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부르크 각본 풍기가야말로 소설이냐 산문이냐?
① 마음속은 꽃다운 추측으로 사부르크에서 잿더미로 변했다.
② 송대 4 대 조각판 인쇄기지에서 푸젠 건양은 그 땅에 문명을 전파하는 중책을 짊어지고 있다. 청량 () 이나 항주 () 와 같은 다른 각인 센터는 항상 전란과 교토의 변천에 따라 흥망한다. 천고황제 먼 건양만이 중세에서 근대까지 갔다. 나는 건안서의 민간 느낌을 좋아한다. 처음부터 서민을 위해 봉사한 것도 선조의 독서 흥미와 심미 관념을 작업장에 통합시킨 것이다. 명대 이래 항주, 쑤저우 각서, 궐기의 금릉파, 휘장파는 문인 아사로 몰려들었지만 건안서는 시종일관 그 공통성을 고집했다. 이야기, 농담, 야사, 의학서, 약서, 점술, 어린이 계몽을 위해 설계된 책들은 모두 건안판에서 일년 내내 인기 있는 책이다. 오늘날 이런 민간 인쇄소에서 배양한 순박한 기질이 건안판 특유의 심미품격이다.
하지만 건안 도서의 진정한 다행은 조각판 인쇄의 고향인 보스를 여전히 간직하고 있다는 것이다. 국내의 고대 인감 조각 기지는 대부분 텅 비었고, 이 건안의' 활성화석' 만 남았다. 서향, 묵향, 문명의 숨결도 풍기고 있습니까?
④ 보스는 푸젠 서부에 위치하여 우이산을 등지고 창공에서 멀리 떨어져 있다. 이런 곳이 바로 역사의 은신처이다. 그러나 현대의 마력은 끝이 없고, 고읍도 요 몇 년 동안 시끌벅적하게 변했다. 그러나 놀랍게도, 민서 200 년을 놀라게 한 유명한 인서세가의 작업장과 저택은 여전히 온전하게 보존되어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독서명언) 크고 작은 140 채의 집이 전형적인 객가 민가를 형성했다.' 구당 18 정'. 보스에서, 이 집들의 절반은 주거용이고, 절반은 책을 인쇄하는 데 쓰인다. 하지만 동행한 사회자가 나에게 어떻게 말하든, 나는 과거의 낯설고 우아한 광경을 상상할 수 없었다.
⑤ 주의를 기울이면 가느다란 서까래, 새처럼 가벼운 나무 아치, 페인트칠한 벽돌 조각, 페인트칠한 흰 벽, 역사의 우아함. 하지만 이 오래된 집에 사는 사람들은 이미 이에 대해 눈을 멀게 했다. 역사가 너무 멀어서 뒷모습조차 보이지 않는다. 키가 큰 벽은 모두 썩었고, 표면이 벗겨지고, 벽돌이 가루화되었다. 땅의 벽돌은 적어도 반세기 전에 부서졌다. 문과 창문이 산산조각 나거나, 이미 불륜으로 교체되었다. 잡동사니가 구석구석에 쌓여 잡초와 덩굴이 휘감겨 있다. 이곳이 한때 인쇄소였다는 것을 증명할 수 있는 유일한 것은 일부 마당 중앙에 있는 무거운 돌독이다. 그것은 청금석 한 조각으로 조각되어 세월의 연마를 거쳤다. 당시 인쇄소는 잉크를 저장하는 데 사용되었는데, 지금은 석탄이나 요리가 쌓여 있고, 위에는 널빤지가 덮여 있다. 일부는 버리고 사용하지 않고 반 독의 검고 악취가 나는 빗물을 쌓았다.
이 붐비고 끈적하고 부패한 공간에서 생활하는 것은 일종의 고통이다. 특히 각종 저택들이 텔레비전 화면을 스쳐 지나갈 때, 사람들은 도피를 갈망하고 현대화가 하루빨리 도래하여 쓰레기로 삼기를 갈망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인쇄술을 발명한 고국의 마지막' 활화석' 의 필연적인 운명인가?
⑦ 일부 현지인들이 의지가 있다고 말해야 한다. 그들은 사당을 작은 박물관으로 개조하여 에서 수집한 고서와 종이 오려내기, 책 인쇄, 책 절단, 제본과 같은 다양한 도구를 전시했다. 그리고 이곳의 목조각의 기원, 진화, 작업장, 관련 인물들이 모두 조사되어 이 작은 전시장에서 그려졌다. 하지만 제가 기존 버전의 상황에 대해 물었을 때, 대답은 저를 놀라게 했습니다. 단 하나의 완전한 버전만이 있었습니다! 수천 권의 책을 만들어 낸 이 옥토가 이미 고갈되어 책 몇 권도 찾을 수 없었단 말인가?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독서명언)
오늘날까지도 구멍이 없는 골동품 상인들은 여전히 민북 민서의 마을에 가서 고서와 판본을 소장하고 있다. 보스족은 가난해서 자연스럽게 돈으로 바꿀 것이다. (존 F. 케네디, 돈명언) 문화가 자신의 주인에게 멸시당하는 것은 정말 슬프다.
보스의 조각판 인쇄가 언제 시작되었는지는 여전히 수수께끼로 남아 있다. 그러나 건안판의 기원으로서 당연히 중국 조각판 인쇄사의 기원의 범주에 속한다. 특히 송대에 이르러 구경이 함락되고, 도성남이 옮겨지고, 문화센터가 남쪽으로 옮겨지고, 인쇄업이 남지의 기원인 민서북 곳곳에 꽃이 피었다. 명청시대에 건안서가 강남 대지를 뒤덮은 것도 보스의 전성기였다. 그러나 19 세기에 서양의 리소그래피 및 납 인쇄 기술이 잇따라 도입되면서 보스의 조각 인쇄가 쇠퇴했다. 대문명의 체계로 볼 때, 중화문명의 전승은 끊어지지 않았다. 하지만 많은 특정한 문화적 맥락에서, 우리는 종종 상실감을 느낀다!
롄청, 용암, 취안저우, 샤먼에서 일부러 골동품 가게에 가서 건안 장서권의 흩어진 상황을 관찰하다. 불행히도, 네가 보스에서 볼 수 없는 책은 이 상점들에서 쉽게 볼 수 있다. 그러나, 한 판매상이 나에게 말했다. "너는 높은 가격으로 아민판을 살 수 없다. 나는 그가 한 말을 믿는다. 재정 제한을 받다. 이러한 문화적 옥토에는 골동품 상인들이 즐비하지만 전문가를 거의 만나지 못한다.
⑵ 보스의 현존하는 서점은 오래가지 않을 것이며, 민간에 남아 있는 고서판은 곧 멸종될 것이다. 이대로 가면, 최종 결과는 인쇄술을 발명한 우리 고대 나라에 더 이상' 살아있는 증거' 가 없을 것이라는 것이다.
⑶ 그럼 누가 보스를 구할 것인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