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의 본성이 본질적으로 악하다는 Xunzi의 견해

순자의 사성관(즉, 자연은 본질적으로 악하다)은 중국 사상사에 나타난 최초의 자연론이다. 그의 견해는 주로 그의 "성악 장"과 "이름 수정"에 나타납니다. 그러나 순자의 사악론을 완전히 이해하려면 "계안편", "왕지편"과 같은 중요한 장도 참조해야 합니다.

순자의 선악의 본성이 갖는 의미

(1) 순자의 선과 악에 대한 정의는 인간의 동기가 아닌 결과를 바탕으로 선과 악(통치 또는 혼돈)을 정의하는 것입니다. . 즉, 그의 악한 본성은 결과주의이며, 그 본성이 악한지 선한지는 실제 경험의 관찰된 결과에 따라 결정된다는 것이다.

순자의 인성과 악에 대한 이론을 이해하려면 인간의 본성과 악을 명확히 구별해야 한다. 배우고 노력하면 가능합니다. 유사에는 두 가지 의미가 있습니다. 하나는 기능적 측면, 즉 인위성이며, 다른 하나는 결과적 측면, 즉 인위성에 의해 발전된 성격입니다.

(2) 악한 본성에 관한 장: "사람의 본성은 악하고 선한 것은 가짜다. 인간의 본성은 이익을 사랑하고 그것에 복종하도록 태어났기 때문에 생명을 위해 싸워야 하고 거절해야 한다." 그러나 질병과 악이 있으면 순종하므로 불구자가 태어나면 충성과 신뢰가 무너질 것입니다. 순종하면 순종할 것입니다. 그러므로 난잡함을 갖고 태어나면 예절, 정의, 문화, 원칙은 파괴될 것입니다. 그러나 인간의 본성에 따라 순종할 것입니다. 분열과 혼란을 낳고 폭력으로 이어지기 때문에 예의, 예절, 정의의 가르침으로 전환하고, 체념에서 파생되어 교양과 원칙을 결합하여 통치로 돌아가야 합니다. 사람의 본성은 악하고 그 선한 본성은 거짓이라는 것을 분명히 알 수 있다.”

인용문을 보면 그가 말한 본성, 즉 본성이 사실적인 의미로 받아들여지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인간의 본성은 자신의 이익을 위해 태어났다고 믿으면, 이런 인간의 본성을 따르면서 유일한 경쟁과 체념의 미덕은 사라지게 될 것이며, 이는 인간의 본질을 의미하지 않습니다.

(3) 그의 악성 이론은 사람이 자신의 본성에만 순종하면 나쁜 결과가 나타나고 배움과 노력을 통해 '선'을 얻게된다는 것입니다. 순자는 경험주의자이며 인간 본성의 악을 결과주의의 관점에서 바라보고 있음을 알 수 있다.

그는 악의 결과를 바꾸려면 인간의 방법을 사용해야 한다고 말했습니다. 맹자의 인간 본성론에서 자연은 본질적인 의미, 즉 인간과 동물의 차이, 인간 내면의 도덕적 마음, 즉 인간의 본성은 선하다는 네 가지 선의 원리, 그리고 가치의 본질적인 원천. 그리고 맹자는 인간의 자연적인 본성에 반대해서는 안 됩니다. 왜냐하면 이것은 경험에서 명백히 관찰되기 때문입니다. 악성론의 정의는 사람이 자신의 본성에 따라 행동하면 악한 결과를 초래할 것이라는 것입니다. 선은 배움과 노력을 통해 획득됩니다. 그 함축적인 의미는 자연이 악하지는 않지만 악한 결과의 근원이라는 것입니다. 인간의 본성과 악에 관한 장의 시작 부분에서 순자가 제시한 논증에서 우리는 순자가 가치의 원천을 설명하지 못했지만 그의 이론에서 가치의 원천의 문제를 바로잡을 수 있기 때문에 이 정의가 타당하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 가치의 원천과 같은 종교와 같이 사람들에게 외부적입니다.

순자는 '악성장'에서도 악성론을 증명하기 위해 많은 논거를 사용했다.

예:

휘어진 나무는 곧게 되기 전에 "교정"해야 합니다.

무딘 금속은 바르기 전에 날카롭게 해야 합니다. 날카롭게. "인간의 본성"도 "법, 문화", "에티켓"을 배워야 "좋"을 수 있습니다. 잘못된 설명(학습 방식, 문화, 예절)을 사용하여 선을 행할 수 있다고 설명하는 것은 '악성'을 가진 사람이 '인성'을 가질 수 있는 이유를 설명할 수 없으며 학습과 예절이 생성될 수 있는 이유도 설명할 수 없습니다.

악성론(자연은 본래 악하다)은 인간성론의 문제이다

일반학자들은 순자(孫子)의 악성론(자연은 본래 악하다)이 인간성론의 문제라고 믿는다.

슌의 사성론의 가장 큰 문제는 도덕적 가치의 원천이 없다는 것이고, 결국 권위주의로 발전했다는 것이다. 순자는 단지 '마음'이 이치를 관찰할 수 있다고, 즉 옳고 그름, 선악을 구별할 수 있지만 가치의 근원은 아니라고 말했습니다. 그러면 순자의 이론에 따르면 그 기준은 어디에서 오는 것입니까? 인간의 본성과 악에 따라 도덕은 결국 사회를 안정시키고 권위주의에 의지하는 외부 도구의 가치가 될 것입니다. 맹자(孟子)의 자연선론은 인간은 선천적으로 선하며 인간에게는 내재적 가치의 원천이 있다고 주장한다(네 가지 선의 원리).

그러나 이는 오해이다. 순자는 다음과 같은 점에서 이를 반박할 수 있다:

도덕의 근원 문제에 관하여: 순자의 사성론은 "귀는 소리를 좋아하고 눈은 색을 좋아한다"고 주장한다.

참고

1. ^'맹자고자 1장'을 참고하세요. 공도자는 당시의 인성론을 나열했는데, 여기에는 사성론이 포함되지 않았습니다.

2.^ 악성 장: "고금의 소위 선한 사람은 정의롭게 달리는 사람이고, 소위 악한 사람은 위험하고 혼란스럽습니다. 이것이 선의 구별입니다. 그리고 악."

3.^ 사악한 본성에 관한 장: "그것은 배울 수도 없고 행할 수도 없지만, 인간의 본성이라고 불리는 사람에 달려 있습니다."

4. ^ 악한 본성에 관한 장: "그것은 배우고 성취할 수 있으며, 일을 함으로써 성취될 수 있다." 이것이 가짜 본성의 차이이다. "

5.^ 바로잡기. 이름: "생각해보면 가짜라고 한다. 생각해보면 익숙해질 수 있다. , 거짓이라고 불렀다."

6.^ 무종산과 그의 대부분 학생들은 이런 견해를 갖고 있다.

7.^ 이것은 "Xunzi"텍스트에 대한 Lao Siguang의 오해입니다. Lao Siguang의 "중국 철학의 새로운 역사"를 참조하십시오.

8.^ "폭로장": "사람의 마음은 물그릇과 같다. 옳고 그름에도 움직이지 않으면 맑고 탁한 것이 밑에 있고 맑음이 밝은 것이 위에 있으면 눈썹을보고 이해하는 것으로 충분하며 바람이 지나갑니다. 즉, 순수하고 탁한 것이 아래로 움직이고 맑고 밝은 것이 위로 혼란 스럽다면 달성 할 수 없습니다. 큰 형태의 올바름은 마음에도 마찬가지이다. 그러므로 이성을 가지고 그것을 순수하게 키우면 옳고 그름을 판단하고 의심하게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