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자의 정의와 이익에 대한 견해와 현대 가치
리인 편, 아들이 말했다: 이익을 놓고 행하면 더 원망한다. 이익을 목표로 모든 일을 하면 다른 사람의 원한을 불러일으키기 쉽다. (또 자신의 마음 속에 원한이 생기기 쉬운 것으로 해석됨) < P > 헌문편, 자로가 성인에게 물어본다. ... 이로움이 시사하는 바와 같이 ... 이익은 현재 정의를 생각해야 한다. (즉, 의와 취함) < P > 계씨 편, 공자는 군자가 9 사가 있다고 말하는데. 시사하는 바와 같이 나타난다. 소득 은 정의 (즉, 의미 및 복용)
헌법 질문 기사, 아들 공공 명나라 지아 에서 공공 삼촌 아야코 를 요청 하고 ...... 의미 를 취할 생각 해야 참조, 사람들은 그것을 취할 피곤 하지 않습니다. 공자 는 말했다: 물론? 어찌 그럴 수 있겠는가? 공공 삼촌 아야코 는 의로운 물건을 취할 수 있도록, 그래서 다른 사람들은 그가 정말 가지고 있다고 생각하지 않는다. 공자가 말했다: 그렇습니까? 정말 그래요? 공자가 삼촌 아야코 는 정말 이 경지를 해냈다고 믿지 않는다는 뜻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믿음명언) < P > 서술과 편, 자말은 밥이 소홀하고 ... 불의하고 부유하며 비싸고, 나에게는 뜬구름 같다. 불의를 통해 온 부귀는 나에게는 하늘가의 뜬구름과 같다. 보더라도 아무리 갖고 싶어도 그것을 가질 수 없다는 뜻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 < P > 리인편, 자가 말했다: 군자는 의리에 비유하고 소인은 이익에 비유한다. 군자는 의를 이해하고, 행동도 의를 기준으로 한다. 소인은 이익을 알기 때문에 일을 하면 이익을 추구하기 쉽다.
위령공편, 군자가 가난하고 소인이 빈궁하다. 군자도 물론 가난할 때가 있지만 소인처럼 가난해지면 난폭하게 횡행할 수는 없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군자, 군자, 군자, 군자, 군자, 군자) 군자가 의리를 중히 여기고 소인처럼 가난해서 아무것도 취하지 않는다는 뜻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군자, 군자, 정의명언)
위의 7 장은 의미와 이익 사이의 관계를 설명합니다.
자로편, 자하 () 는 신부재 () 이다. 정치를 묻다. 아들은 말했다: ... 작은 이익을 보지 마라 ... 작은 이익을 보면 큰일이 아니다. 자하 () 는 정치 () 의 도를 물었고, 공자는 작은 이익에만 주의를 기울이지 말고, 작은 이익만 쫓으면 큰일을 이루기 어렵다고 말했다. 작은 이익을 취하면서 큰일을 잃지 않고 가져올 수 있는 이태리를 뜻한다. 이것은 의리다.
태버편, 천하에 도리가 있으면 보고, 도리가 없으면 은둔한다. 국가 적절한 방법, 가난하고 저렴한 연, 수치심; 국가는 도리가 없고, 부유하고, 귀연, 부끄러움도 없다. 천하에 도리가 있으면 자신의 재능을 표현해야 한다. 천하에 길이 없으면 숨겨야 한다. 적절한 나라에서 가난하고 지위가 낮은 것은 치욕이다. 하지만 무도한 나라에서는 대부대귀도 치욕이다. 이 장에서는 군자가 부귀와 이익을 무지하게 쫓는 것이 아니라 의리를 장악할 수 있어야 한다는 원칙을 충분히 지적하였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정의명언) 공자는 은후 무엇을 해야 할지 지적하지 않았다. 적어도 그 자신은 단순한 은거가 아니기 때문에 여기에도 한 가지 의의가 숨겨져 있다.
헌문편, 헌문: 수치심. 아들은 말했다: 국가 적절한 계곡, 국가 도로 계곡, 수치심. 오리지널 생각이 공자에게 무슨 부끄러움이 있냐고 물었다. 공자가 대답했다: 적절한 나라에서는 관직을 위해 급료를 받고, 무도한 나라에서도 관직을 위해 급료를 받는 것은 부끄러운 일이다. 이 장은 적절한 나라에서 관직을 받는 것은 나무랄 데 없는 (의인) 것이라고 지적했다. 그러나 국가가 방법이 없는 경우에, 관리는 상황을 바꾸기 위하여 최선을 다 해야 한다, 아무 방법도 적당 한 방법 (또한 의미) 로 돌려보낼 수 있다; 만약 정말 하늘로 돌아갈 힘이 없다면, 계속 관직을 위해 급료를 받아서는 안 된다. 그렇지 않으면 치욕이다. < P > 위령공편, 방도가 있으면 벼슬을 하고, 방도가 없으면 권할 수 있다. 국가에 벼슬이 있을 때 벼슬을 나와서 벼슬을 하고, 국가는 도리가 없으면 은퇴하고 은거한다. < P > 선진편, 소위 신하, 도사군, 그칠 수 없다 ... 소위 대신은 바른길로 군주를 보좌할 수 있어야 한다. (이는 의임) 이 경지를 이룰 수 없다는 것을 알게 되면 사직해야 한다. < P > 계씨 편, 진력이 목록에 오르면 멈출 수 없다 ... 직위에서 반드시 전력을 다해야 하고, 만약 정말 할 수 없다면 사직해야 한다. < P > 위의 6 장은 실생활에서 의와 이익의 조화를 설명한다. 위의 관찰과 이해를 근거로 다음과 같은 네 가지 결론을 내려야 한다.
1. 의미는 군자가 모든 천하의 사물에 대한 행동 척도이며, 이 기준은 고정불변이 아니라 바뀔 것이다.
2. 지식으로 의리를 얻어야 하며, 지식이 증가하면 의도 함께 바뀐다.
3. 의리에 맞는 이익은 반드시 취해야 하지만 의리에 맞지 않는 이익은 가난해도 취하지 않는다.
4. 의와 이익 사이에는 누가 가볍고 누가 무거운지 문제가 아니다. 의란 바로 군자가 모든 천하의 사물에 대한 행동 척도이다. 의리는 이익에 있어서, 이 시점에서 이런 이익을 취해야 하는지 아닌지를 측정하는 기준이다. 양자는 전혀 비교할 수 없다. < P > 공자의 덕치사상 위군한 < P >' 덕치' 는 예악교화로 인민의 도덕적 자질을 제고하고, 사회등급질서와 행동규범을 자각하여 국태민안의 목적을 달성하는 것을 말한다. 그 중심사상은 인민에 대한 도덕교화를 실시하여, 자진적인 형벌법으로 인민을 강요하는 것이 아니라, 자발적으로 마음을 즐겁게 하는 것이다 < P > 덕치도 공맹유학이 대대적으로 제창하는 정치적 주장이었고, 이후 유가는 이런 덕치사상을 발휘해 선양하여 전통정치에 큰 영향을 미쳤다. 덕을 위주로 형벌을 보좌하는 것은 역대 왕조 정교봉행의 기본 원칙이다. < P > 아래는 위군한이 한 것으로 매우 투철하다. < P > 공자의 덕치사상은
1. 덕지는 법치를 배제하지 않는다. < P > 자로편: 자말: 선한 사람은 백년이지만, 잔여하여 사람을 죽일 수도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선인, 선인, 선인, 선인, 선인) 성야 는 말 이다. 현인이 연이어 국사를 다스리고, 백 년이 지나야 잔인한 사람을 감화시켜 형벌을 폐지할 수 있다는 뜻이다. 다시 말해서, 그 1 년 안에는 당연히 형벌이 필요하다. < P > 자로편: ... 형벌이 안 맞으면 백성은 할 일이 없다. 죄와 형벌은 반드시 적당해야 하고, 중죄는 중벌을 받아야 하며, 경죄는 경벌을 받아야 한다는 뜻이다. 이왕이면 형벌은 적당한 형벌이니, 그래도 필요하다. < P > 요는 ... 가르치지 않고 죽이는 것은 학대라고 한다. 다른 관점에서, 가르치고 죽이는 것은 학대가 아니다.
리인편 ... 군자는 형을 품고 소인은 혜를 품고 있다. 군자가 형법을 두려워하고 소인이 이익을 탐내는 것이다.
헌문편 ... 직접 원한을 갚고 덕으로 덕을 갚다. 사회 국가에 원망할 때 형벌로 보고하지 않으면 무엇이 직설적인가?
2. 덕치는 주관적인 이상이며, 다른 많은 객관적인 환경 협조가 있어야만 달성할 수 있다.
2-1. 시간-덕치의 교화는 상당한 시간이 걸린다. 전례와 마찬가지로, 자로편: 자설: 선한 사람은 백년이지만, 잔여를 이기고 죽일 수도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쳉 자이 는 말 이다. 선한 사람이 나라를 위해서도 백년이 걸린다. 같은 편 중: 아들이 말했다: 왕이 있다면, 필세 후인. 성인을 천자로 삼는다면, 3 년이 걸려야 인도가 천하에 행할 수 있다는 뜻이다.
2-2. 인민의 생활상황-자로편: 하위적위, 염유종, 아들이 말했다: 슈 자이야. 염유 는 말했다: 슈 남자, 어떻게 연 을 추가? 고 말했다: 부자. 고 말했다: 모두 부자 남자, 어떻게 연 을 추가? 고 말했다: 가르쳐. 공자와 염은 일제히 위국에 도착했고, 공자는 위국이 인가가 조밀한 것을 보고 "여기 인구가 정말 많구나!" 라고 말했다. 국가를 다스릴 때, 인구가 많아졌을 때, 우리가 그들을 위해 무엇을 할 수 있을까? 공자는 모두의 생활을 개선하여 그들을 부유하게 했다고 말했다. 또 묻는다: 인민의 생활을 풍요롭게 한 후에, 또 그들을 위해 무엇을 할 수 있을까? 공자는 "교육을 시작하고 그들을 교화해야 할 때이다" 고 말했다. 이로써 인민을 풍족하게 만드는 것도 덕치를 시행하고자 하는 기본 조건 중 하나임을 알 수 있다.
2-3. 정치제도-덕치와 법치는 치국의 방법을 가리키며, 민주제도와 사회주의 제도 또는 * * * 산주의 제도는 서로 다른 정치제도를 가리키며, 다른 정치제도 하에서 서로 다르거나 같은 치국 방법을 채택할 수 있다. < P > 앞서 언급했듯이 덕치의 교화는 상당한 시간이 걸린다. 따라서 길고 안정적인 정치 제도도 필요하다. 공자의 당시 군주제도의 배경으로 선인을 본백년으로 생각해 보면, 여러 현인의 지속적인 릴레이의 노력을 통해 이뤄져야 할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지혜명언) < P > 요약하자면 공자의 덕치사상은 아래와 같이 표현될 수 있다. < P > 양민 절차서-> 부-> 교육 < P > 치국법 법치는 무겁고 < P >--- 덕치의 장점은 초기에 법치의 효과를 높일 수 있고, 중후기에는 치국 비용을 줄일 수 있으며, 더욱 중요한 것은 민중을 이성적이고 즐겁게 할 수 있다는 것이다. 따라서 공자의 덕치사상은 초기에 법치의 성분을 증가시켰고, 중후기에는 덕치의 무게를 가중시켰고, 법치 성분을 천천히 최소화했으며, 최종 목적은 국민을 수치스럽고 격하게 만들었다. 이것도 의리의 표현 중 하나지! 현대의 의미: 당의 14 대 정신을 공부하고 있다. 사회주의 시장경제의 고조를 발전시키다. 나는 공자의리관 중의 많은 명제와 관점이 여전히' 고대현용' 이 될 수 있다고 생각했고, 그 긍정적인 현대적 의미 1, 의에는 도의와 의무 두 가지 내용 < P < P > 공자는 의둘째 의무의 의미를 받아들여야 한다고 생각했고, 그의 고도자로는 "군신의 의리가 어찌 폐위되었는가" (18.7), 공자는 반대하지 않았다. 이는 의를 군, 신하, 민 세 사람 사이의 병역과 복무의 관계, 즉 의무로 가리키는 것이 분명하다.
공자는 의로움을 인간 행동의 최고 규범으로 여기며 "군자는 의롭다고 생각한다" (17.21) 며 "군자는 천하에 있고, 적당하지도 않고, 어쩔 수 없고, 의와 비교한다" (4.1) 는 의미다 공자는 사람들에게 "이를테면" (14.12), "이를테면" (16.1) 이라고 요구했다. 공자는 지혜로운 군자들이' 민의의' (6.22) 를 지키길 바라는데, 이는 국민을 의로 이끌고 있다는 뜻이다. 공자는 솔선수범하는 것이' 민의의' 의 좋은 방법이라고 생각하여, "좋은 의로움은 백성들이 감히 불복할 수 없다" 고 말했다 (13.4). < P > 공자는 의리를 군신민 관계를 유지하는 법보로 여기고, "군자는 용감하고 무의미하며, 소인은 용감하고 무의미하다" (17.21), 자로는 공자의 가르침을 받들어 "벼슬이 무의미하다" (18.7) 라고 말했다 < P > 공자의 의론에 대한 논술은 천고의 명언이 되었다. 그는 "불의하고 부유하며 비싸다. 나를 뜬구름 같다" (7.16) 고 말했다. 이러한 호언장담은 역대 충절의 용사, 혹은 고풍의 환절, 안빈악도에 동기를 부여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명예명언) 또는 아낌없이 나라를 위해, 죽음을 귀환으로 여기다. < P > 2. 이민혜민 나는 이익을 탐내지 않는다. < P > 공자는 모든 사람이 필요로 하지만, 제멋대로 이익을 추구하면 원한을 불러일으킨다고 생각한다. 그는 "이익을 위해 행하면 더 원망한다" (4.12) 고 말했다. 그 결과, 그 자신은' 자식 한언이자 인심' (9.1) 에 대해 거의 이야기하지 않는다. 공자는 작은 이익을 탐내지 않겠다고 주장하면서 "작은 이익을 보지 않는다: ... 작은 이익을 보면 큰일은 안 된다" 고 말했다 (13.17). 공자는 의를 사람들이 이익을 탐내지 않는 법보로 여기며, 사람들이 "이해의 말" 을 하기를 바란다 (14.12). < P > 그러나 이이는 결국 사람들의 생활의 기초이다. 공자는 이민, 혜민을 주장하며 "인민의 이익으로 이익을 얻는다" (2.2) 라고 말했다. 공자가 교육을 하는 것은 바로 이런 실천이다. 국민들은 독서이익을 원하고, 학비를 내고 공부하는 것을 선호한다. 공자 유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