계란만 심거나 적당한 온도가 병아리를 부화시킬 수 있다면 왜 철학적 문제인가?
이 문제는 내인과 외인의 관계다. 내인은 결정적이고, 외인은 추진성이며, 계란 양식은 내인이고, 적당한 온도는 외인이며, 안팎은 결합으로 물질 발전을 촉진한다. 양자를 결합해야 병아리를 부화시킬 수 있다.
내인과 외인은 물질 변증법이 사물의 원인과 동력에 관한 한 쌍의 기본 범주이다. 내인은 사물의 발전과 변화의 내인, 즉 내부 갈등을 가리킨다. 외인은 사물 발전 변화의 외인, 즉 외부 갈등, 한 사물과 다른 사물 사이의 외적 연계와 상호 작용을 가리킨다.
확장 데이터
유물변증법은 어떤 사물의 발생, 발전, 소멸이 항상 내인과 외인 상호 작용의 결과라고 생각한다. 그러나 내인은 사물 발전의 근본 원인이고, 외인은 사물 발전의 두 번째 원인이다. "외인은 변화의 조건이고, 내인은 변화의 기초이며, 외인은 내인을 통해 작용한다.
"("모택동 선집 "제 1 권, 277 면) 형이상학은 사물의 내적 모순을 부인하고, 사물의 발전 변화의 원인을 전적으로 외인에 귀속시켜 외인론에 빠진다. 내인만을 이야기하고, 사물 발전의 외부 조건을 무시하는 것도 일방적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