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대 과거와 문학의 관계를 어떻게 보는가

당대 고시와 문학의 관계는 문학 연구 분야에서 늘 중요한 이슈였다. 오종국(吳宗國)의 『당나라 고시제도에 관한 연구』와 맹이동(孟erdong)의 『제국대학 입시제도의 보완과 교정』은 제도적 연구와 문헌검토를 중심으로 한 기초연구이다. 정천판의 『금사경전과 당나라 문학』, 부현종의 『당나라의 과거와 문학』 등에서는 과거 과거와 관련된 사회적 관습과 문인적 사고방식을 고찰하여 그것이 문학에 끼친 영향을 평가하고 있으며, 거시적 관점, 즉 가치 판단에 기초한 전통적인 사고에 더 기울어졌습니다. 천비(陳飛)의 『당대 실험정책 고찰』은 실험정책을 보다 직접적인 방식으로 집중시켰는데, 이는 이후 점점 더 심층적이고 세부적인 주제별 연구의 대상이 되었다. 시험과 관련된 시, 시, 수필 등은 문학의 특별한 형태일 뿐만 아니라, 고시 제도의 중요한 부분을 차지하며, 최근에는 자연스럽게 뜨거운 연구 주제가 되고 있다. 그러나 새로운 문제가 발생할 것입니다. 먼저, 체제가 파편화되는 상황을 피하기 위해서는 문학 중심으로 어떻게 이루어져야 하는가에 대한 고찰이 있다. 둘째, 심사중심의 문학은 '우수한 작품이 거의 없다'는 점인데, 그것들은 전통문학과 다르며 각각의 특징이 있다. 마지막으로, 시험 중심 문헌과 주류 문헌을 결합하여 완전한 연구 중요성을 부여하는 방법입니다. 고시시에 관한 한, 서소봉의 《당나라 고시 연구》는 위의 문제를 아주 잘 해결하고 있다. 그 사상과 방법도 널리 알리기 쉬우며, 현 단계에서 고시와 문학연구를 통합하는 데 이상적인 모델이라고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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당나라에서는 운율이 그 세대에서 가장 인기가 있었고 이를 "당여(唐樂)"라고 불렀다. 조정에서는 수제도를 따라 발전시켜 '시를 바탕으로 한 학자 선발'제도를 확립하여 인재를 선발하고 관료를 평가하였다. 시험용 시는 5자 운시(사운)를 사용했는데, 이는 '시험운시'라고 불렸다. 이는 당나라의 고시와 시를 잇는 가장 직접적이고 중요한 매개체였다.

당 오대부터 송까지 대부분의 사람들은 '시로 선비를 모집하는 것'을 당나라 번영의 중요한 요소로 직접적으로 여겼습니다. 예를 들어, 안우(廣妃)의 『창랑시담(昌lang Poetry Talk)』은 다음과 같이 믿고 있다. “'당시는 왜 우리 왕조를 능가했는가?' 그럼에도 불구하고 송인들은 시험에 응했다. ​​시 자체에 대한 평가는 그다지 높지 않다. 예를 들어 리기는 "때때로 좋은 대사가 있다"고 했고, 게리팡은 "지방시는 그 자체로 독특합니다". 원나라에서는 고시가 쇠퇴했고, 명나라에서는 당법이 '시를 바탕으로 한 학자 선발'에 기초를 두고 있다는 생각에 종종 의문을 제기하는 사람들도 있었습니다. Hu Hu Houyun이 말했듯이 "시의 흥망은 사람의 재능과 학식에 달려있는 것이지 윗사람에게 달려 있는 것이 아니다. 한나라는 사격술로 선비를 뽑았는데 소립의 시와 반마의 시가 나왔다. 이것이 아닌가? 굴원의 '사오'에 묶여 일월의 영광을 얻었는데, 초가 어떻게 그의 상으로 사람들을 사로잡을 수 있겠습니까? 게다가 당나라에서 채택한 5자 8운의 리듬은 현대에서 최고가 아닙니다. 시.” 왕시진의 『의원연』에는 “당나라의 시는 선비를 불러일으키기 때문에 시가 독특하다고 하지만 지방에는 그런 시가 드물다. "Xiang Ling"에 있는 Qian Qi의 시처럼 Li Gong의 "Nishang" 시스템은 하나일 수 없습니다." 이러한 주로 부정적인 태도는 "팔다리" 접근 방식에 대한 위장된 방어로 간주될 수 있습니다. 이 왕조의. 정형문의 단점을 고려하여 청나라는 강희시대부터 정형문에 더해 '시를 바탕으로 한 선비 선발'이라는 낡은 제도를 점차적으로 복원해 나갔다. 이는 당시 당고시를 주석하는 관행으로 이어지기도 했다.

해당 시험시와 '시로 선비 모집'에 대한 고대인들의 평가는 일반적으로 긍정에서 부정, 다시 긍정으로 나뉘는 것을 알 수 있다. 학계 초창기에는 '승진'과 '승진'의 가치판단이 여전히 지배적이었다. 전자는 우관잉과 왕수이조로 대표되었고, 후자는 궈소유로 대표되었다. 이후 고시제도의 관점에서 보면 황부현(黃富玄), 마계고(毛結高) 등이 '시로 선비를 선발하는 것'이 당나라 초기의 시의 절정보다 늦었다고 주장하여 고시와 문학의 관계를 역전시켰다. 이는 '시로 학자를 선발한다'는 뜻이다. '시로 학자를 모집한다'는 것은 시의 번영에 미치는 영향은 제한적이지만, 시의 번영은 '시로 학자를 모집하는' 제도를 효과적으로 촉진시켰다. 이때 '시로 선비를 모집하다'는 인과관계가 역전되면서 입시 위주의 시의 위상은 점점 미미해졌다. 최근 수험 위주의 시 텍스트에 초점을 맞춘 많은 연구들이 '촉진 후퇴'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심지어 자기 부정이라는 당혹스러운 상황에 빠지기도 한다. 이와 관련된 학계의 선행연구 현황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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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소봉의 저서 '당나라 고시 연구'(북경대학교 출판사 발행)는 주로 '고시'와 '문학'이라는 두 가지 측면을 다루고 있다. ". 저자는 제도적 연구의 관점에서 늘 '시'를 핵심으로 삼고 그 비중과 역할을 논한다.

금시학과에 '시를 바탕으로 한 학자 선발'을 예로 들자면, 이는 주로 세 가지 구체적인 주제로 심도 깊게 나뉘어져 있다. 첫째, '논술시험은 시시험과 다르다'는 점을 입증하기 위함이다.

이전까지 학계에서는 문헌에서 '논문고사', '문가락지식'이라는 단어를 근거로 '문장'을 '소리장단'으로 착각하여 논술고사가 시문고사와 동일하다고 결론짓는 경우가 대부분이었다. 그러나 저자는 당나라 사람들의 수필 개념의 진화에서 출발하여 당나라 초기의 수필에는 문과 펜의 개념이 모두 있음을 지적하고 "문학의 법칙"을 식별합니다. 그 시대는 '시와 시의 운율'에 국한되지 않고 '문체의 법칙'이 되어야 하며, '이전의 실수가 발생한 이유는 수필과 문학의 법칙에 대한 해석 때문'이라고 믿었다. 너무 좁았어." '수필'은 '시'와 동일하지 않기 때문에 수험용 시는 당연히 수필의 범주에 포함되지 않는다는 뜻이다. 즉, 시험에서 초기 시의 비율은 실제로 존재하거나 존재하지 않았다.

두 번째는 “에세이가 점차 시에 집중됐다”는 점을 보여주는 것이다. 앞 단락의 논의가 주로 문학적 분석을 바탕으로 하고, 비록 풍부하고 풍부하더라도 '한 집안의 의견'이 불가피할 수밖에 없다면, 이 부분은 주로 상세한 역사적 자료를 바탕으로 시가 어떻게 시가 어떻게 이루어지는가를 다각도로 설명하고 있다. 산문에는 메모, 표, 토론이 포함됩니다. 논문, 비문, 송가, 속담 및 구호를 포함한 10가지 문학 스타일 중에서 이것이 눈에 띕니다. 이는 앞에서 말한 내용을 확인할 뿐만 아니라, 논술고사에서 시의 비중이 꾸준히 증가하여 개원시대와 천보시대에 시가 압도적인 위치를 대략적으로 확립해가는 과정을 개괄적으로 보여준다.

세 번째는 '논술시험을 필두로 3개 시험 신설'을 시연하는 것이다. 초기에는 조정에서 유교를 중시하였고, 이후 수필과 정책문의를 시도하다가 차근차근 폐위되었다. 경전을 통과하지 못한 사람은 시, 시, 정책 질문에 도전할 수 없습니다. 그러나 "진시이태징은 큰 재앙이었다." 즉 유교와 문학적 재능은 함께 결합될 수 없기 때문에 조정에서는 규범에서 벗어나 '서예보상시'를 사용했는데, 이는 서예의 위상이 쇠퇴했음을 의미하며, '서예를 중시하는 경향'이 대세이다. 유교에 대한 문학, 재능과 시에 관한 문학." 대리시대에는 '시로 되갚는 것'이 '시로 바꾸는 것'으로 발전했는데, 이는 '검시'의 역할이 폐위된 후 '구하는 것'에서 시험 전에 경전을 시험하지 않음으로써 '대체하는 것'으로 발전했음을 보여준다. . 이는 더 이상 과학적인 고찰에서 경전의 필사가 필수가 아니며, 시의 비중과 역할이 유례없이 강화되었음을 의미하기도 한다. 따라서 당나라 중기 이후에는 철경을 대체하는 최초의 진화형인 잡문(잡문)이 등장하게 되는데, 그 논리는 자문(跡文)의 등장에 기인한다고 볼 수 있다.

요컨대 수험 위주의 시가 여러 문학 양식을 물리치고 논술고사의 주류가 되었으며, 세 가지 시험에서 등장한 논술고사가 학자를 선발하는 중요한 기준이 된 것이다. 시를 쓰는 학자" 시스템의 전체 그림. 동시에 저자는 진시과목 입학기준에서 수필과 정책수필 사이의 상충관계와 갈등도 주목했다. 구체적으로 진원·원화시대에는 왕조가 부활하여 계몽주의와 실용주의를 강조하였고, 유교와 실용주의를 선호하고 현란함을 반대하는 경향이 팽배하여 수필을 주요 입시 기준으로 삼게 되었다. 정치적 상황이 쇠퇴하면서 정책기사의 위상도 쇠퇴했고, 수필도 이에 대항할 수 있게 됐다.

제국시험은 정기시험과 제도시험으로 구분되는데, 전자는 연중 시행되는 반면, 후자는 임시 칙령에 따라 실시한다. 전자는 주로 Jinshi 주체를 위한 것이고 후자는 Quanxuan을 위한 것입니다. 이 책은 이 두 가지를 고찰하고 몇 가지 선택을 하는데, 그 선택은 모두 '시를 바탕으로 한 학자 선발' 제도에 대한 고찰을 통해 결정된다. 예를 들어, 이 책에서는 『백편과』와 『완연과』가 주로 시 평가에 중점을 두고 문학적 재능을 선발하기 위한 것임을 보여준다. 시험제도였으나 당 중기 이후에는 정기시험으로 바뀌는 경향이 있었는데, 이는 서사가 되기 위한 한 단계로서 시의 중요성을 잘 보여준다. 또한, 위계적 관점에서 볼 때 중앙과 지방의 고시에는 차이가 있다. 이전 연구들은 중앙정부에 초점을 맞추었고 지방정부에 관한 연구는 모호했다. 다행스럽게도 이 책의 저자는 편파적이지 않았다. 『농촌 공물 회수 및 제거』에 관한 특별 연구는 그의 선구적인 공헌을 가장 잘 보여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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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학 연구의 관점에서 볼 때 이 책은 시험 중심의 시를 기반으로 하고 있지만 항상 당의 법칙을 참조한다는 의식적 인식을 갖고 있어 원활하게 통합될 수 있다. 주류 시의 역사 속으로.

이 책은 우선 주제 제한, 운율 제한 등 당고시가 갖는 제도적 특성을 살펴보았지만 이에 국한되지는 않는다. 제한된 운율을 예로 들면, 당나라의 '실험시'는 평운과 사운을 모두 사용할 수 있지만, 송나라에서는 경사 운을 피하는 경향이 있을 수 있다고 지적한다. 사용된. 이는 당송의 음율이 관시 관점에서 볼 때의 차이점과 연관성을 보여준다. 또한 작가의 문체적 변화에 대한 탐구는 당초 율시의 형식화와 황실시의 전통으로까지 거슬러 올라가 당대 율시의 발흥과 번영을 개괄적으로 정리한 뒤 수록하였다. 마지막으로 “논술시험은 점차 시와 산문 중심으로 진행됐다.”

둘째, 이 책은 시험지의 창작방식을 논하지만, '몇몇 좋은 작품'과 '가끔 좋은 시' 사이의 논쟁에서 벗어날 수 있다. Tang Lv의 창의적인 경험에 대해 이야기해 보겠습니다. 구체적으로 시문의 시초, 계승, 전이, 삼단구조는 당대의 일상적 경험에서 파생된 시문의 기법, 사건의 절충, 정서 등이 결합될 수 있다. 당중후기 운시의 적용 경향과 관련이 있다.

또한 시험시는 원래 시적 아름다움이라는 공식적인 이상을 구현하고 '우아한 시'라는 자연스러운 속성을 가지고 있었다. 그 발전은 "부드럽고 정직하며 원망하지도 않고 화내지도 않음"이라는 원래의 우아함과 성실함에서 차갑고 날씬하고 화려한 스타일의 통합, "퇴폐적인 관습을 바로잡기 위해 문학적 스타일을 재구성"하려는 황실 칙령의 시도로 발전했습니다. 이는 시험시가 상대적으로 독립적이면서도 당나라의 규율로 서로 영향을 주고 보완하는 전반적인 경향을 잘 반영하고 있다.

마지막으로 가장 귀중한 것은 개성대 칙령에서 “시는 기량체질에 기초해야 한다”는 칙령에서 출발하여 중국 시가단 혁신의 흐름을 이끌어 낼 수 있다는 점이다. "새로운 변화를 회고한다"는 당중후기. '제량체'로 알려진 기량체는 아름다움과 우아함을 중시했으며 궁중의 우아한 문체에 자연스럽게 거부당했다. 원종 황제는 "제량의 체질에 따라" 시를 시험하도록 명령했는데, 이는 분명히 음악의 리듬을 회복하려는 고려 때문이었습니다. 현대 운율시의 발전은 제나라와 양나라 때부터 시작되어 당나라 초기와 당나라 중후기에 이르러 점점 정교해지고 때로는 제한되기도 했다. 조정에서는 '신가락'의 단점을 보완하기 위해 '고대의 선율'을 활용하려는 의도로 자연스럽게 리듬에 초점을 맞춘 '기량 체격'을 옹호했다. 저자는 여기에서 출발하여 조연의 운율론과 운율시 창작에 주목하여 운율시가 확정된 후 당중후기 시인들이 돌파구를 모색하려는 불안과 부단한 노력을 보여주고 있다. 그러므로 『시가 보의 가락을 따른다』는 것은 단순한 보의 가락을 복원하는 것이 아니라, “정체 없이 장단을 사용하는 것”, “소리의 짝짓기보다 더 깊은 것”이라는 리듬의 새로운 경향을 나타낸다.

간단히 말하면, 고시제도의 중요한 부분으로서 고시시는 당나라의 운시를 구성하는 특별한 텍스트이기도 하다. 이러한 통찰을 바탕으로 작가는 더 이상 고시가 외부로부터 문학에 영향을 미친다는 전통적인 사고에 국한되지 않고, 고시 중심의 시와 일상의 시 창작을 결합하여 독립적이면서도 상호 영향을 미치는 시 형식으로 다루려고 한다. 그러한 아이디어와 연구 방법은 우리를 뒤따르는 사람들에게 영감이 되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