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사 논문
역사 책은 헤로도토스가 그리스에 대해 그랬던 것처럼, 우리도 사마천을 "사학의 아버지" 로 여겼다. 왕조를 경계로 하는 것이 아니라, 제왕의 장상을 나열하여 성씨의 흥망에 번식하는 편협한 사서이다. 반대로, 그것은 넓은 시야와 넓은 가슴을 가지고 있는데, 이것은 그보다 앞서 있으며, 그것은 결론을 내렸다. 그 후, 그것은 예측을 했다. 헌원부터 효도까지,' 고금의 변화, 천인의 학문에 가난하다' 는' 대역사' 다. 당시의' 고대사',' 근대사',' 현대사' 에 대해 이야기했다. 특히 그의 서술은 생동감 있고, 그의 펜은 감정을 녹이고, 읽는 것은 지루하지 않고, 생각할수록 재미있다. 노신 선생은 그것을 "사가의 절창, 이소 무운" 이라고 칭찬했다.
시마 키안 (Sima Qian) 은 역사 기록을 쓰면서 많은 자료를 사용했다. 그중에는' 석실 금박' (한대 국립도서관과 기록 보관소) 이 소장한 책과 서류뿐만 아니라 사회조사와 구술역사를 포함한 그가 인터뷰한 오래된 소문도 있다. 사마천의' 절사 육경 이전, 제백잡언' 은 우리가 한대 사상에서 선진 역사를 엿볼 수 있는 중요한 방법이다. 그뿐 아니라 시와 가부, 병법, 수학 기교, 민간 기예, 이후 모음집, 분집중 전문 연구의 많은 중요한 내용, 백과사전식 지식집도 포함돼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백과사전, 백과사전, 백과사전, 백과사전, 백과사전, 백과사전) 그것은 단지 네 권의 책 중 하나일 뿐, 다른 세 권의 책 (경경, 자녀, 계사, 집경) 연구에 중요한 역할을 하며, 옛말 한 마디를 빌려' 일반삼' 이라고 한다. 그래서 어떤 면에서는 사기가 고서를 읽는 열쇠인데, 특히 초기 학자들에게는 더욱 그렇다.
사기는 사료뿐 아니라 편집 체례도 중요하다. 이 책의 풍격,
그것은' 가계를 경경',' 연대표',' 연대기' 를 기초로 한 것이지, 단순한 전기로 구성된 것이 아니다. 형식상 초기 귀족의 족보를 모방하다. 사마천은' 사람' 을 중심으로' 족보' 를 틀로 역사를 쓴다. 세본' 과 한대에 보존된 대량의 족보에 따르면' 공간' (국가, 지역, 현) 과' 시간' (왕조사, 국가사, 가족사) 과' 공간' 과' 시간' 아래' 으로 나뉜다 그것의 12 개 열전, 30 개 가족, 70 개 열전,' 열전' 은' 벤' 을 말한다. "세가가" 는 "세상", 즉 족보의 "가지" 를 가리킨다. 열전' 은' 천하' 아래의 인물, 즉 족보의' 잎' 을 말한다. 이것은 이 책의 주체이다. 그것의 족보와 가문은 모두 다른 나라와 연대기의 서사로, 이후의 전기를 통제하는 데 쓰인다. 전기식, 귀족식 가족 외에도' 테이블 열 장' 이 서로 만나 책의 시공간을 이루고 있다. 그' 오전' 중' 팔서' 만이 법규제도에 관한 것이고, 시공간의 관념이 좋지 않아 구조적인 묘사에 속한다. 사마천은 한나라에서 태어났지만 "큰 역사" 를 이루었다. 그에게 있어서, 뚫고, 현재에 연락하는 것이 가장 편리하다. 이것은 우리가 그를 이해해야 하는 곳이다.
사마천의' 사기' 는 심오하고 심오하며 고도의 개괄성을 가지고 있다. 더 중요한 것은 필묵을 절약하고, 진실과 의심을 절약하고,' 인터텍스트' 방식으로 사료의' 신선함' 을 최대한 보존할 수 있다는 것이다.
사기' 라는 책은 위대하고 그 작가는 더 위대하다. 우리는 "그의 책을 읽고, 그를 사람으로 보아야 한다" 며 "태사공서", "임안서" 를 읽어야 한다. "태사공서" 는 당연히 중요하다. 왜냐하면 이 문장 만 보아야만 그의 학술적 배경과 창작 과정을 이해할 수 있고, 그가 가문이 있다는 것을 알고, 명사가 가르친다는 것을 알 수 있기 때문이다. 그는 생활이 세상 물정이고 문필이 노련하다. 하지만 무시할 수 없는 것은 그가' 임안' 을 한 통 더 가지고 있다는 것이다. 태사공서' 가 사마천의' 학술사' 라면, 바오 인서안은 그의' 정신사' 다. 죽고 싶은 사람과 죽어가는 사람의 마음의 대화이기 때문에, 모든 말은 마음에서 우러나온 것이고, 생명에 대한 사랑과 죽음에 대한 고통이 배어 있기 때문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죽음명언) 그의 굴욕, 두려움, 비분, 오장연소, 등 뒤에서 땀이 나는 것은 현장에 있지 않으면 이해하기 어렵다.
내가 보기에 사마천은 이장군 (이릉) 에 의해 공격당하고, 모두에게 넘어진 것이다. 내가 보기에 감히' 매국노를 부르다' 는 것은 노신의' 등골' 이다. 그와 이 장군, 하나는 문관이고, 하나는 무장이다. 그들은 다른 길에 관심이 있는데, 그들은 한 잔의 술로 섹스를 한 적이 없다. 그들은 자신의 일과 생명을 포기하고 용감하게 나서서 말할 수 있다. 이것은 이미 모든 사람의 용기이다. 더 어려운 것은 이번' 의외의 번거로움' 이후 그는 운명의 수렁에서 헤어나와 의분에 가득 찬 책을 써서 그의 명성사업을 이룩했다는 것이다. 보인서안' 을 읽은 후 약간의 감회가 있다. 역사는 죽은 사람이 축적한 지식일 뿐만 아니라 살아있는 사람이 빚은 경험이기도 하다. 이런 생명체험과 생명을 초월하려는 욕망은 문학, 예술, 종교, 철학, 역사를 관통하는 같은 정신이다. 역사가들은 이런' 초월' 에서 특히 중요하다. 자신을 제외한 많은 생명을 하나의 웅장한 역사로 결합할 수 있는 이유는 자신의 생명을 그 속에 투사하기 때문이다. 나는 사마천이 사마천이고 사기가 사기라고 생각한다. 사람은 협의가 있고, 책에는 협의가 있으며, 이런 인생 경험과 관련이 있다.
개인의 영욕으로 역사를 보는 것은 편파적이지만, 사마천은 역사에 대해 이야기할 때 깨어 있고 객관적일 수 있다. 심지어 그가 당대의 일을 쓸 때, 설령 피부를 상하게 해도 그는 자신의 감정을 통제할 수 있다. 그는 가장 많은 칭찬에서 자신의 감정을 표현했는데, 이것은 그의 생활을 초월하고 역사에 참여했다. 그는 영원히 헷갈리지 않을 것이다.
나는 사마천의 칭찬과 문학 묘사를 매우 좋아한다. 바로 이런 글 속에서 우리는 그의 개성을 엿볼 수 있고, 그의 생동감 있는 펜을 이해할 수 있기 때문이다. 예를 들어, 그의 작품에서 한고조, 승자가 왕이라 해도, 머릿속은 불량배로 가득 차 있다. 항우, 패자가 도둑이라 해도 모두 영웅적이다. 당시 테러리스트들조차도 "그의 야망을 속이지 마라, 그의 이름은 후세에 기억될 것이다" 라고 말할 것이다. 리스와 같은' 나쁜 놈' 조차도 임종할 즈음에 아버지와 아들이 울면서 눈물을 흘렸을 때의 천륜의 즐거움을 묘사하며, 그때를 회상하며 노란 개 한 마리를 끌고 교활한 토끼 한 마리를 쫓고 있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 많은' 위인' 이 모두' 작은 인물' 처럼 쓰여졌다.
사마천의' 의분이 격분했다' 와 관련해서도' 이 장군전' 도 읽을 만하다. (흥미롭게도' 흉노전',' 위 장군전' 앞에 놓는다.) 그는 이릉의 재난에 대해 많이 이야기하지 않았지만,' 한서' 에 비하면 마치 브러시인 것 같다. 우리는 이런 생략이' 감히 말할 수 없다' 인지' 차마 말할 수 없다' 는 이유인지 추측하기 어렵다. 그러나 그는 칭찬 에서 말했다:
"그는 사람됨이 정직하여 명령을 내리지 않는다고 한다. 그 몸은 바르지 않다, 말을 듣지 않지만, 이 장군이라고 불리는가? 나는 이 장군을 만났는데, 그는 겸손하여 아무 말도 할 수 없었다. 그리고 죽음의 날, 세상은 알고 모르고, 모두 상했다. 그의 사대부에 대한 충성은 진심입니까? 이른바' 복숭아리는 말하지 않고, 다음 단계는 나름대로의 길이다. "이 진술은 작지만 크다고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