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생들의 작문 능력을 향상시키는 방법
나는 이러한 장기적인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소재를 축적하는 것과 훈련 표현 두 가지로 시작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옛사람의 구름: "한 걸음도 쌓지 않고, 천리도 안 되고, 작은 흐름도 쌓지 않고, 강도 안 된다." 작문을 잘 해야 하고, 언어 소재와 생활 깨달음의 축적이 기본이다. 두껍고 얇은 머리만이 머리를 얇게 할 수 있다. 학생들이 자료를 축적하는 데는 주로 다음과 같은 몇 가지 방법이 있다: 하나는 독서와 필기이다. 이곳의 독서는 국어 수업의 독서뿐만 아니라 국어 교과서를 배우는 것, 대량의 과외 독서도 포함한다. 국어수업은 독서만으로는 언어 자료를 축적하는 수요를 만족시키기 어렵다. 일찍이 50 여 년 전에 예성타오 씨는 이렇게 지적했다. "학생들이 이해하려고 노력할 수 있도록 국어 교과서가 너무 무거워서는 안 된다. 너무 길어서 상세히 토론하기에 적합하지 않다. 그러나 습관을 형성하려면 반복적인 경험을 거쳐야 한다. 한 권의 국어 책만으로는 반복 체험을 이야기하기에 충분하지 않다. 따라서 중국의 문교서 외에 다른 책도 읽어야 하고, 많을수록 좋다. " 많은 과외 독서를 하려면 우선 독서 조건이 있어야 한다. 학생들은 도서관에서 책을 빌리거나, 스스로 과외서를 주문하거나, 서로 교류할 수 있다. 좋은 책 한 권의 경우, 반복해서 읽고, 읽으면서 자득하고, 요점, 자신의 감정, 좋은 어구, 유명인의 명구 명문 등을 기억해야 한다. 을 클릭하고, 그것들을 가지각으로 공책에서 골라라. (윌리엄 셰익스피어, 템플릿, 독서명언) 그런 다음 이 책의 나머지 부분을 빠르게 훑어보고, 당신이 원하는 요점이나 구체적인 정보를 얻은 다음 멈추어 적어 두세요. (존 F. 케네디, 독서명언) 책 전체를 읽은 후 전문을 복습하고 요점에 따라 개요를 만들어 전반적으로 파악하다. 그리고 우리 학교의 독서 노트는 이때 가장 유용하다. 둘째, 작문에 대한 관찰과 사고는 생활에서 비롯된다. 우리 주변에는 매일 무수한 새로운 일들이 일어나고 있다. 애석하게도 어떤 학우들은 눈을 멀게 하고, 귀담아듣지 않는다. 글씨를 쓸 줄 모르는 근본 원인은 관찰을 잘하지 못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학생들은 관찰할 때 모든 감각을 동원하여 시각, 청각, 촉각, 미각, 후각을 최대한 활용해 자세히 관찰해야 한다. 관찰된 현상에 대해 스스로에게 질문을 많이 하고, 왜, 용감하게 다른 사람에게 가르침을 구하는지 많이 물어본다. 더 많은 분석, 종합, 비교, 판단이 필요하다. 그래야 더 포괄적이고 깊은 이해를 얻을 수 있고, 자신이 매우 보람이 있다고 느끼는 것을 쓸 수 있다. 학생들은 대량의 언어 자료와 생활 자료를 파악하여 글쓰기를 준비했다. 남은 것은 연습, 연습, 다시 연습하는 것, 즉 운동 훈련을 반복하는 것이다. 셋째, 하루에 한 번, 일주일에 한 번 일기를 쓰면 확실히 학생의 작문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지만, 학생들에게도 더 많은 숙제 부담을 줄 수 있다. "기억" 을 "기억" 에서 "기억" 으로 바꾸는 것은, 단지 학생이 잠자리에 들기 전에 하루를 회상하고, 의미 있는 일을 골라 어떤 작문을 쓸 수 있는지 생각하기만 하면 된다. 다음날 수업할 때, 모두들 누가 가장' 안목' 을 가지고 있는지, 생활에서 누가 하고 싶은지 발견할 수 있다고 말한다. 만약 당신이 특별히 흥미가 있고 꼭 써야 할 자료를 우연히 발견한다면, 한 편의 주기를 쓰세요. (존 F. 케네디, 공부명언) 축적된 끈기와 끈기도 중시해야 한다. 영국의 유명한 공상 과학 작가 쥘 베른은 글쓰기 소재를 축적하기 위해 수백 편의 독서 노트를 쓰고 2 만여 장의 카드를 발췌했다. 넷째, 작문은 스스로 고치고 진보는 더욱 두드러진다. 좋은 작문은 고치는 것이다.' 잘못을 고치기 전에 아름다움을 구하는 것', 작문의 방식은 영원히' 아름다움을 구하는 것' 이다. 학생들이 스스로 작문을 고치는 법을 배우는 데 더 유리하다. 글쓰기에서, 우리는 학생들의 주체의식을 키우고, 그들의 독자적인 글쓰기와 혁신 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해 최선을 다해야 한다. 취미는 최고의 선생님이다. 학생들은 일단 작문에 강한 흥미를 갖게 되면 "즐거워" 할 것이다. 자유는 작문의 생명이다. 학생들에게 마음을 열고, 하늘을 껴안고, 감정을 쓰고, 개성을 쓰도록 하다. 글쓰기를 통해 현실에서 미래까지, 미지의 것에서 알려진 것으로.
우수한 문장 많이 보고 좋은 단어를 쌓다.
그들의 사고, 문장 구조, 작문 수법 등을 배우다.
그리고 연습을 많이 하고 문장 많이 쓰면 선생님께 고쳐줄 수 있다.
선생님이 너의 잘못을 지적하고 고치게 해라.
인터넷이나 책을 사서 위에서 가르친 작문 기교를 볼 수도 있다.
국어는 단번에 이룰 수 없고, 시간이 조금씩 쌓이는 것이 필요하다.
작가의 종합 수양을 중시하고, 근본적으로 글쓰기 주체의 객체에 대한 이해와 파악 능력을 증강시킨다.
글쓰기 활동에서 작가는 객관적인 사물에 대한 반응이 항상 동적이고 적극적이다. 한 편의 문장 사상 내용과 예술적 특색은 작가의 작문 의도와 작문 능력의 직접적인 반영이자 그 사상, 감정, 경험, 개성적 특징, 문화 수준, 개인 스타일의 굴절이다. 그래서 사람들은 작가와 문장 글쓰기의 관계를 설명하기 위해' 한 사람으로 쓰기' 를 자주 사용한다. 작가 자신의 수양을 강화하고, 전면적으로 자신을 단련하는 것은 글쓰기를 잘 배우는 근본 조건이다.
우선 사상을 단련하고 감정을 키워야 한다. 일찍이 1920 년대에 노신 선생은 "근본적인 문제는 작가가' 혁명가' 라고 생각한다" 고 지적했다. 그렇다면 어떤 사건을 쓰든 어떤 자료를 쓰든' 혁명문학' 이다. 분수에서 나오는 것은 모두 물이고, 혈관에서 나오는 것은 모두 피이다. " 즉, 저자의 이상, 정서, 심미적 안목이 문장 특성과 가치에 결정적인 역할을 한다는 것이다. 초심자에게는 먼저 마르크스 레닌주의, 마오쩌둥 사상, 등소평 이론을 배우고 과학적 세계관과 숭고한 인생 이상을 세우고 국가, 집단, 혹은 다른 사람에게 유익한 실천 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해야 한다. 광활한 사회생활에서 사상을 단련하고 정서를 키우며, 열정을 더 잘 쓰고 새로운 것을 발견하고 새로운 문제를 발견할 수 있는 능력을 향상시켜야 한다.
둘째, 생활을 축적하고 지식면을 넓혀야 한다. 문장 객관적인 것 들의 반영 이며, 인생은 문장 쓰기의 원천입니다. 문장 내용과 표현은 작가의 생활지식 비축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 인생 경력이 얕고 지식이 부족하여 좋은 문장 쓰기가 어렵다. 풍부한 생활 경험과 광범위한 지식은 저자에게 대량의 글쓰기 정보를 제공할 뿐만 아니라 작가의 창작 욕구를 자극하고 작가의 창의력과 상상력을 충분히 동원해 문장, 정확성, 생동감, 아름다움을 더욱 풍부하게 한다. 우리는 적극적으로 생활에 참여하고, 생활에 대한 깨달음에 경험을 쌓고, 지식면을 넓히고, 끊임없이 지식 구조를 새롭게 하고, 머리를 풍요롭게 하고, 영감의 발동과 문학적 사고의 활성화를 위해 더 많은 물이나 연료를 제공해야 한다.
셋째로, 우리는 우리의 사고를 훈련시키고 우리의 지능을 높여야 한다. 문장 객관적인 것 들의 반영 이지만, 객관적인 것 들에 따라 문장 하려면, 당신은 지능의 모든 종류가 필요 합니다. 예를 들어, 저자는 객관적인 사물을 이해하고 흡수할 때 관찰, 발견 및 수집할 수 있는 능력이 필요합니다. 구상 과정에서 종합 분석 능력, 선별 처리 능력, 상상력, 창의력이 있어야 한다. 표현할 때는 구조능력, 언어운용능력, 수식능력이 필요하다. 글쓰기에도 일정한 기교가 필요하고, 기교도 능력의 구현이다. 전체 작문은 각종 지능과 기교의 종합 운용에 달려 있다. 각종 지능과 기술을 운용하는 과정에서 사유는 시종일관 관통한다. 글쓰기는 사고를 핵심으로 다양한 능력과 기술을 조직하는 종합적인 지능 활동이다. 적극적인 창조적 사고 없이는 각종 총명함과 지혜를 발휘하기 어렵고, 글쓰기 대상도 이상적인 문장 형식으로 전환하기 어렵다. 따라서 사고의 질을 키우고 발전시키고 사고력을 높이는 것은 지능 개발, 사고 개척, 문장 쓰기의 중요한 부분이자 작가의 전면적인 수양의 중요한 내용이다.
많이 읽고 많이 쓰고 많이 고쳐, "수영에서 수영하는 법을 배워라."
1, 엑스포, 정독, 판문과 예시에서 다양한 글쓰기 방법을 체험하고 배운다.
글쓰기와 독서는 불가분의 관계이다. 읽기와 쓰기의 결합은 모범문을 참고하여 작문 능력을 향상시키는 데 매우 도움이 된다. 옛사람은 "독서는 글씨처럼, 귀여움은 신처럼", "당시를 300 곡 숙지하고, 시를 부르지 않으면 부를 수 있다", "독서가 힘들어서 쓰기 좋다" 고 말했다. 이런 경험들은 모두 일리가 있다.
독서는 글쓰기에 많은 영향을 미친다. 첫째, 광범위한 독서는 생각을 넓히고 생각을 활발하게 할 수 있다. 육기가 말했다. "중심구에서 나는 신비를 볼 수 있고, 나는 무덤에 흥미를 가질 것이다. (알버트 아인슈타인,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스포츠명언)." 그는 사물을 관찰하면 문학적 사고를 자극할 수 있고, 고서를 연구하면 문학적 사고를 풍부하게 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 어떤 사람들은 문장 () 를 행운수 () 처럼 쓰고, 펜이 어디로 가는지, 의미가 풍부하고, 어휘가 자연스럽며, 그의 독서와 큰 관계가 있다. 둘째, 독서는 작문 소재를 흡수하고 풍부하게 할 수 있다. 근본적으로, 글쓰기의 소재는 모두 사회생활에서 나온 것이지만, 한 사람의 경험은 한계가 있어 우주의 고금의 만물을 직접 관찰하고 느낄 수 없다. 통독은 우리가 직접 접하거나 알 수 없는 생활과 지식을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되며, 따라서 우리의 작문 소재를 풍부하게 한다. 다시 한 번, 독서는 작문 법칙을 익히고 글쓰기 방법을 배우는 효과적인 방법이다. 남의 좋은 문장 많이 보면 어떻게 쓰는지 알 수 있다. 노신 선생도 이 점을 특별히 제창했다. 그는 "평가받은 모든 위대한 작가들, 그의 작품들은' 어떻게 쓰는가' 를 설명하고 있다" 고 말했다. 그는 그것을 "실물 교육" 이라고 부른다. 만약 네가 명작을 잘 안다면, 너는 자주 글쓰기에서 그것들을 모방할 것이다. 책을 많이 읽고 몇 번 더 모방하면 점점 주님은 자신의 모습이 되어 향상과 창조를 할 수 있다. 넷째, 독서는 우리의 어휘를 풍부하게 하고, 우리가 언어를 사용하는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다. 동서고금의 명작은 모두 언어 대사가 규범적인 언어로 쓴 것이다. 명작을 읽으면 어휘를 더 풍부하게 하고, 더 많은 문장형과 수사 수법을 이해하고, 평론을 운용하는 기본 규칙을 익히고, 평론을 운용하는 기교를 높일 수 있다.
2, 많이 쓰고 많이 연습하고, 용감하게 실천하고, 끊임없이 탐구하다.
작문 방법과 기교를 익히는 주요 방법은 자신의 연습에 의존하는 것이다. 모든 성공한 작가들은' 하다' 라는 글자를 강조하지 않고 자신의 글쓰기 경험을 이야기한다. 아청 왕조의 사람 당표는 이것에 대해 예리한 논술을 했다. 그는 "학자들은 책을 많이 읽는 것만 좋아하고, 문장 많이 하는 것을 좋아하지 않는다. 책을 많이 읽는 것은 사람의 쿵푸에 달려 있다는 것을 모르고, 일을 많이 하는 것은 사실 자신의 쿵푸를 구하는 것이지, 전혀 이득이 되지 않는다. 불행하고 많이 하는 사람은 어려움과 고통 때문일 것이다. 나는 그 중의 고난과 고통을 모른다. 왜냐하면 나는 나의 필적에 익숙하지 않기 때문이다. 음식 부족 후 작문이 어렵다면, 매일 반편을 쓸 필요가 없다. 성숙으로 진화하면 자연히 쉬워진다. " 또 다른 단락에서 그는 "속담에 열 편을 읽는 것이 한 편을 읽는 것보다 낫다" 고 덧붙였다. 。 자주 덮으면 익는다. 제목은 어렵지만 하기는 쉽다. 자주 하지 않으면 길에서 배울 것이다. 제목은 쉽지만 하기는 어렵다. 심홍엽은 "문장 () 는 익숙하지 않아 딱딱하고, 하지 않아서 서툴다" 고 말했다. "이 말들은 모두 매우 적절하다.
글쓰기를 연습하려면 올바른 태도를 가져야 하며, 일부 부정확한 관념을 방지하고 극복해야 한다. 우선 자신감을 가져라. 초보자가 반드시 잘 쓸 수 있는 것은 아니다. 마치 어린아이가 걷는 법을 배우는 것처럼 처음에는 항상 씨름을 했지만, 가자마자 배웠다. 글쓰기도 마찬가지다. 처음에는 잘 쓰지 못하는 것이 정상이다. 관건은 자신감을 잃지 않는 것이다. 꾸준히 버티기만 하면 천천히 길을 떠났다. 글쓰기에서 큰 성과를 거둔 작가, 작가들은 처음에는 문화 수준이 높지 않아 잘 쓰지 못했다. 그러나 그들은 실패를 두려워하지 않고 비웃음을 두려워하지 않는다. 그들은 실천에서 경험과 교훈을 총결하고, 끊임없이 탐구하고, 결국 성공을 거둘 수 있다.
글쓰기를 연습하여 열등감이나 자만심을 방지하다. 어떤 사람들은 활력이 넘치기 시작했지만, 한 단락을 다 쓰고 멈추었는데, 아마도 실패나 자만심 때문이었을 것이다. 이것들은 모두 작문 능력을 향상시키는 큰 장애물이다. 노신 선생은 "작가로서' 열등감' 은 물론 좋지 않다.' 자만' 도 좋지 않다. 정체되기 쉽다. 내 생각에 가장 좋은 것은 득의양양하지 않고, 득의양양하지 않고, 계속 노력하는 것이다. " 글쓰기는 상당히 복잡한 정신노동으로, 단번에 문장 한 편을 잘 쓰는 것은 불가능하다. "열등감" 과 "자만심" 은 모두 정체되고 퇴보하기 쉽다. 항상' 노력' 과' 일' 을 해야 진보할 수 있다.
초보자는 글을 쓸 때 종종 조급한 정서를 가지고 있으며, 기본기의 훈련에 치중하지 않고 장편대작을 한 편 쓰려고 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독서명언) 네가 무슨 일을 하든 기초를 다지고 기본기를 연습해야 할지 모르겠다. 든든한 기초가 없으면 일을 잘 하기 어렵다. 착실하게, 작은 것부터 큰 것까지, 간략에서 번잡한 것, 굵기에서 가는 것까지, 비로소 점차 집필 요령을 익히고, 진정으로 성취할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독서명언)
의견을 듣고, 깊이 생각하고, 반복적으로 수정하십시오.
문장 객관적인 사물의 반영이다. 객관적인 사물은 복잡하고, 객관적인 사물에 대한 사람의 인식도 하나의 과정이 필요하다. 깊이 생각하고 반복해서 처리해야 객관적인 현실을 정확하게 반영하고 자신의 사상 감정을 표현할 수 있다.
수정은 글쓰기의 중요한 부분이며, 문장 품질을 보장하고 글쓰기 수준을 높이는 중요한 방법이다. 어떤 사람들은 이른바' 글쓰기는 가산점이 아니다' 라고 믿고, 다 쓴 후에는 다른 사람에게 묻지 않고, 문제를 발견하기 어렵고, 더욱 훌륭하게 하려고 애쓰는 것은 말할 수 없다. 어떤 사람들은 번거로울까 봐 다 썼는데, 어떻게 쓰는지 그는 개의치 않는다. 무책임한 표현이다. 모두 글쓰기 수준을 높이는 장애물과 걸림돌이다.
문장 개정 때도 겸손하게 가르침을 구하고 다른 사람의 의견을 많이 들어야 한다. 한 사람의 지식과 능력은 항상 제한되어 있기 때문에, 문장 들은 가르침을 구하고 다른 사람에게서 배워야 성장할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식명언) 동서고금의 많은 위대한 작가들은 작가로부터 배우는 데 능숙할 뿐만 아니라 스승과 일반 독자들에게 가르침을 구하는 데도 능하다. 당대 대시인 백거이가 "모든 시를 한 노부인이 알아듣게 했다.' 알겠나?' 라고 물었다고 전해진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독서명언) \ "해결, 기록; 모르면 다시 고쳐라. " 。 "모리애, 위대한 프랑스 작가는 그녀의 작품을 자주 읽어서 하녀에게 후회약을 먹였다. 매번 새 책 한 권을 다 읽을 때마다 하녀는 그녀가 잘 썼다고 칭찬했다. 모리애는 자신의 문화가 낮다고 생각하여 주인을 기쁘게 하는 것에 관심이 있다. 한번은 모리애가 일부러 실패한 대본을 읽어 주자 하녀는 눈을 크게 뜨고 "이것은 선생이 쓴 것이 아니다" 고 말했다. 모리애가 듣고 충격을 받았다. 문화 수준이 낮은 사람도 문장 좋고 나쁨을 감별할 수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여기서 관건은 겸허해야 하고, 대중의 견해를 가져야 하며, 선반을 내려놓아야 유용한 도움을 받을 수 있다.
기초 이론 지식을 집필하는 학습을 중시하고, 이론으로 글쓰기를 지도하는 자각성을 높이고, 맹목성을 줄인다.
앞서 언급했듯이 글쓰기는 문장 작가의 창조적 정신 활동일 뿐만 아니라 사회 문화 현상이기도 하다. 문장 한 편의 성패는 저자 자신의 성격, 천부 또는 노력의 정도뿐만 아니라 이런 정신활동의 객관적 법칙에 대한 이해와 파악, 그에 따른 규범적 요구에도 달려 있다. 이른바 글쓰기 이론은 주로 이 법칙과 규범에 대한 개괄과 해석이다.
어떤 동지들은 글쓰기 개념 지식이 글쓰기 실천에 대한 지도 역할을 경시하며, 사상을 배우지 않아도 문장 쓸 수 있다고 생각한다. 글짓기 개념 지식을 배우지 않고 좋은 작품을 쓴 작가들이 있기 때문이다. 이런 관점은 일방적이다. 사실, 문장 을 쓸 수 있는 모든 사람 은 자각적 으로 다른 채널 을 통해 높은 이론 소양 이나 풍부한 작문 규칙성 지식 의 경험 을 축적 했 다. 어떤 사람들은 여러 가지 이유로 체계적으로 습작의 이론 지식을 배울 수 없지만, 그는 습작을 연습하는 과정에서 반드시 많은 모범문을 보았을 것이다. 이 판문들에는 글쓰기의 원칙과 법칙이 있기 때문에, 그는 이전의 글쓰기 실천을 통해 이러한 원칙과 법칙을 습득했다. 마오쩌둥 동지는' 실천론' 에서 "우리는 우리가 느끼는 것을 즉시 이해할 수 없다. 이해할 수 있는 것만이 더 깊고 광범위하게 느낄 수 있다" 고 말했다. 체계적인 이론 학습과 구체적인 경험이 축적된 높은 이론적 소양을 통해, 나는 실천 속에서 스스로 장점을 살리고 단점을 피할 수 있고, 다른 사람의 작품을 읽으면 에센스와 찌꺼기를 더 잘 구분할 수 있다. 자연히 자신의 작문 능력을 향상시키는 데 더욱 도움이 될 것이다.
지식과 이론을 배우는 목적은 실천을 지도하기 위해서 능력의 전환에 더 많은 노력을 기울여야 한다. 지식과 이론의 숙달 정도에 대한 평가라도 간단한 반복과 암송 요령이나 법칙이 아니라 지식과 사고를 어떻게 활용해 문제를 분석하고 해석하는가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또한, 지식과 이론의 역할은 주로 작문 활동의 모순 운동과 그 변화의 법칙을 설명하는 데 있다. 학습자가 학습 태도를 단정하게 하고 학습 방법을 개선하도록 돕는 데 있다. 어떤 일로영일 만병통치약이나 만유의 베끼는 것은 불가능하다.
그렇기 때문에 우리는 과학 이론 지식과 선인의 성공 경험을 중시하는 동시에, 그것을 우리의 독립 창조정신을 발휘하는 것과 유기적으로 결합해야 한다. 고대인 구름: "글은 정법이 없다. 선인의 법칙을 보고 스스로 하지만 자립해야 한다. 죽지 않으면 독학하고, 법은 끝이 없다. " 그는 또 "이른바 불법수행자는 힘을 헤아려야 하고, 손을 떼야 한다. 신에게서 변하다. 만약 진흙이 여기서 무엇을 해야 할지 결정한다면, 거기서 무엇을 해야 합니까? 나는 법을 사용하고 싶지 않지만 법을 따르고 싶다. 나는 방금 죽었다. "오늘날 우리도 이런 학습 태도와 글쓰기 태도가 필요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