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학생들이 고시의 아름다움을 느끼게 하는 방법
우선 고시의 작문 배경을 소개한다.
예를 들어, 남송루유우의 애국명작' 수자' 를 공부할 때, 시의 배경을 제때에 소개해야 한다. 조국의 강산 대부분이 외국 침략자의 손에 넘어갔고, 중원 인민은 그 피해를 많이 받았고, 저자도 적을 방어하는 작전에 적극적으로 참여했다. 국가 통일을 실현하는 것은 내 일생의 소원이다. 그러나 그의 삶의 끝에서, 그의 아름다운 소망은 실현되지 못했다. 이때 시인은 자신의 죽음을 슬퍼하는 것이 아니라 조국의 산산조각과 분열을 위해 한없이 슬퍼한다. 이런 식으로 시대적 배경에 대한 소개를 통해 큐슈를 보지 못한 그의 애국적인 정서가 종이에 비쳤다. 학생이 작가가 표현한 애국사상과 감정을 이해하는 것은 자연스러운 것이다.
둘째, 시의 의경을 상상하는 것을 기초로 한다.
의경은 시의 핵심이다. 고시를 가르칠 때는 다양한 형식을 취해야 한다. 예를 들면 생동감 있는 언어를 운용하고, 시가 묘사한 경지를 사실적으로 재현하려고 노력해야 한다. 학생들이 고시에 묘사된 주요 내용만 잡는다면, 표면적인 것만 잡을 수 있고, 시를 진정으로 이해할 수는 없고, 이해도 할 수 없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독서명언) 따라서, 교학에서 학생들은 반드시 시의 내용을 파악하고 시의 의경을 상상해야 한다. 예를 들어, 결석시를 위해 남겨진 음표를 가르칠 때, 학생들이 시의 내용을 이해하도록 지도한 후, 선생님은 "작가가 어떤 감정을 표현했다고 생각하십니까?" 라고 물었다. 학생들이 자신의 관점을 발표하고 자신의 견해를 발표하도록 허락한 후, 선생님은 은둔자를 이렇게 은밀하게 만들었는데, 시인은 왜 계속 찾아야 하는가? 이런 의혹이 있은 후 학생들은 다른 각도에서 합리적인 설명을 했다. 숭배라고 생각하는 사람도 있고, 하소연으로 생각하는 사람도 있고, 긴장을 풀고 걱정하는 기회라고 생각하는 사람도 있다. 학생들의 관점은 작가의 다채로운 감정의 세계를 충분히 발굴했다. 선생님이 학생들을 안내하지 않고 앞의 시의 내용을 파악하면, 뒤의 시의 감정 체험은 완성하지 못할 수도 있다.
셋째, 열정으로 학생들의 감정 이동을 촉진한다.
예를 들어, 위대한 시인 왕 웨이의 "산에서 휴가를 보내며 나를 그리워하는 산둥 형제" 를 가르치면 학생들과 친족 간의 유대를 계발할 수 있다. 부모와 친지로부터 멀리 떨어져 혼자 중대한 명절을 보낸 학우들이 당시의 진실한 느낌을 말하게 하라.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가족명언) 그런 다음, 다른 급우들에게 친척과 헤어지고 친구가 없고, 특히 사랑하는 사람을 만나고 싶어 하면 그들이 어떻게 가족을 그리워할 것인지 상상하도록 영감을 주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가족명언) 설 명절에 다른 사람의 친지들이 다시 모이는 것을 보는 것은 매우 즐거운 일이지만, 혼자 있을 때는 어떤 느낌이 들까? 시인 왕위가 명절마다 두 배로 사친의 심정을 이해하는 것은 어렵지 않다.
넷째, 시를 반복해서 읽고 음미한다.
고시 교육에서 분석을 적게 하고, 많이 읽고, 심지어 숙독하는 것은 귀중한 경험이다. 시 한 수는 백 번 읽는데, 그 뜻은 말할 것도 없고, 그 정은 말할 것도 없다. 독서를 통해 자신의 감정과 느낌을 표현할 수도 있다. 학생들에게 시를 읽을 때 시의 리듬, 운율, 적절한 말투에 주의를 기울여 시의 사상 감정을 적절히 표현하도록 지도하다. 학생들에게 시 내용을 생각하면서 큰 소리로 낭독하고, 머릿속에 그림을 그리고, 반복해서 암송하고 감상하고, 고시의 사상 감정을 체득하도록 가르쳐야 한다. 당대의 시인 유우석의' 망동정' 을 강의할 때, 학생들에게 교과서의 삽화와 대조하여 반복적으로 낭독하게 하였다. 읽는 과정은 사실 시의 내용을 감지하는 과정이다. 반복 독서에서는 달밤 동정의 아름다운 그림이 학생들의 머릿속에 드러날 수 있다. 이렇게 아름다운 경치를 마주하면 누구나 시인처럼 동정가을밤의 아름다운 풍경에 대한 사랑과 칭찬을 자기도 모르게 표현할 수 없을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아름다움명언) 또' 망루산 폭포' 라는 시는 격앙된 어조로 읽어서 조국의 아름다운 강산에 대한 시인의 열정을 표현해야 한다.
언어의 맛은 읽혀지고, 감정의 느낌도 마찬가지다. 고시 교수는 특히 강조해야 한다: 감정으로 읽고, 감정으로 읽어라. 교사는 학생들에게 텍스트에 의존하여 언어를 반복적으로 음미하도록 지도하고, 독서를 기본 학습 방법으로 삼아, 학생들이 독서에서 적극적인 사고와 감정 활동을 할 수 있도록 하여 언어에 대한 이해와 인식을 심화시킬 뿐만 아니라, 사상과 감정의 계발을 받게 하였다. 그러므로 우리가 고시를 배우는 것은 고대인의 생각, 노래, 현, 춤이 아니라, 외우고, 읽고, 읊고, 힘써야 시 리듬의 아름다움을 표현할 수 있는 정신을 발휘할 수 있다. 학생들이 고시를 좋아한다는 것을 발견하기는 어렵지 않지만, 고시의 학습을 단순한 암송으로 축소하면 학생들은 점차 원래의 학습 열정을 잃게 된다.
다섯째, 학생들의 의문을 유도하는 데 능하다.
고시 교수는 물론 학생들이 내용을 파악하고, 의경을 이해하고, 시의 깨달음을 체득하도록 유도해야 한다. 저자와 감정을 만들어내는 * * * 음입니다. 그런데 어떻게 학생들이 고시가 표현한 사상 감정을 이해하도록 유도할 수 있을까? 나는 선생님이 학생들에게 왜 그런지 많이 물어보도록 지도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 "이소노트" 강의에서 학생들은 화제에서 내용까지 관련 질문을 한 다음 관련 단어나 감정을 결합하거나, 누가 은둔자인지 추론할 수 있다. 은둔자라는 것을 어디에서 알 수 있습니까? 왜 은둔자가 되어야 하는가? 작가는 왜 은거해야 하는가? 어떻게 찾았 니? 왜 안 만나요? 만난 적이 없는 은둔자는 어떤 기분인가요? 그 이유는 무엇입니까? 이러한 질문들 중 일부는 시에서 직접 답을 얻을 수 있고, 어떤 질문은 관련 문장과 연계해 이해해야 하며, 어떤 질문은 생활경험과 연계해 이해해야 하며, 어떤 질문은 키워드로 추론해야 한다. 예를 들어 시인은 왜 은거하고, 왜 만나야 하는가? 답이 많다. 은둔자가 너무 깊거나, 시인들이 산속의 풍경에 너무 집착하거나, 은둔자가 안개가 자욱한 곳에 도취되거나, 약을 먹고 집에 돌아가는 것을 잊어버린 것일 수도 있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예술명언) 이렇게 하면 시인들이 표현한 은둔의 자유에 대한 경모, 산속의 순수하고 행복에 대한 동경 등 감정이 쉽게 실현될 수 있다.
여섯째, 공연하고 그림을 그립니다.
학생들에게 고시의 내용을 숙지하고, 그 감정을 이해하고, 그림을 그리고, 종이에 머리 속의 그림을 그리고, 매우 간결한 문자로 고시에 대한 이해와 감정을 표현하도록 요구하다. 또는 시의 역할에 따라 연기하여 학생과 시인의 감정을 함께 승화시킬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