낚시의 계시는 우리에게 이치를 알려준다.
"도덕적 문제는 단순한 옳고 그름에 불과하지만, 특히 큰 유혹에 직면할 때는 실행하기가 어렵다. (알버트 아인슈타인, 도덕명언)." 이것은' 어우' 본문에서 가장 매력적인 말이다.
고기잡이의 계시' 라는 문장, 화려한 미사여구와 멋진 줄거리는 없지만 간단한 문장과 세련된 이야기로 심오하지만 의미심장한 이치를 들려준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고기잡이명언)
본문의 주요 내용은 어린 제임스와 그의 아버지가 낚시하러 나간 것이다. 그들이 농어를 잡는 것을 허락하지 않았을 때, 그들은 놀라운 농어를 잡았다. 아버지의 가르침을 받아 송어를 놓아주기를 거절해 온 어린 제임스는 마침내 그것을 호수에 다시 넣었다. 이번 낚시 경험은 어린 제임스에게 감독이 있든 없든 언제나 규칙을 준수해야 한다는 것을 깨닫게 했다. 이는 도덕적 문제이기 때문이다.
자각적으로 규칙을 준수해야 한다는 것을 누구나 알고 있지만, 많은 사람들이 자신의 편의를 위해 규칙을 어기는 경우가 많다. 아마도 그들은 고의는 아니었을지 모르지만, 유혹에 직면했을 때, 그들은 항상 요행을 품고 자신을 통제할 수 없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템페스트, 희망명언) 사실, 규칙은 우리의 삶을 더 질서 정연하고, 안전하고, 편리하게 하기 위한 것이다. 그러나 진정으로 규칙 제정의 목적을 달성하려면 모두의 자각적 준수와 집행에 의지해야 한다. 많은 사람들이 규정을 어길 때,' 이번만, 괜찮아',' 다음번엔 신경 쓰면 돼',' 어차피 아무도 몰라' 라고 생각하는데. 만약 모두가 그렇게 생각한다면, 그렇게 한다면, 그 규칙의 존재는 무슨 의미가 있는가? 규칙을 준수하는 것은 모든 사람의 자각에 달려 있다. 어떻게 이런 의식을 가질 수 있을까? 이것은 도덕적 문제이자 자질 문제이다. 이런 도덕과 품질의 배양은 유년시절과 어린 시절부터 시작해야 한다.
내가 북유럽에 있을 때 가장 인상 깊었던 것은 길을 건널 때 행인이 빨간불을 켜지 않는다는 것이다. 차량이 없어도 그들은 횡단보도에서 길을 건너지 않고 청신호가 켜질 때까지 길을 건너지 않을 것이다. 하지만 베이징에서는 행인이 길을 건너면 절대 등불을 보지 않고 가고 싶으면 간다. 우리 반의 일부 학생들도 이렇게 했다. 그들은 수업 시간에 아주 잘 말했다: "우리는 반드시 규칙을 준수해야 한다. 빨간불은 멈추고, 청신호 라인은 해야 한다."
왜 다른 사람이 할 수 있는 우리는 할 수 없는가?