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나라의 서예 예술의 특징과 대표 인물
(557-64 1) 초당 서예가. 글자는 담주 (호남 창사) 임남인이다.
류공권,
(778-865) 당대 서예가. 경조화원 (현재 산시 () 성 요현 () 이 탄생했다. 말이 진지하다. 헌종원과 제 1 진사, 책, 공업부 시랑, 태자소사, 이후 태자태포와 함께 벼슬을 하고, 하동공을 봉하기 때문에 육합동이라고도 한다.
설기 (649-7 13), 주포펀양 (현재 산시 펀양) 사람, 관지태자, 사람들은' 설소보' 라고 불린다. 저 사람은 위씨의 조카입니다. 위에서 나는 은병과 서예를 배웠고, 나는 근면함을 배웠기 때문에 좋은 책으로 세상을 썼다. 그의 책은 다른 사람보다 많다. 당인은 "설은 살 수 있지만 명절은 잃지 않는다" 고 말했지만, "펜으로 슬림하고 남달랐다" 고 말했다. 그의 동생 설요는 그와 함께 공부했지만, 그는 더 날씬했다. 이것이 혜종의' 마른 김신' 의 원천이다. 그의 진서 대표작은' 신신 선사비' 로 무황후 시대 (684-704) 에 새겨져 있다. 이 석두 조각은 이미 오랫동안 잃어버렸다. 청나라에 도착했을 때, 그는 여전히 송유고를 간직하고 있었는데, 지금은 이미 일본으로 유입되었다.
당대의 서예가가 많고 유파가 분분하다. 이는 물론 경제의 번영과 문화예술의 활약과 관련이 있다. 당대의 대부분의 황제는 책을 쓸 것이다. 특히 당태종 이세민은 더욱 그렇다. 그는 당대의 서예 발전에 중요한 추진 작용을 하였다.
이연의 둘째 아들 이세민 (597-649) 은 문화를 중시하고 서예를 대대적으로 제창했다. 예를 들어 정관 원년에는 24 개 이상의 5 품 이상의 아이들이 책을 좋아하고, 책을 읽고, 서예를 가르치는 것을 금지하였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독서, 독서, 독서, 독서, 독서, 독서, 독서, 독서) 당태종 본인도 걸출한 서예가이다. 그는 우군에게 서예를 배웠고, 우군보다 잘 생겼고, 우군보다 호매했다. 그가 처음으로 행서를 써서 비석에 들어온 것은 고금의 어서 중 최고라고 할 수 있다. 당서' 는 "정관 14 년 4 월 22 일, 태종은 진실함을 자신하고 초서체로 신하의 힘을 과시하며 잠시 절사했다 .. 18 년 2 월 17 일, 당태종은 3 품 이상의 연회를 초청해 선무문을 열었다 그의 현존하는 작품은' 온천명',' 진사명',' 병풍첩' 이다.
성당 시대에는 사회경제, 문화, 예술이 발전함에 따라 큰 변화와 발전이 있었다. 서예 스타일은 초당부터 훈후해지기 시작했다. 진초는 왕가서파의 속박에서 더욱 철저히 벗어나 자신의 새로운 풍격을 형성했다. 이때 장욱, 와이소, 안진경, 류공권 등 유명한 서예가가 등장했다. 그들은 각각 초서와 해서체에 새로운 경지를 개척했다. 예서가 서예계에 다시 나타났다. 비록 고대인을 능가하지는 못했지만, 명가가 적지 않다. 리는 가장 유명한 전서학자이지만, 그의 업적은 돌의 업적에 미치지 못한다. 예서에는 한택목 채 역사 등 네 가지가 있다. 이때 다른 유명한 예술가들은 노장영, 소영지, 장 등이 있다. 동 치창 (dong qichang) 은 "우군은 용과 같고 북해는 코끼리와 같다" 고 말했다. 송대의 쌀탄, 원대의 조맹장, 명대의 동치창, 청대의 어느 것도 이영의 서예를 배운 적이 있다는 각자의 특징을 지적했다.
한택목 (생졸년 미상) 은 창리 (요녕의현) 에서 태어났다. 그는 한유의 동성삼촌으로, 상시, 공업부 대신이다. 전세비에는' 고화열',' 엽휘명비',' 심경' 등이 새겨져 있다.
이영이 당대의 가장 높은 예서라면, 이씨는 당대의 가장 높은 예서이다. 후세 사람들은 리와 이사를' 이일' 이라고 부른다.
당태종 외에 이룽기 (685-762) 도 당나라의 훌륭한 서예가이다. 그는 종서의 셋째 아들로 승마, 음률, 서예에 능통하다. 당현종의 공식 예서와 행서는 모두 대대로 전해 내려온 것으로,' 태산명',' 청당관집명승',' 석대소경' 과 같은 비문이 있고, 해서체는 이정도와 같고, 행서는' 개주도사',' 묵규송' 과 같은 비문이 있다. 당대의 예서의 성과는 한립보다 훨씬 못하다. 당태종과 더불어 한측무, 사, 채와 네 명의 예서가가 있다.
두보의 조카 이초는 당나라 개원 년 동안 예서로 유명하다.
당대의 서예 예술은 해서체 방면에서 본보기를 세웠을 뿐만 아니라 초서 방면에서도 정상에 이르렀다. 서예가는 초당의 손손, 성당의 장욱, 와이소, 어떤 유명한 서예가가 있다. 만당 시대에는 국가가 점차 쇠락함에 따라 서예도 초당과 성당 시대의 흥성은 없었지만, 두목, 고현, 배수 등 일부 서예가들도 나타났다.
가시는 귀족, 하동 명문족으로, 역사서 기록이 없어' 왕거사 벽돌탑의 명' 으로 유명하다. 이 비문은 청고종 연간에 영지가 쓴 것이다. 명대 만년 동안 출토되어 후석이 일곱 조각으로 갈라져 합양현 관고에 보관되었다. 왕창은 이 비문이 석두 한 조각이라고 생각한다. 당시에는 판화가 많이 있었다. 옹방강은 이렇게 말했다. "지금 이 순간 서예는 모든 것이 분명하고 당대의 가장 정밀하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서예, 서예, 서예, 서예, 서예, 서예) 이 책의 묘미는 그것이 고대와 연결되어 유럽과 위험을 증명한다는 것이다. 저자 이후에는 화해를 잃는다. 이 순간, 우아하고 다채로워서, 아름다움은 이루 다 헤아릴 수 없다. 후세 사람들이 가르치지만 하남의 규칙을 잃지 않는다. "
/스에뮤 /shufa/tangdai.ht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