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고성의 생애 소개
그는 8 년간의' 주가학' 의 학습 경험을 가지고 있으며, 좋은 고대 중국어 지식을 발전시켰다. 주고성의 작문은 반에서 줄곧 상위권에 있다. 당시 그는' 사기',' 한서',' 국어',' 전국책' 등 고서를 체계적으로 읽었고, 작문에서 경전을 인용하고 이치를 따지는 것을 좋아했다. 국어 선생님은 나중에 이렇게 말씀하셨다. "제가 제 1 사범에서 가르쳤을 때, 고대 중국어를 가장 잘 배웠던 것은 성 1 중에서 가르칠 때, 주고성의 고문은 가장 좋다. "원래 청대 학자인 위안은 호남 제 1 사범의 교사일 뿐만 아니라 호남 제 1 중학교에서 국어를 가르치도록 초빙되었다. 그는 일중 작문을 논평할 때 주고성의 문장 () 를 자주 예로 들었다.
그리고 세 명의 선생님이 있고, 다른 두 명은 양창제와 푸입니다. 양창제는 양개혜 열사의 아버지이다. 당시 1 중 슬림한 수업을 가르쳤다. 그의 학식, 도덕, 우아한 풍채는 주고성에 깊은 인상을 남겼다. 푸는 청대 전 유생이다. Yuan Shikai 가 황제라고 불렀을 때, yangdu 는 "보안 병원" 을 설립하기 시작했습니다. 푸가 뒤를 이어 호남 보안회의 의장을 맡았다. 그러나 양도와 마찬가지로, 그는 나중에 사상을 사회주의로 바꾸었다. 19 17 주고성은 호남성 제 1 중학교를 졸업하고 북사대 영어과에 입학했다. 막 대학에 입학한 것, 즉 오사운동, 중국 근대사에서 위대한 애국 운동. 주고성은 그 기간 동안' 신청년' 과 많은 오리지널 철학 저서를 목마르게 읽었다고 회상했다. 그는 과학과 민주주의의 관점에 매우 찬성했고, 그는 각종 새로운 사상을 광범위하게 접했다. 그는 당시 사회정치사조를 반영한 중외 서적을 대량으로 읽었는데, 여기에는 마르크스주의와 실용주의가 포함된다.
광범위한 섭렵, 겸수용, 백가쟁명, 새로운 것을 내세우는 것은 오사시대 지식계와 학술계의 풍조이자 당시 북사대의 학술 풍조로 그의 일생의 학술길에 영향을 미쳤다고 할 수 있다. 그 이후로, 주고성의 학습 방식은 줄곧 사상을 해방시키고, 시야를 넓히고, 광범위하게 읽고, 끊임없이 지식을 탐구하고, 중서를 배우고, 현재를 배우고, 자립하고, 자립하는 것이다. 장년에 들어서자 이 학자는 철학 미학 교육학 논리학 사회학 등 분야에서 심층적인 연구와 독창적인 견해를 가지고 있어 역사학 분야를 제외하고는 인상적이었다. 192 1 년, 주고성은 북사대 졸업 전반기에 호남 창사로 돌아와 제 1 사범에서 영어와 논리학을 가르쳤다. 그때 마오쩌둥은 제 1 사단 부속 초등학교를 담당했다. 옛 친구를 만나자마자 지기로 여기다. 주고성이 잊을 수 없는 날, 보통 저녁 식사 후 마오쩌둥은 주고성으로 가서 과거와 현재에 대해 이야기한다. 마르크스' 자본론' 과 많은 * * * 자본주의 소편의 주고성과 중국 최초의 * * * 자본가 마오쩌둥을 읽은 적이 있다.
8 월에는 마오쩌둥, 하숙형 등이 창사에 호남 자습대학을 설립했다. 1922 년 말 하숙형이 선산사 사장을 맡다. 마오쩌둥의 초청에 따라 주고성은 자수대학과 선산사에서 교사로 일하며 심리학을 가르친다. 한편, 주고성은 교수와 학술 연구를 결합하여 일생의 작문 생애를 시작했다. 1923 년, 주고성은 첫 번째 번역작' 어용학 이론' 을 출판했다.
1924 년 상무인서관은 주고성의' 생활체계' 라는 책을 출판해 자신의 학술사상 체계를 구축했다. 심리학과 철학을 결합한 이 책에서 그는 지식, 정, 뜻이 잇따르고 있다고 생각한다. 먼저 사물이 나 한 몸이고, 그 다음에는 사물이 분리되고, 그 다음에는 생명이 신앙된다고 생각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믿음명언) 이 책은 구조주의 심리학에 대한 비판일 뿐만 아니라 주고성이 철학 분야에 진출하는 시작이며 그의 초창기 혁신적 사고를 보여준다. 1942 년 봄, 주고성은 진보교수 진망도, 장지양보를 통해 충칭 북퇴석으로 이주한 국립복단대 임사과 교수로 진망도신문학과에 영어신문분석과정을 개설했다. 주고성은 항일민주활동에 계속 적극적으로 참여해 도행지가 사회대학을 설립하고 중국 민주정단 동맹 (NLD 의 전신) 고문으로 초빙되었다. 그의 학술적 품격은 학생들의 탄복을 받았다. 1945 년 봄, 주고성 임주임, 역사학과 학생들은 "주고성, 봄빛이 아름답고 새꽃 향기, 인재가 배출되었다" 는 이름으로 시를 썼다.
주고성도 세계사 연구에 힘쓰고 있다. 그는 당시 유행했던 세계사 저작을 자세히 분석해 보았는데, 부족한 점이 많은 역사적 사건이 유럽을 중심으로 아비라의 고대 문명을 소홀히 했다고 생각했다. 주고성은 유럽 중심의 학술 사상을 따를 수 없고 따르지 말아야 한다고 생각한다. 그리스와 로마는 다른 지역을 지배하는 문화 센터가 아니다. 중국과 인도는 그리스 로마와 비교할 수 있다. 이 사상을 전제로, 주고성은 새로운 세계통사를 편찬하여 인류 사회 발전의 전반을 통일된 전체로 통합하고 유럽의 고대 문명과 현대 문명을 정리하려고 하였다. 중국, 인도 등은 모두 각자의 독립적인 문화 체계를 가지고 있으며, 동양 문명과 서구 문명이 서로 침투하고 상호 작용하여 파란만장한 세계사화권을 구성하였다.
1949 년 주고성의 3 권' 세계통사' 가 공식 출판되었다. 이 통사에서 주고성은 이집트, 바빌론, 페르시아, 인도, 중국, 멕시코의 6 대 문화센터의 상호 연결과 점점 더 융합을 주제로 세계 문화 간의 내적 관계를 묘사했다. 주고성은 세계가 다원적인 유기적 전체라고 지적했다. 세계 다문화 지역과 다국가가 공존하지만 고립된 활동이 아니라 처음부터 상호 작용, 교차, 침투 추세가 있는 것은 불가피하다. 주고성은' 세계통사' 외에도' 중국통사' 를 썼다.
1946 년, 주고성은 복단대학과 함께 충칭에서 상해로 돌아와 역사지리학과 학과장을 역임했다. 그는 장지장, 판진아, 간버잔 등과 함께 상해대 민주교수연합회 (이하' 대교회') 를 발기하고 조직했다. 주고성은' 대연맹' 의 중추로서 국민당에 의해 상해와 경비사령부의 블랙리스트에 올랐다.
상해가 해방된 후, 주고성은 신복단대 첫 교무장을 맡았고, 이후 곽모로 (), 백찬 (), 후외려 () 의 의뢰를 받아 상하이 역사학회를 설립하고 오랫동안 회장을 역임했다. 1952 고교조정, 최대 15 명의 전국 유명 학자와 학술권위가 복단대학으로 옮겨갔다. 복단대 원장으로서 진망도 총장을 대표하여 저장대 수, 진, 강대 등 15 명의 유명 교수를 거느리고 복단대학에 진학했다. 몇 년 후, 수는 여전히 감개하고 있다. "늙어서 쉽지 않고, 15 개의 대머리를 단결하기를 바란다. 주곡은 늙어도 공로가 없어서는 안 된다. 저는 주곡로의 대표인 왕로입니다. 그는 팀을 복단으로 데려왔습니다. " 1960 년대 초에 주고성은 일종의' 투쟁철학' 에 빠졌다. 이것은 저우 고대 도시의 미적 사고를 둘러싼 큰 논쟁이다. 주고성은 196 1 부터 1962 까지' 광명일보' 의' 역사와 미학',' 문혜일보' 라는 미학사상을 논술하는 문장 세 편을 발표했다 나중에 그 미학 사상에 관한 논쟁에서 그는 연이어 문장 다섯 편을 발표했다.
당시 중국 대지는 1957 의 반우투쟁을 겪었고, 1958 의' 백기를 뽑아 붉은 깃발을 꽂았다', 1959 의 반우투쟁,1을 겪었다. 계급 투쟁의 현이 갈수록 긴박해진다. 주고성은 자신의 문장 속에서 많이 축적되어' 갈등투쟁의 경계를 정확히 인식하라',' 갈등투쟁과 갈등통일의 관계를 정확히 이해하라' 등의 문제에 대한 견해와 의견을 솔직하게 표현했다. 특히' 예술 창작의 역사적 지위' 에서 주고성은' 시대정신 융합론' 이라는 주요 관점을 표현했다. 그는 이렇게 설명했다.
원시 씨족 사회에서는 인간과 자연의 투쟁으로 인해 부족간의 투쟁으로 인해 서로 다른 이데올로기가 왕왕 씨족 사회의 시대정신으로 형성되고 융합되는 경우가 많다. 봉건 시대에는 각양각색의 이데올로기가 있어서 당시의 시대정신으로 융합되었다. 자본주의 시대에는 각종 이데올로기가 모여 시대정신을 형성했다. 시대마다 정신은 통일된 전체이지만 계급마다, 심지어 개인마다 정신은 완전히 다르다. 이것은 Zhou 고대 도시의 "시대 정신의 융합 이론" 입니다. 주고성의 해석은 자연히 큰 파문을 불러일으켜 포위 공격과 봉쇄의 또 다른 초점이 되었다. 한동안' 토론' 은 문장 우후죽순처럼 생겨났다. 시대정신에 대한 토론은 1963 부터 1964 까지 2 년이 걸렸다. 각 측이 앞다투어 기부하다. 광명일보' 만이 1964 의 여름과 가을에 거의 300 편의 문장, 그 중 대부분이 주고성의 관점을 비판하고 그를 찬성하는 것은 30 여 편밖에 되지 않았다. 이 기간 동안 어떤 사람들은 광명일보에서 주고성과 여러 차례 충돌하여 그들의 혁명의 철저성을 나타냈다.
마오쩌둥은 줄곧 이 토론을 면밀히 주시하고 있다. 그는 신문에서 발표한 논전 문장 및 기타 관련 문장 들을 본 적이 있다. 김위민, 리의 문장' 시대정신에 관한 몇 가지 문제-야오동지와 의논' 에 관해서는, 그는 발표하기 전에 이미 청렴한 모습을 보았다. 7 월 6 일, 그는 이 문장 을 읽은 후, 즉시 중공 홍보부 에 이 문장 과 야오 의 문장 편집 을 책으로 집필하고, 발행 하고, 친필로 쪽지 를 서문으로 써달라고 요청했다.
이 두 편의 문장 편을 볼 수 있다. 하나는 반박하고, 다른 하나는 반박을 지지하는 것이다. 문학 이론과 관련이 있습니다. 문예 종사자들은 문학 이론을 좀 알아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방향을 잃을 것이다. 이 두 편의 문장 들은 읽기가 어렵지 않다. 누구의 논점이 더 정확한지는 독자 스스로 고려한다.
오늘날 마오쩌둥의 서문은 공격적이지는 않지만, 이 토론에 대한 그의 태도, 토론 양측의 견해, 옛 친구 주고성에 대한 그의 태도가 모두 그 속에 있다. 문화대혁명' 이 발발한 지 얼마 되지 않아' 시대정신 융합론' 이 전국 중점 비판의' 흑팔이론' 으로 꼽혔고, 주고성은 결국 그 피해를 입었다. 4 인방' 을 산산조각 낸 후 주고성은 그의 삶과 학술적 생애의 두 번째 봄을 맞았다.
1978 이후 주고성은 학술 연구 방면에서 저술이 잦아' 진한제국의 통일운동',' 미래를 위한 역사사업',' 예술창작의 지위',' 전체통일을 중시하고 유럽 중심주의를 반대하다' 등의 논문을 발표했다. 새로운 논점을 제시하고 나이가 들수록 강해진다. 동시에 그는' 역사와 미학' 이라는 책을 출판하고' 중국 통사' 를 개정하여 출판했다. 1982 년, 그의' 중국통사',' 세계통사' 가 전국 고교 문과교재로 등재됐다.
주고성은 만년에 줄곧 복단대학의 역사 교수였다. 80 세에 교학계에 들어가 세계사를 강의하고 문혁 이후 첫 역사학 석사 박사 대학원생을 양성하며' 중외사 비교 연구',' 이른바 의경',' 고대 봉건주의' 등 영향력 있는 전문 저서를 집필했다. 65438 년부터 0984 년까지 중국 문화연구소장 건립을 주관하고' 중국 문화사 총서' 를 편집했다. 1986 년' 세계문화사 총서' 편집장을 맡다. 1988 년에는 대형 학술총서' 민국총서' 의 집필도 주관했다. 199 0 년 6 월, 165438+ 10 월과 1992 년 3 월, 주고성은 NPC 와 상하이시 인민대표대회에 두 번 편지를 썼다 복단대 교수 주고성은 유명한 역사학자이다. 그는 복단대학교 역사학과장과 교무장이다. 대표작' 중국통사' 는 제 1 권과 제 2 권,' 세계통사' 는 제 1 권, 제 2 권, 제 3 권이다. 이 두 역사는 수십 년 동안 중국에 영향을 미쳤다.
많은 유명한 역사학자들이 있지만, 한 사람이' 중국통사' 와' 세계통사' 를 썼는데, 이는 중국 사학계에서 두 번째 사람이 아니다.
65438 년부터 0932 년까지 주고성은 제남대 교수 겸 역사지리학과 학과장으로 역사학 전공으로 중국 통사를 강의하기 시작했다. 이때 그는 반제애국운동에 종사하며 과중한 교학 임무를 짊어지고 있어' 중국 통사' 제 1 권, 제 2 권을 집필하는 데 몰두하고 있다. 1939 년' 중국통사' 를 출간해 역사형성론을 제기하고, 역사사건의 유기조직과 필연적인 법칙을 지적하고, 역사 유물주의로 중국 역사를 논술하려고 노력하며, 많은 진보 지식인들에게 큰 영향을 미쳤다. 이 책은 당국에 의해' 마르크스주의 혐의' 로 간주되어 금지되었고, 주고성은 중국 역사 교수를 중단하고 세계사를 가르치라는 명령을 받았다. 그 이후로 주고성은 세계사의 시야에 들어갔다. 주고성은 1942 년 가을부터 충칭까지 복단대학교에서 반세기 넘게 교수로 재직했다. 주고성은 당시 유행했던 세계사 저작을 연구하여, 그것들은 모두 역사적 사건으로 쌓여 있어서 대국감이나 통일감을 줄 수 없고, 모두 유럽을 중심으로 아비라의 고대 문명을 경시하고 있다. 그는' 유럽 중심주의' 를 비판하며 각 지역이 공존해야 한다고 주장하면서 동시에 새로운 패턴으로 세계통사를 집필하기 시작하면서 인류 사회 발전의 전반을 통일된 전체로 통합하려고 노력하며 유럽 고대 문명과 현대 문명이 세계 문명사의 일부일 뿐이라는 것을 천명했다. 중국 인도 등 문화체계는 각자 독립적으로 발전하여 서구 문화체계와 상호 침투하고 경쟁하여 생동감 있고 장려한 세계화를 이루고 있다. 65438 년부터 0949 년까지 그는 세계통사를 출판했다. 이 책은 외국의 과거 연구 성과뿐만 아니라 시스템 구성에서 구체적인 결론에 이르기까지 작가의 뚜렷한 개성과 독창적인 견해를 보여준다. 외국의 유사 작품에 비해 이 책은 매우 선명한 특색을 가지고 있다. 유럽 중심의 세계사 구체계를 깨고 세계사 연구에서 적극적인 역할을 했다. 이 두 편의 개인이 쓴 통사는 중국 근현대사학사에서 유일무이하다.
이 두 걸작은 주고성의 역사 분야에서의 지위를 확립하고 그를 곤경에서 벗어나게 했다. 1966 년 여름,' 문혁' 이 시작되면서 주고성이' 외양간' 에 갇혀 고생을 많이 했다. 1968165438+10 월, 8 회 12 중 전회에서 마오쩌둥은 "주고성의' 세계통사' 가 아직 끝나지 않았다. 책도 필요하다" 고 말했다. 주고성은 이렇게 해방되었다. 그러나 장춘교와 요의 방해로' 세계통사' 는 결국 계속되지 못했다.
세계통사' 제 1-3 권은 고대 세계에서 현대 세계까지의 역사를 묘사한다. 제 4 권, 산업혁명이 시작된 이후의 역사를 묘사하는 계획은 당시 아직 쓰지도 않고 쓰지도 않았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산업혁명, 산업혁명, 산업혁명, 산업혁명, 산업혁명, 산업혁명) 나중에, 주고성은 여러 차례 그것을 쓰려고 시도했지만, 불행히도 그는 평생 이렇게 하지 않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