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실된 문화재를 어떻게 보고 조국으로 돌아갈 것인가?

현재 국제문화유산 분야는 문화유산의 귀속 문제에 대해 큰 논란이 있다. 주로 문화유산 원천국과 점유국익을 대표하는 두 가지 뚜렷한 대립 관점을 포함한다. 이 두 가지 관점은 각각 문화민족주의와 문화국제주의에 기반을 두고 있다. 문화 국제주의가 표방하는 보편성은 진정한 보편적 가치가 아니다. 그 이론은 실천에 뚜렷한 결함이 있다. 문화민족주의의 관점은 문화유산의 귀속에 뚜렷한 합리성을 가지고 있으며, 국제사회의 도덕력의 지지를 받는다. 문화재의 근원국은 유실된 문화재를 돌려주라는 요구를 조금도 흔들리지 않고, 동시에 법적 수단과 기타 모든 효과적인 수단을 통해 문화재 반환을 모색하여 쌍방이 받아들일 수 있는 문화유산 반환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방법을 찾으려고 노력해야 한다. 육건창, 구걸, 후영,' 일방적인 호소와 다자간 협력: 문화유산의 귀환길' (위의 견해는 동남문화 4 호, 20 13 에서 발췌). 신중국이 성립되기 전에 중국 근대에 해외로 유출된 문화재의 상황은 비교적 복잡하다. 주로 서구 열강과 제국주의가 중국을 침략할 때 직접 약탈한 문화재, 서방국가의 일부 단체나 개인이 불법으로 발굴하고 절도하고 인신 매매한 문화재, 그리고 일부 사람들이 불법으로 구매하고 밀수한 문화재가 있다. 이 유물들은 근대 이래 중국이 해외 문화재를 유출한 가장 중요한 부분이다. 항일전쟁이 승리한 후 국민정부 교육부는 전시문화재 유실위원회를 설립하고 조직규칙을 제정해 일본 침략자들이 중국에서 문화재를 파괴하고 약탈하는 상황을 조사하고 집계했다. 한편 일본에서 일본군에 약탈당한 문화재를 회수하는 운동이 벌어졌고, 각종 노력을 통해 일본군에 약탈당한 중국 문화재와 선본의 일부를 회수했다. 신중국이 성립된 후 1950 년 5 월 24 일 중앙인민정부정무원은' 진귀한 문화재 도서 수출 금지 잠행 조치' 를 발표하고 문화재 수출에 대한 엄격한 허가제도를 시행해 근대 중국 문화재가 약탈, 밀수 출국, 대량 유출된 역사를 종식시켜 중화민족 문화유산에 큰 손실을 입혔다. 그러나 1980 부터 문화재 밀수 유출이 날로 심각해지고 밀수 활동이 집단화되고 있다. 이 심각한 문제에 직면하여 국가는 일련의 중요한 조치를 취했는데, 여기에는 법률 법규 제정 및 개선, 문화재 출국 심사, 불법 발굴, 절도, 밀수 등의 범죄 활동을 엄중히 단속하고 문화재 밀수와 유출을 억제하는 것을 포함한다. 문화재 밀수와 유실 문화재를 회수하는 것은 장기적이고 어려운 임무이다. 문화재 밀수와 불법 수출의 심각성은 세계 거대한 문화재 예술품 시장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 국제 문화재 예술품 시장에서 문화재 예술품을 불법으로 매매하는 연간 거래액은 무기와 마약에 버금가는 것이다. 문화재 도난, 도난, 밀수의 엄중한 상황에 직면하여 국제기구는 관련 협약을 제정하였다. 한편, 중국은 법제 건설을 강화하여 문화재를 보호하고 문화재 범죄와 싸우기 위한 더욱 강력한 법적 근거를 제공하고 보호와 타격을 강화했다. 한편, 국제협력을 강화하고 문화재 밀수 범죄를 단속하고 관련 국제협약에 따라 불법 수출된 문화재를 추징하는 여러 가지 조치를 취해 성과를 거두었다. 그러나 중국 근대사의 문화재 유출은 복잡하고 많은 문제가 관련되어 있다. 해외로 유출된 문화재를 구조하고 회수하려면, 서로 다른 상황을 구별하고, 분류별로 심도 있게 조사하고, 각각 대책을 제시하고, 다른 방식과 경로를 통해 우리나라의 귀중한 문화재를 되찾아야 한다. 이것은 복잡한 시스템 공사이자 장기적인 견지가 필요한 중요한 작업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