않는다. 인생의 의의와 이상적인 사회를 탐구하는 과정에서 그는 쉬지 않고 끈질기고, 비범하고 탈속적인 끈기와 품격을 나타냈다. 그는 온갖 유혹과 시련을 견뎌냈다. Mefister 와의 내기를 통해 그의 새로운 탐구에 대한 신념을 불러일으키다. 열애의 비극은 그로 하여금 더 이상 감각적 즐거움을 추구하지 않게 했다. 정치의 비극은 그로 하여금 현실을 도피하게 했다. 고전 이상의 환멸은 그로 하여금 현실로 돌아가 이상을 실현하는 방법을 찾게 했다. 그는 결코 만족하지 않고, 결코 약해지지 않으며, 결코 탐험을 멈추지 않는다. "세상에서든 하늘에서든, 그의 마음을 만족시킬 수 있는 것은 아무것도 없다." 그는 줄곧 선을 행하고 있다. 이것들은 인격의 가장 뚜렷한 특징을 구성한다. 이것은 유럽 자산계급의 흥기 때 일부 지식인들이 무지에서 벗어나 참된 지식을 얻기를 갈망하는 사진이다. 파우스트는 일반 인류의 대표이기도 하며, 인간에게는 뚜렷한 이중성을 가지고 있다. 한편으로는 생명본능과 정욕에 이끌려 명리, 지위, 권력, 여성, 미색 등 현실적인 욕망에 빠져들기도 한다. 한편, 그는 개인적인 욕망과 현실에 현혹되지 않고, 계속해서 용감하게 자신을 뛰어넘어 새로운 생활로 나아갔다. 그는 한편으로는 금욕을 하고, 진리를 추구하고, 사업을 개척하고, 한편으로는 자식의 얽힌 일에 미련을 두어야 한다. 한편으로는 각성한 이상 사회이고, 한편으로는 맹목적으로 퇴폐적인 왕권 지지자이다. 부스터' 에서 이런' 영' 과' 고기' 의 갈등, 이런' 선' 과' 악' 의 투쟁은 괴테의 유물변증사상을 반영하고, 인간의 복잡성과 진실성을 보여주며, 인류가 진리를 추구하는 어려움을 반영한다.

부스터의 이미지 의미는 한 사람이 추구해야 할 정신정화의 길, 삶의 의미, 삶의 이상을 지적하며 숭고한 이상을 위해 끊임없이 분투하는 위대한 길로 사람들을 이끌고 있다는 것이다.

부스터와 메피스토펠레스의 변증 관계

시극' 부스터' 에서 메피스터는 부스터의 반대이다. 그가 주관적으로 악을 행하고 객관적으로 선을 행하는 것은 부스터의 이미지에 대한 보완이다. 그는 부스터의 인생 탐구를 객관적으로 추진하는 역할을 했다. 그는 부스터를 세상에 소개했고, 주된 목적은 부스터의 타락을 유혹하는 것이었지만, 실제로는 그가 어두운 공부에서 벗어나 사회 실천에 뛰어들도록 돕는 것이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인생명언) 그는 여러 차례 파우스트를 유혹하여 악행을 저질렀지만, 객관적으로 파우스트를 실수와 좌절에서 깨어나게 하여 더 높은 경지로 나아갔다. 그는 하느님이 주신 사명을 충실히 완수했다. 사람들이 안일함을 추구하는 정신 태만과 게으름을 채찍질하고, 사람들이 더욱 노력하도록 격려하는 것이다. (존 F. 케네디, 노력명언) 결론적으로, 메피스터와 부스터는 대립적으로 통일되어 있고, 부스터의 만족은 그가 사망한 시간이다. 한편, 그들은 메피스터가 그를 소유하기 위해 반드시 득실이 있어야 한다는 것을 베팅하고, 득실 사이의 관계는 변증하는 동시에, 그들의 베팅, 특히 파우스트의 죽음은 진리에 대한 추구가 끝이 없어야 한다는 것을 보여 주고, 만족은 반드시 멈추고, 중지는 죽음을 의미한다. 모순은 영원히 존재하고, 갈등이 해결되는 날은 사물의 죽음이 사라질 때이다. 그래서 진취는 만족할 수 없다. 천제는 결국 부스드 하늘을 받아들였다. 선함이 반드시 악을 이길 것이라는 것을 설명했을 뿐만 아니라, 악이 오히려 선을 촉진할 수 있다는 것을 보여 주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부스터는 메피스트의 추진으로 끊임없이 추구하는 것이다. 따라서, 메피스트와 부스터는 선과 악의 대립 상보관계를 구현했다.

"파우스트" 의 예술적 특징

부스터는 독특한 예술 풍격을 가지고 있다.

① 시극은 환상을 바탕으로 리얼리즘과 환상을 결합한다. 하늘과 땅, 먼 옛날의 현실, 인간 악마, 작가는 판타지 장면과 현실 생활로 화려하고 기이한 예술화를 엮어' 부스드' 를 자산계급의 격한 송가가 될 뿐만 아니라 독일의 현실 생활의 깊은 총결산이 되었다.

② 인물 형성에 있어서 가장 두드러진 것은 변증법을 이용하여 주요 인물을 묘사하는 것이다. 부스터의 영과 고기, 메피스트의 악과 선의 대립 통일은 전체 줄거리의 발전을 촉진하고 각자의 인격적 특징을 보여준다. 작품은 또한 모순과 대비를 통해 인물의 집단 이미지를 부각시켰다. 천제와 악마는 이성과 정욕의 대조이다. 부스터와 메피스터는 인간과 악마의 대조이다. 부스터와 마가렛은 지식인과 자연인의 대비이다. 대비는 그들의 성격 특징을 더욱 선명하게 한다.

(3) 작품의 형식이 다양하다. 시극 시작은 자유운, 마가렛은 민요, 헬렌은 고대 그리스의 비극시를 사용했다. 거의 모든 유럽시가 당시 작품에 등장했다. 서사, 서정, 의론이 하나로 어우러져 작품이 다채로워졌다. 또 시극은 많은 상징을 사용했고, 교회를 비판하는 것은 은유로 자주 사용된다. 하지만 수많은 판타지 장면, 인물의 출현, 상징적 수법의 운용은 독자들을 곤혹스럽게 한다. 특히 시극 2 부에는 추상적인 논술이 많이 있어 작품의 일부 부분을 주제에서 벗어나 느슨해 보인다.

괴테의 세계적 의미

괴테는 위대한 독일 민족 시인으로 독일 고전 문학과 민족 문학의 가장 걸출한 대표이다. 60 여 년의 창작 생애에서 그는 많은 우수한 시, 연극, 소설을 창작하여 18 세기 중엽부터 19 세기 초 독일에서 가장 중요한 작가이자 세계 문학사에서 가장 위대한 작가 중 한 명이 되었다. 그의 대표시극' 부스터' 는 세계와 인생에 관한 작품으로, 사람이 항상 외부와 충돌하고 실패와 재난은 불가피하지만 주인공은 자신의 동작으로 자신의 본성을 결정함으로써 현대인격의 기초를 다지는 철학적 의의를 가지고 있다. 괴테는' 부스터' 에서 생명의 참뜻을 밝혔다.' 우리는 매일 생명과 자유를 탐구해야 자유와 생명을 누릴 수 있다' 는 것은 현대인에게 큰 의미가 있다. 괴테가 먼저' 세계문학' 이라는 개념을 제시하여 글로벌 문학 일체화 과정을 추진한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