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자는 관중을 어떻게 평가합니까?

' 논어' 에는 관우에 대한 공자의 평가가 있고, * * * * 에는

1, 공자가 말했다. "관중기소야!" 또는 말했다: "관중검소한 평화? 클릭합니다 고 말했다: "관씨는 세 가지 귀환이 있고, 관사는 섭외하지 않고, 어떻게 검소하게 지낼 수 있습니까? 클릭합니다 \ "그렇다면 관우 는 거의 의식 을 알고 있습니까? 클릭합니다 고 말했다: "bangjun 나무 플러그 문, 관씨도 나무 플러그 문; 방군은 양군의 좋은 것은 반확대, 관씨도 반확대 () 를 가지고 있다. 관씨 와 의식 을 알고, 어떤 의식 을 몰라? 클릭합니다 < P > 출처: 춘추공자와 그의 제자가 편찬한' 논어' 제 3 장 팔백 편의 제 22 편. 공자가 말했다: "관중의 기량이 작구나!" 누군가 물었다: "관중검소? 클릭합니다 공자가 말했다. "관중은 세 곳의 부제가 있는데, 직원들이 모두 아르바이트를 하지 않는데, 어떻게 검소하다고 할 수 있단 말인가?" \ "그래서 관우 는 매우 의식 을 알고, 그렇지? 클릭합니다 공자는 "국군은 병풍으로 문밖을 막고 관중도 병풍으로 문밖을 막았다" 고 말했다. 국군이 내방한 국군을 잔치하고, 당에는 술잔이 놓여 있는 흙대가 있고, 관중잔치에도 그런 흙대가 있다. 관중이 만약 예의를 안다면, 누가 예의를 모를까? "

2, 또는 하위 자산에 대해 물어보십시오. 아들은 말했다: "후이 사람들. 클릭합니다 아들에게 물어보다. 고 말했다: "그는 자이 야. 클릭합니다 관우에게 묻다. 고 말했다: "사람도. 백씨 여읍삼백 을 빼앗고, 밥이 소홀하고, 이가 없고, 원망도 없다. " < P > 출처: 춘추공자와 그 제자가 편찬한' 논어' 제 14 장 헌문편 9 편.

번역: 어떤 사람들은 하위 재산이 어떤 사람인지 묻습니다. 공자는 "너그럽고 인자한 사람이다. 클릭합니다 Zixi 가 어떤 사람인지 물어보십시오. 공자가 말했다: "그 사람이야! 그 사람이야! " 관중이 어떤 사람인지 물었다. 공자는 "그는 인재이다. 그는 백씨 여읍 3 가구의 봉지를 박탈하여, 백씨가 상곡만 먹을 수 있게 하였으나, 죽을 때까지 원망하지 않았다. "

3, zilu 는 말했다: "Huan 의 아들 보정 을 죽이고, 갑자기 죽은 소환, 관중은 죽지 않는다. 클릭합니다 고 말했다: "자비 없는 평화? 클릭합니다 공자 는 말했다: "환공 구합 제후들, 병차, 관중력도 아니다. 그 인처럼! 그 인자함처럼! " < P > 출처: 춘추공자와 그 제자가 편찬한' 논어' 제 14 장 헌문편 제 16 편. < P > 번역문: 자로는 "제환공이 공자를 죽이고 자살을 불러 순순했지만 관중은 자살하지 않았다" 고 말했다. 또 "관중은 인인으로 간주 될 수 없지, 그렇지? 클릭합니다 공자는 말했다: "환공은 여러 차례 각 제후국의 동맹회를 소집하여 무력을 쓰지 않고 모두 관중의 힘이다. 이것이 바로 그의 인덕이고, 이것이 바로 그의 인덕이다. "

4, 자공은 말했다: "관중비인과? Huan 의 아들 보정 을 죽이고, 죽을 수 없다, 그리고 단계. 클릭합니다 아들은 말했다: "관중상 환공, 제후를 제패하고, 천하를 한눈에 볼 수 있으며, 백성은 지금까지 그 선물을 받았다. 마이크로 관우 () 는, 나는 그 이불이 좌측 () 으로 보내졌다. (공자, 논어, 명예명언) 어찌 필부친의 양해를 위해서라면 도랑을 모독하고 모를 수도 있지 않겠는가.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용서명언). " < P > 출처: 춘추공자와 그 제자가 편찬한' 논어' 제 14 장 헌문편 제 18 편. 자공은 "관중은 인인이 아니지? Huan 의 아들 보정 을 죽이고, 관우 는 자살하지 않았지만, Huan 의 위상 을 했다. " 공자는 "관중이 환공을 보좌하여 제후들 사이에서 제패하고 천하를 바로잡았으며, 인민은 지금까지도 그가 준 혜택을 받고 있다" 고 말했다. < P > "관중이 없었다면, 우리는 이미 망토를 걸치고 옷섶이 왼쪽에 펼쳐진 낙후민족으로 전락했을 것이다. 관중은 여느 평범한 남녀처럼 소절을 지키기 위해 작은 산골에 목매어 자살하고, 사람들에게 알려지지 않았는가? " < P > 확장 자료 < P >' 논어' 에 관련된 텍스트 자체를 보면 공자가 관종의 부정에 대해' 기소, 검소, 의식' 을 평가하는 것은 매우 직접적이고 의심할 여지가 없다. 한편 공자의 관중은 주로 그가 목격한' 구합제후, 천하' 의 역사적 공적을 가지고 있다는 데 있다. < P > 이런 비하에서 칭찬이 있는 평가가 반영된 것은 바로 공자의 관우에 대한 평론이 확실히 모순되고 얽힌 태도를 반영한 것이다.

1, 관우에 대한 공자의 부정 < P > 공자의 관중직언에 대한 부정평가는 주로' 기소',' 검소하지 않다' 와' 의식' 의 세 가지 측면에 나타난다. 기작은' 에 대해 공자의 개탄을 표현하고 있다. 관중은 공적이 두드러졌지만 도덕적으로는 공자의 이상 중 현신의 기준을 충족시키지 못했다는 것이다. < P >' 의식' 에 대해 공자는 그 역할이 중대하다고 생각했고, 주례는 당시 통치계급 각계각층의 질서를 지키는 근본 행동 규범이었고, 공자는' 기복례' 를 자신의 임무로 삼았고, 이른바' 무례하게 보지 마라, 듣지 마라, 움직이지 마라' 라고 했다. 누구도 망월하는 행동을 해서는 안 된다. 그래서 공자

"관씨와 지례, 누가 예의를 모르는가? 클릭합니다 대답하는 방식으로 볼 때 공자는 관중과 매우 찬성하지 않고, 그의 이런 극단적인 월례 행위에 매우 불만을 품고 있으며, 공자의 소시, 관중을 비하하는 진실된 태도를 반영하고 있다. 관우에 대한 공자의 비판은 그들 사이의 사상적 대립을 반영했다. 관중이 제나라에서 실시한 개혁은 어느 정도 주례에 대한 파괴로, 주례를 회복하는 공자와 함께 절대적인 대립을 보이고 있다.

2, 관우에 대한 공자의 긍정 < P > 후 3 단의 사료는 모두' 헌문' 에서 나온 것으로, 이 3 조는 관우에 대한 공자의 표창이다. 이런 칭찬은 두 사람이 사상적으로 어느 정도 공통점이 있음을 보여준다. < P > 관중은 제환공을 보좌하고, 평화적인 방식으로 구합제후국 간의 분쟁을 해결하여, 국민들을 전쟁의 고통으로부터 보호하고, 관중은 제환공천하를 보좌하고, 싸우는 구호는' 존왕' 이다 < P > 요컨대 공자는 관중을 직설적이고 의심할 여지 없이 부정했고, 다른 한편으로는 관종의 공적을 칭송했지만, 이른바' 인' 에 대한 평가가 모호하여 관중평가에 대한 공자의 평가가 칭찬보다 크다고 볼 수 있다. 사상 발전이라는 관점에서 볼 때 공자 사상의 모순성은 역사의 필연이다.

바이두 백과-논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