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랜스 맨 평론 10선_평론 읽기_고전 평론 읽기
<트랜스 맨>은 [일본인] 카즈코 유요시가 집필하고 난하이 출판사에서 출판한 하드커버 책이다. 이 책의 가격은 39.50위안, 페이지 수는 264장이다. 기사를 읽은 후 독자들의 의견 중 일부를 정리하여 모든 사람에게 도움이 되기를 바랍니다.
『황홀경의 남자』를 읽고 느낀 점(1): 회춘: 행복인가, 고통인가?
간결하고 간결한 관용어는 젊어지다, 젊어지다, 젊어지다 등 제한된 수의 단어를 통해 항상 풍부한 의미를 전달할 수 있습니다. 자세히 세어보면 노년과 관련된 관용어는 에 들어 있을 것입니다. 한자사전에는 예로부터 우리나라의 노인공경의 전통과 뗄래야 뗄 수 없는 것이 많이 있다. 역시 동아시아에 위치한 일본은 전통문화 측면에서 우리와 비슷한 점이 많은데, 그 중 하나가 노인에 대한 효도입니다. 늙고 건강해지는 것은 인생의 문턱에 있는 모든 사람에게 아름다운 이상입니다. 그러나 노화는 통제할 수 없는 일입니다. 많은 노인들에게 육체적, 정신적 건강은 사치스러운 단어가 되었습니다. 육체적으로 젊어지는 것은 분명 기쁜 일이지만, 정신적으로 젊어져서 미취학 아동이나 심지어 유아의 상태로 돌아간다면 당신은 천진함과 무지함의 아름다움을 누리게 될 것이고, 당신의 가족은 끝없는 고통의 나락에 빠지게 될 것입니다.
일본 작가 요시사 가즈코의 <트랜스 맨>은 이런 잔혹한 회춘의 이야기를 담고 있다. 시어머니가 세상을 떠난 뒤 갑자기 시아버지의 이상한 행동을 발견한 며느리 아키코는 여러 차례 의사를 만나 처음부터 알츠하이머병을 앓고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원망과 원망으로 시아버지를 보살폈으나 나중에는 마음이 바뀌어 어린아이처럼 달래며 늙음과 죽음에 대해 온 가족이 깊이 이해하게 되니 참으로 안타깝습니다.
잔인하다는 말은 너무 가혹할 수도 있지만, 노화는 분명 심각한 현실적 문제를 불러일으킬 것입니다. 저자는 알츠하이머병을 앓고 있는 노인 마오자오의 삶을 주선으로 삼아 등장인물의 입을 통해 노화에 대한 두려움과 노화 문제에 대한 고민을 여러 차례 기사에 게재했다. 40년도 더 전에 이런 질문을 사회에 제기하는 것은 매우 예언적인 일입니다.
전쟁 후 일본의 경제는 미국의 지원으로 급속히 발전했으며, 좋은 경제 발전으로 인해 사람들의 생활 수준이 향상되었고 평균 수명도 이전보다 늘어났습니다. 과거. 장수는 좋은 것이지만 건강이 전제되지 않으면 장수는 자신에게도 남에게도 감당하기 힘든 부담이 될 것입니다. 알츠하이머병을 앓고 있는 노인들은 먹고 마시고 자고 자는 등 기본적인 생리적 욕구만 갖고 있을 뿐 정신적으로 본연의 모습으로 돌아가기 때문에 이념적 부담이 점점 더 심해지고 있습니다. 친척.
이 소설에는 삶의 압박 속에서도 여성의 강인함과 위대함이 고스란히 반영된다. 시어머니는 시아버지의 치매를 일찍 발견했을지 모르지만, 자오즈는 자존심과 완고함으로 자녀들에게 진실을 말하기를 꺼려 가족을 돌보고 일하러 나가야 했습니다. 하지만 가끔 기분이 좋지 않더라도 집에서는 빨리 일을 처리하곤 했다. 사무실에 있는 어린 소녀는 사촌들과 함께 마비된 할머니의 치료비를 매달 부담해야 하고, 남편의 가족들이 어떻게 생각할지도 걱정해야 한다. 결혼한 후. 인생에서 그러한 여성들은 우리 주변에 있으며 어머니일 수도 있고 친구일 수도 있고 이웃 이모일 수도 있습니다. 한편으로는 남편과 자녀가 노인을 돌보지 않는 것에 대해 히스테리하게 사람들에게 불평하는 반면, 다른 한편으로는 여전히 열심히 일하고 며느리, 아내, 어머니로서 책임을 다합니다. 집에 돌아오면 주저 없이. 가정에서 심각한 변화에 직면했을 때, 더 인내할 수 있는 사람은 대부분 여성입니다. 조자는 수천 명의 위대하고 평범한 여성들의 전형입니다.
요즘 일본 사회의 고령화는 북채팅 속 인물들처럼 과장된 수준은 아니지만 여전히 골치 아픈 일이다. 중국의 일부 대도시도 고령화 사회에 진입했지만, 중국의 경제 발전 수준과 인프라 건설이 고령화 사회와 일치하지 않는 특수한 상황이 있습니다. 우리가 직면한 문제는 일본보다 더 어렵습니다. 소설에 나오는 노인회관은 우리나라의 노인활동실과 거의 같은 기능을 갖고 있는데, 현재의 사회현실로 볼 때 그러한 장소가 더 많이 필요한 것은 분명하다.
늙어서 머리가 백발이 되면 삶은 예이츠의 시보다 훨씬 덜 낭만적입니다. 자식들에게 버림받은 노인이 명석하면 마음이 쓰라리고, 혼란스러우면 말투와 태도로 선과 악을 구별할 수 있으니 더욱 가슴 아프다. 이런 의미에서 "rejuvenate"는 무거운 단어가 되었습니다.
소설 속 아키코와 노리유키의 양가적 사고방식은 현실에서도 전형적이다. 두 사람은 알츠하이머병을 앓고 있는 노인을 돌보기 위해 열심히 일하면서 그가 곧 죽기를 바란다. 양측 모두 안도감을 느꼈고, 노인이 정말로 죽자 가족들은 차라리 오래 살았으면 좋겠다는 생각에 끝없는 그리움과 후회에 빠졌습니다. 부모와 함께하는 삶은 궁극적으로 행복한 삶입니다. 자녀가 당신을 지지하고 싶어도 부모가 더 이상 곁에 없다면 후회하지 마십시오.
『무아지경의 남자』(2부)를 읽은 소감: 치슈팡은 노년이 온다는 사실을 전혀 몰랐다
일본 작가 요시사가 소개한 '무의식의 남자'를 새로운 고전 문화 이러한 상황에 매우 적합한 카즈코는 현재 중국의 상황에서 고령화 문제가 점점 부각되고 있으며, 둘째 혼자 낳기, 정년 연기 등 ***의 새로운 정책이 폭넓은 관심과 논의를 불러일으키고 있습니다. 사회 전반에 걸쳐. 빈 둥지가 있는 큰 나라에서 인구 위기가 점차 나타나고 있으며, 노동력 부족, 주민을 위한 노인 돌봄 문제는 우리가 직면하고 해결해야 할 어려운 문제가 되었습니다.
반면, 동방의 존경스럽고 강력한 이웃인 일본은 이미 1970년대부터 고령화 사회의 현실적 딜레마에 대해 생각하기 시작했습니다. 요시사 가즈코의 소설이 처음 출간되었습니다. 당시 중국의 혼란스러운 사회에서는 아무도 관심을 기울이지 않았을 것이다. 그러나 40여년이 지난 지금 이 책을 다시 읽어보면 그 실천적 의미는 남다르다. 이 책은 소설이라기보다는 다큐멘터리 문학으로, 자본주의(자유경제)가 유례없이 발전하던 당시 일본 사회가 직면한 고령화 문제와 서민과 서민들이 겪는 압박을 객관적으로 반영하고 있다. 가족.
장 초반에는 타치바나 가문의 할아버지 시게조가 이상한 옷을 입고 패닉에 빠져 거리를 걷고 있는 모습과, 귀가하던 며느리 아키코를 만나는 장면이 나온다. 퇴근하세요. 얼어붙는 도쿄에서, 노화로 인한 가족 생활의 괴로움과 괴로움을 등장인물의 행동과 대화, 심리에 대한 섬세한 묘사를 통해 독자들에게 끊임없이 제시하며 끊임없이 고민하게 합니다.
어머니의 갑작스런 죽음에 직면한 노리와 아키코는 아키코의 형수 미츠코와 이웃들의 도움이 아니었다면 몰랐을 것이다. 밤샘 예절을 지키는 방법과 장례식을 준비하는 방법은 매일 바쁜 업무량으로 인해 전문적인 가족이 노인의 지원을 고려할 시간이 없어 모두가 무시하는 문제를 무시한다는 것을 보여줍니다. 태어나고 늙고 병들고 죽는 등의 일을 겪어야 합니다. 같은 지붕 아래 있음에도 불구하고(타치바나 가문의 본가와 옆집은 몇 미터밖에 떨어져 있지 않음), 두 세대는 거의 낯선 사이였기 때문에 노리이 부부는 아버지인 시게조가 괴로움을 겪고 있다는 사실을 알지 못했습니다. 알츠하이머 병에서. 반면, 늙었지만 의지가 강한 할머니는 메이지 시대 여성 특유의 온화함과 덕행, 관용을 여전히 간직하고 있었고, 치매에 걸린 남편을 부양해야 하는 부담을 독립적으로 짊어지다가 결국 허약함으로 인해 갑자기 세상을 떠났다.
할아버지 시조를 돌보는 다음 중요한 임무는 며느리 아키코의 어깨에 맡겨졌다. 여기 서사에서 작가는 일본 여성들의 생활환경을 여성의 관점에서 묘사하고 논평한다. 직업여성으로서 아키코는 당시 남편 가족의 부양을 받지 못했다. 전통적인 의미에서 일본 여성의 역할은 집에서 남편을 돌보고 자녀를 키우는 것이지만, 집 밖에서의 취업은 남편의 가족, 특히 남편의 경제적 능력에 대한 일종의 질문과 굴욕입니다. 그러나 사실 아키코의 일 수입은 시댁과 가족을 분리하기 위한 별장 짓기, 시댁 식구들을 위한 월 생활비 지급, 본인의 생활비, 아들 민의 등록금 등(일류 상공회의소에서 일하며 넉넉한 월급을 받긴 하지만)은 여전히 쪼들린다.
동시에 조자는 열심히 일한 뒤 서둘러 음식을 사야 하고, 집으로 달려가 요리를 해야 하고, 미성년 아들과 '회춘한' 시아버지를 돌봐야 하고, 심지어 시아버지와 함께 화장실에 가서 목욕을 하게 된 그녀는 모든 일을 처리해야 했지만, 그녀의 아들 신리는 손을 대지 않는 가게 주인처럼 무관심했고 전혀 돕지 않았습니다. Shigezo가 Akiko만 알아보았지만 그의 생물학적 자녀는 알아보지 못한 것은 당연합니다. 이 시점에서 저자는 일본 여성의 헌신과 위대함, 그리고 고령화 사회에서 그들이 차지하는 큰 역할에 대해 글을 쓰고 있다.
또한 누리와 아키코는 할아버지 시게조에게서 미래의 모습을 보고, 가까운 미래에 늙어가는 것을 두려워하며 한탄하는 부분도 많다. . 이것은 사실 저자가 모든 독자에게 던지는 질문인데, 생각해 볼 가치가 있다.
또한 우리는 선진국으로서 일본이 공공 또는 민간 복지 단체, 경로당, 경로당 등의 기관 등 우리나라가 배울 수 있는 노인 돌봄 제공 분야에서 성숙한 경험을 많이 갖고 있음을 확인했습니다. 클럽은 홈 케어를 기반으로 노인들에게 풍부하고 흥미로운 노년 활동을 제공하여 진정한 "노인 돌봄과 노년의 행복"을 실현합니다. 동진 왕희지(王羲智)는 『란정서(蘭亭文書)』에서 “나는 노년이 오는 줄 전혀 몰랐다”고 썼다. 출생, 늙음, 질병, 죽음에 대한 주제를 더 일찍 생각하는 것이 시급합니다.
<트랜스 맨>(3부)을 읽고 느낀 점: <늙음>에 대한 생각
최근 중국의 고령화 위기가 점점 심각해지고 있는 것으로 전해진다. 2014년 말 기준으로 우리나라 60세 이상 노인 인구는 2억 1,200만명에 달해 전체 인구의 15.5%를 차지한다. 노인인구는 금세기 중반에 최고조에 달해 4억 명을 넘어설 것이며, 그때쯤이면 노인 3명당 1명이 될 것으로 예상된다.
늙음은 역겹고 무서운 말이지만 누구도 피할 수 없는 궁극의 숙명이다. 이미 1970년대 일본의 유명 작가 아리요시 가즈코(Ariyoshi Kazuko)는 일본의 노화 현상을 발견했습니다. 그녀의 소설 "황홀한 남자"는 노인을 직접적으로 소재로 삼아 노화 문제에 직면하고 많은 시사점을 주었습니다.
'트랜스 맨'에는 사회 전체가 직면한 고령화 문제를 타치바나 가문의 네 식구로 압축한 요시사 카즈코가 있다. 소설에서는 아키코의 시어머니의 갑작스러운 죽음과 시게조의 알츠하이머병이 점점 악화되면서 이야기가 시작되는데, 아리요시와코는 타치바나의 며느리인 아키코를 바라보는 입장을 취한다. 그녀는 아키코의 행동과 심리적 모순, 변화를 차근차근 이야기로 유도한다. 내가 독자들에게 던지고 싶은 질문은 '가족이 늙어가면 어떻게 해야 하는가?', '늙어가는 모습을 어떻게 바라봐야 하는가?
노인에 관한 지안옌의 에세이집 『빛나는 은은 누구인가?』 『당신을 기다리는 곳』에서 평균 기대수명이 84세로 세계에서 가장 높은 일본이 언급됐다. , 최근 몇 년 동안 친척, 지리, 사회적 유대를 잃은 독거노인이 혼자 사망하는 경우가 종종 있으며, 며칠이 지나도 발견되지 않고 경찰서에 의해 발견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유해를 수습하고 장례 준비를 처리할 가족을 찾을 수 없습니다. 가족애에 대한 일본인의 시선이 점점 무관심해지고 있는데, 이는 '아이를 노년기까지 키우는' 현상도 점차 사라지고 있음을 의미한다. 소설 속 노리와 아키코의 아들 민은 부모님에게 “아빠, 엄마 그렇게 늙게 살지 마세요”라고 말했고, 민의 무심한 말에 부부는 등골이 오싹해졌다. 누구나 늙어가는데, 늙으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노화에 대해 한 번도 생각해 본 적이 없던 부부는 자신과 가족, 주변 사람들 모두 노화 문제에 관심을 가지기 시작했고, 모든 것이 노화에 대한 깊은 이해와 감상을 불러일으켰다.
동시에 이들 부부는 세 가지 부담을 안고 혹독한 시련을 겪었다. 하나는 정신 나간 시아버지를 섬기는 일이었고, 또 하나는 대학에 다니는 아들을 부양해야 하는 일이었다. 점차 늙어가는 것을 대비하기 위함이었습니다. 그러나 한 세대는 또 다른 세대를 보여주는데, 바로 이 때문에 조자의 장인 마오자오에 대한 배려가 처음의 원한에서 의지로 바뀌었다. 아키코는 평범하지만 위대하기도 하다. 남편 신리와 아들 민이 시아버지 시게오를 잘 돌보지 못했을 때, 직장과 가족의 압박으로 숨이 막힐 뻔했을 때 그녀는 모든 것을 짊어졌다. 책 전반에 걸쳐 요시사와코의 글은 아키코에 초점을 맞추고 있으며, 그녀의 의도는 독자들이 아키코의 역할 모델의 힘을 볼 수 있도록 하는 것입니다.
『트랜스 맨』은 만감이 교차하는 책이다. 이 책에 담긴 독특한 인본주의적 정서는 모든 사람이 너무 이기적이지 않고 서로를 포용하고 이해하는 법을 배우도록 격려합니다. 당신이 노인을 어떻게 대하느냐에 따라 미래 세대가 당신을 어떻게 대할 것인지도 결정됩니다.
결국 “엄마, 오래 살았으면 좋겠다”는 민의 말은 가족애에 대한 보답을 의미했다. 살아있을 때는 돈이 없어도 돈을 벌 수 있고, 없어도 친구를 찾을 수 있지만, 가족은 한 명뿐이고, 없으면 정말 그럴 것이다. 영원히 사라졌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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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황홀경에 빠진 남자』(4)를 읽고 느낀 점: 넓은 세상에 눈은 그치지 않는다
넓은 세상에 눈은 멈추지 않는다
노년이 다가온다는 것은 감나무에 매달린 가지와 같고, 해가 지면 가지가 시들고, 오랫동안 방치된 자두와 같아서 점점 말라서 오그라들고 남는 것만 남는다. 핵심을 조금씩. 핵심과 씨앗이 새 생명을 얻을 수 있고, 노인은 다시 아이가 되고, 생명은 다시 원점으로 돌아간다.
<황홀경에 빠진 남자>에는 일본 소설에서 볼 수 있는 아름다움과 신선함이 없고, 대도시 도쿄의 번화함도 보이지 않는다. 모든 종류의 맛을 감상하려면 계속해서 맛보아야 합니다.
이 세상에는 가지가 무성한 만큼 낙엽도 많고 행복도 많은 것 같습니다. 늙음과 죽음은 하나님께서 우리 각자에게 맡기신 명령입니다. 여든이 넘은 한 알츠하이머 환자는 인생의 모든 문제가 순식간에 집으로 휩쓸려 들어간 것 같았습니다. 알츠하이머병으로 인해 모든 것을 잊게 되었지만, 민의 말대로 아픈 시게조는 아키코와 민만을 잊지 않았는데, 그것은 동물들의 본능적인 반응 때문이었다. 한밤중에 소변을 보고, 길을 뒹굴고, 헛소리를 하고... 한때 잘생겼던 남자가 이제는 짐승처럼 변했다.
노화는 현대 문명사회의 급속한 발전의 결과이며, 알츠하이머병은 현대 문명이 만들어낸 괴짜이다.
집 밖에서 일을 하는 주부, 삶에 지친 중년 남성, 학업에 전념하며 성장하는 청년 등 책 속 등장인물 하나하나가 실생활에 매우 가깝다. 사코 유키는 인간 본성의 추악함과 참을 수 없음을 드러낼 의도가 전혀 없다.
전체 소설의 어조는 슬프지만 슬프지는 않다. 시어머니의 죽음 장면은 상상만큼 슬프지 않고 매우 평화롭다. '50년'의 시대는 점점 저물어가고, 늙어가는 모조는 순식간에 온 가족을 혹독한 겨울 속으로 몰아넣고, 고요한 방에 불안과 불안의 강물이 솟아오르며, 그가 죽음을 향해 걸어가는 모습을 지켜보면 누구나 몸서리를 친다. .
비록 정신이 나갔지만 조자의 말만 듣는다는 것은 그의 감정이 가장 직접적이고 진실하다는 것을 보여준다. 거미처럼 기어다니는 노인의 마음 속에는 뭔가 숨겨져 있는 것이 아닐까. ? 알려진 황폐함과 외로움?
모든 가정에는 암송하기 어려운 성서 구절이 있습니다. 옛날에 우리 부모님은 신과 같은 존재였고, 우리의 마지막 피난처였습니다. 불행하게도 의학의 발전은 너무 잔혹해서 사람이 살 수도, 죽을 수도 없다. "인생의 긴 길을 열심히 달려도 결국 기다리는 것은 치매인데, 사람은 왜 살아가느냐?" p>
가시 투성이의 삶을 살아가며 고난과 좌절, 질병을 견디다 보면 늙음이 멀지 않은 곳에 있습니다. 죽음을 어떻게 직면할 것인가? 젊은 세대가 죽음과 삶의 문제를 조기에 받아들이고 직면하고 대처할 수 있도록 생사교육을 적절한 시기에 실시해야 하는가? 너무 늦을 것이고 당신은 너무 많은 동정심을 남길 것입니다. 아무리 피가 물보다 진하더라도 가족의 유대는 현실의 잔인함을 견딜 수 없습니다. 아버지를 향한 진실의 무관심한 태도는 아마도 미소를 지으며 자신을 기다리고 있는 멍청한 남자를 마주하는 것이 두려웠기 때문일 것입니다. 아버지의 삶의 연장선. 치통은 자기 자신을 돌볼 능력이 없는 노인은 물론이고 이 세상의 모든 행복을 짓밟을 수도 있다.
조자는 가장 완벽한 여성 이미지는 아닐지 모르지만, 단지 이를 악물고 모든 생명체들 사이에서 살아남기를 고집하는 중년 여성일 뿐입니다. 사람은 감정의 동물이며, 특히 여성은 어려움에 직면하면 갈등하고 두려워하며 당황하게 된다. 이 때문에 이 책에서는 조자의 심리적 활동을 여러 번 묘사하고 있다. 남편과 자식 사이에서 여자는 노예처럼 형을 선고받고 끝없는 절망에 빠진다. 그러나 시아버지의 분노와 울음, 그리고 일련의 알 수 없는 희극을 경험한 후, 조자는 시아버지를 보살피는 나날이 극도로 어려워졌지만, 조자의 운명을 이해하는 일종의 평온함을 느꼈다. 심리적 활동을 통해 사람들을 온화하고 친근하게 느끼게 할 것이며, 독자의 마음 속에 달콤한 향기가 솟아오르는 것처럼 보일 것입니다. 치매에 걸린 시아버지를 보살피는 며느리에게서 우리는 일본 문화의 절제와 관용, 존중을 봅니다.
저자는 '일용할 쌀과 기름과 소금'에서 우리를 이 가족의 삶, 어쩌면 우리 각자의 삶 속으로 데려갈 생각은 없습니다.
아키코, 쿄코, 노리, 토시는 노화에 직면했을 때 각자 다른 사고 방식을 보여줍니다. 요시즈 합작의 탁월함은 그녀가 노인을 대하는 방법과 방법에 대한 생각을 조용히 우리에게 전달한다는 것입니다. 노화를 보는 것이 독자들에게 전달되기를 바랍니다. 우리 모두 함께 문제에 대한 해결책을 논의할 수 있기를 바랍니다.
이는 노년의 비극이 아니다. 현실 사회가 우리에게 어떤 좌절과 타격을 주더라도 우리는 삶에 대해 긍정적이고 낙관적인 태도를 유지해야 한다. 털이 많은 사원과 별을 가진 노인들을 마주하면서 우리 각자가 가능한 한 많은 따뜻함을 가질 수 있기를 바랍니다. 우리 누구에게나 죽음은 그리 멀지 않기 때문에 우리는 태어나는 순간부터 한 걸음씩 죽음에 다가가고 있습니다.
살아 있는 동안 존경받아야 합니다. 이것이 바로 생명에 대한 존경입니다. 민씨는 “며칠만 더 살 수 있게 해주면 좋을 것 같다”고 말했다.
창밖으로는 하얀 눈이 내리고 있고, 지붕과 나뭇가지, 행인들의 마음은 모두 잔인함과 무자비함으로 뒤덮여 있다. 이 오싹한 순간에 <트랜스 맨>을 읽으면 절망과 차가움이 더욱 깊게 느껴질 것이다.
흰색은 죽음의 상징입니다. 비온 뒤의 꽃은 죽음의 사자와도 같으며 장엄하고 엄숙하며 노인의 영혼을 불러옵니다.
전 세계적으로 눈이 내리고 있습니다.
<무아지경의 남자>(5)를 읽고 느낀 점 : 무아지경에 빠진 할머니를 생각하면
어렸을 때 늘 그런 게 많다고 느꼈다. 기억할 것도, 배운 것도 점점 많아지는데, 나이가 들면서 기억력도 점점 약해집니다. 가끔 늙으면 어떨지 궁금해서 어르신들을 보면 늘 존경스럽습니다. 특히 올해 92세가 되신 할머니의 경우, 10년 전 할아버지가 돌아가신 이후로 할머니는 점점 더 혼란스러워지셨고, 지금은 무슨 일이 일어나고 있는지도 모르겠습니다. 오히려 전생의 모든 불만, 기쁨, 설렘이 내 삶에 깊은 흔적을 남겼기 때문에 그것들이 숨겨져 있을수록 선명하게 기억됩니다. 내 기억이 깊을수록 기억은 더 선명하고 선택적으로 과거의 가장 중요한 일을 기억하고, 과거에 일어난 모든 일을 어제 일어난 것처럼 계속해서 이야기하며, 결코 질리지 않습니다. 자세한 내용을 하나하나 알 수 있도록 이게 다 알츠하이머병일 수도 있어요 노인의 집착 증상, 그들은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과거의 사건들, 심지어 한때 염두에 두었던 사건들만 기억하고 싶어하지만 사실은 그들은... 책 속 노인은 진지하고 비열한 사람이었고, 남겨둔 친척들은 모두 무관심하고 무자비했지만, 늙으면 알츠하이머병에 걸려 어린아이처럼 살아간다. 피어나는 꽃을 애타게 바라볼 수 있고, 진심으로 자신의 내면을 표현할 수 있는 사람은 친척에 대한 마음과 아내에 대한 걱정을 표현하면서 어린 시절 삶으로 인해 몸 속에 감춰졌던 감정들이 터져 나옵니다. 어쩌면 이것이 진짜 그 사람인지도 모른다. 이전에 심은 씨앗이 서서히 뿌리를 내리고 싹을 틔우고 있다는 것을 나는 항상 느낀다. 기사 마지막 부분에 있는 노인을 신처럼 대하는 태도에 정말 감사드립니다. 왜냐하면 그 노인도 미래의 당신이기 때문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