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자는 의론 논문을 쓰는 것으로 유명하다.

공자도 "사람이 무정하면 무슨 예의냐? 사람은 마음도 없고 폐도 없는데, 그럼 너는 무엇을 기쁘게 하느냐? 클릭합니다 ("논어 바촉") 예악의 규율은 겉으로는 북서, 종북의 규칙이지만 공자는 그 본질이 인간의 도덕적 수양이며, 외적 예의는 하나의 형식일 뿐이라고 분명히 지적했다. 사람이 선을 행할 수 없으면 영혼을 잃는다. 인과례는 통일되고, 례는 인인의 외적 표현이며, 인은 예의의 본질적인 요구임을 알 수 있다. 당시 예절이 무너진 가장 중요한 이유 중 하나. 그래서 공자는 인을 의식 위에 두고 도덕적 내포를 부여했다. 공자의 눈에는 인성본선, 도덕수양의 관건은 후천적인 배양에 있다. 일상생활에서 우리는' 의식' 의 기준에 따라 자신을 구속해야' 인' 을 하고' 인' 의 요구를 진지하게 실천해야' 인' 을 할 수 있다. "인" 은 일종의 수양으로, 우리에게' 자제' 와' 복례' 를 결합해, 엄격하게 자신을 요구하고, 작은 일부터 시작하여, 사람을 너그럽게 대하고, 외부 조건에 좌우되지 않고, 모든 일에 다른 사람을 구하지 말라고 요구한다. 공자는' 자제' 를 강조하며 구체적으로 보기, 듣기, 말하기, 이동의 네 가지 방면에서 예의규범을 엄격히 준수해야 한다고 요구했다. 오직' 자제' 와' 응례' 를 결합해야만 덕인의 경지에 도달할 수 있다. 출처: 커뮤니케이션 연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